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라스트 - 빙결 걸린 몹에만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 만으로도 사용이 애매하며, 사거리는 거스트보다 약간 더 길지만, 단타 공격이며 크리오 스킬이 늘 그렇듯 데미지가 낮다. 가장 결정적으로, 사용 할 때 이따금씩 몹이 저항하며 블라스트가 발동되지 않는다. 몹이 빙결에 걸린다면 차라리 거스트를 쓰는게 약간이나마 더 낫다.
아이스볼트 - 공홈에 스킬 정보가 없는것을보고 추측하건데 에너지볼트에서 스킨만 바꾸고, 빙결되게 만든, 크리오 유저들의 원성을 잠재우기 위해 급조한 느낌이 느껴지는 스킬인것 같다. 사용법은 기존의 에너지볼트와 같으며, 단타 공격으로 적을 공격한다. 유일한 장점은 몹을 얼린다는 것? 물론 보스전에서는 얄짤없다.
아이스파이크 - 크리오스킬 중 유일하게 개념적인 스킬. 어쩌면 그냥 보통 스킬임에도 불구하고 크리오 스킬 상태가 모두 맛이 가버린 탓에 좀 더 좋은 평가를 받는지도 모른다. 사실상 크리오의 밥줄 스킬이며, 캐릭터를 기준으로 전방에 3타일 이내의 적들을 3연타 다단히트로 공격한다. 다만, 이 판정이 애매한게, 해당 타일에 들어온 몹들에게 데미지가 들어가는 터라, 스킬을 시전하고 얼음창이 튀어오를 때, 몹이 다른 타일로 이동하면 그 몹에게는 데미지가 들어가지 않는다. 은근히 사용하기 까다로운 스킬이다.
거스트 - 기본적으로 빙결 상태의 몹에게 3연타 피해를 주나, 특성을 배우면 일반 몹에게 2연타 공격이 가능하다. 하지만 소드맨, 클래릭의 평타 사거리와 맞먹을 정도의 짧은 사거리, 몹에게 주는 타수가 한 번만 적용되는 등 불확실하게 적용되거나(이는 운영진이 인정했지만, 패치를 안한상태), 타수의 불확실성으로 데미지가 들쑥날쑥 한다는 점.
사실 빙결에 걸린 적을 공격한다면 블라스트보다는 거스트를 쓰는게 조금이나마 더 낫다. 이로서 블라스트는 완전히 버려진 스킬
서브제로쉴드 - 벙어에 성공시 확률에 따라 적을 얼린다고 되어있으나, 그것 뿐이다. 여기서 스킬 설명이 굉장히 애매한데, 이는 피격이 아니라 방어다. 방패를 착용하고 사냥을하다보면 피격시 방어에 성공했다는 메세지를 볼 수 있는데, 이게 바로 저것이다. 즉, 먼저 적에게 피격될 시 방어에 성공해야하고, 이 상태에서 확률을 체크하여 확률을 통과하였을시에 적을 얼린다는 말이다. 발동조건이 매우 까다롭다. 게다가 자신에게만 사용이 가능하다. 현 트오세 상황으로, 대다수가 딜링을 위해 방패를 버리고 아르데 단검을 사용한다는 점을 들었을 때, 딜링이 유난히 부족한 크리오 입장에서는 스킬 투자가 망설여진다.
아이스월 - 아이스파이크를 잇는 크리오의 밥줄스킬2, 자체적인 피해량을 갖지 못하였으나, 몹의 이동을 차단하며 접촉시 보스를 제외한 모든 몹을 확률적으로 얼린다. 하지만 원거리 공격은 막을 수 없으니 방어용도로는 아쉽다. 아이스월을 시전하여 벽이 세워지면, 스태프를 착용하거나 부 무장으로 단검을 착용하면 벽을 타격할 수 있다. 이 때 벽에서 파편이 반대방향으로 튀어나가는데, 이 파편의 피해량이 꽤 적절하다. 모든 피해량에 적용되는 아르데 단검 특성상, 파편 데미지에도 적용되므로, 그 시너지가 높다. 캐스팅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스킬을 시전하기까지의 과정에 시간이 걸리는 편이며, 쿨타임이 매우 길다.
프로스트필라와 스노우롤링은 아직 못 배워서 쓸 수 없으나, 전체적으로 안좋은 평가들이다.
프로스트필라 - 몹을 모으는건 좋은데, 그 모으는 정도가 너무 약한 것인지 속도 빠른 몹은 그냥 빠져나온다고 한다. 하지만 빙결은 잘된다고하니, 뭐...
스노우롤링 - 딜링은 괜찮은데, 이걸 쓰다가 크리오가 죽을 판이다. 몹들이 눈속에 굴려지면 얌전히 있는게 아니라, 눈을 굴리는 크리오를 끊임없이 공격한다. 이는 평타만 그런게 아니라, 스킬시전도 하므로 눈을 굴리다가 cc기에 맞으면 굉장히 치명적이다.
가장 결정적인 결함은, 다름 아닌 보스전이다.
보스는 결빙이 되지 않는다. 결빙이 되지 않음으로 인하여, 크리오의 전력 중 50%가 감소한다.
만약 보스몹이 얼름내성이라면?
ㅠㅠ
나름 고찰을 해보니, 크리오 스킬 중 대다수가 어디 하나 나사가 빠져있다.
먼지 팁
- 블라스트와 거스트는 사용 용도가 겹쳐있다. 몹이 빙결에 걸렸다면 블라스트 말고 거스트를 쓰자.
- 아이스볼트는 딜링이 아니라, 얼리는 용도로 쓰는게 마음 편하다.
- 아이스월을 제대로 사용하려면 스태프를 들거나 단검을 들자.
- 크리오만 파는건 못 할 짓이다. 중간에 다른 직업을 하나 가져오는게 정신적으로나 딜링으로나 도움이 된다.
나름 크리오를 까고 있지만 그래도
크리오는 사랑입니다.
유저들은 그걸 몰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