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아우슈리네 서버에서 몽크를 플레이하고 있는 정파티라고 합니다.
제목대로 몽크의 1랭크 스킬과 그 효용성에 대해 이야기하려 합니다.
일단 몽크는 쌍쇄공이 주딜입니다. 쿨타임도 없고, SP 대신 스태미나를 소모하는 만큼 되는데로 박아대는 스킬이죠.
그래서 쌍쇄공은 몽크의 평타라 불립니다.
그렇다면 다른 뎀딜스킬은 쌍쇄공의 딜을 크게 웃돌아야 포인트를 투자할 가치가 생긴다는 뜻인데요...
몽크를 해보시면 알겠지만, 1랭크의 관음장, 철사장의 앞댐은 같은 특성레벨및 스킬레벨일때 쌍쇄공의 딜을 약간. 아주 약간 넘어서는 정도입니다. 거기에 몹들이 날아가기까지 하죠. 즉 스킬포인트를 많이 투자할만한 가치가 없다는 뜻입니다.
그렇다고 아예 안배우고 스포 킵해서 2랭크를 바라보느냐하면 그것도 아닙니다. 이 두 스킬의 특성때문이죠.
일단 철사장을 봅시다.

철사장은 특성으로 출혈 디버프를 걸 수 있습니다.
특성을 한개만 찍었을때 기준으로 네번의 대미지가 들어가며, 대미지는 자신의 물공에 영향을 받습니다. 그리고 최저 대미지, 최고 대미지의 영향을 안 받습니다. 즉 네번 모두 같은 대미지가 들어갑니다.

(3강 벨니웁의 출혈대미지)

(3강 차칸의 출혈대미지)
공격력이 31 차이나는 두 무기로 실험한 결과입니다. 두 무기의 성능(31대미지)만큼은 아니지만 대미지에 차이가 나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출혈 대미지는 찌르기 형태의 대미지입니다.

위와 같이 찌르기 추가 대미지를 입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출혈대미지는 블레싱, 아르데 등 추가대미지에 영향을 받습니다.

위와 같이 블레싱의 대미지가 출혈 대미지에 묻어납니다. 4번의 대미지에 모두 적용되므로 블레싱, 아르데 등과 시너지가 좋습니다.
그리고 잘 알려지지 않은것 같지만 이 출혈대미지는 방어력을 무시합니다.

(목숨걸고 찍은 스샷 1)
이렇게 대미지가 1밖에 안박히는 단단한 몹에게 출혈을 걸면

(목숨 걸고 찍은 스샷 2)
위와 같이 대미지가 그냥 들어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제2 마족수감소의 모 몬스터에게도 똑같이 대미지가 방어력을 무시하고 들어가므로 여러모로 활용할 수 있을 듯 싶습니다. 다만 카타콤의 소환서 같은 구조물에는 출혈 디버프 자체가 들어가지 않습니다.
그리고 여기가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출혈대미지는 철사장 스킬레벨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철사장 3랩의 출혈대미지)

(철사장 4랩의 출혈대미지. 아이고 내스포ㅠㅠ)
남아있던 스포 하나를 투자하여 실험한 결과 출혈대미지에 아무런 변화가 생기지 않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관음장입니다.

특성 만랩(5랩) 기준으로 80% 확률로 아머브레이크 상태이상을 겁니다.
아머 브레이크에 걸린 적이 얼마나 대미지를 더 받느냐 한다면, 사실 레벨대, 몬스터의 타입에 따라 달라지지만 필자의 레벨대 몬스터를 기준으로 약 200정도 더 박힙니다.

(Feat. 텀플슬레이브 암살자)
아머브레이크 상태가 아닐때의 쌍쇄공 대미지입니다. 그리고,

아머브레이크 상태일때의 쌍쇄공 대미지입니다.
대략 250정도의 대미지 차이를 보여주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몬스터마다 차이가 있을 수는 있으나, 레벨대가 올라갈수록 아머브레이크의 효율이 좋아지는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위의 출혈 디버프의 경우로 미루어보아 스킬레벨이 올라간다고 대미지 감소율이 높아지지는 않을것으로 보입니다.
즉, 철사장과, 관음장은 스킬 자체의 대미지는 좋지 않지만, 특성의 효율이 좋으므로 1레벨씩만 찍어도 높은 효율을 뽑아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철포삼...
그냥 긴말 안하겠습니다.
원거리 공격, 마공에 뚫리며 스킬이 풀려버립니다.
똥
쌍쇄공은 굳이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그냥 특성 50정도 찍고 스포 다 투자하세요.
결론은,
몽크 2랭을 찍으실 생각이라면
철포삼 0, 철사장 1, 관음장 1, 쌍쇄공 5
굳이 써야겠다면 철포삼에 스포 하나 투자하는정도가 좋겠네요
훗날 몽크 2랭크를 찍게 되면 2랭크 스킬에 대해서도 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