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질이 없다면 (불법화&단속 등)
1. 작업장 오토가 없고, 작업장 오토를 통해 몹에게서 드롭되는 골드/잡템을 통한 골드 공급이 없습니다.
2. 골드 공급이 줄어들면 유저 거래간 시세가 줄어들기 때문에 유저들은 상대적으로 적은 시간의 템파밍, 골드파밍을 통해 아이템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3. 봉인, 가루 구입 등 인첸트에 필요한 돈이 상대적으로 부담이 커져서 유저 전체의 장비 수준이 낮아집니다.
4. 강화 수준이 낮아지면 인던 도는데에 시간과 노력이 더 듭니다. 또한 상위 인던 공략을 위한 준비기간이 길어집니다.
5. 인던, 사냥을 오래해야지 고강을 띄울 수 있습니다.
6. 소모템 가격을 줄어든 골드 공급에 맞춰서 운영 측에서 조절해 줍니다. (명품부적처럼)
현질이 있으면
1. 작업장 오토가 있고, 작업장 오토를 통해 비정상적으로(이때 "비정상적"이라는 것은 작업장이 없을때와 비교하는 말) 골드 공급이 높아집니다
2.골드 공급이 커지면 일종의 인플레이션 효과로 유저 거래간 시세가 상승하기 때문에, 유저들은 상대적으로 더 긴 시간의 템파밍, 골드파밍을 통해서 아이템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3. 봉인, 가루 구입 등 인첸트에 필요한 돈이 부담이 줄어서 유저 전체의 장비 수준이 높아집니다. (현질을 안했다고 하더라도 봉인, 가루 등은 골드의 유입과 상관없이 고정된 가격이기 때문에 오토를 통한 골드공급이 없을 때와 비교하면 노현질 유저의 소지 골드량이 더 많아지기 때문: 물론 운영회사 측에서 작업장 골드 공급을 감안해서 소모품 가격을 책정한다는 가정 하에 보면 노현질 유저가 어느 정도 더 손해입니다.)
4. 강화 수준이 전체적으로 높아지면 인던 도는데에 시간과 노력이 덜 듭니다. 또한 상위 인던 공략을 위한 준비기간이 짧아집니다.
5. 인던, 사냥을 상대적으로 조금만해도 고강을 띄울 수 있습니다: (3번 이유 때문)
6. 소모템 가격을 높은 골드 공급에 맞춰서 운영 측에서 책정합니다.
테라엔 컨텐츠 없다 컨텐츠 없다 하시는데,
이처럼 현질이 있기 때문에 비정상적으로 그나마 조금 있는 컨텐츠의 소모도 빨라집니다. (4,5번 이유)
RPG던 FPS던 RTS던 어느 싱글 플레이 게임에서나 치트,에디터를 쓰면 모든 미션이 비정상적으로 빠르게 끝나고 재미가 없어지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테라가 컨텐츠가 떨어지는 것은 사실이지만, 현질 하면서 무조건 컨텐츠 더 달라고 운영 측에 조르는 것은 120시간 정도 플레이 타임의 싱글 플레이 패키지 게임을 사서 치트로 하루만에 다 깬 다음에 후속작, 확장판 빨리 내놓으라고 하는 것 같네요.
라이트 유저/헤비 유저 구분하시고
"폐인처럼 노가다 마구 뛰어서 템하나 맞추기 싫어서 현질한다."
라고들 하시는데, 현질이 없으면 애시당초에 그 노가다의 양도 줄어듭니다. (2번 이유)
라이트 유저든지 헤비 유저든지 상관없이요.
이 글을 올린 이유는 일부 현거래 유저분들께서 이것이 겜에 미치는 영향이 없다고 생각하시는 것 같기 때문입니다.
뭐 개인적으로 자기 취미에 자기 돈 쓰겠다는 데 그게 엄청난 일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적어도 자신이 하는 일이 게임 전체에, 그리고 다른 유저들한테 미치는 영향은 알고 계셔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를테면, 간접흡연 같은거죠. 사람이 많은 곳에서 어떤 사람이 흡연한다고 해서 "저것은 무조건 막아야되는 엄청난 악이다."라고 할건 아닙니다. 개인의 자유가 있으니까요. 그런데 그 흡연자가 옆사람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아예 생각도 안하고 당당하게 다른 사람들의 비판과 공공장소 흡연 금지 정책/캠페인을 비난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라이트 유저에다가 현질도 안해서 겜에서 마주치시면 양민이라고 비웃음 받아도 좋을만합니다.
테라 좋아하고 재밌는 겜이라고 생각하지만, 그 뿐이거든요. 1주일 정말 맘잡고 하면 만렙 케릭 하나 더 찍어 내겠지만, 부케 키울때도 성장구간, 쪼렙구간이여도 느긋하게 즐기면서 하는게 겜이지, 목표 잡고 성과 이루려고 밤새며 받는 스트레스는 현실에서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ps.욕,반말,막말 쓰지 마세요. 현실에서 저희가 테라 발전을 위한 모임을 연다면 저를 마주보고 욕하고 반말할 수 있습니까? 할 수 있다면 머릿속에 든 것이 없는 양아치인겁니다. 할 수 없는데도 웹상에서 욕과 반말을 뿌리면, 현실에서는 타인에 대한 진실된 존중과 예의가 없이 오로지 다른 사람들의 비난에 대한 두려움에 떨면서 자신을 억제하고, 얼굴과 이름이 가려져 있다고 해서 인터넷상에 추악한 이면을 비치는 이중인격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