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morpg 게임에서 가장 중요한것!!
다르게 말하면 가장 "재미를 줄수있는 요소" 가 무엇일까요~
제가 예전에 와우를 할떄~ 블리자드 개발자에게 감탄한것중 한가지가
지하철 이였습니다
(이제는 지명이 잘 기억도 안나는군요)
얼라수도를 연결하는 지하철이있쪼
이게 처음에는 없었는데 패치를 통해 만들어졌습니다
그때 문득 이런생각을 했었습니다
그냥 "순간이동" 하는게 훨씬 만들기 쉬울텐데.....왜???
유저도 이동이 더 편하고 ,개발자도 개발비가 적게들고.... 왜???
바로 rpg 게임에서 절때 빼놓으면 안되는 스토리 . 그리고 그 스토리에 몰입하게만드는 시스템!
단순히 퀘스트 로 써먹기위해 텍스트로 줄줄이 써놓은것으로 끝내는것이아니라
어떻게 만들면 유저가 게임스토리에 관심을 느낄까?? 몰입하여 동화하게 할수있을까~?
라고 하는 개발자의 고민이 지하철을 처음 타던날 전 느껴졌었쪼
거의 모든 분야에서 퓨전이 유행인것처럼 게임도 여러장르가 혼합된 퓨전스타일이 유행입니다
이젠 rpg 게임도 단순히 스토리의 몰입도에만 의존하지않고 , 액션! 듀얼! 어드벤쳐 ! 등 다른 장르의 게임의 장점을 혼합하고있습니다
mmorpg 게임자체가 그모든 장르의 혼합이 가능할정도로 많은 시스템적 장점을 내포하고있기도하죠
그래서 이젠 mmorpg 게임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이것이다" 라고 한마디로 정의하기는 어렵습니다
결국 "우리게임은 이것이 최고다" 라고 말해바야~ mmorpg게임에서 그것이 다가 아니라는건 이젠 유저들도 잘안다는것이죠
그렇다면!!
알려진 정보만으로 게임을 선택할때 (미출시게임들)
그게임을 선택하게만드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인가?? 라고하는 질문이 생길수있습니다
일례로 블자,디3 둘중 꼭! 하나만 선택하라면 (심지어는 한번 플레이해보지도 말고)
무엇이 기준이 될수있을까요~
어차피 알려진 정보들은 엄밀히 말해 그져 "광고" 일뿐이니 알려진 정보만으로 선택하기엔 부족한감이 없지않습니다
바로 이점때문에 개발사의 전작게임들이 주목받는것이고 중요하다고 생각되는점입니다
이게임은 어디에서 만들었고, 그곳에서 만든게임들은 어떠어떠 했다!!
비록 실패하더라도.
유저들에게 비난받지않을 게임을 만들어야하는 가장 큰 이유가 이것에있조
바로 ㄱ런점때문에 비록 흥행엔 실패했지만 차기작이 기대되는 개발사들이 있고,
반대로 흥행하였지만 차기작이 나와도 의심부터가는 개발사들도 있조
저의 경우엔 그렇습니다
어떻습니까?
게임을 선택할때 그 개발사의 전작,또는 개발사의 이미지가 선택의 기준이 된다고 생각하쉽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