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 게시판

10추글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잡담] 몇년만에 게임 다시 하면서 느낀 점

아이콘 Monty
댓글: 12 개
조회: 3285
추천: 13
2023-12-17 22:38:41
1. 도가 지나칠 정도로 불친절 및 불편한 게임 시스템

게임이 오래되어서 어느정도 불친절하거나 불편한건 있을 수 있다고 하는데, 이 게임은 좀 도가 지나칩니다. 
몇 가지만 예로 들자면 
- 퀘스트를 잘못 받으면 잘못 받은 대로 그대로 수행해야 해야함.(시계탑 일퀘가 대표적) 퀘스트 포기가 아직도 안되는건 너무 심하지 않나요? 퀘스트 포기 기능이 아직도 없는 갓겜..
- 특수한 용도로 사용되는 잡템들 용도 표기해주는게 그렇게 어려운지? 나중에 필요한 잡템들 상점에 팔아버려서 고생하는 사람들이 한두명이 아닌데..
- 제각각인 버프 유지시간 및 지나치게 짧은 버프시간. 가뜩이나 버프 걸어야 할거도 많은데 시간도 제각각. 버프는 시간 순대로 정렬도 안 되고 버프창 가독성도 쓰레기라 나중에는 헷갈림. 이거 맞나요? 그리고 사냥에 반 필수적인 버프를 1분 or 2분 마다 다시 써야하는건 지나치게 불편하지 않나요?
- 심각할 정도로 과한 사망 패널티. 몬스터 스킬은 위협적이라 죽기 쉬운데 사망 패널티는 지나치게 과함. 특히 사망시 버프 다 날라가는게 너무 치명적. 캐릭터들이 걸어주는 버프가 날아가는거야 그렇다 치더라도.. 캐시 버프인 방스, 명수, 마나수 등이 다 날아가는게 맞나요?1시간 짜리 풀도핑 걸고 사냥 하다가 10분 만에 죽어버리면 금전 손해가 너무 심합니다. 요즘 어느 게임이 이정도로 과한 사망 패널티를 주나요? 유료 버프는 겨우 경험치 감소만 줄여주는 수준.. 장난 하나요? 공성 및 pvp가 문제라면 그쪽에서만 조절하면 될 문제 아닌가요?

2.  뉴비를 등쳐먹는 장사꾼 및 게임사

요즘 거의 대부분의 게임, 특히 오래된 게임일 수록 뉴비는 귀한 존재라서 뉴비들 상대로 등쳐먹거나 사기를 치는 사람들은 드문데.. 이 게임 장사꾼들은 뉴비템들 가지고 장난치는 악질들만 있네요?

솔직히 대축이나 에텔 더스트 시세 조작은 경악을 금치 못했습니다. 대축 같은 경우는 뉴비들이 패키지 사면 나오는 부산물로 게임에 어느 정도 적응하고 패키지도 사기 시작하는 뉴비들이 돈버는 수단 중에 하나인데 이런 템으로 시세 조작을 시도하는 겜은 라그가 진짜 유일할 겁니다. 거래량도 많고 회전률도 높은 템들이라 이런 템들 가지고 장난 치는건 있을 수 없는 일 수준인데.. 또 하나 일루시온 모듈 같이 저렙템들.. 마음 좋은 사람이 싸게 내어놓은 걸 재빨리 사가서 3~4배 가격에 되파는 장사꾼들.. 당신들이 사람입니까? 게임 잘 모르는 사람들 어떻게든 벗겨 먹겨먹고 사기쳐서 쌀먹하고 통장 두둑해지셨나요?

게임사도 마찬가지. 게임 시스템상 헛점을 이용한 시세조작은 당연히 패치로 막아줘야 하고, 근본적으로 라그의 시장 경제가 왜곡되는 가장 큰 이유인 거래소나 경매장의 부재를 빨리 해결해야 할거 아닙니까. 뉴비들이 사기 당하고 템 몇배로 비싸게 사는 근본 원인은 뉴비들 등쳐먹는 장사꾼들과 그를 방관 내지는 조장하는 구라비티의 합작 콜라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판.. 템 복사 때문에, 게임이 구식이라서 못 만든다고요..? 로덱 나오기 전에도 그 소리 많이 들었는데 말이죠. 게임의 시장 구조를 왜곡 시키는 노점 시스템을 개혁 할 생각을 단 한번이라도 해보셨나요 구라비티 님들? 의지만 있었으면 거래소 경매장 이미 만들고도 남았을 겁니다.

3. 20년 넘게 지속되는 유서깊은 막장 운영

그동안의 사건 사고는 차치하고서라도 신고 시스템 대체 왜 만드심요? 타나, 뱀신, 구덩이, 니플 등에서 24시간 돌아가는 매크로들. 신고 아무리 해봐야 뭐합니까? 아무 변화가 없고 같은 아이디로 한달 넘게 잘만 돌리는데요.

저 사냥터 기껏 해봐야 맵 10개도 안됩니다. 그리고 매크로인거 판별하는데 5분도 안 걸립니다. 그정도 관리도 못하실거면서 캐시만 찍어내는거.. 수많은 게임들 해봤지만 이정도로 심한 게임은 처음 봅니다.

단속이 어려운 것도 아니고, 그냥 대놓고 보이는데도 대놓고 돌리는 매크로.. 혹시 게임사 직원들이 직접 돌리는거라서 안 잡는건지요?돈 받았으면 최소한의 관리는 좀 하세요 제발. 신고 했으면 거기에 대한 피드백은 있어야 하는거 아닙니까. 같은 아이디 일주일 넘게 신고하는데 아무런 재재 없이 멀쩡하게 돌아가고 있는 매크로 보는 유저들 심정은 어떨까요?

그리고 거래에서 노점 검색이 차지하는 비중이 절대적인데 노점 검색 고장난거 방치하는거.. 개발팀에서 게임에 대한 애정이 있고 실 유저가 한명이라도 있다면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생각됩니다.

게임 자체는 재밌고 할 거도 은근히 많은데 말도 안 되는 요소에서 점수를 까먹는게 너무 안타깝네요.

Lv84 Monty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