몬스터헌터 인벤 통합 게시판

인증글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정보] 카운터 랜스의 모든것! 카운터 운용 가이드

아이콘 띵꼬
댓글: 10 개
조회: 24917
추천: 26
2014-04-01 14:25:37

안녕하세요~

 

세컨지때부터 랜스만파온 랜스 골수유저 띵꼬입니다.

 

랜스 운용땜에 어려움을 겪는 초심자분들을 위해

랜스 운용에 관한 공략글을 올려봅니다.

 

헌X즈에 직접 올렸던 공략들 편집하고 집대성해봤습니다.

 

랜스 운용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1. 랜스 카운터

 

[카운터란?]

 

랜스에서 카운터는 몹의 공격을 막는동시에 찔러주는 기술을 말합니다.

 

휴대용기기 시리즈로는 서드때부터 생긴 모션입니다.

 

  

 

바르바레 무기상의 말대로 공격을 가드하고 바로반격!

 

이것이 랜스의 정체성이 아닌가 싶습니다.

 

 

카운터의 발동은 (R+A)키를 누르면 댑니다. 동시에 누른다기보다는 R을 살짝먼저누른상태에서 A를 누르는거져.

 

보통 찌르기3번이 한세트라고할때 3번째 찌르기 다음엔 카운터가 안되고 무조건 스텝을 밟으셔야 됩니다.

 

카운터찌르기는 첫번째 또는 두번째 찌르기 이후에 가능하고, 예를들어

 

 

           [찌르기+찌르기+(R+A)+찌르기+찌르기+스텝]

    또는  [찌르기+(R+A)+찌르기+찌르기+스텝]

 

 

이런식으로 사용됩니다.

 

카운터찌르기는 찌르기 한세트의 첫타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카운터를 연속으로는 사용할수없고, (R+A)+찌르기+(R+A)+찌르기+(R+A)+찌르기+.....

 

이렇게 무한반복은 가능합니다.

 


<↓↓↓ 카운터콕+콕으로 진오우거 공격을 모두 막아내는 영상>

 

 

 


[카운터캔슬 VS 카운터차지]

 

(R+A)에서 R을 짧게입력하면 카운터캔슬이되고 R을 길게입력하면 카운터차지가 되는데, 둘다 카운터가 되는점은

 

같지만,

 

 

 

- 카운터 차지는 자칫 이번 공격이 나한테 맞지 않아서 카운터가 나가지않게되면 계속 차지를 하게되서

  큰 헛점을 보이게됩니다.

 
- 카운터캔슬은 정확히 공격 타이밍에 맞춰 입력하면 카운터가되고 혹시 공격이 나에게 안맞더라도 차지를하지 않기

  때문에 헛점을 보이지 않지만, 정확한공격타이밍에 맞춰입력하지않으면 카운터가 되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즉 (R+A)를 입력하더라도 R을 짧게입력할것인가, 길게 입력할것인가를 순간적으로 고려해야한다는거져.

 

참고로, 랜스차지공격의 모션배율은 50, 3번찌르기는 22+22+27=71로(서드 기준인데 많이 변하지 않았을걸로 추측)

 

차지찌르기할시간에 세번찌르는게 낫습니다. 완벽한 축맞춤 타이밍이 아니면 3번찔러주는게 좋습니다.

 


[카운터와 가드성능]

 

일단 랜스를 떠나서 "가드성능"은 가드되는 무기로 공격을 막을때 발생하는 "피통감소"와 "밀림"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카운터 또한 가드성능에 따라 영향을 받습니다. 몹의 공격에따라 '막기만하고 밀리느냐', '살짝밀렸다 카운터하느냐',

 

'밀림없이 카운터하느냐' 틀리다는거죠. 예를들어 이빌죠의 꼬리휘두르기는 가드성능없을때 카운터가 되지 않으며,

 

가성1일때 살짝 밀렸다가 카운터, 가성2일때 밀림없이 카운터가 됩니다.

 

진오우거의 꼬리휘두르며 날아오르기는 가성2를 띄워도 카운터가 안됩니다.

 

이부분은 몹과 직접 부딪혀보면서 익히는수밖에 없습니다.

 

카운터 안되는 공격이면 뭐... 그냥 막고 마는거져 ㅎㅎ

 

 

[카운터와 가드강화]

 

가드성능과 가드강화는 다른스킬입니다. 가드성능은 위에 설명한대로고,

 

가드강화가드가 되지 않는 공격을 가드할 수 있도록 해주는 스킬입니다.

 

마찬가지로 랜스 카운터도 가드강화를 띄우면 가드가 안되던 브레스, 화염, 수면공격 등도 쳐낼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밀리는 정도와 피통감소량은 역시 가드성능에 영향을 받습니다.

 


<↓↓↓가드강화를 띄우고 등파괴 안된 그라비 배때지에서 편하게 딜하는 영상>

 

 

 


[그밖에]

 

카운터는 일단 1회의 공격만 막습니다. 즉 공격판정이 두번이라던가 공격+지진, 공격+화염 등 2회의 판정이 있는 공격은

 

카운터를 해봤자 두번째 공격에 걸린다는겁니다.

 

예를들어 이빌죠가 구속할때 점프해서 덮치는 공격은 "공격+지진" 판정이라 가까이서 카운터를 치면 공격은 막아내지만

 

비틀거리게됩니다.

 

 

2. 가드전진

 

[가드전진이란?]

 

가드전진도 휴대용기기 기준으로 서드에서 새로생긴 모션으로

 

가드상태에서 앞으로 전진하면 몬스터의 공격을 방어하는 기술입니다.

 

가드전진은 랜스 발도후

 

 

가드상태에서 아날로그를 앞쪽(캐릭이 정면을봤을때 좌-앞-우 까지의 180도 정도)으로 밀면서 동시에 (X)

 

 

누르면 발동됩니다.

 

즉 가드상태라면 R을 누르고 잇는 상태이기 때문에 (R누른상태+아날로그↑+X)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가드전진은 그 자체로 가성1 정도의 효과가 있어서(그렇게 들은거같고 몸으로 겪은겁니다.)

 

가드성능없이 카운터 안되는 공격도 전진해서 밀고들어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드전진 운용법]


가드전진은 기본적으로 납도가 느린 랜스의 거리 좁히기 역할을 합니다. 즉 발도상태에서 몹과 거리를 좁히되,

 

가드전진상태에서는 계속 가드상태이기때문에 안전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또한 가드전진중에는 2회, 3회, 몇회의 공격이든 막아냅니다.

 

하지만 방어되는 횟수만큼 고정적인 스테미너를 엄청나게 소모하기 때문에 체술2를 띄웠다던지,

 

강주약을 먹었다던지 하지 않은 상태라면 너무 남발할 경우

 

스테미너 부족으로 다음공격 한두방에 골로갈수 있다는점을 기억해두시길 바랍니다.

 

 

 

- 가드전진발동후 R만 계속 누르고 있으면 거리를 좁히면서 다시 가드상태를 유지합니다.

   즉, 계~~~속 가드상태라는 얘기입니다.


- 반면에, 가드전진후 X키를 한번 누르면 거리를 좁힌후에 방패치기를 합니다.

 

 

 

전자의 경우 단순히 거리좁히기용이지만, 후자를 잘 활용해야 합니다.

 

가드전진후 방패치기는 일단, 가드전진후에 이 몹이 공격할 생각이 없다, 멍때린다 싶을때 사용하면

 

가드전진-방패치기-찌르기로 바로 전환 가능합니다.

 

전진후 빠르게 바로 공격하고 싶을때 가드전진후 방패치기하고 찔러대는겁니다.

 


<↓↓↓가드전진으로 고어마가라의 폭파브레스 씹어먹고 대가리를 노리는 영상>

 

 

 

 

가드전진후 방패치기는 스턴효과가 있어서 대가리를 정확히노려 방패를치면 스턴치가 누적됩니다.

 

하지만 랜스만으로 기절시키기는 굉장히 오래걸리고 어렵습니다. 별로 효율적이지 않죠.

 

그래도 해머나 렵적 유저가 거의 다 때려놓은거 방패치기로 팅~! 쳐서 스턴 스틸했을때는 기분이 짜릿합니다... ㅎㅎㅎ

 .

 

 

3. 카운터랜스 스킬

 

카운터랜스 운용은 기본이 가드이기 때문에  스테미너 고정 소모치가 많습니다.

 

카운터 남발과 찌르기후 스텝은 모두 고정 스테미너 소모가 있기때문에, 스테미너 관련 스킬 또는 아이템이 중요합니다.

 

또한 카운터를 쳐내야하니까 밀리면 안되겠져? 가드성능도 중요합니다.

 

이 밑에 스킬은 저의 주관적인 카운터랜스에 필요한 스킬이기때문에 논란의 여지가 있을수는 있습니다. ㅎ

 

[강주약 없음]

 

주변에 친구가 없다거나 온라인 접속환경이 안되서(복사가 안대서... ㅎ) 강주약이 모자르다! 하시면

 

체술2, 가성1,2

 

위 두 스킬을 기본 스킬로 추천합니다.

 

초보다, 아직 몹 패턴을 모르겠다 하시면 가드강화를 추가하셔도 좋습니다. 못막는거도 다 막아주니까요.

 

참고로 체술은 스테미너가 고정적으로 닳는 모션에서 스테미너 감소량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벽오르기, 가드, 구르기 등등)

 

스테미너가 지속적으로 줄어드는 모션에서 스테미너 감소량을 줄여주는 "런너"와 혼동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강주약 많음]

 

난 스테미너 줄어드는걸 참을수없다! 강주약은 넘친다! 하시면...

 

가성1,2, 공격력업 소~대, 약특

 

을 기본 스킬로 추천합니다. 가성외에는 모두 공격스킬로 채워주심 댑니다.

 

약특이 트라이지때부터 너프대긴했지만, 약점노리가 좋은 랜스는 그래도 약특쓰면 좋습니다.

 

 

[기타]

 

스테미너 급속회복 : 스테미너 소모후 스테미너가 차오르는 속도가 빨라집니다.

 

가드강화 : 좀 익숙해져서 몹 패턴 익혀지면 거의 쓸모없지만, 초반에는 조심하는게 좋으니까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업물(한글판 예리) : 타수가 많아 예리도 소모가 심한 랜스에 꼭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만, 좋은호석이 나오지 않는이상
                           예리도+1, 업물, 가성2 요렇게 띄우기가 좀 어렵습니다. 납도가 느려서 한번 칼갈려면 귀찮으니까

                           띄워놓으면 좋습니다.

 

고숫 : 업물을 안띄울거라면 자주 갈아줘야할겁니다... 모든무기가 그렇지만 한번 팅기면 대책없습니다.

 

납도 : 납도가 느리기때문에 사용하시는분들이 있는거같은데, 개인적으로 한번도 안띄워봤습니다.

         하지만 납도+고숫 동시에 띄우면 좋을거 같기도 합니다.

 


4. 돌진

 

돌진은

 

가드상태에서 (X+A)를 동시에, 즉 R+(X+A)를 누르거나

가드상태에서 터치패널의 킥 모션을 눌러주면 발동됩니다.

 

 

또한 찌르기 중에도 위의 둘 중 하나를 입력해주면 발동됩니다.

 

납도상태에서는 바로 돌진이 안되지만,

 

 

단차 점프상태에서 (X+A)를 눌러주면 바로 발도와 동시에 돌진을 합니다.

 

 

돌진중에 X를 눌러주면 돌진을 마무리하는 강력한 찌르기를 하고, B키를 눌러주면 그냥 그자리에서 멈춥니다.

 

돌진은 몹이 넘어져서 바둥거리거나 맵이동할때 써주면 유용합니다.

 


<↓↓↓ 하플봇카(서드 몹) 맵이동시 돌진으로 농락해주는 영상>

 

 

 

 

이번작(몬헌4)에서는 돌진중 아날로그키를 돌진방향으로 밀어주면서 B키를 눌러주면 점프를 하는데,

 

점프중 X로 발동되는 찌르기는 단차공격의 효과가 있어서 타기에도 좋습니다.

 

또한 신모션으로 돌진중 아날로그를 돌진 반대방향으로 밀어주며 X를 누르면

 

가던길을멈추고 뒤돌아서 후려치기를하는데,

 

후려치기 이후 찌르기 3번 가능합니다. 몹을 관통해서 뒤쪽으로 이동후 찔러주기 유용한 스킬입니다.

 

 

5. 추천커스텀

 

제가 잘쓰는 카운터랜스셋 몇개 올려봅니다.

 

개인적으로 타수가많은 랜스에는 예리도+1/예리 동시에띄워서

 

흰예리를 오래유지하고 팅기지않는게 제일 좋은 공격버프라고 생각해서

 

두개 동시에띄운셋들입니다.

 

사실 예리+1/예리/가성 띄우면 다른거 들어가기도 좀 힘들긴합니다

 

카운터치실분들 참고하시라고 올려봅니다

 

장인5/슬롯3 압박이 좀 있지만 무기노슬롯 커스텀이 꽤 있으니

 

무기슬롯갯수와 호석을 적절히 타협해보시면되겠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예리도+1/예리/가드성능2

 

이렇게만 띄우면 호석과 무기슬롯의 압박은 거의 없습니다.

 

참고로!!! 저는 룩을 신경쓰지 않는사람이라

 

만들어놓고 룩이상하다고 불평하지마세요... ㅋㅋ

 

 

(1) 무기3슬롯 명검셋

 


 

호석 :  예리도5/도공2
철벽주(2)*3
철벽주(1)*2
참철주(1)*1

 

(2) 무기 도공2이상 명검셋



 

호석 : 예리도4/슬롯3
철벽주(2)*3
철벽주(1)*3


 

(3) 공업셋



호석 : 장인5/슬롯3
공격주(3)*1
공격주(1)*1
철벽주(2)*2
참철주(1)*1

 

무기슬롯 3개면 공중이 가능하지만, 1번셋처럼 명검이 뜨니 그럴필요없습니다

무기슬롯 2개로는 제호석으로 공중이 안뜹니다.

공업소를 빼면 호석 난이도가 낮아집니다.

가장 기본적인 카운터랜스 셋 입니다.

 

(4) 내진셋



 

호석 : 장인5/슬롯3
철벽주(2)*3
장인주(2)*1
항진주(1)*5

 

항진주5개 대신 균구주로 바꾸면 세균학뜹니다. 마찬가지로 1소켓2스킬짜리 5개 박으면 어떤스킬도 뜹니다

 

(5) 가드강화셋



호석 : 장인5/슬롯3
강벽주(2)*3
강벽주(1)*1
철벽주(2)*3

 

가성1로 낮추고 무기슬롯3개면 내진까지 들어갑니다.

 

호석과 무기슬롯의 압박이 심하시면 예리를 빼버리든가, 예리대신 고숫을 넣으시면 됩니다.

 

*실.전.영.상*

 

(1) 그라비모스 아종 토벌영상

 

가드강화를 띄워 가드가되지않던 가스폭발, 수면가스를 모두 카운터하며

 

배밑에서 편하게 잡는 영상입니다.

 

스킬 : 예리도+1/예리/가드성능/가드강화2

 

무기 : 공483/수속290/노회심/슬롯3 발굴랜스

 

점프후 덮치기 공격은 "덮치기+지진" 2회 판정이라 카운터 안치고 가드를 굳히거나

 

전진가드로 밀어줍니다.

 

 

 

(2) 격앙이빌죠(일명 빡빌죠) 토벌영상

 

전진가드, 카운터를 적절히 배합하여 잡아야되는 재밌는 몬스터입니다.

 

스킬 : 명검/예리/가드성능1/내진

 

무기 : 공483/화속290/회심20%/슬롯3 발굴무기

 

이때는 용속 발굴무기가 없었던때라서... 화속들고갔습니다.

 

덮치기 구속공격은 "덮치기+지진" 2회판정이라, 내진을 띄워서

 

1회판정만 나도록 스킬을 구성했습니다.

 

그래서 덮치기도 카운터가 되는겁니다.

 

가드성능2로도 안막히는건 안막히고 2로 카운터되는건 1로도 살짝밀리면서라도 다 카운터됩니다.

 

살짝밀리는타이밍이 이빌죠잡을땐 큰영향이없다고 판단해서 가드성능1로 갔습니다.

 

 

 

마치며....

 

카운터 운용이 까다롭고 손에 익히기 조금 어렵습니다.

 

연습만이 손가락을 단련시키는 길이겠죠.

 

카운터랜스 연습용으로는 진오우거를 추천합니다.

 

이상 공략 끝~~

Lv74 띵꼬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몬헌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