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 파티 인벤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잡담] 히트작 탐방 8 - 1980년대 후기

아이콘 미나스트리스
댓글: 7 개
조회: 3280
2018-03-01 15:40:58

*시청률은 http://1st.geocities.jp/june_2007_taste/saikou.html#N1를 참조했습니다.

*매체 판매량은 http://dvdbd.wiki.fc2.com/를참조했습니다. (판매량은 과소계측됩니다)

 

[1980년대 후기 TV애니&OVA 히트작]

 

-매체 판매량이 앞서면 시청률보다 우선했습니다

-80년대 매체 판매량은 누락된 부분이 많아 부정확하지만 대충 경향만봐주세요 ㅎㅎ

 

[1987 ~ 1989 개시 애니]

 

 

1. 톱을 노려라! (トップをねらえ)

LD등 평균- 25,424/ BOX(2개 합)- 25,436/합계- 50,860

 


제작: 가이낙스(GAINAX)

감독: 안노 히데아키(庵野秀明)

작가: 오카다 토시오(岡田斗司夫), 야마가 히로유키(山賀博之)

발매: 1988. 10. 21. ~ 1989. 7. 21.

 

 

안노 씨 첫 감독작품입니다. OVA.

SF로봇물 + 미소녀물

 

스토리 개연성보다는 연출, 모에(+서비스씬), (그리고 패러디)를 신경 쓴 OVA작품으로 2000년대 중반 이후의 대모에시대 애니 제작사상에 가까운 작품입니다.

 

저는 빠른 속도로 움직일수록 시간이 느리게 간다는 원리를 작품에 적극적으로 활용한 점이 인상적이었네요 (주인공은 우주선에서 광속에 가까운 속도로 움직이면서 다니고 있으므로 몇 십년이 지나도 몇 만년이 지나도 미소녀인채라는 기가맥힌 설정! ㅋㅋ)

 

 

2. 드래곤볼Z (DRAGON BALL Z)

후발 DVD 평균- 18,854/ BOX 평균- 21,887/ 합계- 40,471

-최고시청률: 27.5%(1994. 2. 23.)

 


제작: 토에이(東映動画)

감독: 니시오 다이스케(西尾大介)

원작: 드래곤볼(만화)(1984. ~ 1995 연재)

원작가: 토리야마 아키라(鳥山明)

방송: 1989. 4. 26. ~ 1996. 1. 31.

 

 

점프출신 애니. 드래곤볼 애니의 후속작.

원작의 사이어인편부터 최종인 마인 부우편까지 애니화한 것입니다.

 

90년대까지 소년만화 패왕으로 군림했습니다

 

 

3. 기동경찰 패트레이버 얼리데이즈 (機動警察パトレイバデイズ)

LD등 평균- 21,510/ BOX(7개 합)-18,052/ 합계- 39,562

 


제작: 스튜디오 (スタジオディーン)

감독: 오시이 마모루(押井守), 요시나가 나오유키(吉永尚之)

작가: 유키 마사미(ゆうきまさみ)

발매: 1988. 4. 25. ~ 1989. 12. 9.

 

 

SF로봇물. OVA. 패트레이버 시리즈의 첫 작품.

레이버라는 보행로봇이 산업전반에 보급된 근미래.

레이버 범죄에 대응하기 위해 경찰 레이버 범죄 대응 부서 패트레이버대원들을 중심으로 한 작품입니다

 

로봇물이지만 액션보다는 부대원들의 갈등, 사회갈등에더 중점을 둔 작품이라고 합니다

 

 

4. 기동경찰 패트레이버 (機動警察パトレイバ)

LD등 평균- 21,706/ BOX(4개 합)-10,087/ 합계- 31,793

 


제작: 선라이즈 (サンライズ)

감독: 요시나가 나오유키(吉永尚之)

작가: 유키 마사미(ゆうきまさみ)

방송: 1989. 10. 11. ~ 1990. 9. 26.

 

 

OVA작품 및 이를 토대로 한 극장판이 대히트하자 기획제작된 패트레이버 TV버전입니다

OVA랑 등장인물과 배경은 동일하나 내용은 다릅니다

 

이 전 패트레이버 시리즈보다 전투씬이 늘어났다고 하네요

 

 

5. 기동전사 건담 0080 -주머니 속의전쟁 (機動士ガンダム0080 ポケットの中の戦争)

LD등 평균- 17,404/ BOX(2개 합)- 11,876/합계- 29,280

 


제작: 선라이즈(サンライズ)

감독: 타카야마 후미히코(高山文彦)

작가: 야마가 히로유키(山賀博之)

발매: 1989. 3. 23. ~ 1989. 8. 24.

 

 

명작.

건담은 리얼로봇물로 유명하지만 실은 건담이라는 이름값 때문에 슈퍼로봇물적 요소가 많이 섞여 있습니다. 하지만,

이 작품은 순도 100% 리얼로봇물로 전쟁은 있으나 영웅은 없고 현실만이 있습니다. (심지어 주인공이 건담 파일럿이 아닙니다)

 

건담시리즈 최초의 OVA 작품이자최초로 토미노 씨 외 감독이 만든 작품입니다.

무대는 1년 전쟁(초대건담시기) 종전 직전으로,

전쟁과 인간이라는 테마를 아이의 시점으로 전개하는 마치 미야자키 하야오 풍의 건담이라는 느낌입니다

 

오리지날 건담 팬이라면 이 작품의 배경설정에 대해 여러가지 태클을 넣고 싶어지겠지만,

반대로 건담 본 시리즈와 스토리적 연관성이 사실상 없기 때문에 건담 시리즈에 부담을 느끼는 분들도 쉽게 접할수 있습니다

 


 
(‘, 울지마. 전쟁은 다시 시작될 거라니까. 이번엔 말야, 훨씬, 훨씬 화려하고 신나고 거대한 놈이야 분명.ー アル泣くなよー戦争はまたすぐ始まるって、今度はさ、もっともっと派手で楽しくってでっかいやつだぜきっと!’)

 

 

6. 더티 페어 -사랑하는 러블리 엔젤로부터 (ティペア ラブリエンジェルより愛をこめて)

LD- 15,151/ BOX- 2,362/ 합계- 17,513

 


 
제작: 선라이즈 (日本サンライズ)

감독: 카시마 노리오(鹿島典夫)

원작: 더티페어(소설)(1980. ~ 2007.)

원작가: 타카치호 하루카(高千穂遥)

발매: 1987. 1. 1.

 

 

SF개그 액션물

TV판으로 각본이 남아있던 최종 2화를 OVA화 한 것입니다

 

 

7. 갑옷전설 사무라이 트루퍼 (サムライトル)

-휘황제전설 (輝煌帝伝説)

비디오 평균- 14,236

-외전 ()

비디오 평균- 12,865

 


 
제작: 선라이즈(サンライズ)

감독: 하마츠 마모루(浜津守)

발매: 외전(1989.4. 30. ~ 1989. 6. 1.), 휘황제전설(1989. 10. 8. ~ 1990. 1.11.)

 

 

(갑옷)장착물. 미소년물. 배틀물.

[세인트 세이야]의 상업적 성공으로 이른바 갑옷(특수능력을 가짐) + 미소년물이 탄생했고, [사무라이 트루퍼]는 이를 이어받아 [세인트 세이야]와 함께 이 분야를 선도한 애니라고 합니다

 

원래 남자 아동을 주 타겟으로 한 것이지만 미소년의 힘으로 부녀자들을 거대한 팬층으로 거느리게 된 애니 장르입니다..

 

내용은 미소년들이 특수능력을 가진 갑옷을 장착하고 (변신 씬이 있음) 악당을 물리친다는 이야기네요

 

 

8. 시티 헌터 1 ~ 3 (シティハンタ)

BOX- 14,198

-최고시청률: 13.6%

 


 
제작: 선라이즈(サンライズ)

감독: 코다마 켄지(こだま兼嗣)

원작: 시티 헌터(만화) (1985. ~ 1991.)

원작가: 호죠 츠카사(北条司)

방송: 1987. 4. 6. ~ 1990. 1.21.

 

 

점프출신 애니.

색골 청부업자 사이바 료가 매화 미인 의뢰인에게 사건을 의뢰받아 해결하는 액션 코미디입니다

 

연출과 멋을 중시하는 옴니버스적 구성으로 범죄스릴러이면서 개그적 요소가 섞여 들어있는 것이 [루팡 3]와상당히 닮아 있는 작품입니다

 

 

9. 더티 페어 OVA (ティペア OVA)

LD등 평균- 11,301/ BOX- 2,362/ 합계- 13,663

 


 
제작: VAP(バップ), 선라이즈(サンライズ)

감독: 야타베 카츠요시(矢田部勝義)

원작: 더티페어(소설) (1980. ~ 2007.)

원작가: 타카치호 하루카(高千穂遥)

발매: 1987. 12. 21. ~ 1988. 4. 21.

 

 

더티페어 OVA판입니다.

. 주인공들이 귀엽네요

 

 

10. 메가존23 III (メガゾ23 Ⅲ)

LD등평균- 4,235/ BOX(2개 합)- 7,894/ 합계-12,129

 


 
제작: AIC, 아트믹(アートミック)

감독: 아라마키 신지(荒牧伸志), 야타가이 켄이치(八谷賢一)

작가: 야타가이 켄이치(八谷賢一)

발매: 1989. 9. 28. ~ 1989. 12. 22.

 

 

한 시대를 풍미했던 메가존23 OVA입니다만

이 작품만 보면 그냥 그런 OVA지만 3부작의 완결편으로서는 이야기의 연결점이 잘 보이지 않는 탓에 작품의 스토리전개와 통일성면에서 비판받는 작품입니다.

(주인공이 달라졌을지도 모른다는 점을 한참이 지나서야 깨달을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한참을 더 지나야 확신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3부작 중 유일하게 베드씬이 없는 작품..

 

다만, 컨셉(시나리오) 자체는 훌륭했습니다.. .. 그건 3부만의 특성은 아니고 메가존23 전체의 특성이겠죠

 

 

11. 북두의 권 2 (北斗の拳2)

후발 DVD 평균- 2,514/BOX(2개 합)- 9,267/ 합계- 11,781

-최고시청률: 20.1% (1987. 3. 12.)

 


 
제작: 토에이 (東映動画)

감독: 아시다 토요오(芦田豊雄)

원작: 북두의 권(만화)(1983.~ 1988. 연재)

원작가: 부론손(武論尊; ), 하라 테츠오(原哲夫; 그림)

방송: 1987. 3. 12. ~ 1988. 2. 18.

 

 

점프출신애니. 배틀물.

1기에 이어서 드래곤볼과 함께 소년만화 배틀물을 이끌었습니다

 

내용은 원작의 천제편부터 최종장까지입니다

 

 

12. 오소마츠군 2 (おそ松くん 第二期)

-최고시청률: 26.4% (1988. 5. 7.)

 


 
제작: 스튜디오 피에로(スタジオぴえろ)

감독: 시기노 아키라(鴫野彰)

원작: 오소마츠군(만화) (1962. ~ 1969. 연재)

원작가: 아카츠키 후지오(赤塚不二夫)

방송: 1988. 2. 13. ~ 1989. 12. 30.

 

 

1(흑백) 1966년에 있었습니다만 그로부터 20년이 넘어서 컬러판 제2작이 만들어졌습니다. 물론 1기때랑 내용은 다릅니다.

 

이때부터 이야미가 중요 캐릭터로 부상했다고 하네요

 


 
(이야미)

 


13. 키테레츠 대백과 (キテレツ大百科)

-최고시청률: 25.7% (1994. 1. 16.)

 


 
제작: 스튜디오 갤럽(スタジオぎゃろっぷ)

감독: 쿠즈오카 히로시(葛岡博) → 하야카와 케이지(早川啓二)

원작: 키테레츠 대백과(만화) (1974.4. ~ 1977. 7. 연재)

원작가: 후지코.F.후지오(藤子F不二)

방송: 1988. 3. 27. ~ 1996. 6. 9.

 

 

주인공인 키테레츠가 발명가였던 에도시대 선조의 유품 키테레츠 대백과를 이용하여 이런저런 발명을 하면서 일어나는 일들을 내용으로 한 애니입니다



14. 야와라! ( YAWARA)

-최고시청률: 19.7% (1992. 9. 14.)

 


 
제작: 매드하우스(マッドハウス)

감독: 토키타 히로코(ときたひろこ)

원작: 야와라!(만화) (1986. ~1993. 연재)

원작가: 우라사와 나오키(浦沢直樹)

방송: 1989. 10. 16. ~ 1992. 9. 21.

 

 

스포츠물. 종목은 유도.

주인공이 유도선수이기도 하고 보통의 여자로서도 살아가고 싶다고 생각하는 설정으로,

러브코메디물이기도 합니다

 

**

열도의 버블경제 말기.

동인활동으로 한 번 코미케에서 팔고 나오면 외제차 한 대를 뽑았다는 전설이 있는 바로 그 시기

 

2차 애니메이션 붐이 일어난지 10년이 넘도록 확대일변도인 것은 애니계 내의 경쟁과 혁신도 있지만 경제호황기 덕분이었을 것입니다

 

[톱을 노려라]가 가이낙스의 첫 작품인 [왕립우주군]의 흥행실패의 적자를 만회하기 위한 것이었고, 당시 안노 히데아키가 초짜 감독이었음에도 선뜻 투자를 받을 수 있었던 것도 돈을 주체 못하던 당시 경제상황 덕분이라는 지적도 있습니다(안노는 버블경제의 수혜자..)

 

전체적으로 성인을 타겟으로 했던 OVA가 호조였던 시기였네요

 

***

본문에 언급못한 이 시대 작품 중에 언급할만한 것은

[날아라 호빵맨](1988)(최고시청률 15.4%)

영화로는 지브리의 [이웃집 토토로](1988), [마녀배달부 키키](1989),

[기동전사건담 -역습의 샤아](1988), [패트레이버] 극장판(1989) 정도가 있습니다

Lv60 미나스트리스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