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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 [추측글]특성피해와 회복량. 정말 정상일까?

제이미아
댓글: 26 개
조회: 4349
추천: 123
2015-12-10 17:30:52

먼저 해당글의 내용으로 팁게가 아닌 신문고로 가야하지만 유저들사이에 이슈가 되지않는한, 아니 이슈가 되어도 유저에게 불편한 사항은 한참후에야 어거지로 패치하는 블루홀의 특성상 보다 많은 분들이 해당 내용에 대해 의문을 품기를 기대하며 팁게에 올립니다.

 

현재도 수많은 버그... 특히나 힐러의 스킬문장이 배워지지 않는 심각한 버그가 있음에도 점검조차하지 않는 배짱이식 운영에 치가 떨리니 이렇게 팁게에 올릴 수 밖에 없는 저를 용서해주시기 바랍니다.

 

얼마전에 특성이 업데이트되고 많은 분들이 특성피해며 특성피회복을 찍고 많은 실험이 이루어지며 '이건 찍으나 마나다'라는 결론이 내려진 것은 모두들 알고 계실겁니다.

 

저는 그때부터 이 특성피해/회복량이 뭔가 잘못되서 나온게 아닌가 하는 의심을 가지고 있었는데요. 왜냐하면 정말 있으나마나한 항목을 스킬강화랍시고 추가할 이유도 없을 뿐더러 애초에 기획의도였던 캐릭별 개성에도 전혀 맞지않는 내용이었기 때문입니다.

 

 

 -만피가 10만인 시대에 1000가량이 차도 티가 날까말까한 판국에 200 을 채워주는 왜 있는지 모를 특성강화 중에 하나

 

 

하지만 항상 가지고 있던 그 의심은 이번에 사제통합버프 패치로 인해 모든 유저가 피해를 보게된 '샤라의 축복'을 보고 확신이 되었습니다.

 

 

 -기존에 1000 이상이 차던 틱당회복이 정말 표기된 그대로 73만 차는 어이없는 버프

 

 

그렇죠. 원래 틱당회복 73은 캐릭터회복성능에 영향을 받아 1000 이상의 힐량을 보여줘야 정상입니다. 현재 모든 스킬들의 수치표시가 1000~3000 이지만 우리가 늘 보는 하얀데미지는 그보다 훨씬 높으며 각종도핑과 크리스탈로 인해 크리데미지는 몇백만이 나오는 것처럼요.

 

 

 -힐량이 현재 샤라의축복처럼 표기된 그대로의 수치만 찬다면 우린 모든 인던을 랭작하듯이 돌아야할 것이다

 

 

샤라의축복은 거의 대부분의 유저분들이 버그일 것이라 예상하고 있더군요. 그도 그럴 것이 원래부터 안그러던 것이 이상해졌기 때문입니다.

(뭐 몇몇분은 패치내용이나 샤라의축복스킬 설명에는 '실제 HP 회복은 HP 회복성능에 따라 달라진다' 는 설명이 없으니 버그가 아닌게 아니냐는 분들도 계시더군요. 언제까지 블루홀에게 관대한 호갱으로 남으실 생각이십니까?)

 

포인트는 여기에 있습니다. 정상적이던 것이 비정상적이 되어 우리는 이변을 눈치챘고, 그것을 버그라 부르기에 주저함이 없는 것이며, 당당히 블루홀에게 개선을 요구할 수가 있는 것이죠.

 

하지만 특성피해/회복량은 어떨까요?

 

 

 -특성 공격력 32를 올려준다는 스킬툴팁. 이것을 처음 본 나는 당연히 스킬문장처럼 스킬데미지에서 (+@)로 적용이 되는 줄알았다

 

 

거의 대부분의 공격스킬이 가지고 있는 특성인 공격력 32 증가는 언뜻본 실험글에 따르면 크리데미지가 몇천가량 올라간다고 합니다. 데미지가 몇백만씩 터지는 상황에서 만이상이 차이나도 미미한 정도인데 몇천이라뇨. 정말 무용지물이죠.ㅎ

 

하지만 다르게 생각해보면 그게 정말로 정상적으로 적용이 된걸까요?

 

지금 샤라의축복이 고장난 것처럼, 원래는 좀더 많은 차이가 나도록 적용되어야 하는데 누군가의 실수로 잘못적용되어있는 버그는 아닐까요? 지금의 샤라의축복처럼.

 

 

 -문장이나 갑옷옵션에 의한 스킬데미지 변화. 특성공격력 또한 이런식으로 스킬위력에 (+@)되어 적용되었어야 정상적이었을 지도 모를일이다

 

 

만약 그렇다면 이건 분명 바로 잡아야할 버그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이 상황을 버그로 인식하지조차 못하고 있죠.

 

왜냐하면 처음부터 정상적으로 적용된 적이 한번도 없기 때문입니다.

 

 

물론 모든 것은 추측일 뿐이며 이번 샤라의축복 버그로 인해 의심이 증폭되어 심증만 굳어진 상황입니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이 사실이 아닌 추측일 뿐이며 개발팀이 의도한 그대로의 상황일지도라도 현재 특성 시스템에 개선이 필요한 것은 사실입니다.

 

혹여 이것이 의도된대로 적용된 거라면 필요도 없는 특성들을 채워넣어서 겉보기만 그럴싸하게 만든 과대포장일 뿐이니까요.

 

어떤분들은 '어차피 제대로 적용된 것이 아니더라도 모두에게 똑같이 적용이 안된 것이니 문제될 것이 없지 않느냐' 하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그렇다면 더 큰 문제입니다.

 

게임회사는 컨텐츠를 판매하는 것이며 우리는 그것을 구매하여 즐기는 것이죠. 캐쉬템이 아니니 문제가 아니라 하실지도 모르지만 컨텐츠를 소비하는 우리들은 돈 대신 시간을 투자하고 있으며 그로인해 파생되는 캐쉬아이템에 분명히 돈을 쓰고 있습니다.

 

우린 블루홀이 과대포장하여 허위광고한 특성 시스템을 이미 구매한 상황인데 기대에 차서 뜯어보니 전량이 불량품이었던 겁니다.

 

저는 소비자의 당연한 권리로 특성시스템의 제대로된 적용을 원하고 있으며 기술적한계로 그것이 불가능하다면 전면적인 개편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덧붙이자면 예전부터 있어왔고 지금도 진행중인 밸런스작업에도 특성은 분명히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밸런스를 비슷하게나마 맞추려면 모든 것이 제대로 적용된 상태에서 시작해야 맞는 것 아닐까요.

 

특성이 미미한 영향을 주는 지금도 최적의 셋팅을 찾아보겠다며 특성초기화물약을 마구마구 먹고 계신분들도 계실텐데 나중에 특성이 버그로 인해 제대로 적용되어 있지않았다며 물약하나 툭던져주고 패치될 걸 생각하니 벌써부터 발암이네요.

 

당신이 원하는 셋팅. 과연 그때가서 물약하나로 가능하시겠습니까?

 

 

 

 혹시나 했지만 역시나 매크로 답변만 돌아오는 이메일 문의도 첨부합니다. 제가 이 글을 팁게에 올려서 이슈화 되길 원하는 이유중에 하나죠.

 

마지막으로 그래도 팁게이니 팁을 적긴 적어드려야겠네요.

 

TIP- 현재 특성중에 '특성 공격력'/'HP 회복'등 정말 적어진 수치대로 티도 안나니 찍지마세요. 그리고 언제 특성이 갈아 엎어질지 모르니 특성 초기화 물약은 최대한 아끼세요.

Lv64 제이미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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