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 파티 인벤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잡담] 히트작 탐방 4- 1970년대 중기

아이콘 미나스트리스
댓글: 8 개
조회: 3226
추천: 4
2018-02-02 17:08:03

*시청률은 http://1st.geocities.jp/june_2007_taste/saikou.html#N1를 참조했습니다.

 

[1970년대 중기 TV애니 히트작]

 

[1973 ~ 1975 개시 애니]

 

[최고시청률 순위]

 

 

1. 만화 일본 옛날이야기 (まんが日本昔ばなし)

-최고시청률: 33.6%(1981. 1. 10.)

 


제작: 사랑기획센터(愛企センタ)

방송: 1975. 1. 7. ~ 1994. 9. 24.

 

 

일본 전래민담을 바탕으로 만든 애니. 각 화마다 다른 민담을 방영합니다.

원래 재외 일본인 대상으로 제작하였는데 생각보다 대박을 치자 긴 시간 방영이 계속된 애니입니다.

 

애니라기 보다는 일본 문화 학습지 취급으로, 여태까지도 재방송이 계속되고 있고 많은 일본 가정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2. 플랜더스의 개 (フランダースの犬)

-최고시청률: 30.1% (1975.12. 28.)

 


제작: 즈이요 영상(ズイヨー映像) 닛폰 애니메이션(日本アニメーション; 21화부터)

감독: 쿠로다 요시오(黒田昌郎)

원작: 플랜더스의 개(소설) (1872)

원작가: 위다 (Ouida)

방송: 1975. 1. 5. ~ 1975. 12. 28.

 

 

세계명작극장 제1.

세계적으로는 그다지 유명하지 않은 플랜더스의 개가 유독 한국과 일본에서는 누구나가 아는 명작으로 취급받게 만드는데 큰 공헌을 한 작품이죠

 

최고시청률은 플랜더스의 개의 마지막 화가 있던 날 기록된 것입니다.

이는 후대에도 눈물샘 자극의 대명사로 계속 활용되어 왔고 (아노하나에서 주인공이 울면서 댔던 핑계가 플랜더스의 개가 생각났다였죠..)

일본에서는 플랜더스의 개 최종회만 여러 번 여러 티비 프로에서 재탕하여 전 화는 못 봤지만 최종회만은 본 사람이 많다고 합니다.

 

 

3. UFO로보 그렌다이저 (UFOロボ グレンダイザ)

-최고시청률: 27.6% (1976. 2. 22.)

 


제작: 토에이 (東映動画)

감독: 카츠마타 토모하루(勝間田具治)

작가: 나가이 고(永井豪)

방송: 1975. 10. 5. ~ 1977. 2. 27.

 

 

[마징가Z], [그레이트마징가]를 이은 마징가 시리즈 제3.

당시 일본에서 불던 UFO붐을 채용하여 이를 애니 설정에 부가하여 제작한 것입니다.

 

거대로봇물을 정립했던 마징가Z의 단순한 속편에서 벗어나 새로운 설정과 스토리라인을 구축하여 로봇물에 큰 족적을 남긴 작품입니다.

 

로봇물로서는 처음으로 (SF물로서는[우주전함 야마토]가 먼저였습니다) 외계인의 지구침략으로부터 지구를 구한다는 컨셉, 주인공도 외계인으로 설정하는 당시로서는 파격적인 설정(주인공은 악역 외계인과는 달리 인간과 똑같이 생겼습니다만..), 다른별의 왕자니 귀족이니 하는 설정 등 로봇SF물로서 새로운 개념들을 등장시켰습니다.

 


(만능 그렌다이저)

 

 

공동 4. 잇큐 씨 (一休さん)

-최고시청률: 27.2%(1976. 3. 10.)

 


제작: 토에이 (東映動画)

감독: 야부키 키미오(矢吹公郎)

원작: 잇큐이야기(고전) (1668, 작자미상)

방송: 1975. 10. 15. ~ 1982. 6. 28.

 

 

무로마치 시대 일본의 유명한 승려 잇큐 소쥰의 어릴 적 이야기를 담은 설화를 모티브로 애니화한 것입니다. 잇큐가 재치를 발휘하여 여러 사건을 해결하는 내용이네요

 

원피스 이전까지 토에이의 가장 길게 이어진 애니였다합니다.

 

 

공동 4. 그레이트 마징가 (グレートマジンガー)

-최고시청률: 27.2%(1975. 9. 28.)

 


 
제작: 토에이 (東映動画)

작가: 나가이 고(永井豪)

방송: 1974. 9. 8. ~ 1975. 9. 28.

 

 

마징가Z의 속편.

.. 으음. 마징가Z의 속편 그 이상의 의미는 없어 보이는 작품입니다.

그래도 그랜다이저와 마징가Z의 징검다리 역할을 했다는 데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겠네요

 

전설의 마징가Z의 속편이기 때문에 인지도 및 시청률 자체는 높았지만, 주 돈벌이 수단인 캐릭터 상품판매는 기대 이하였다고 하네요. 이 때문에 그랜다이저 기획이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이 작품의 히로인. 매우 넓고 강합니다. ‘1화 재미없네하면서 보다가 유일하게 빵 터진 장면)

 

 

공동 4. 에이스를 노려라! (エースをねらえ!)

-최고시청률: 27.2% (1978. 1. 31. 재방송)

 


 
제작: 도쿄무비(東京ムービー; 1995년 TMS엔터테인먼트에 흡수합병)

원작: 에이스를 노려라!(만화) (1973. ~ 1975. 연재)

원작가: 야마모토 스미카(山本鈴美香)

방송: 1973. 10. 5. ~ 1974. 3. 29.

 

 

근성스포츠물의 명맥을 잇는 작품. 소녀만화

종목은 테니스.

 

소녀만화적인 작화가 그대로 애니화되어 스포츠를 하는데, 매우 기묘하네요

스토리적인 측면에서는 매우 호평받고 있는 작품입니다

 

 

공동 7. 도로롱 엔마군 (ドロロンえんくん)

-최고시청률: 27.1% (1979.2. 23. 재방송)

 


 
제작: 토에이 (東映動画)

감독: 야부키 키미오(矢吹公郎)

원작: 도로롱 엔마군(만화) (1973. 9. 30. ~ 1974. 3. 31.)

원작가: 나가이 고(永井豪)

방송: 1973. 10. 4. ~ 1974. 3. 28.

 

 

염라대왕의 조카, 엔마군이 인간계에 내려와 요괴와 관련된 사건을 해결한다는 이야기.

 

주인공인 엔마군은 원조 (코노스바메구밍으로 가끔 언급됩니다. 의상 디자인이 비슷하고 엔마군도 화염 마법을 쓰거든요. 이쪽은 소년이긴 하지만 메구밍도 가슴은 (이하 생략)

 

 

공동 7. 바벨 2 (バビル二世; 바빌 2)

-최고시청률: 27.1%(1979. 3. 9. 재방송)

 


 
제작: 토에이 (東映動画)

원작: 바벨 2(만화) (1971. 7. 5. ~ 1973. 11. 12.)

원작가: 요코야마 미츠테루(横山光輝)

방송: 1973. 1. 1. ~ 1973. 9. 24.

 

 

요코야마의 인기작 바벨 2세를 애니화했습니다

고대 지구에 불시착한 첨단 문명 출신 우주인의 자손인 주인공이 초능력과 조상이 남긴 3 시종을 이용하여 세계 정복을 꿈꾸는 다른 나쁜 자손과 싸운다는 SF이능배틀물입니다

 

오늘날 소년만화의 주류가 된 이능배틀물과 1960년대 주류였던 SF 히어로물을 적당히 섞어놓은 듯한 컨셉이네요

 

 

9. 알프스 소녀 하이디 (アルプスの少女ハイジ)

-최고시청률: 26.9%(1974. 12. 8.)

 


 
제작: 즈이요 영상(ズイヨー映像)

원작: 하이디(소설) (1881)

원작가: 요한 슈피리(JohannaSpyri)

방송: 1974. 1. 6. ~ 1974. 12. 29.

 

 

아름다운 배경묘사, 섬세한 일상묘사로 유명한 명작입니다.

각종 리뷰사이트에서도 호평 일색이네요.

 

타카하타 이사오가 연출을 미야자키 하야오가 화면구성을 맡았습니다.

이 애니의 성공으로 즈이요 영상의 대부분의 스탭진을 그대로 물려받은 닛폰애니메이션이 [플랜더스의 개]로 시작하는 세계명작시리즈를 계속하는 계기가 되었다고합니다.

 

 

10. 타임 보칸 (タイムボカン)

-최고시청률: 26.3%(1976. 11. 13.)

 


 
제작: 타츠노코 프로덕션 (タツノコプロ)

감독: 사사가와 히로시 (笹川ひろし)

방송: 1975. 10. 4. ~ 1976. 12. 25.

 

 

SF개그물(?).

주인공 일행을 자꾸 악당 3인조가 방해하여 이들과 여러 로봇으로 싸운다는 구조입니다.

 

이 작품의 악당 3인조는 약간 덜떨어진 미워할 수 없는 악역 역할로 거의 매화 폭발엔딩으로 최후를 맞이합니다.. 이 악당 3인조의 인기가 타임보칸의 인기의 큰 부분이었습니다.

 

이후 덜떨어졌지만 매력적인 3인조 악당 컨셉이 포켓몬스터의 로켓단 등에서 채용되어 후대에도 많은 영향을 주었습니다.

 

이 작품이 인기를 끌자 계속해서 타임보칸 시리즈가 이어지게 되었습니다.



 
(폭발엔딩)

 

 

11. 원조 천재 바카본(元祖天才バカボン)

-최고시청률: 25.7% (1978. 1. 30. 재방송)

 


 
제작: 도쿄무비(東京ムービー; 1995 TMS엔터테인먼트에흡수합병)

원작: 천재 바카본(만화) (1967. ~ 1991. 연재)

원작가: 아카츠카 후지오(赤塚不二夫)

방송: 1975. 10. 6. ~ 1977.9. 26.

 

 

일상개그물.

[오소마츠군], [맹렬 아타로]와 함께 아카츠카 선생님의 3대 대표작 중 하나를 애니화 한 것입니다.

 

바카본을 애니화 한 것으로는 두 번째이지만, 첫 번째 애니인 1971년판 바카본은 원작의 설정이나 내용을 많이바꾸어 일반상식과 룰을 파괴한다는 원작 테마를 못 살린것에 반하여, 이 두 번째 바카본 애니는 원작테마를 그대로 애니화 하는데 성공했다는 점에서 더 높은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

[우주전함 야마토 (1)] (宇宙戦艦ヤマト)

 


 
제작: 오피스 아카데미(オフィス·アカデミー)

감독: 마츠모토 레이지(松本零士)

작가: 니시자키 요시노부(西崎義展)

방송: 1974. 10. 6. ~ 1975. 3. 30.

 

 

SF. 오타쿠 시대(2차 애니메이션 붐)의 시발점.

지구의 위기를 타개하기 위해 우주를 누비는 내용입니다. 우주전쟁이라기보단 우주 서바이벌에 가까운 인간(+기계 1) 드라마, 기계에 대한 섬세한 설정과 연출, 넓은 우주와 그 속에 흐르는 비장미 등으로 중, 고등학생 및 청년층에게 크게 지지를 얻은 작품이네요

 

공교롭게도 제가 모든 애니를 소개할 수 없기에 설정한 히트작 기준에 미치지 못하여 (크흠, 사실 야마토가 히트한 쪽은 극장판인고로..) 본문에 소개하지 못했으나, 야마토를 빼고 1970년대 애니를 논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기에 추가로 서술하는 형식이 되었습니다

 

방영 당시에는 초인기작 [알프스 소녀 하이디], [플랜더스의 개]와 방영시간이 겹치는 바람에 시청률이 저조하여 조기 종영합니다만,

재방송으로는 시청률이 20%까지 치솟아 오르고 극장판까지 제작되기에 이릅니다.

 

특히 제2극장판인 [안녕 우주전함 야마토 -사랑의 전사들](1978)이 대히트하면서 제2차 애니메이션 붐의 시발점이 되었다고 평가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야마토 TV 시리즈 종영 후부터 차차 쌓아온 인기가 폭발한 것으로 볼 수 있기에 야마토 TV시리즈부터가 시발점이라고 할 수도 있겠습니다)

 

이 야마토가 청년층의 관심을 끌면서 야마토를 중심으로 애니 동인이 커지기 시작했고, 성우 붐이 이는 등 오늘날 우리가 누리고 있는 오타쿠 문화의 터전의 첫 삽을 야마토가 떴습니다.

 

건담, 신세기 에반게리온 등 이후 애니들에게도 큰 영향을 주었는데 건담은 아예 야마토의 성공과 실패를 연구하여 제작한 작품이라고 제작진이 밝힌 바 있죠


이 작품에 군국주의 미화에 관한 논란이 있으나 제가 감상한 바로는 (적어도 제2극장판까지는) 오히려 반전(평화)지향적인 내용이지 군국주의 미화라고 볼만한 부분은 없다고 생각합니다만.. 단지 2차 세계대전 당시의 일본 군함 야마토가 주 전함으로 등장하는 본작에서 '야마토가 활약하고 야마토를 찬양한다'는 그 자체가 거북하게 느껴지실 수는 있겠습니다.. 


이 때문에 우리나라에서는 [우주전함 'V호']로 방영되었습니다.

 

***

[만화 일본 옛날이야기]라던가 세계명작극장과 같은 시리즈가 절정의 인기를 구가하고 여러 아동향 애니가 다양하게 발전하고 있던 1970년대중기입니다만, 무엇보다

 

드디어 오타쿠 시대에 들어섰습니다. 아직 본격적이라고는 할 수 없겠지만[우주전함 야마토]가 오타쿠 문화의 토대를 마련했다고 할 수있겠네요

Lv60 미나스트리스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