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너무 쟁쟁하신 분들의 의견만 있는것 같아서
초보이지만 저도 한번 감히 사견 올려보겠습니다
저같은 뉴비는 이런식으로 생각하는구나 하고 귀엽게 봐주시면 감사할것 같습니다
리뉴얼전 공성만하다가
얼마전 4년만에 복귀하여 바포서버에서 공성을 하고 있는
유지태(겜상아이디. 전혀 다르게생김)입니다.
제 입장에서 가장 심각하다고 생각이 드는 3번안에 대해 제 생각을 정리해봤습니다.
일단 3번안을 보여드리겠습니다.
3. 공성전용 장비 및 소비아이템
공성전용 장비 및 소비아이템에 대해서는 여러가지로 담당자들간의 논의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기존에도 시즈, 벨룸, 글로리어스 시리즈 같은 공성전 또는 PvP 한정으로 동작하는 장비 및 소비아이템은
존재해 왔습니다.
단지 쉽지 않은 입수 난이도와 전용장비보다 더 고사양의 장비들로 인해 공성전을 즐기는 유저 분들에게 외면 받는 부분도 존재했습니다.
이에 모든 플레이어가 비슷한 수준의 장비를 착용하고 공성 및 PvP를 즐기면 더 즐겁고 지금의 공성과는 다르게 다양한 직업이 공성에 참여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생각하였고 공성전 및 일부 PvP지역(전장)에서는 지정된 장비 및 소비아이템 외에는 다른 아이템 사용을 금지하는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전용장비의 입수 난이도는 높아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며, 저렴한 가격에 NPC가 판매하도록 할 예정입니다. 공성전을 즐기고 싶었지만, 장비 등의 문제로 공성전을 즐기지 못했던 유저 분들에게 공성전 도전의 진입장벽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단순하게 생각하면 공성전 및 PvP에서 전용장비만 사용하는 시스템이 도입되면 좋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이미 공성전에 특화된 시즈, 벨룸 등의 전용장비들을 보유하신 유저 분들은 보유한 장비가 이러한 수정으로 인해 사용할 수 없게 되어 피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는 아직까지도 다양한 방향으로 논의를 하고 있습니다.
단순하게 생각하면 공성전 및 PvP에서 전용장비만 사용하는 시스템이 도입되면 좋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이미 공성전에 특화된 시즈, 벨룸 등의 전용장비들을 보유하신 유저 분들은 보유한 장비가 이러한 수정으로 인해 사용할 수 없게 되어 피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는 아직까지도 다양한 방향으로 논의를 하고 있습니다.
공성전 전용장비는 공성전용 재화를 사용하여 장비를 업그레이드하고, 자신의 직업과 포지션에 유용한 옵션을 인첸트할 수 있으며,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장비는 팔거나 성능이 업그레이드된 전용장비의 재료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공성전용 재화는 아지트 보물상자 혹은 길드 던전에서 획득이 가능할 예정입니다.
출처 http://ro.gnjoy.com/news/devnote/View.asp?category=1&seq=3785697&curpage=1
저는 완전 반대하는 입장입니다.
기존 보스카드와 공성특화 장비를 사용하고 계신 유저분들을 고려하지않고
'공성을 재밋게 하려면 리뉴얼전 공성처럼 사람이 많으면 되나?'라는 생각으로 낸거같은데
지금 나온 개발자노트대로 업데이트된다면
기존 최상급 아이템을 가진 유저들을 말그대로 죽여버리는 것이라고 다들 생각하실겁니다.
물론 공성에 많은 유져들이 유입된다면 더 즐겁고 더 많은 전략이 나올것이며
더 치열한 공성이되어 재밋는 공성이 될 것임은 확신하고있습니다.
하지만 이런식으로 유져를 유입시키면 안된다는건 분명히 그라비티 개발진도 알고있을거에요
기존에 존재하던 막강한 보스카드(황도, 타오, 타기, 카데스, 지오, 키엘 등등)와 공성 특화 장비들을 사용 못하게 막는다면
이 카드와 장비를 구하기위해 노력하고 투자한 유저들이 떠나갈텐데, 이 유져들을 어떤보상을 해서 잡으려 하는건지
상상도 안되네요
차라리 보카나 공성 특화 장비에 PvP, 공성지역에서만 적용되는 패널티를 주면 그나마 현실적이라고 보여집니다.
그리고 소비 아이템에 관하여서는 제가 경험해보니 오큐를 100% 막을수는 없다고 생각되고
PvP지역, 공성전지역에서 모든 회복 아이템 재사용 대기시간 0.3초
이렇게 한다면 오큐를 쓰더라도 물약이 못따라가니 현실적이라고 보여집니다
저 또한 공성을 좋아하는 유저이기에 이런 생각도 해봤습니다.
PvP지역에 구간 레벨별 다른 채널 생성. 모든 레벨이 접속할 수 있는 자유채널도 존재하게 함
PvP지역에서 플레이어 킬 및 PvP지역 1등시 시간에 비례하여 PvP경험치 획득(레벨차이에의해 페널티가 존재)
PvP경험치를 레벨에 맞는 퍼센트 경험치로 교환가능
이렇게 된다면 PvP활성화될 방법이 될 수 있을거 같습니다.
하지만 이건 테러길드가 발생될수 있기에 불가능할것 같습니다만 생각만 해봤습니다.
재미는 있을거같아서요.ㅎㅎ
마지막으로 저는 아직 현 공성에대한 이해도가 부족하기에
제 아이디어는 모순되는 점과 부족한 부분이 너무나 많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건 그냥 제 아이디어일 뿐이며 그라비티에 문의를 넣은것도 아닙니다.
그냥 어떤가 얘기를 나눠보고싶습니다.
여러분들은 어떠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