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바바바에 대한 환상을 가지고있는 분들꼐 충고하기 위해 글을 올린적이 있습니다.
하하와 비교를 하면서 말이죠 오늘은 좀더 세부적으로 바바바에 대해서 얘기해보자 합니다
이미 다 아시는 분들도 분명 계시겠지만 도펠,펜서 분들도 한번 읽어보셔도 나쁘지 않을거라 생각합니다.
우선 바바바에 대해서 말하기전에 한가지 알아야 될게 있습니다 캐릭터의 좋고 나쁨의 기준은 상대적이라는 겁니다.
단순히 좋다 나쁘다 하기 이전에 트리 오브 세이비어라는 게임은 개성과 컨셉이라는게 존재한다는 걸 아셔야 합니다.
어떤 부분에서는 좋을 수 있고 어떤 부분에서는 나쁠 수도 있지요 이점 숙지해주시고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바바바라는 캐릭터는 사냥에 최적하된 캐릭터입니다 오로지 사냥만 하기위에 태어난 캐릭터죠.
어지간한 랭크에는 유틸기가 존재하기 마련인데 바바바는 아닙니다 pvp용 자이언트 스윙? 누구나 다 아는 예능스킬이죠.
왜 사냥에만 최적화 되있는 캐릭터인가? 우선 바바바스킬을 훑어보기 이전에 그냥 바바리안에대한 이미지에 대해
한번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어떤가요? 막 빙글빙글돌고.........? 몽둥이로 후두려패고 단순 무식하지만 데미지가 쌜것 같고 사냥을 잘 할것 같은.. 아닌가요? 아마 다른 게임에서도 바바리안이라는 캐릭터가 존재한다면 비슷할거라 생각합니다.
다른게임에서 바바리안이 그렇다해서 이게임에서도 그럴거란 보장은 없지요 그러면 한번 스킬을 한번 훑어 보겠습니다
바바리안은 3가지 주력스킬이 있고 이번에 개선된 쿨타임이 81초인 파운싱이라는 몹몰이용 기술이 있습니다.
클리브- 스턴 상태의 적에게 250퍼센트의 추가 대미지
쿨타임21초 공격력1364 치명타 발생50증가,광역 공격 비율3 (1타스킬)
헬름쵸퍼- 일정 확률로 스턴
쿨타임24초 ,공격력1445 광역, 공격 비율3 (2타스킬)
사이즘- 일정 확률로 스턴
쿨타임22초,공격력1752,광역 공격 비율5 (3타스킬)
파운싱- 돌격하며 공격
쿨타임81초,공격력1077,지속시간10초 뭔가 이상하고 짧은범위의 광역??
(이스킬은 이펙트와 다르게 범위가 정말 이상합니다 다른스킬들은 캐릭터와 몹이 거리가 붙어도 데미지가 들어가는데 파운싱은 캐릭터와 몹이 붙어있으면 데미지가 안들어 갑니다. 연타는 10초동안 아마 20타쯤?? 제보 바랍니다)
보시다시피 다른 계열의 랭크들에 비해 공격력이 어마어마 합니다 아주 독보적이죠 그런데 하하보다 딜이 떨어집니다.
스킬만 놓고 봤을때 정말 바바리안이 압도적으로 좋은것 같은데 말이죠.
아마 하하와 비교당하는 다른 랭크들도 불만이 많을테지만 여기서는 바바바위주로 언급하겠습니다.
왜 바바바가 하하보다 떨어지는가? 다들 아실 겁니다 출혈과 무쿨기.....하하를 안해봐서 구체적으로 얼마나 데미지를 뽑을 수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같이 사냥하거나 동영상을 보면 데미지가 어마어마 합니다.
도대체 왜 이정도로 차이가 나는걸까? 우선 하하는 펜서처럼 단일딜 컨셉입니다 광역범위가 아예 없는건 아니지만 기껏해야 1광역 스킬입니다 그런데 바바리안보다 약하다면 그건 문제가 있겠지요 핲도 평균 광역범위가 3 마찬가지로 하이랜더 보다는 많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하는 단일딜 바바리안은 광딜 이렇게 생각하면 하하의 강력한 스킬데미지가 밸런스문제라고 까지 생각하기는 어렵습니다.
예전에 바바리안이 하하에비해 너무 약하고 바바바스킬 프렌지,워크라이,파운싱 쿨타임이 길다고 푸념한 적이 있습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185&name=subject&keyword=%C8%AF%BB%F3&l=3864
광역과 단일이라는 차이로 하하의 데미지를 어느정도 납득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너무 쌘게 아닌가 싶은게 하하라
단지 단일과 광역이라는 차이인가? 계속 생각해봤습니다 그러다 생각난게 특성입니다.
하하는 스킬쓰는게 출혈걸고 스카이만 긁는걸로 알고있습니다 그래서 스카이만 특성을 찍으면 되지요.
반면에 바바바는 초퍼,사이즘,파운싱,클리브 무려4가지나 스킬이있습니다 아직초반이라 돈이부족한데 4가지 특성을 50까지 올린다고만 생각해도 돈이 어마어마하게 들어갑니다. 눈치 채셨습니까? 바바바는4개 특성을 찍어서 딜을 잡아야 하는데 비해 하하는 스카이만 올려주면 됩니다 하하가 스카이만 긁어대도 데미지가 압도적인 이유중에 하나입니다.
이게 끝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아닙니다 바바바를 가는사람들은 쵸퍼,사이즘,파운싱을 챙겨서 팬서의 단점인 광역을 매꿀려는 분들과 프렌지,워크라이를 통해 도펠의 벨리로 캐릭터데미지를 2배로뻥튀기하고 약간의 평타와 사이클론(연타)에서 이득을 보려는 분들이죠.
여기서 갈리는게 펜서타시는 분들은 쵸퍼,사이즘,클리브,파운싱을 마스터하고 도펠타시는 분들은 앞에 펜서처럼 워크라이,프렌지를 포기하거나 프렌지,워크라이,사이즘,파운싱을 마스터하고 남는 포인트는 클리브1 나머지를 쵸퍼에 주게 됩니다. 그런데 과연 바바바단계에서 워크라이와 프렌지를 찍었을떄 데미지가 얼마나 나올까요? 절망적입니다.....
바바바가 안좋다구요? 위에 적은 이유들도 이유지만 이점이 가장 클거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렇게까지 우울해 할게 없는게 당장에 사냥이 불만족이라면 스킬초기화쓰고 쵸퍼,사이즘,클리브,파운싱 마스터 하시면됩니다 특성도찍고 말이죠.
이대로 도펠가도 어짜피 워크라이,프렌지로 벨리에서2배로 데미지 뻥튀기시키고 사이클론 돌리는게 엄청날것 같긴 하지만 계산기 두드려보면 프렌지,워크라이로 데미지500 벨리에서 뻥튀기하면 1000, 평균 크리티컬확률 50퍼센트,모든스킬 특성들100, 특성이 오로지 스킬에 달려있는 데미지만 추가된다 가정하고 (다시말해 프렌지와 워크라이 벨리로 추가되는 스킬데미지1000은 각스킬 특성% 적용을 안받는다는 가정하는거죠)
사이클론10 레벨이 30연타쯤이라 가정했을때 다뚜들긴다 치고 클리브도 스턴 상태 적에게 2.5배 데미지를 가정할시 사이클론10레벨 (2700+1000x30x1.5) + 클리브1레벨(600+1000x1.5x2.5)x2 +12레벨 쵸퍼(2400+1000x1.5)x4 +10레벨 사이즘(3500+1000x1.5)x6 +5레벨 파운싱(2154+1000x1.5x20)= 166500+12000+20400+40500+94620=334020 주의해야 할 점은 워크라이와,프렌지가 중복으로 적용되는 40초간 스킬을 쿨나는대로 쓴다고 가정시 사이클론과 파운싱은 한번 나머지스킬들은 두번씩 쓸수있습니다 즉 40초간 406920 정도의 데미지를 뽑아낼 수 있습니다 이후 프렌지만 적용된상태로 사이클론을 한번더쓰고나면 짧은시간의 현자타임이 오겠지요
&& 캐릭터 순수 데미지,장비데미지,몹의 방어력과 속성,사이클론과 벨리 이외의 2서클 스킬들은 일절 무시한 수치입니다.
그리고 워크라이와 프렌지를 아예 포기하고 쵸퍼,사이즘,클리브,파운싱을 마스터했다 가정할시
(2700x30x1.5)+ (2700x1.5x2.5)x2+(2900x1.5)x4+(3500x1.5)x6 +(2154x1.5x20)=255270
마찬가지로 40초간 스킬을 쿨나는대로 쓴다고 했을때 40초간 388920정도의 데미지를 뽑아낼 수 있습니다.
심지어 위에서는 40초이후에 40~50초간 프렌지와 워크라이 효과를 받지를 못하기때문에 여기까지 하면
순수하게 데미지로 봤을때 어느쪽이 이득인지 아실거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평타를 고려하지 않은점(몰이사냥시 쓸일이 별로 없을것 같아서말이죠),워크라이와 프렌지를찍었을떄 순간 데미지가 높다는점,사이클론이 이동공격이라는 장점과 사이클론과 벨리를 제외한 아직 공개되지않은 2서클에 있는 3개의 사냥스킬까지 고려한다면 이게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습니다만 확실한건 그건그때입니다....
필요하면 그때가서 스킬초기화 쓰면 되기때문에 도펠2랭크 스킬이 공개되거나 프렌지와 워크라이가 상향먹기 전까지 워크라이와 프렌지를 아예 포기하는걸 추천합니다.
그리고 한가지 더 아셔야 할게 있습니다.....제가 이글을 쓰면서 알게된 깜짝놀란 사실이 하나 있습니다.
확실한건 아닙니다 제기억력은 믿을게 못되니까요 그런데 분명 일단 제가 기억하는바로는 분명 클리브 광역 3,쵸퍼 광역3 ,사이즘 광역5 였습니다. 인벤홈페이지나 해외 사이트들 들어가서 뒤져봐도 3,3,5 입니다
그런데 어제 확인했을때 8,8,10 이였습니다 지금도 물론 8,8,10 입니다.
제가 잘못 알고 있었던건지 잠수함 패치를 한건지는 모르겠지만 오늘 저렙존가서 떄려보니 실제로 8,8,10 입니다.
여태껏 르권에서 데미지가 안나온이유가 링링이랑 같이가도 광역범위가 사이즘말고는 너무낮아서 그랬는데
이게 왠떡? 링링링과 함께 사냥한다면....^^
한가지더 참고 하실게 있습니다 소드맨의 로망인 눌리스에 대해서 언급하고자 합니다.
눌리스가 머냐구요? 엄청비싸고 현재 가장좋다고 할수있는 무려 광역수치가5인 대검입니다.
일반 대검에 광역수치가1이고 그비싼 부베장갑이 광역2,글래디에이터 밴드가1인걸 감안하면 정말 어마어마한 수치지요.
다만 전에는 바바바 광역수치가3,3,5일때 링링과 시너지가 생각보다 별로여서 부베장갑이나 눌리스를 사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었지만 8,8,10인 지금은? 평타를 칠게 아니라면 눌리스는 그저 사치가 아닐까 싶네요.
그럼 눌리스를 쓸만한 남은 랭크가 도펠과 하하인데 하하의 높은딜에 눌리스,글래디에이터밴드,부베장갑으로 광역을 높여서 스카이를 긁는다면? 도펠의 벨리가 적용된 평타와 광역이 만난다면?
특정 랭크에 한해서 눌리스는 굉장히 좋다고 생각하지만 반대로 하하와 도펠이 아니라면 눌리스는 그냥 돈지랄 밖에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눌리스에 대한 환상을 가진 분들이 많은데 바바바는 써봐야 별차이 못느끼실겁니다 어짜피 스킬만써도 링링링의 최대 연결수치인10몹을 동시에 타격할수있는데 5개더늘어봐야 연결되지않은 개별몹들한테 순수스킬데미지만 갈뿐입니다. 사실 도펠도 몹몰이할때 평타를 써봐야 얼마나쓸까요? 이번에 광역범위가 넓어진게 바바바뿐만아니라 도펠 스킬도 넓어졌다면 사실상 눌리스는 하하전용검이라 봐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러니 눌리스에 대한 과도한 기대는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그돈모아서 특성에 투자하세요 그게 훨씬이득입니다.
광역 범위가 넓어져서 희망이 생기지 않나요 바바바님들? 바바바 키우기를 잘했다는 생각이 이제서야 드네요.
혹시 뭔가 틀린게 있다면 지적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제가 쓴글을 맹신하지는 마시고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정정합니다 위에서 바바바의 광역범위가 패치됐다고 말씀드렸는데 그게아니라 표기하는 방식이 바뀐것 뿐입니다
예전에는 순수한 스킬 광역 범위만 표시 되었다면 지금은 소드맨 기본광역4+ 스킬자체광역+ 대검이나 그외장비에 붙어있는 광역범위가 모두 더해져서 최종적인 광역수치가 스킬에 표시되게 바뀐것같습니다.
조금더 추가해서 위에 적은것처럼 프렌지와 워크라이를 포기하고 쵸퍼,클리브,사이즘,파운싱에 올인하고 특성도 찍어주면 딜 잘 나옵니다 오늘 스킬초기화써서 체감한거니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아무쪼록 저처럼 프렌지와 워크라이를 찍는 실수는 저지르지 마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