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전 작년 2월경에 시작 6월경에 접었다가 11월에 복귀한 아룬유저입니다.
클래스는 비/광/법/사를 보유하고있습니다
어째선지 비검은 당시엔 사기소릴 들었는데
지금은 법먼지랑 동등한 위치에 있더군요
왜인지는 해보니까 알거같습니다.
아무리 회피가 뛰어나도 낼수있는 딜량이 한계가 있더군요.
난 비검을 포기 하...
후...
65스킬이랍시고 무슨 도적 소멸만도못한 쿨3분짜리 죽척이나 던저주고
일단 하나씩 살펴봅시다
첫번째로 가장 큰건 방어력에 의한 생존력에서 차이가 나죠
안맞으면 된다고주장하는 뉴타입들은 무슨 생각인지모르겠습니다.
아무리 잘하는사람도 안맞고 하는사람은 못봤거든요.
그런 사람들은 힐빼고가세요 제발
왜데려감?
가능성은 하나로 아주 잘하는 창기사는 해적정도는 힐안줘도 재축으로 오래버티더군요. 네
제 사제는 나쁜사제입니다 탱을 안봐요
법사는 랜타 튀면 죽습니다
진심 해적선에서 1넴보스가 랜타한번하고 뒤로 깔아뭉개면 죽습니다.
광전사는 오르카만해도 웬만한 랜타를 전부 막을수있고 이젠 그 후딜마저 없애서 훨씬 빠르게 대처할수있죠
법사는 무슨 한대맞으면 즉사는 물론 보스 패턴에따라 스탭밟기바쁘고 그마저도 죽기쉬워요
그로인한 딜로스는 덤입니다.
법사는 심지어 환탑에서 무적 보스 소환쫄이 톡치는거맞고 치명타 10만뜨고 즉사한적도 몇번있고요
광전사는 너는 때려라 나는 갈군다 그냥 맞다이 해서죽입니다
광폭화로 맷짐이 -임에도 법먼지의 방어력에 세배는 더강합니다.
마력방패라는 니들은 이거쓰고 방어력 커버해라 라는식의 졸렬한 스킬이 있지만
이건 자체적인 내구력을 지닌 실드가아니라서 워3의 나가 씨 위치의 마나실드처럼처럼
사용자의 마나를 데미지에 비레해 그만큼 빨아먹습니다.
이건 생존과 딜 양자 택일을 강요받는 스킬입니다.
안그래도 마나실드로 전혀 엠을 할당하지 않고 주력 3스킬을 전부 엠소모 감소 문장을 때려박아도
엠부족을 커버할 수가없습니다.
제가볼땐 엠부너프라는것이 클래스 전반의 벨런스에 영향을 너무크게 줬습니다.
빠른 딜사이클을 요구하는 클래스는 다 간접너프를 먹은거나 다름없거든요.
검투조차도 딜을 올리고 쿨을 줄여줘도 엠부족으로 딜을못하고 방깍에의한 파티원의 추가딜을 기대할수없으니
상향을 가장한 너프라고 할정도니 말다했죠
두번째로 무빙에의한 생존
그렇다고 무빙기가 차이나느냐?
절대아니죠 아무리 마법사가 갓 회피기 순간이동이 있더라도 물러서기랑 쿨을 공유하니까 검/비처럼
연달은 사용으로 생존하는데 훨씬 딸리고 이탈/복귀도 훨씬 딸립니다
광전의 새로생긴 돌진기는 정말 매우 아주 사기수준으로 좋습니다.
보스의 광역패턴이나 치고 빠지기 장판에 대응하기 매우수월해졋죠
광전은 회피기가 늑골뿐이라 급작스런 보스패턴에 대응하는 할 방법이 별로없습니다.
막는게 통하면 좋지만 그렇지않으면 늑골뿐이거든요.
다행히 즉사수준의 타겟공격을 하는 보스들은 사전에 시간을 줍니다.
급격한 방향전환을 요구할때는 무막으로 하던 차징을 캔슬하고 내려찍기로 이탈하는것이죠
전엔 이탈하면 늑골이 자체 비거리가 있다 하더라도 보스한테 다시 꽃기가 어려웠죠.
하지만 새로생긴 돌진은 이로인한 딜로스를 줄여줍니다.
거의 동등한 비거리를 가진 돌진기가 추가됨으로서 이부분이 해결됬습니다
차지하다 걍 늑골 구르고 내려찍기or돌진으로 이탈하고 다시 둘중하나로 돌아와서
늑골후려버리면 됩니다.
다른직업인 비/검투를 보죠
비검은 일단 인던은 마법사랑 아옹다옹이라고 해도 피빕피 신이라 불리던 검투사를 단번에 제압한 사기클래스죠
심지어 제가하던 작년 봄~여름쯤엔 비검사의 숫자가 포화나 쿠마스의 승패를 가른다고할수준이었죠
제가봐도 피빕은 사기맞아요 네 맞습니다 문장하나 안박아도 스킬 대다수에 상태이상기가 달려있고
문장까지 박으면 스치기만해도 들어오는 갖가지 cc기에 돌아버립니다.
각설하고 회피기를 살펴봅시다.
반격은 정말 희대의 사기스킬입니다
무적타임이 무려 3초에 가깝죠
그리고 여기에 대쉬까지 두번하면 5초쯤되네요
무조건 치명타이며 발동시 상대를 관통해 상대 후방으로 진입하고 상당히 다운수치가높습니다.
이로인해 전면피격을 당하더라도 반격한번에 보스후방으로 빠르게 돌아갈수있습니다.
이건 정말 사기입니다 3초무적이라 광역 전멸 패턴을 저항하는게 타클래스에 비해 훨씬쉽습니다.
그리고 비검강타 올려베기로 상당한 순간 회피력을 보유하죠
검투또한 이번 스테상향으로 회피 4회+무적기로인해 순간적으로 비검이상의 무적타임을 발생시킬수있습니다.
법사는 뭐가있죠? 문장찍어도 2초도안되는 공간왜곡과 물서인가요?
세번째로 딜량
일단 제 장비수준은 법사가 더 높습니다.
올 오르카 12강이며 기민원반 악세도 일단 흉붉에 일그+일반시공까지 다끼고있죠
그리고 광전사는 무기만 12분노 오르카 갑/신은 염옥 악세는하르
장갑은 엘카 9강입니다
태생적인 기본스텟의 한계를 넘어서 법사가 더 스텟상으로도 우월합니다
일단 최대수치는 광전사 390만
마법사 310만 입니다.
일단 숱하게 돌면서 봤던 최고 데미지가 뇌리에남은 수치입니다.
일단 원딜 클래스인 법/마/궁을 보자면
마공은 누가 중갑원딜이라는 이례없는 파격적인 원딜 아니랠까봐
마치 스2 불곰처럼 엄마뿐만 아니라 아빠까지 죽은 성능을 보유한 원거리 고아전이니까 논외로칩니다.
제가시작할때 나온 비검과 같죠
전 시작과 잠수 그리고 복귀를 갭이있게 진행해서 더그렇게 느낍니다.
클래스는 ㅅㅌㅊ 하지만 스페이스 충이 만발 소수의 부캐들만이 클래스의 진정한 힘을 내는것
이모든것이 제가 시작할때 나온 비검사와 비슷한 양상입니다.
그리고 전 마공을 안키웠으므로 성능대비를 할순없지만.
영상이나 주변지인들의 플레이를 보면 아무리 몰라도 그야말로 탑수준인건 명백합니다.
일단 치명타가 잘뜨면 물론 광전사랑 법사를 넘어설 클래스는 없을 겁니다.아마도;
강력한 한방과 중간딜을 연속으로 넣는 무사와의 갭차이같은거죠
하지만 사람들이 테라에서 아주 망하는 확률수준에 빗대 말하는 단어가있죠
"법사 지옥불 크리수준"
이 말이 지옥불 치명타의 확률을 대변해줍니다.
요즘엔 대세인거같지만 제가할때는 폭렬구까지 섞는게 주류가 아니었습니다.
최소한 같이하던 법사들중에 폭렬구를 섞어쓰는걸 본적이 아주 드물다는걸 알았죠
저는 처음에 할때도 폭렬구의 치명타 문장을 빌어서 시전을 했지만 전혀 잘뜨는거같지가않습니다.
처음엔 번캔까지 넣어야하니까 이젠 손이좀 덜바빠졋습니다만.
여전히 3개나되는 스킬을 사전시전을 하고 쏴야합니다.
그래도 여전히 바빠요
그리고 뭣보다 법사를 지속딜 클래스로 알고 계신분들이 있는데
전혀 아닙니다.
신속의 계약이 지속되는 15초동안 모든스킬을 최대한 턱걸이로 쏟아붓고 남은쿨 10초동안 현자타입이 오는 폭딜클래스죠
그리고 법사에겐 아주 애매한 스킬이 두개가있습니다.
바로 얼폭과 파계죠
얼폭은 풀히트시 불지옥 바로 아래에 해당하는 딜량을 자랑하는 스킬입니다.
그리고 파계는 다음 시전 스킬의 데미지를 20%뻥튀기해주죠
여기서 문제가 있습니다
얼폭은 장판형으로 한번깔아두면 지속적으로 데미지를 주는스킬입니다
그리고 파계는 얼폭의 그 지속데미지를 다음 스킬데미지로 인식해서
얼폭중간에 파계를 쓰게되면 얼폭의 틱한발에 파계가 묻어나가는거죠
이게 정말의미가 없는겁니다
파계와 얼폭이 따로봣을땐 아주 좋지만 같이두면
서로 아주 쓰레기같은 시너지를 낳죠
얼폭이 깔리는 10초동안은 파계가 그야말로 아무짝에 쓸모없는겁니다
1틱에 치명타로 10만이뜬다고 쳐도 겨우 2만오르는거죠
이건 최하급 스킬인 얼송보다 못한수준입니다.
얼폭시 파계사용은 그야말로 평타 한방보다 못한수준이죠.
그나마 파계는 엠을 400이나 까먹고 평타는 안까먹는다는 점에서 더욱쓰레기로 만듭니다.
대체 왜죠?
왜 이딴식의 구현을 한거죠?
궁수는 표식박으면 대상에 한해 1회건 몇회건 그냥 20%뻥딜을 넣을수있잖아요?
궁수의 표식이 있으니까 이런식의 구현을 못하는것도 아닌겁니다.
그냥 대체 무슨 억하심정이 있어서
이 두개의 스킬을 같은 직업에 넣어준건지 이해할수가없습니다.
아니면 광전사처럼 스텟을 뻥튀기는 스킬을 주던지요.
딜에대해서 더 사거리를 확보하느냐?
아닙니다
딜사이클을 쉴새없이돌리기 위해 화염기둥과 3위의 딜량을를 가진 마력폭발을 넣으라면 근접을 해야합니다.
사거리면에서 궁수는 아무 불편없이 속사 관통 집사 뇌룡 아무튼 주력스킬을 다 18미터 가량의 최대사거리에서 쏠수있죠
근데 법사는 아니에요 마력폭발을 포기하면 치명타 200만짜리 스킬을 포기해야되는셈입니다.
그리고 방어력은 물론 궁수가 더좋죠
죽척은 1분이고 암석화는 3분이고
뭐 유일하게 법사스킬중 광전이 더좋다고하면 암석이 불멸보다 좋은거겟지만 그뿐입니다.
광전과 법사의 주력딜을 비교하자만
광전은 모아치기/회오리는 중간에 캔슬을하면 쿨이돌지않습니다
근데 지옥불은 쿨이돌아요 그것도 두배나 차이나는 쿨이
주력스킬이 캔슬이 나니 정말 그쿨동안은 할일없는 잉어킹이됩니다.
광전사는 비약마시면 두개의 스킬이 계속맞물려서 쉴새없이 돌죠
실제로 다른차지스킬은 쓸일이없습니다
주력으로 문장 다때려박고 쿨이 맞물려도는 저 두스킬에비하면 한참쓰레기거든요
더군다나 법사의 신속의 계약비슷한 광기의 증폭이있죠
소모되는 엠량또한 법사가 훨씬큽니다
아까위에 서술했듯이 엠부의 너프로 딜사이클이 빠른 클래스는 손해를 보는 딜구조입니다
대표적으로 비/검투는 영 대우가 좋지못하죠.
법사도 주력스킬이 전부 1천내외의 엠소모와 5초미만의 짜잘딜 스킬을 던지기 때문에 엠소모가 아주 극심합니다
제가 카슈할때만해도 엠문장 안박고 가끔 마력흡수만해도 됬는데
이젠 문장다박고 마력흡수/응집/물약
다빨아도 모잘라요 어떻게 이럴수가있죠?
마력 다태우고 구석에소 혼자 처량하게 마력응집 돌리고있어야되요
그러고 있으면 파티원이 뭐라고 생각하겠습니까?
뻔하죠
"누군 빡딜하는데 응집이나쓰고있네 ㅉㅉ 역시 법먼지"
정느님의 구슬이 그나마 이 마나갈증을 해소해줍니다.
진짜 10인대에서 사제랑 정령 양측의 마나회복을 받아야 딜사이클이 굴러간다는게 정말 어처구니가없습니다.
제생각엔 궁수가 가장 바람직한 원딜의 형태 아닐까싶습니다.
상향으로 인해 가장 군소리 없는게 궁수들 인거같기도 하고요
궁수는 그래도 사기 3인방에 끼지못한다 뿐이지 딜러로서 가장 중간적인 위치에 있죠
너무 쌘것도아니고 너무 약한것도아니고 적당한 방어력과 생존기
경우에 따라서 원딜이라는 포지션을 살려서 ㅅㅌㅊ까지 노릴수있는
그게 궁수인거같습니다.
일단 문제가 있는건 법사니까 법사의 문제를 장황하게 썻습니다만
비교대상인 광전은 대충말하자면 광전사는 치명타확률이 문장과 늑골로 모두 커버됩니다
늑골 특히 미친놈같아요 일반 모아치기 풀차징보다 훨씬 강력합니다.
상급던전이 아니면 그냥 딜용으로 쿨찰때마다 후려치는데 아주꿀입니다...
기존차징에 딜+치명을 추가하는거니까 그렇겠죠
느낌상이지만 늑골은 진짜 두번에한번 치명타를 보장해주는것같습니다
늑골로 5번까지 연속 치명타도 떠봤죠
보스가 그냥 부적이 29분 뜨기전에 없어져요
종합해보면
방어력 법<광
딜 법<광
생존 법<광
무빙기 법<광
컨트롤 난이도 법>광
더군다나 사제들이 법사를 딜러로받는걸 기피한다고 들엇습니다
들어오는 딜량이많고 픽하면 죽으니까 살리기 어렵다이거죠
여러가지 정황상 대체 개발진이 마법사에대해 어떤 컨셉과 스타일을 바라고 구현하는건지 알수가없습니다.
마지막으로 마공의 존재는 기존 탑딜러인 광전사까지 찍어누르는 수준입니다.
방어력좋아 무빙기좋아 딜도좋아 사거리도 길어 피빕피도 사기야 무조건 500만짜리 궁극기 5분마다 빵빵
진짜 무슨생각으로 이런클래스를 만든건지 알수가없습니다. 이 싸이코같은 개발자놈들
제가 뭔생각으로 마공사를 만든건지 기획&개발자들 생각을 맞춰볼까요?
자기가 키우던 클래스에 상대적인 박탈감을 느끼고 접든가
굴욕감을 견디고 계속 하던거 키우던가
꼬우면 마공키우라
이런 시8새기들
비검도 처음엔 충이많았지만
시간이 갈수록 갈무리되고 하는 사람만 남은것처럼
이대로 마공이 너프도안먹고 그대로 간다면
아마 사기캐의 입지에 말뚝을 박겠죠
하 이러고보니 SNL 면접 전쟁편이 떠오름
우린 중갑 딜만 뽑는데
아니 X발 다 중갑딜뽑으면 나같은 천딜은 어디서 파밍을하나?
어?
내말이 틀려? 이 개X끼들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