겜 시작한지 얼마 안됬고 아처(머응파 두마리)와 스카웃(슈링쏘)만 해봐서 타직업 상황 잘 모르는건 좀 감안해주세요
1. 대인 유틸기가 없다
파파로 광산 돌때 초보 뉴비들한테나 비겐리트나 디소난츠 같은게 먹히고 튼튼같은 거대길드 풀템유저들한테는 씨알도 안먹히는거, 그저 제가 트린이고 아이템이 약해서 그런줄 알았습니다. 언젠가 초월 다하고 아이커 바르면 잘 먹히게 될줄 알았는데...
알고봤더니 게임 자체가 효과 저항력은 올릴 수 있어도 효과 공격력? 효과 저항력을 상쇄시키는 능력치 자체가 없다더라구요. 단순히 디버프 마법 식으로 작동하는 유틸기 말고 색다른걸 좀 주거나 (스카웃의 클록킹이나 조인트, 창쟁이나 망치쟁이들이 사람 멱살잡고 들어올리는거 같은) 효과 공격력 같은 스탯을 추가하고 그걸 올릴수 있는 수단이 필요합니다.
2. 궁병 아닌 것들이 궁병 자리를 노림
총알보다 멀리서 날아오는 창쟁이 및 사시미쟁이, 총알보다 멀리 날아가는 책에서 나오는 레이저빔, 장총보다 먼거리를 공격하는 권총 등... 성능 논하기 이전에 직업 정체성이 위협받고 있고 상식적으로도 말이 안됩니다. 원거리 공격이 유일한 정체성인 클래스가 마법사랑 칼잡이들의 사거리 안으로 들어가야만 싸움이 된다는게 이게 말이 됩니까.
머스킷을 예로 들면 평타공격이며 타겟지정 스킬이며 후방도약으로 뛰는 거리 하나만큼은 더 늘어나야 됩니다. (살짝 더 멀리 나가는 커버링파이어는 약간 덜 늘어나도 될듯) 제가 활은 안키우지만 양활 유저들 스킬도 저정도는 되야 한다고 봅니다. 캐논 유저는 그거보다도 더 먼곳을 때릴 수 있어야겠구요. 포탄이 총알이나 화살보다 멀리 나가는건 상식이니까.
3. 사거리도 개판인데 기동성마저 개판
2번과 연관이 큰 부분인데, 남들보다 사거리에서 딱히 우위를 점하고 있지도 않은 주제에 전투시에 못뛰는 패널티만 받고 있습니다. 선공권은 당연히 상대 직업에게 갈테고 장비빨로 찍어누르는게 아니면 승산이 매우 적어집니다. 장비 더 좋은사람을 컨트롤 실력으로 이기는건 바라지도 않고 나랑 똑같은템 든 사람한테마저 직업 정체성 때문에 열세에 놓이는 것만 어떻게 좀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