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신규유저가 유입되지 않는 문제점을 지적하신 분이 있어서 그것에 대한 제 생각을 댓글로 적으려다 글이 좀 길어지길래 따로 글 씁니다.
전 해당글작성자님의 말에 전적으로 공감하는 바이지만 몇가지 덧붙이고 싶어서 이렇게 글씁니다.
제가 생각하는 신규유저가 적은 '또 다른' 이유입니다.
해당글작성자님은 신규유저들이 만렙달고 한계를 느낀다고 하셨지만,
신규유저였던 저는 만렙65렙이 아닌 실제로 64렙까지만 키우고 접었습니다. 접은 지 대략 한달 가까이 되었군요. 지금 와서 글을 싸는 이유는 그냥 버릇임. 접었던 겜들 전부 인벤사이트 저장해두고 어떻게 돌아가나 가끔씩 체크해봅니다. 혹시나 좋게 패치되었나 싶어서.
테라의 전투스타일이 재미있어서 열심히 키웠죠. 유물무기라는 시스템이 존재하였고, 크리가 빵빵 터지면서 렙업이 매우 쉬운 편이었습니다.
하지만 그 한계를 느낀 시점이 63렙 즈음되어서 시작되었습니다. 신규지역인 60-65렙 지역은 몹들이 매우 오밀조밀하게 있습니다. 그리고 다운유발율도 매우 높으며, 확실치 않지만 체감상 피통도 여타 지역에 비해 난이도 비례하여 더 큰 편으로 추측됩니다. 힘들었지만 유물무기 크리효과 덕으로 몹을 빨리 잡을 수 있어서 어떻게 진행은 되더군요.
제가 왜 한계를 느끼게 되었냐하면 유물무기가 딱 62렙까지만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퀘동선을 따라 이동하다보면 몹들의 레벨이 점점 증가하면서 65렙까지 오르게 됩니다. 그 시점이 되면 더이상 유물무기는 의미가 없게됩니다. 레벨에 맞은 더 좋은 무기를 구해야하지요. 하지만 다들 아실겁니다. 만렙달고 메인퀘를 클리어하면 받는 아크데바 보급셋 이전에 어떠한 무기도 방어구도 없다는 것. 오린유물과 아크데바 이전에 받는 퀘보급방어구(이름이 기억안남)로 65렙 몹들을 때려잡아야합니다. 만렙달아 바로 아크데바셋을 준다면 렙업 좀 더하고 가면 되겠지만 만렙 달아도 메인퀘 완료하기 전엔 오린유물보다 한단계 더 높은 아크데바 무기를 주지 않습니다. 그런데 메인퀘 구간에 65렙 몹들이 오밀조밀하게 모여 있습니다.
오린유물로 65렙 몹들 때려잡아야한다는 뜻이죠.
우선 62렙제 오린유물무기는 뎀지가 약한 편입니다. 그리고 65렙 상대로 크리가 터지지 않아 잡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그리고 61-63퀘보상방어구도 성능이 좋아보이면서도 몹들 다운유발치가 더 높은건지 실제로 제가 한마리 잡는데 연속으로 계속 넘어지면서 아무것도 못하고 반피 가까이 날아간 적도 있습니다. 한마리 잡는데 반피 날아간 게 아니라 넘어지면서 일어선 순간까지입니다. 올드유저들 광렙하기 편하게 설계한건지 몹들이 매우 오밀조밀붙어있고 젠시간도 빠른편입니다. 싸우다보면 1-2마리씩 막 애드됩니다.
네 그렇습니다. 테라의 신규지역은 그냥 올드비들을 위한 지역입니다. 오해 방지 차원에서 말씀 드리면, 못 잡는 것은 아닙니다. 한마리 잡는 것도 매우 짜증이 난다는 것이죠.
올드유저들은 12카슈템 둘둘말고 몰이하면서 싹쓸이하면서 갑니다. 몰이하면서도 다운/경직은 거의 없고 그냥 쓱싹쓱싹하면 다 죽어있습니다. 전 한마리 잡으려 해도 뎀지도 잘 안 박히는데 크리도 안 터지고 나는 다운다운다운경직다운...
신규유저였는지는 모르겠지만 누군가가 역시 일반몹이 너무 세다고 인벤어느게시판에 글 써놓은 것을 우연히 봤습니다. 해당글 댓글 내용이 먼지 아세요?
일반몹이?
일반몹으로 징징댈 줄은 ㅋㅋㅋ
컨이나 키우세요.
이런류의 댓글이 대부분이었습니다. 그분들에게 진지하게 말합니다. 카슈템 벗고 보급퀘템장비 차고 한번 싸워보시라고.
대부분의 신규유저분들은 오기로라도 뚫고 가서 메인퀘완료하고, 만렙을 답니다. 그리고 아크데바셋을 지급받게 되겠지만 올드유저들과의 괴리로 인해 접게되겠죠. 하지만 저는 만렙달기 이전에도 신규유저들을 가로막는 또다른 벽이 있다는 것을 말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테라의 문제점은 너무 올드유저의 입장만으로 고려한다는 것입니다. 올드유저분들~ 힘들게 만든 12강 카슈템은 65렙이 되어도 여전히 좋은 무기랍니다~ 라는 겜시스템 자체에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물론 만렙 풀리자마자 쓰레기템이 되면 올드유저들 불만이야 있겠지만 그 무기 평생 쓰실래요? 수년이 지나도 테라서비스종료할때까지 쓰실래요? 아니잖아요. 새로운 확장팩이 업뎃되었으면 기존의 구식장비들은 이제 버리고 새로운 장비를 파밍하셔야죠.
이건 올드유저분들을 비판하는 게 아니라 블루홀의 올드유저를 배려하고 신규유저를 무시하는 태도를 비판하는 것입니다.
신규유저 너희들을 위해 오린유물을 준비했단다. 그런데 어쩌죠. 딱 62렙까지만 좋고 그 이후로는 65렙 아크데바무기 받기 전까지 아무것도 없네요. 그 아크데바 무기도 12카슈보다 안 좋네요. 머죠?
옆동네 와우라는 겜을 보죠. 만렙달기 까지 수많은 적정렙무기장비들이 존재하며 렙차가 심하게 나는 쪼렙장비가 아니라면 녹템을 차고 해도 퀘를 하는데에 전혀 지장이 없습니다. 몰이도 가능합니다. 테라에 비유하자면, 60렙 12카슈템보다 65렙 아크데바템이 훨씬 더 좋습니다. 그리고 62렙 오린 유물무기는 12카슈보단 안 좋지만 큰 차이가 아니며, 아크데바무기를 구하기 직전까지 유용하게 쓰입니다. 만렙이 되면 모두가 아크데바셋을 끼게 됩니다.
그리고 만렙을 달면 일반던전 -> 영웅던전(상급던전) -> 공격대찾기(하급 레이드) -> 일반레이드 -> 영웅레이드 등의 단계를 밟아가며 템파밍이 가능합니다. 테라처럼 12강 강화하러 고생할 필요없이 그냥 템만 먹으면 담던전 트라이하러 가면 됩니다. 물론 와우에서도 올드유저들이 신규유저들을 숙련자가 아니라며 배척하기도 했습니다. 현재도 그런 성향이 잇긴 하지만 크게 줄어들엇는데 그 이유가 공격대찾기(하급 레이드)입니다. 난이도가 매우 낮아서 공략만 알고 있다면 그냥 깰 수 있습니다. 20명 내외의 유저들이 무작위 파티매칭되며 초보자들이 수두룩하지만 전멸이 잘 나지 않습니다. 보스뎀지가 약하고, 피통이 적은 편이라 클리어하기 쉽습니다. 공격대찾기에서 레이드보스 주요패턴을 자연스레 숙지하게 되어 일반레이드에서도 잘 통합니다. 일반레이드초보자임에도 공격대찾기(하급 레이드)에서 경험을 쌓아서 숙련자만큼 잘하게 되는 것이죠.
테라의 문제점은 저런 계단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죠.
현 테라의 구조상 신규유저들은,
와우처럼
1. 던전을 클리어하여 그 보상으로
2. 장비를 구하는 게
아니라,
1.앵벌해서 무기를 구하고 그 무기를 역시 앵벌해서 12강 띄우고,
2. 이제 던전 트라이를 시작하는 구조입니다.
좋은 장비를 갖추고 있는 올드유저들은 언제든지 던전트라이가 가능하지만, 아크데바셋으로는 파티에 끼워주지 않으니 신규유저들은 수제엘카사러 열심히 앵벌만 합니다. 수개월이 지나 겨우 12강 강화하면 그제서야 던전파티에 합류할 수 있습니다. 꼭 숙련자인 것처럼 행동해야하지요. 던전초보라는 것을 들켜서는 안됩니다. 강퇴당합니다 ㅋㅋㅋ
자 과연 누가 앵벌하는 것을 좋아할까요. 올드유저들이 종종말합니다. 요즘신규유저들은 고생할 줄을 몰라요~ 앵벌을 안 하면 겜을 어떻게 하라고~
그분들께 여쭐게요. 앵벌이 재밌나요? 님들도 싫어도 하는거잖아요. 왜 지겹고 재미없는 앵벌반복행위를 하냐하면 테라라는 겜에 애착이 있어서 하는거잖아요. 안 하면 수년간 해온 테라라는 겜에서 자신이 도태될 것 같아서. 올드유저대열에 계속 잇으려면 앵벌을 해야하니깐 어쩔 수 없이 하는거잖아요.
그런데 안타깝게도 신규유저들은 그러한 애착이 없습니다. 막 시작한 겜에 무슨 애착이 있어요. 미련도 없고 큰 벽에 가로막혀버리면 그냥 접고 다른 겜 즐기러 가면 그만입니다.
뭐 현질해서 올드유저 대열에 합류하는 사람들도 잇겠지만 그런 분이 현재 극소수의 잔류하는 신규유저분들(즉, 유입되고 있는 신규유저)이겠죠.
주저리주저리 길기만 한 이 글의 핵심내용은 이것입니다.
1. 블루홀은 신규유저들을 전혀 배려하지 않는, 올드유저들의 특권을 유지시켜주는 만렙(60-65)컨텐츠를 내놓았다.
2. 신규유저들은 올드유저 대열에 합류하기 위해선 매우 힘든 과정(60-65렙업, 만렙 후 앵벌)을 거쳐서 장비를 갖추어야만 한다.
3. 매우 힘든 과정을 좋아하는 사람이 있을리는 없고, 올드유저들은 '애착'이 있어서 견디며 할 수 있겠지만, 신규유저들은 그냥 다른 겜하러 떠난다.
아마도 올드유저분들은 제 글이 이해되지 않는 부분이 많을 거라봅니다. 이 글은 신규유저인 제가 플레이하면서 왜 신규유저가 적은가라는 테라의 문제점을 하나의 의견으로서 적어본 것입니다.
이 것이 신규유저가 적은 확실한 이유가 맞는지는 모르겟지만 적어도 공감할 분이 있으리라 보고 적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