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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식소식] 발로란트 4.04 패치 노트

아이콘 Narru
조회: 2228
2022-03-08 15:27:07

패치 하이라이트

발로란트 에피소드 4 액트 II의 시작이 되는 패치로, 맵 개편에 중점을 뒀습니다. 이전에 언급했던 요루 개편, 전략가 역할 조정, 아이스박스 리모델링과 어센트 업데이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변경 목록은 아래에 있으나, 전략가 요원과 아이스박스 업데이트의 변경점과 목표를 자세히 다루는 특별 개발자 글을 두 개 더 게시할 예정입니다.


액트 II 업데이트 소개 글에서 커뮤니티 배틀패스와 새로운 스킨 시리즈를 만나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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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원 업데이트


일반


  • 지상 위치를 대상으로 스킬을 설치하는 시스템을 개선했습니다. 이제 좁은 공간에서 설치 가능한 위치를 찾기 쉬워집니다. 영향받는 스킬은 다음과 같습니다.
    • 오멘: 어둠의 발자국
    • 바이퍼: 독사의 구덩이
    • 체임버: 트레이드마크, 랑데부
    • 킬조이: 모든 스킬
    • 요루: 관문 충돌
    • 세이지: 장벽 구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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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멘


발로란트의 전략적 다양성이 발전하면서 오멘은 현재 메타에서 제힘을 발휘하지 못했습니다. 많은 플레이어 여러분이 오멘의 게임플레이 자체는 좋아하셨지만, 높은 티어에서는 고르기를 망설이셨죠. 그래서 이전에 적용했던 어둠의 장막 하향 중 일부를 되돌리고, 전투 스킬을 강화해 전략가로서의 자질을 다듬고자 합니다.















어둠의 장막



  •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40초 >>> 30초
  • 비용 증가 100 >>> 150
  • 투사체 속도 증가 2800 >>> 6400

어둠의 발자국



  • 비용감소 150 >>> 100
  • 순간이동까지 걸리는 시간 감소 1초 >>> 0.7초

피해망상


  • 오멘 근처에 있는 플레이어가 피해를 입지 않도록 전방 생성 편차를 추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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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림스톤


브림스톤의 전체적인 밸런스는 양호하지만, 기획 의도상 뛰어나야 할 상황에서 뒤처지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연막 설치의 한계와 자극제 신호기의 활용성 때문에 역할이 제한적이었던 것입니다. 이번 업데이트로 브림스톤을 다양한 맵에서 경쟁력 있는 선택지로 활용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공중 연막


  • 전개 시간 감소 2초 >>> 1초
  • 전개 반경 증가 5000 >>> 5500
  • 다른 전략가에 맞춰 연막 높이를 높였습니다.

자극제 신호기


  • 속사 효과에 추가로 15% 속도 증가가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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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스트라


아스트라의 플레이 패턴이 갈수록 숙련되면서, 협동이나 높은 MMR 플레이에서 과도하게 강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브림스톤과 오멘의 장점을 모방하면서 그 둘을 밀어냈고, 게다가 아스트라에게는 맵 전체에 영향을 주는 보조 스킬까지 있어 차이는 더욱 벌어졌습니다. 그래서 비교적 분명한 약점을 만들어 다른 전략가가 활약할 여지를 만들고자 합니다. 먼저 보조 스킬의 위력을 낮추고 스킬 대기시간을 늘려 각 행동의 중요도를 높이고자 합니다. 이에 더해, 이전부터 필요했던 편의성 업데이트와 버그 수정까지 진행했습니다.





















  • 최대 별 감소 5>>> 4
  • 별 회수 대기시간 증가 14초 >>> 25초
  • 이제 구매 단계에서 아스트라가 설치된 별을 획득해 즉시 충전량을 되찾을 수 있습니다.
  • 별 설치 최대 거리를 10000 >>> 30000으로 증가해 맵 반대편 구석에도 별을 설치할 수 있게 했습니다.

중력의 샘


  • 재사용 대기시간 증가 25초 >>> 45초
  • 중력의 샘 크기 감소 525 >>> 475
  • 이제 중력의 샘이 완전히 아래 있는 적에게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신성파동


  • 재사용 대기시간 증가 25초 >>> 45초
  • 이제 신성 파동이 완전히 아래 있는 적에게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네뷸라


  • 재사용 대기시간 증가 14초 >>> 25초
  • 네뷸라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동시에서 순차로 변경했습니다.
  • 네뷸라 크기 증가 410 >>> 475

천상계 형상


  • 이제 천상계 형상 중 아스트라가 볼 수 없는 레벨 평면에 신호가 막히지 않습니다.
  • 이제 천상계 형상일 때 아스트라의 조준 고리가 모든 보조 스킬의 통합된 크기를 표시하는 고리 하나로 감소합니다.
  • 이제 아스트라의 조준 고리가 일부 맵 위치를 멀리 조준할 때 무작위로 사라지지 않습니다.
  • 천상계 형상을 전환할 때 아스트라의 화면을 덮는 오버레이의 속도가 증가합니다.
  • 아스트라가 조준한 위치보다 약간 위에 별이 설치되던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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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퍼


저희도 바이퍼의 하이브리드 전략가/감시자 역할이 맘에 듭니다. 하지만 상향 적용과 최신 맵 추가 이후, 저희가 생각하는 이중 역할 요원보다는 팀에 꼭 필요한 전략가이자 최고의 감시자가 되고 말았습니다. 아래 변경 사항으로 바이퍼가 연료를 관리해야 할 분명한 순간을 만들고, 적으로 만났을 때는 더 확실한 대처법과 빈틈을 만들려고 합니다.

















연료


  • 독성 장막과 독성 연기가 둘 다 활성화된 상태일 때는 연료 감소 속도가 50% 증가합니다.
  • 이제 바이퍼가 스킬을 활성화할 연료가 부족하면 연료 바가 빨간색으로 변합니다.

독성 장막



  • 비활성화 후 재사용 대기시간 증가 6초 >>> 8초
  • 이제 비활성화 대기시간 재생 대신, 연막이 소멸되기 시작할 때 재사용 대기시간 타이머가 시작됩니다.
  • 비활성화까지 걸리는 시간 감소 1초 >>> 0.8초
  • 이제 독성 장막이 재사용 대기 중일 때 노란색 불빛으로 표시됩니다.
  • 바이퍼가 제압되었을 때 독성 장막 비활성화까지 걸리는 시간이 감소합니다.
  • 연막이 제압으로 비활성화됐을 때 재생되는 음성 대사를 추가했습니다.

독성 연기


  • 비활성화 후 재사용 대기시간 증가 6초 >>> 8초
  • 이제 비활성화 대기시간 재생 대신, 연막이 소멸되기 시작할 때 재사용 대기시간 타이머가 시작됩니다.
  • 비활성화까지 걸리는 시간 감소 1초 >>> 0.8초
  • 이제 독성 연기가 재사용 대기 중일 때 노란색 불빛으로 표시됩니다.
  • 바이퍼가 제압되었을 때 독성 연기 비활성화까지 걸리는 시간이 감소합니다.
  • 연막이 제압으로 비활성화됐을 때 재생되는 음성 대사를 추가했습니다.

뱀 이빨



  • 지속시간 감소 6.5초 >>> 5.5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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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루


요루가 다른 보조 스킬을 가지고 돌아와 여러분의 심장에 다시 관문 충돌하려고 합니다. (이런 건 누가 쓴 거래요?) 이제 기만은 요루와 똑같은 모습을 생성하며, 속은 적에게 해로운 효과를 적용합니다. 이제 관문 충돌의 순간이동 신호기로 가짜 순간이동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그 결과 요루는 맵 전역을 압박하며, 적은 후방이 안전한지 경계하게 되겠죠. 이제 차원 표류를 사용해도 시야가 온전하며 보조 스킬까지 사용할 수 있어 후방을 압박하면서도 팀과 함께 공격할 수 있습니다. 요루의 속임수 플레이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게 되어 기쁘게 생각합니다. 요루가 다시 활약하는 모습을 보고 싶네요!


요루 업데이트에 대한 배경이 궁금하시다면, 이전 관련 글을 확인하세요.













기만


  • 충전량 감소 2 >>> 1
  • 미끼 체력: 150
  • 이제 미끼 사용 시 요루의 분신이 달려갑니다. 분신은 전방으로만 보낼 수 있습니다.
  • 오른쪽 클릭하면 미끼에 고정 마커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 발자국처럼 다시 사용하면 앞으로 달려가는 미끼를 만듭니다.

  • 미끼가 적 총기에 피해를 입으면 잠시 후 해당 적을 향해 몸을 돌려 폭발합니다.
    • 범위 안에 있는 적에게는 섬광 효과가 적용됩니다.

관문 충돌


  • 충전량 증가 1 >>> 2
  • 비용: 200
  • 재사용 대기시간 충전량 초기화를 없애고 2킬 초기화로 변경했습니다.
  • 신호기 위에 마우스 커서를 올리고 F를 누르면 관문 충돌을 가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가짜 순간이동을 할 때도 요루가 순간이동을 시도할 때처럼 음향과 차원문 효과가 재생됩니다.
  • 순간이동 신호기의 소요 시간 감소 1.5초 >>> 0.5초
  • 이동 중 순간이동 신호기의 게임 내 음향 감소 22.5m >>> 12.5m
  • 순간이동 신호기 속도 증가 675 >>> 800
  • 가짜 순간이동을 사용하면 신호기가 30초 동안 가짜 순간이동의 위치를 나타내는 데칼을 바닥에 생성합니다.

차원 표류


  • 지속시간 증가 8초 >>> 10초
  • 요루가 적에게 드러나지 않습니다.
  • 해제까지 걸리는 시간 증가 0.6초 >>> 1.2초
  • 이제 요루가 궁극기 종료 후에도 모든 보조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이제 요루의 발소리를 요루 위치 15m 이내에서 들을 수 있습니다.
  • 차원 표류 사용까지 걸리는 시간을 추가해 사용 시 무적 시간을 방지했습니다.

맵 업데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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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센트

  • 이제 아래 상자에서 B 구슬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상자에서 이단 점프를 해야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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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스박스


이번 아이스박스 업데이트에서 B 지점과 맵 전체에서 문제가 되는 부분 위주로 조정했습니다. 이후 글에서는 맵 디자이너 조이 시마스가 이번 변경점을 자세히 다루며 조만간 아이스박스에 적용될 업데이트를 소개할 예정입니다.


B 녹색


B '녹색' 공격로를 공격팀의 선택지를 늘리는 동시에 더욱 수월하게 플레이할 수 있도록 변경했습니다.

  • 녹색 공격로 주변 공격팀 시작 지점 출입구를 첫 은신처로 옮겼습니다. 이를 통해 공격팀은 비슷한 위치 2개에서 들어갈 필요 없이 B 녹색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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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녹색 공격로를 조금 넓혔습니다. 이곳을 지나다니기 더 수월해지도록 조정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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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노란색 주변 녹색 공격로 공간을 늘렸습니다. B 지점과 눈사람쪽 각도가 더 분명해지도록 조정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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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 지점 개편


B 지점 개편은 공격 시 해당 지점 장악의 중요성을 높이고 B 지점 주변에서 펼쳐지는 교전의 혼잡도를 낮추는 게 목표입니다.



  • 노란색 컨테이너를 조정했으며 새로운 상자 다수를 추가했습니다. 플레이어들이 아이스박스에 익숙해지자, 설치 이후에 노란색 컨테이너 뒤에서 버티는 상황이 많다는 게 눈에 띄었습니다. 이번 변경으로 노란색 컨테이너의 이점은 일부 유지하면서 지점에서 사수할 때의 이점을 추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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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래쪽 컨테이너를 제거하고, 녹색 방향 은신처로 평면을 조정했습니다. 위쪽 컨테이너의 출입구를 넓히고 위치를 조정했습니다. 이번 변경으로 지점 주변에서 벌어지는 전투를 차단할 수 있게 되고, 보조 스킬의 중요도가 높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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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 지점 외벽과 크레인 구조물을 지점 가까이 옮겼습니다. 지점을 좁혀 전략가가 빈틈이 남을 걱정 없이 보조 스킬을 사용할 수 있게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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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 후방의 건물을 막았습니다. 공격팀이 더 압박하고, 더 많은 공간을 사수하도록 조정했습니다. 건물을 막으면 눈사람에서 위치를 지키기가 쉬워지고, B 담장을 이용해 위치 전환을 막는 것도 더 중요해질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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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 지점 설치 영역을 조정했습니다. 이는 안전한 스파이크 설치 위치를 늘리려는 목적입니다. 주방에서 위쪽 컨테이너로 향하는 다리에도 스파이크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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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


시야 조정 및 수월한 플레이를 위한 변경 사항입니다.


  • 주방 뒤쪽 벽을 조정했습니다. 주방을 수월하게 지나다닐 수 있게 되면서 확보하기도 쉬워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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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황색 공격로에 상자를 추가해 통로 시야를 가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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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보일러실 경사로 평면을 단순화하고 살짝 좁혔습니다. 이제 연막이 보일러실 전체를 덮으며, 경사로 주변에 머리만 보이는 부분도 예상하기 쉬워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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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지점



A 지점은 수비팀 입장에서 압박감을 느끼기 쉬웠기에, 새로운 선택지를 제공하면서 공격팀의 공격 각도를 더욱 쉽게 차단하기 위한 변경 사항입니다.


  • A 지점 뒤쪽 엄폐물을 조정했습니다. 이를 통해 수비팀이 버틸 공간도 약간 늘어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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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공격팀 진영 파이프의 머리만 보이는 부분을 제거했습니다. A 지점에서 감시하는 공격팀의 압박이 심한 곳이었습니다. 이번 변경으로 수비팀이 공격 방향을 더욱 쉽게 차단할 수 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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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 출입구를 낮춰 스크린룸 위에 있는 플레이어의 발을 쏠 수 없게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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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전 업데이트


LATAM의 새로운 '결정형 맵 시스템' 초기 테스트를 소개합니다. 이 시스템의 목적은 플레이어가 만나는 맵의 다양성을 늘리는 것입니다. 문제가 없다면 며칠/몇 주 내로 모든 지역에서 시스템을 활성화할 예정입니다. (아래에서 설명) LATAM 지역에만 해당되는 이야기지만, 확장할 때를 대비해 여기에도 소개합니다. 공식 발로란트 채널에서 업데이트를 확인해 주세요.

  • 결정형 맵 선택은 플레이어들이 대전을 선택한 이후 규칙 3개에 따라 맵을 선택합니다.
  • 플레이어들이 해당 모드의 지난 대전 5회에서 플레이한 맵을 모두 확인합니다.
  • 지난 맵 5개 중 플레이어가 2회 플레이한 맵은 모두 제외합니다.
  • 가장 적게 플레이한 맵을 선택합니다.
    • '2회 플레이' 규칙 때문에 맵이 모두 제외된다면 그중에 가장 적게 플레이한 맵을 선택합니다.


버그 수정


요원

  • 가끔 적이 사이퍼의 함정을 발동시키지 않던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 천상계 형상 상태에서 스파이크가 설치됐을 때 아스트라에게 폭발이 보이지 않던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 바이퍼의 독성 장막을 라운드 종료와 동시에 활성화했을 때 소리가 다음 라운드에서 들리던 버그를 해결했습니다.
  • 요루의 관문 충돌 아이콘이 브림스톤의 조준 맵에 거대한 흰색 원으로 나타나던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 체임버가 헤드헌터의 마지막 탄환을 발사한 직후 순간이동을 사용하면 종종 순간이동에 실패하던 버그를 해결했습니다.
  • 무력화/명령 상태인 케이/오에게 사격하면 체임버의 역작이 둔화 영역을 불규칙하게 생성하던 버그를 해결했습니다.

소셜

  • 에스컬레이션 게임 모드에서 자리 비움 관련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e스포츠 기능

  • 관전자가 메가맵을 볼 때 타이머가 겹치던 버그를 해결했습니다.

게임 시스템

  • 스크롤 휠을 누르면 실제로 해체를 시작하지 않아도 해체 음향이 나던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Lv87 Narr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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