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군 훈련 받는 중에 장문의 글을 제공해주셔서 시간 잘 보냈습니다.
이번 개편아이디어를 보고 난 뒤에 개인적인 생각을 몇자 적어봅니다.
개발자노트 전문은 계속 올라오고 있기에 스파이럴님의 한줄요약으로 대체합니다.(요약감사)
1. 본공,신공,티공 전부 토요일 20~21시로 1시간으로 제한 (동시 오픈)
=> 차라리 일요일이였으면 덜 욕을 들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기본적으로 라그는 학생보다 성인이 훨씬, 압도적으로 많은 게임이며, 공성 직접 해보지 않고 공결표만 몇개월정도 보고 있으면 사람들이 토요일엔 안하는구나...라고 생각이 들거라고 봅니다.
또한, 본공,신공을 같이하는건 괜찮아도 티공까지 같은시간에 동시진행한다는건 무리가 있어보입니다.
TE에서 T는 트레이닝 아니던가요..? 연습과 훈련을 동시에 하는건가요? '훈련은 전투다. 각개전투'도 아니고...
수공, 토공은 기본적으로 공성의 룰이 달라도 유저가 준비하는 부분이 다르지 않기에 같이해도 되지만,
티공은 템뿐만 아니라 캐릭터 자체를 변경해서 진행하는 부분인 점을 생각해주셨으면 합니다.
# 개인적으로는 수공/토공의 성들을 각각 반씩 줄여서 기존 수요일 시간에 진행하는게 어떨지 싶네요. 티공은 그대로 두고 말이죠.
2. 주마다 맵 로테이션 (본공 5개/신공5개/티이5개)
=> 일단 1번에서 언급한 내용에 따라 티공5개 성은 제외하고 보겠습니다.
이렇게 로테이션으로 매주 공성하는 아지트가 변경되면, 여러개의 성을 동시에 상도 쌓을 수 있다는 점이 가장 먼저 생각이 들었습니다.
# 1주차에 멜세를 방어하고 2주차에 홍루를 방어해서 동시에 상도 쌓기가 가능하고, 이에 따라 각 길드들이 자기들의 이익(신급재료)에 따라 아지트에서 안나올 수 있죠. 이렇게 방향을 잡을거였으면 신급재료상자로 다시 돌아가는게 맞지 않나 생각해봅니다.
3. 시즈,벨룸,글로리어스 적용안되게 만들고 전용템 추가
=> 숱한 제련으로 만들어진 벨룸,글로무기들 무덤보내는 이야기 >> 공성 성골유저들 대거이탈 예상 >> 설명 끝
# 지금 신규유저를 유입시키려면 저렴한 템을 제공해주는게 아니라, 특정 스킬들의 밸런스 패치를 해줘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3차직업군으로 들어서면서 너도나도 광역스킬로 대규모 전투에서도 구멍내는 이 문제를 잡아주셔야죠. 무한 냉동이라던가 다중클라 셀디의 무분별한 자폭, 말도안되는 기동력으로 적진에 파고 들어 구멍내는 호포 등을 말이죠.
# 추가적으로 불법프로그램 막는게 최우선입니다. 일반 포션류들이 이그열매처럼 쿨이 걸리지 않아있는 상태에서 자동으로 포션들이 먹어지는 이 상황때문에 딜러들조차 생존력이 높은 상태가 되버렸죠. 개인적으로 딜러는 최대한 적의 공격을 피하면서 공격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지금 상황은 그냥 버티면서 딜을 우겨 넣고 있는 상황이죠.
=> 또한 이로 인해 포션을 눌러야하는 손가락이 그냥 스킬들을 누르고 있잖아요? 전 이런면에서 오큐쓰는 유저는 일단 유능한 컨트롤러에서 배제합니다-_-
4. PvP처럼 2회 생명
=> 이거 지크 팔려고 그러시는거 아니죠?(설마) 마음만 먹으면 데들리 입혀놓고 여기저기 시체옵저버 가능한 부분인데요.
사망의 골짜기에서와 희생이 데들리 입어도 살릴 수 있는 스킬이지만, 이 두 스킬...파티원 한정인건 아시죠?
# 차라리 길드스킬을 개편해서 긴급호출 외에 다른 효율적인 스킬들을 만들어주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 개인적으로 궁금한건데 소링점프는 긴호 시전시간 2배잖아요...근데 수라들은 왜 아닐까요? 도대체 궁신에게만 관대한 이유를 15년째 공성하는데 모르겠음...
5. 성 깃발로 리젠가능지역 세분화 (엠펠방/외성/내성 선택)
=> 공성 시스템상 수성이 훨씬 유리해서 공성쪽에 어드벤티지를 줘도 모자르다고 생각합니다...아니면 적어도 엠펠방은 빼셔야죠. 신공성에서 리젠자리가 많아 여기서 스테 저기서 스테하는것도 스트레스가 심합니다.
# 차라리 오버워치처럼 공격쪽의 진행에 따라 공/수성 멤버들의 리젠이 바뀌는게 스마트하지 않을까요..
6. 신급아이템 인챈 및 소켓 가능 (소켓은 실패확률 존재)
=> 아무리 그래픽쪼가리라지만 현재 라그 신급장비의 현금가치를 모를리 없으실텐데...도박좋아하시는지요?
무덤속에 들어간 신급장비들을 살려달라고 했지 장비가 부셔지게 해달라고 하지 않았을텐데요;
# 시손부만도 못한 슬레, 기단나흐검만도 못한 묠닐, 텔아미만도 못한 아스...차라리 아이템 옵션 아이디어 공모전을 해주세요.
7. 신급퀘스트 과정 변경
=> 아무 반박없이 찬성하는 부분, 옛날 구서버에서 캐릭 잔뜩 돌리던거 생각하면 정말 좋네요. 박수드립니다.
8. 성주길드 길던 요금으로 추가보상
=> 새로운 아지트 이득 및 성주로서의 느낌을 주는 컨텐츠, 나와봐야 알겠지만 이부분은 좋은 것 같네요.
결론...제가 바라는걸 정리하자면
1. 불법프로그램 막기(기술적으로 안되면 전용 회복아이템 만들어서 쿨타임이라도 넣죠...& 안보이는데서 소익 애스좀 안맞았으면)
2. 광역스킬들의 밸런스패치
3. 길드스킬의 상향(ex:성주가 아닐 경우 사용하면 길드원들의 MHP증가 버프스킬 이라던가...)
4. 방어스킬의 부재 해결(랜드/세월/흐뉴/포그...끝 심지어 포그 빼고는 셋이 동시에 쓸수도 없음)
5. 역할에 맞는 밸런스(탱커가 딜도되고 딜이 탱도되는 서폿만 죽어나가는 끔찍한 세상 싫어요)
조금 더 좋게 변경되기 위한 유저들의 목소리를 들어주시고 조금 더 생각해주셨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