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렙도 풀렸고. 새로운 지역도 나왔고.
새로운 인던들도 몇개 나왔고, 템도 나왔고,,뭐,,이것저것 많이 업데이트 했지 최근에..?
근데..왜 니들은 자꾸..가장 중요한 포인트를 못잡아..?
테라가 그동안 미친듯이 유저 이탈하고, 해외에서는 잘나갈지 몰라도, 국내에서는 피방 어딜가도
테라 하는 사람 찾아보기 힘든 상황까지 오게 된 이유를 왜 해결을 못하지?
현재 테라의 상황하고, 제공되고 있는 컨텐츠등을 통틀어서 신규 유저들의 플레이 시나리오만 대충
예상해봐도 답 찾아야 하는거 아냐?
테라에서 가장 중요한게 새로운 인던이 아니라니까..? 새로운 템도 아니라고..새로운 지역도 아냐..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컨텐츠라고 몇번을 야그하냐...
테라는 말이야...처음 시작해서..쭉 플레이를 하면..탁탁..막히는 구간들이 확실하게 존재한다고..
예전에는 그런 구간이 성장구간에도 존재했었기에..지금보다 더 처참했던건데..
지금은 그래도 성장구간은 그냥 쑥쑥 크니까..별다른 막힘 없이 만렙은 달지..발컨유저건..노현질 유저건..
하루에 30분도 겜 못하는 유저건..만렙은 쉽게 달어..근데..만렙 달고 나서..할 수 있는게 없다고..
니들은 그러겟지..퀘템 주는 걸로 하급 도시구요..하급 돌아서 아이템 맞춘 걸로 상급 도전하세요.....
직접 노자본으로 겜 해보긴 하니? 난 솔직히 신규유저는 아니지만,, 신규유저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만렙 달고 딱 접게 되어 잇어..지금..일부 유저들은 근성을 갖고..돈을 모으건 현질을 하건 뭘 어떻게 하건..결국
적응하고 따라잡겠지..근데 그런 유저보다 그렇지 못한 유저가 훨씬 많다고...그건 니들이 더 잘알거 아냐..?
지금 아크데바 템 받아서..65크리까지 평판 포인트로 맞춘다고 치면..그 다음이 없어..
새로 내놓은 인던들 ..첫주에나 트라이가 있지...이제는 트라이팟짜는 것 자체가 쉽지 않아.
공팟 지원하면 아크데바로 대부분 팟 안껴주지..그럼 모해? 채집하고,일퀘해서..돈 모아서 수제템 사?
자..신규 유저가 하나 있다고 치자.. 만렙달고 ,,인던은 구경도 제대로 못해보고 채집하고 일퀘해서..돈 모아서
엘카이어 수제 샀어..근데 무기 샀다고 끝난게 아니지? 명작, 강화 해야지..
명작..까지는그래 뭐..엘카는 명품 잘되니까 명작은 했다 쳐...강화해야지..9강까지는 그래도 할만하지?
근데 12강 갈려면 기본적으로 수억 날라가는건 알아? 명강값이 지금 안드로메다자나..개당 70골씩만 쳐도 한번
강화하는데 강화제값만 1000골드가 넘지? 근데 강화확률 알자나..12강까지 재수 없음 수십번 강화해야돼..
그럼 여기서 한번 딱 막히지? 돈 열심히 모아서 수제 엘카이어 템 살돈 모아서 무기까지는 샀는데, 당장 12강은 못만들지?
그럼 어떻게 될가 대충9강정도까지 하고, 인던 지원하겠지? 12강 아니라고 거절될 수도 있겠지만 뭐 그래도
아크데바보다는 잘 되겟지..근데..인던 도는 이유가 ....템 파밍 아냐? 근데 이미 무기는 돈 주고 샀네?
인던 도는 동기부여가 적어지겠지? 방어구 땜에 돌기는 할꺼야..근데 돌면서 소모되는 도핑 값...죽으면 날라가는
크리스탈 값 등..인던 돌면서는 적자지? 그럼 채집이랑 일퀘하면서 그 적자를 충당하겠지..
12강까지 갈만한 여력이 있을까? 이 마져도 이겨내고 12강 만들었다..쳐..방어구들도..뭐 9강 혹응ㄴ 12강까지는 만들어.
여기까지 오는 것만 해도..앵간한 플레잉 타임으로는 어림도 없어..기본적으로 하루에 5시간 이상 꾸준히 하는 유저말고
직딩들은..이런 과정으로 템 맞추기에는 중간중간 스트레스가 너무 많다고..공팟에서 짤려..욕먹어..돈은 안모여..
풀캐고.일퀘 지겹기만 해..인던 돌면서 템 먹고 싶은데..인던 가는 것 자체가 허락이 안되니..답답하고..접속해도..
좀 막막하겠지..재미 없겠지..그치??
근데 이것을 다 하고 나면 이제 하급은 갈만한 메리트가 없어..그럼 상급 가겠지?
상급 갔는데..운이 좋게 와.~ 오르카 먹었어...그럼..? 엘카이어 12강 만들겠다고 개고생한게 문득 억울해지지
않겠어? 분해하면 강화석은 나오지만 애초에 무기를 사는 비용, 그리고 강화제 비용은 고스란히 없어지는거지..
그 비용을 지불하고 충분히 즐긴후에 템을 갈아타는 거라면 억울할일도 없겠지만, 그게 아니자나.
애초에 착용하면 더이상 경제적 가치가 없어지는 귀속 시스템 속에서 템의 교체구간이 짧게짧게 형성되어있으니
해당 템을 정석대로 밟아올라가는 것 자체가 왠지 아까운 생각이 들게끔 한다는 거지..
더군다가 강화를 하는 것 자체에 많은 비용이 소모되는 것에 반해, 템 교체 주기도 짧은데, 아이러니하게도
해당 템 교체를 하지 않으면 니들이 제공하는 컨텐츠를 경험해볼 기회조차 제공되지 않는다는 점이지..
즉, 강제적으로 템 교체를 해야만 하는데, 획귀 시스템 등의 연유로 하여, 템을 적당한 가격에서 구매할 수 잇는
경제적 여건이 조성되지 못하고, 비싼 값이 사는 것이 강제되고 있는거야..
근데 더 웃긴건...지금 이 상황은 결국 신규 유저가 지겨운 노가다를 겪기 시르면 현질을 하는 것을 강제하는 것인데
현질을 해서 아이템을 다 맞춰버리면..더이상 게임을 지속핧만한 동기가 없어져.,..웃기지 않아?
템 다 맞췄는데 지겨운 인던은 뭐하러 계속 가겠어?
PVP로 자연스럽게 연결되는 시스템도 아니자나 테라는...PVP랑PVE 구분지어 놓고, 템을 파밍하는 루트도 다르자나
PVE템으로 PVP를 즐길수는 있겠지만, 결국 최고의 PVP템을 위해서는 사냥과는 별개의 또다른 노가다를 하게 하자나
여기서 문제점이 안보여?
유저들이 문제점 지적하는 것들을..잘 분석해서..좀 반영을 하라고..적어서 인벤 글만 잘 읽어도..
이렇게는 안될거 같은데..패치 하는거 보면 인벤을 보는거 같긴 한데. 왜 정작 가장 중요한 부분에서 개선이 안돼?
다 필요없고,,만렙 달성 직후 부담없이..스스로 템 파밍을 연결해나가는 컨텐츠를 내놔..
갈리두 같은 1인 던전은 왜 없앴어? 좋자나..신규들이 하기에..부담 없고, 남 눈치 안봐도 되고, 본인의 실력에 따라서
클리어 시간 단축도 가능하고,,돈벌이도 되고..그런 좋은 건 또 왜 귀신같이 없애..? 지겹긴 하지만..그래도 할게 없어서
막막하진 않자나..
1인던전 부활시키고..하르키아..클리어 시간 단축시켜..아크데바 들고도.후딱 돌 수 있는 3인 던전으로 만들라고..
그리고 1인던전. 실험실. 무기고. 히르카이. 등등 각 던전들에서 마석 드랍시키고. ..
그럼..신규들이..만렙달고 바로는 인던 못가도..1인 돌고..실험실, 무기고 돌고(이건 성장 구간 케릭들 버스 태워주는 효과
도 있지), 히르키아 돌고, 하면서 마석 모아서 무기라도 맞추고..그걸 바탕으로 현재의 오르카랑, 엘카 댕기고..
거기서 오르카 템을 먹었을때 그동안 모은 돈을 쏟아부을 수 있도록 해야 할거 아냐..
둔칸이야 어차피 하루이틀 걸리는거 아니니까 논외로 치고,, 최종적으로 본인들이 모은 골드를 쏟아부어야 하는
타이밍이 간결하고 예상가능해야 하는거 아니냐..그전까지의 플레이가 막혀서도 안되는거고..
왜 골드를 지금 써야 하는가..쓰면 또 언제 다시 모으지..근데 쓴다고 뭐가 크게 달라지긴 할까..하는 의문만 갖게 하는게
너무 웃긴 상황이자나..
나야..창고에 수십억 들어있고 해서 솔직히 큰 불편함은 없지만, 이런 나도 솔직히 엘카 수제 사는거 돈아깝드라..
결국 엘카가 목적이 아니라 오르카를 맞춰야 하는건데. 엘카이어 12강 만드는데 몇억씩 들어가요..
근데 오르카 먹으면 그만큼을 또 쏟아부어야 한다는거지..뭔가 뒤죽박죽..개판이야..
자..위에서 말한것처럼..65렙ㄹ 달성후에 바로 부담없는 템파밍 루트를 지원해.. 지금은 마석 먹는 던전 늘리고.
히르키아를 쉽게 가는게 맞아..
그리고 둘째로...이건 철저히 그냥 개인적인 판단이긴 한데..
그냥 착귀 하면 안되냐..? 획귀와 착귀의 장단점이야 뭐 말해봤자 입아플정도로 많이 거론된 문제긴 한데..
착귀가 절대적으로 좋은 것만이 아니란건 잘 아는데..니들 하는 거 봐서는 그냥 착귀 시스템이 답인거 가터
50만렙시절 극악의 드랍률이었어도, 계속 미궁이나 아카샤를 돌만한 동기부여가 확실했자나..
템을 다 맞췄어도..계속 갈만한 동기부여가 확실했자나..먹으면 팔면 되니까..그치?
분명 이럼..클래스별 무기의 시세 차이때문에 직주/올주 문제가 다시 거론될거야 그치..?
좀더 정확히 말하면, 힐러 무기가 너무 낮기 때문에 힐러들이 직주팟을 가기 시러하지..
근데 이건, 결국 유저들이 합의하여 애초부터 직주팟 올주팟을 꾸려서 가면 되는거야..파밍이 끝난 유저들끼리 모여서
올주팟 댕기고, 아직 템이 없는 유저들은 직주팟 댕길거고, 예전처럼 파티에 없는 클래스 무기 나오면..힐러가 먹는다든지
암튼..직주팟이 완벽한 시스템이라고 볼수 없지만..현재의 획귀 시스템은 그냥..불편함만 야기시키고, 게임내 경제를
왜곡시키거나, 죽이는 역할말고는 하는게 없어..니들이 원하는 컨텐츠 소모 속도를 늦추는 효과도 하고 잇을지 몰라도.
유저들 이탈 가속화도 같이 부추기고 있는 시스템이기도 해..
한가지를 선택하면 결국 잃는것도 생기겠지만..그냥..나는..착귀로 하는게 맞는거 같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