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테라가 미친듯이 돈을 긁어모을 생각을 하고 있고 이제는 하다못해 강화석을 캐시로 파는 병.신 불구홀 클라스
테라와 라이벌 관계이며 1년 늦게 태어난 블소랑 비교를 해보겟다.
그래픽이나 사운드 여러가지 시스템은 뭐 제외하고 단순히 현질 쪽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하겟다.
블소는 2.0업데이트 이후 성장시스템을 내놓았고 이 성장 시스템은 무엇인가.
성장 시스템은 한마디로 아이템을 성장시키는것
제물을 때려밖음으로서 아이템 경험치가 상승되고 경험치가 5단계 max가 되엇을 경우 특정 장비 아이템으로 돌파를 한다.
돌파를 하게 되면 6단계서부터 올라가게 되며 10단계까지 성장시킬수 있다.
10단계 까지 풀성장 시킨 아이템은 다른 성장 아이템과 합성함으로서 더 좋은 아이템을 획득 할수가 있다.
이때 돌파나 합성시 재료템들이 소모가 되는데 이 재료템들은 가격이 꽤 나가는 것들이다.
여기서 블소는 이 재료템들을 캐시로 내놓지 않는다는 것이 테라와 큰 차이점이라고 볼수 있다.
물론 블소도 일주 재료템을 캐시로 내놓긴 한다.
하지만 테라처럼 대놓고 캐시로 내놓는게 아닌 특정 이벤트 한정 판매로 복불복 상자를 파는데 여기서 운이 좋으면 성장아이템을 얻기도 하고 최고템을 얻을수도 있다.
예쁜 한정판 의상도 얻을수 있고 운이 나쁘면 성장 재료만 쏟아져 나온다.
블소도 이렇게 캐시로 팔고 있지만 적어도 게임내에서 자체적으로 수급할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 놓았다.
영석이라는 재료템은 충분히 퀘스트로 확보 할수 있고 다른 재료템들은 던전에서 드랍되거나 노가다로 쉽게 구할수 있는 것들이다.
재료 드랍률도 나쁘진 않다.
어쩔땐 1개 2개씩 떨어지지만 한번에 30개씩 떨어질때도 잇다.
물론 테라에서는 주사위 싸움이지만 블소에서는 경매시스템으로 아이템을 구매해야한다는 것이다.
높은 돈을 건쪽이 최종 입찰되는 시스템인데 모두 포기하고 한사람만 입찰은 한다면 몰아주기도 가능하다.
블소의 경우 성장을 돌파하고 합성하는데 엄청난 돈이 깨지지만 적어도 던전에서 어느정도 수급할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는테 테라는 그러질 못하고 잇다.
명품강화제나 완태고 등 강화와 관련된 템들은 드랍을 막아버리고 캐시로 사는걸 대놓고 유도하고 잇다.
이번 각성강화를 내놓으면서 자채적으로 게임내에서 명품강화제나 6단계 강화석을 어느정도 수급할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 놔야되는데 그러지도 않고 그냥 캐시로 내놓아 버리니 욕먹는건 당연한거다.
블소의 최고템은 전설템들이다.
성능이 매우 좋아 pvp나 던전에서 사용되는데 이템들은 얻는것 자체가 힘든이유가 전설템을 만들수 있는 퀘스트 템의 드랍률이 극악이고 많은 돈을 투자래야 겨우 만들수 있다.
물론 재료탬들은 그냥 돈주고 사면 되지만 오랜 시간만 투자한다면 어느정도 겜으로만 수급할수 있기 때문에 문제가 되질 않는다.
더군다나 블소에서 신규던전이 생기고 아이템의 판도가 뒤바뀌었지만 최고템은 여전히 최고템으로 군림허고 있고 성장 구간의 템의 구도만 바뀌엇을 뿐이다.
인벤 신문고에 어떤분이 리니지를 예를 드셨는데 역시 블소도 마찬가지이다.
각성강화를 내놓고 장비해방은 나름 괜찮다고 생각한다.
블소도 장비를 재봉인 함으로써 귀속을 해제하고 거래가 가능하기 때문에 겜을 접을때 돈이된다.
필자의 경우 오랜시간을 투자해 진야화소태도라는 무기까지 성장을 시켰고 접을때는 5만원을 투자해 재봉인 한후 아이템 매x아로 22만원에 판매를 햇다.
악세사리도 재봉인이 가능하고 특정템만 되는게 아니라 모든템들이 재봉인 되기 때문에 오히려 편리한 아이템이다.
하지만 테라는?
각성 둔칸이나 각성 피전만 될뿐 그외 오르카템이나 엘카이아템은 지원되지 않는다.
이게 블소와 테라의 큰차이점이라 볼수 있겟다.
요약
1. 블소의 성장시스템도 돈이 많이 깨지긴 하나 던전이나 퀘스트로 어느정도 충당할수 있음 부족한건 현질로
2. 블소는 성장 재료템을 대놓고 캐시로 판매하지 않음
3. 블소는 아이템 재봉인시 악세도 가능하며 모든 아이템이 재봉인 가능하다.
필자가 현장에서 근무중이기 때문에 자세히 설명하지 못한점 양해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