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번역은
[Review][Mini-Guide] Swordsman: All classes and best builds의 내용을 번역하여, 그 중에서도 핵심이 되는 부분만 간추린 글입니다.
위 글을 쓴 유저는 베타 기간 동안 여러 방법으로 무려 3개에 달하는 200 레벨 소드맨을 키워냈고, 그 외에도 2개의 저레벨 소드맨(소소소, 소하하하) 또한 키워냈다고 합니다. 아마 이 유저의 소드맨에 관한 경험만큼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고 봅니다. 어쩌면 클룡인보다 더 나을지도 모르죠. 그만큼 신뢰성 있는 자료라고 생각하기에 이렇게 번역을 해보려고 합니다.
해외 베타 당시의 소드맨은 국내 오픈 당시의 소드맨하고 크게 차이는 없더군요. 그러니까 이건 결코 케케묵은 자료라고 넘어가긴 좀 뭐 합니다. 단, 지금의 노쿨스카 하하맨은 오픈 직후에 이루어진 거니까....
하지만 막상 번역을 하다 보니, 많이 객관적이라기엔 좀 무리가 있더군요. 특정 부분에서는 상당히 주관적인 평이 섞여있으니 양해 바랍니다.
번역은 아주 대강, 단락 별로 중요한 부분만 집어서 낮춤말로 번역할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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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몇 가지 집고 넘어가자.
1. 니가 뭔 빌드를 만들던 게임하는 데는 지장이 없을 거야. 200 레벨 찍을 동안 6개의 제각기 다른 클래스를 올려도 상관없어. 이거 진짜 중요해. 저딴 빌드도 먹고 살 수 있어.
2. 체력은 전혀 중요하지 않아. 난 모든 맵, 모든 던전을 돌아다니면서 모든 보스를 체력 하나 안 찍고 클리어했어.
항상 체력에 포인트 몰아찍은 애들 볼 때마다 졸라 슬프단 말이지. 대미지도 못 주고 그래서 파티플레이에서 사냥 시간도 늘려버리질 않나, 마법사나 궁수 상대는 못해서 순식간에 어그로도 잃어버리질 않나.
그리고 말야. 제발 도발하고 나서 방패들고 짱박히지 좀 마라. 그거 안 해도 돼. 도발하고, 싸워.
3. 모든 소드맨은 탱커야. 니가 얼마나 꼴리는대로 빌드를 짜던 상관없고, 니가 소드맨인 이상 너는 탱커가 될 수 있어. 탱커 노릇하려고 펠타스타나 로델레로를 3서클까지 올릴 필요가 없단 말야.
4. 게임 내내 무기 하나만 고집할 필요가 없어. 무기 스왑이 쓰라고 있는 건데 왜 그걸 안 쓰냐. 양손무기 하루종일 꼬나쥐고 있지 말고, 필요할 때는 방패나 단검을 들어서 조금이라도 딜을 더 넣어봐. 이게 정말 쉽고 편한 방법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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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스 별점
소드맨
- 1서클 - 짱짱맨이야 (10/10)
- 2서클 - 끔찍해 (1/10)
- 3서클 - 끔찍해 (0/10)
1서클 강제지만, 운좋게도 소드맨 1서클은 정말 좋아. 겅호와 콘센트레이션은 특성만 있다면 오랫동안 써먹을 수 있고, 배쉬는 훌륭한 CC기야. 페인 배리어는 더 좋아질 수 있겠지만, 이미 충분해.
2서클부터는 리스트레인을 배울 수 있고, 많은 사람들이 이게 PVP에 요긴하겠다고 생각하지만, 전혀 안 그래. PVE는 CC기로 써먹기는 커녕 빨리 해치우는게 훨씬 낫지. 포멀비트는 끔찍하고, 더블 슬래시의 출혈 추댐은 하이랜더 덕분에 의미가 없지.
적어도 2서클과 3서클은 상향이 필요해. 그래야 선택지가 늘어나던가 하지.
펠타스타
- 1서클 - 짱짱맨이야 (10/10)
- 2서클 - 끔찍해 (1/10)
- 3서클 - 끔찍해 (3/10)
1서클은 정말 믿을 수가 없을 정도야. 난 이게 모든 소드맨에게 있어선 필수나 다름없다고 말하고 싶어. 스워시 버클링은 소드맨의 모든 스킬을 통틀어 유일한 도발 스킬이야. 게다가 소드맨이 탱커 역할을 수행하기 쉽게 해주지.(게다가 HP +25% 보너스도 있고 말야.)
가디언, 이건 그 자체만으로는 의미가 없지만 회피 +18% 특성은 어떤 빌드에든 잘 어울리지.
방패 막기 기능도 아주 끝내줘. 이것만 있으면 필드 보스는 아무것도 아니야.
아쉽지만 펠타스타 장점의 95% 가량은 1서클만으로 끝나버려.
2서클은 그냥 심각해. 하이가드가 블럭률을 상당히 올려주지만, 패널티도 패널티고, 전혀 그만한 가치가 없어. 실드랍이나 버터플라이는 똑같이 쓰레기야.
나머지 5%는 바로 엄보 쓰러스트의 방어 파괴야. 근데 내가 생각하기엔 방어 파괴는 너무 과대평가받고 있고, 왠만해선 그 효과를 보기도 힘들어. 이게 펠타스타를 1서클 이상 올릴 이유가 되기엔 부족해.
하이랜더
- 1서클 - 무난해 (6/10)
- 2서클 - 훌륭해 (8/10)
- 3서클 - 무난해 (6/10)
운나쁘게도 펠타스타랑 2랭크 자리를 다퉈야 해.
펠타스타랑 비교하면 정말 레벨 올리기가 쉬워져. 하지만 수레바퀴는 CC기로만 유용할 뿐이야. 카타스트로크가 고레벨에도 적정 대미지를 뽑아내는데 말야.
크로스 가드는 캐릭터의 힘과 레벨에 따라 블록률이 높아져서 양손검을 쓸 동안에는 정말 좋은 편이야.
하이랜더가 포텐을 뽑아내는건 2서클부터가 시작이야. 크로스컷으로 출혈을 뽑아내면, 스카이라이너로 폭딜을 뽑아낼 수 있지. 뮬리넷도 제법 괜찮지만 오버히트가 없어서 다른 두 스킬에 비하면 효용성이 떨어져. 만일 커세어로 헥슨 드롭퍼를 배운다면 전혀 쓸 이유가 없어지지.
3서클도 펠타스타랑 똑같이 말하고 싶지만, 그나마 이 경우에는 방어파괴가 나은 편이야. 버티컬 슬래쉬로 연계를 하면서 조금이라도 딜을 뽑아낼 수 있거든.
내가 펠타스타를 강력히 권장했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하이랜더에 기반한 빌드를 사용하는게 좋을 거야. 하이랜더의 스킬은 무기 제한 없이 어떤 빌드에서든 사용할 수 있고, 많은 빌드 조합을 고려해볼 수 있거든.
그리고 하이랜더는 PVP에도 정말 좋아. 출혈이라던가, 스컬스윙의 방어파괴와 점프 불가 특성 등등, 상대방에게는 꺼림찍한 클래스가 될거야.
하지만 지금으로선, 하이랜더는 그저 무난한 클래스야. 모든 것에 능하지만 최고가 될 수는 없어.
이분, 아직 무쿨라이너 뽕을 못 받으셨다고 합니다.
바바리안
- 1서클 - 무난해 (6/10)
- 2서클 - 짱짱맨이야(10/10)
- 3서클 - 더러워 (5/10)
분에 넘칠 정도로 좋아.
클리브, 헬름 쵸퍼, 사이즘은 대미지도 강하지, 오버히트도 있지, 쿨타임도 짧지, 게다가 스턴은 성공하면 적을 2초 동안 무력화시켜. 임바우얼이나 스톰핑 킥은 그저 그런 수준이니까 포인트를 투자하기엔 아까워.
바바리안이 진짜로 뽕을 뽑는건 2서클부터야. 바로 사이즘을 배울 수 있거든.
워크라이와 프렌지도 2서클부터 배울 수 있지. 어떤 상황이든 대미지를 높이기에는 괜찮은 스킬들이야.
3서클은 사이즘처럼 강력한 스킬에 포인트를 투자하기 딱 좋지. 근데 자이언트 스윙이나 파운싱은 아니야. 이것들은 PVP 에나 알맞거든. 난 차라리 스턴기에 포인트를 주는게 나을 거라고 생각하지만, 뭐 두고봐야 알겠지.
하이랜더와 마찬가지로 바바리안도 무기 제한이 없고, 그러니까 어떤 조합에든 쓰기가 좋을 거야.
바바리안은 소드맨 최고의 몰이사냥 클래스야.
하플라이트
- 1서클 - 무난해 (6/10)
- 2서클 - 짱짱맨이야 (10/10)
- 3서클 - 더러워 (5/10)
창잡이 친구들은 입문할 때 좀 힘들거야.
1서클에 주어지는 스태빙은 언제든 요긴하게 쓸 수 있지만, 피네스트라는 5레벨만으로는 계속 써먹기 힘들어. 피어스도 1서클로는 그다지 강하지 않고, 양손 찌르기는 끔찍하지.
2서클이 되어야 하플라이트는 정말로 좋아져. 피네스트라의 치명타 발생률이 100까지 올라가고, 피어스는 드디어 제 위력을 뽐내기 시작하지. 그리고 스피어 런지는 아주 그냥 끝내줘. 찌르기 강화 효과를 주니까 말야.
3서클은 좀 안 좋아. CC도 안 되는데다가 쿨타임도 길어터진 투창을 준단 말이지. 만일 핲핲핲도 빌드가 불가능했다면 3서클 평점은 더 낮아졌을 거야. 핲핲핲도 빌드는 15렙 피네스트라 덕분에 민첩 없이도 크리티컬이 잘 터지거든. 스태빙과 피어스도 좋고 말야.
하플라이트는 소드맨 최고의 보스사냥 클래스야. PVP에는 안 좋아보이지만, 빌드 조합에 따라선 나쁘지만도 않을 거야.
캐터프랙트
- 1서클 - 끔찍해 (3/10)
- 2서클 - 더러워 (5/10)
- 3서클 - 무난해 (6/10)
어, 그래. 캐터프랙트 친구들의 고통은 나도 잘 알지.
캐터프랙트는 시작부터 끔찍했다가 마지막에 가서야 겨우 무난한 수준이 돼. 그 이유는 오직 하나, 무한 지속 가능한 기동력 때문이지.
대체로 스킬들의 대미지가 안 좋아. 하지만 어스 웨이브는 2~3서클이 되면 그나마 쓰기 좋아지지. 러쉬는 어... 안 좋아. 동일한 6랭크에 배우는 스킬들이 뭐가 있는지 잘 생각해 보자고.
그래서, 캐터프랙트 쓸 이유가 어딨냐고? 음, 다행히도 한국에서 상향된 뒤론 모든 차지 스킬을 이동하면서 쓸 수 있게 해주게 됐지. 차지나 쿨타임 관리에 있어선 유리해졌어.
난 이 기동성이 PVP에서 위협적인 요소가 될 거라고 생각해. 카이팅을 쉽게 해주거든.
또 내가 생각하기엔 이 기동성을 잘 살려서 몹몰이를 해보면 어떻겠냐는 거야. 맵을 빠르게 돌아다니면서 몬스터 파밍을 할 수 있다는건 제법 흥미로운 요소야.
그리고 길드전이 나면, 이거야말로 템플러에게 가장 적절한 클래스가 될 거라고 생각해.
로델레로
- 1서클 - 더러워 (5/10)
- 2서클 - 끔찍해 (3/10)
- 3서클 - 끔찍해 (1/10)
얘기하기 전에, 일단 내가 PVE만 고려하고 있다는걸 알아주길 바래. 만일 PVP를 고려했다면 평점은 달라졌을지도 몰라.
로델레로는 4랭크에 도달해야 전직할 수 있게 돼. 하지만 이때쯤이면 경쟁할 클래스들이 잔뜩 늘어나게 되지. 1서클 로델레로의 대미지는 대체로 평균 이하야. 이건 게임을 좀 어렵게 만들기도 하지.
2서클을 찍으면 회피 이동을 쓸 수 있어지지. 이건 35초마다 마법 공격을 10초까지 무효화시킬 수 있어. 그리고 솔직히 말해서, 당장에 PVE에는 필요없어. 만일 나중에 정말로 강력한 마법 공격 몬스터가 나온다면 모를까, 지금은 아니야.
그런데 그것이 실제로 일어났습니다.
3서클에, 그러니까 6랭크에 얻는 하이킥과 타지 스매쉬 콤보는 무난한 수준이야. 그런데 이때쯤 다른 클래스에서는 뭘 배우는지 생각해보는게 어떨까.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이건 당장에 PVE에는 필요하진 않아. 훗날에 어떻게 될지는 모르지만 말야. 지금으로서는 PVP에나 위력적인 클래스야.
그 훗날이 한국에 이미 도래했다고 합니다.
스콰이어
- 1서클 - 좋아 (7/10)
- 2서클 - 훌륭해 (9/10)
Now, I will cheat a little bit in this part, as Squire is the only Yellow-colored class in the Swordsman tree, and I can't really evaluate it as I did with the other classes. In this case, I will just evaluate what they get and how it is useful in the game.
So, starting at C1 you get Repair and Weapon Maintenance which are great skills on their own. Repair in particular will make you be loved by your parties during long-grinding sessions or when trying to clear long dungeons.
C2 just gets even better, as Repair and Weapon Maintenance become stronger and you also get access to Base Camp and those delicious food buffs from Refreshment Table.
The only thing I feel is weird in this class is the extremely long duration and cooldown of Base Camp, which I feel is unnecessary and could work much better with lower numbers.
I also think that Armor Maintenance needs to offer better benefits to become a real competition against Weapon Maintenance and thus having a choice of picking one or the other. Right now, Weapon Maintenance wins by a large margin.
이건 번역 생략하겠습니다. 어차피 스콰이어 가는 사람은 거의 극소수에 가까워서... 원문만 올려두죠.
커세어
- 1서클 - 무난해 (6/10)
- 2서클 - 훌륭해 (9/10)
이건 이전 단계의 모든 클래스와 훌륭한 시너지를 뽑아낼 수 있는 클래스야. 게다가 더 좋은 점은, 커세어는 누구든지 융통성 있게 써먹을 수 있다는 거지.
1서클에서 정말로 PVE에 써먹기 좋은건 졸리 로저 뿐이야. 더스트 데블은 무난한 딜링을 뽑아낼 뿐이지.
커세어는 2서클부터 포텐셜이 나오기 시작해. 헥슨 드롭퍼와 쌍수 맹공은 짧은 시간에 폭딜하기에 환상적인 스킬들이야.
2서클에서 1점이 까인 이유는 단 하나, 쌍수맹공이 공격마다 스태미너를 2씩 소비한다는 점 때문이지.
커세어 빌드의 장점은 단일 타겟을 상대로 가장 높은 DPS를 뽑아낼 수 있다는 거야. 몬스터건 보스건 가리지 않고 말이지.
그리고 아이언 후크와 킬 홀링, 더스트 데블은 PVP에서 가장 위협적인 스킬로 변모할 거야. 특히 킬 홀링은 출혈을 일으키니까 말야.
펜서
펜서는 믿을 수 없을 정도로 각 스킬 간의 연계가 뛰어난 직업이야. 이건 다른 클래스하고도 통용되지.
플랑코나드는 걍 끝내줘. 쿨타임이 없는데다가 위력, 연비도 뛰어나지. 모든 스킬들이 자연스럽고 빠르게 이어져. 심지어 런지나 세떼뚜와르도 말이지.
에스뀌브 뚜슈는 상향이 필요해. 회피 버프는 고작 1초 유지될 뿐이고, 딜레이는 너무나도 길지. 하지만 이걸 만땅 찍더라도 펜서의 평점이 내려갈 일은 없을 거야.
제대로 된 빌드라면, 펜서는 6랭크에서 얻을 수 있는 최고의 탱커 클래스가 될 수 있어. 회피, 블록, 적절한 대미지, 뭐 하나 빠지는게 없지. 극딜을 뽑아내긴 뭐하지만, 플레이어에 따라서 얘기가 달라질 수도 있어.
도펠죌트너
사이클론. 이것만 있어도 뛰어난 빌드가 될 수 있어.
디드 오브 밸러는 도펠죌트너를 뛰어나게 해주는 또 다른 스킬이야. 아마 소드맨 스킬 중에서 최고의 버프 스킬일거야. 이 게임에서 방어력이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는걸 생각한다면, 까이꺼 방어력 50% 주고 말지, 딜링 50% 뽑아내는게 어디야.
그래. 퍼니쉬와 살격도 물건이지. 인상적인 대미지를 주지는 않지만 괜찮은 편이라고 생각해. 그리고 살격은 유틸기로서 제법 통쾌한 넉백을 날려줄 수도 있다고.
더블페이언도 몬스터를 죽이기 직전에 사용하면 훌륭한 스킬이야. 그저 쓸 때를 가려야 한다는걸 빼면 말이지.
결론적으로, 도펠죌트너는 어딘가 애매한 구석이 있지만, 사이클론과 디드오브밸러만으로 충분히 채용가치가 있는 클래스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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빌드 랭킹
1등급
소펠바바바도
장점
- 몰이사냥에 가장 뛰어남
- 하이브리드나 민첩 중시 빌드에 쓸 수 있음
- 어떤 무기로든 사용 가능
- 필요하면 방패 사용 가능
단점- 디드오브밸러는 회피로는 발동하지 않으므로 골머리를 앓을 수 있음
- 찌르기 스킬 없음
- 장기간 전투에서는 DPS가 떨어져서 맞지 않음
소펠핲핲핲도
장점
- 보스 상대로 가장 뛰어남
- 거의 힘에 올빵 가능
- 가장 높은 평타 대미지
- 좋은 잡몹 사냥
- 필요하면 방패 사용 가능
단점
- 주무기가 창으로 제한됨
- 때리기 스킬 없음
- CC기 부족
소펠바바바펜
장점
- 최고의 탱커
- 최고의 회피율
- 모든 유형(베기, 찌르기, 때리기)의 공격기 보유
- 필요하면 방패 사용 가능
- 좋은 잡몹 사냥
단점
- 주무기가 레이피어로 제한됨
- 레이피어의 내구력은 최악
- 평타가 너무 약함
- 좋은 장비 없이는 SP가 후달리게 됨
2등급
소펠핲핲커커
장점
- 보스 상대로 매우 높은 DPS
- 힘 기반 빌드로서 가장 높은 평타 DPS
- 쌍수맹공과 가장 높은 시너지
- 필요하면 방패 사용 가능
단점
- 때리기 스킬 없음
- 주무기가 한손창으로 제한됨
- 다른 빌드에 비해 잡몹 사냥은 안 좋음
소펠바바커커
장점
- 보스 상대로 높은 DPS
- 현자타임 동안 쌍수맹공으로 평타 딜링 가능
- 모든 유형(베기, 찌르기, 때리기)의 공격기 보유
- 위와 반대로 높은 회피율
- 위와 반대로 좋은 사냥
- 필요하면 방패 사용 가능
단점
- 주무기가 한손검으로 제한됨
- 위와 반대로 평타 대미지가 낮음
소펠바바스스
번역 생략
3등급
소펠핲핲스스
번역 생략
소하하하X도
장점
- 양손검 주력으로 전투
- 5랭크 때 아무 적절한 클래스로 변동 가능
- 출혈기 보유
- 방어파괴 보유
- 양손검으로 블록 가능
- 높은 회피율
단점
- 다른 빌드에 비하면 사냥이 좋진 않음
옛말 - 만일 펠타스타를 고르지 않는다면 도발 없음
- 디드오브밸러는 회피로는 발동하지 않으므로 골머리를 앓을 수 있음
소펠하하하펜
장점
- 최고의 탱커
- 위에 비해 보스전에 뛰어남
- 런지 이후 연계로 폭딜 가능
- 모든 유형(베기, 찌르기, 때리기)의 공격기 보유
- 출혈기 보유
- 방어파괴 보유
- 필요하면 방패 사용 가능
단점
- 주무기가 레이피어로 제한됨
- 레이피어의 내구력은 최악
- 다른 빌드에 비해 사냥이 좋진 않음
옛말2
4등급
소펠핲캐캐캐
장점
- 최고의 기동력
- 랭크 6에 드디어 무난해짐
- 한손창+방패나 양손창으로 스왑 가능
- 학살 파티에서 뛰어난 탱커가 될 수 있음
- 도발 있음
단점
- 낮은 대미지
- 무기가 창으로 제한됨
- 베기 타입 공격 전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