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리니지의 가장 큰 장점이라면 분쟁이죠.
항상 분쟁으로 인한 이권다툼!
그래서 유저들은 쉼없이 렙업하고 쉼없이 부를 축적하려 하죠.
리니지의 금전과 아이템은 목표이며, 그 안에서 벌어지는 분쟁과 전쟁은
그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과정입니다.
이권다툼!!
그래서 그들으 끝이 없습니다.
아이템이 지존이라 해도 끝이 없는거죠. 더 세질수 있으니깐요.
와우의 가장큰 장점은
바로 협동이죠!
파티원들 그리고 공대원들과 하나의 목표를 두고
서로 화합해서 커다란 적을 쓰렸으렸을때의 희열감
템을 맞춰서 상위던전에가서 상위보스를 쓰러트리고
최고템을 맞혔을때의 희열감!
그리고 다시 업데이트 되고 다시 목표가 바뀌고!!
하지만 리니지의 가장 큰 단점은 아무래도 끝이없어 지치는게임..
렙업과 템을 쉴새없이 맞춰도 도무지 끝이없는 전쟁..
그에 반해 와우는 끝이있다는점..시즌이 나오고 렙제가 올라가고
새로운 인던이 나오면 내가 여태 노력해서 얻은 결과물의 가치가낮아진다는점.
새로운 시작임과 동시에 가장 유저들이 절망하는 시점이기도 하죠.
모든게 시간이 지나면 나와 같은 템과 나와 같은 목표를 달성한 사람들이
점점 늘어가는 시점.
뭐 장단점 나열하면 와우나 리니지나 엄청나게 많지만 가장 쉽게 생각해서
제 생각으론 그래요.
와우 같은 만렙이 존재하고 인던위주의 게임들은 과정은 참 재밌지만
뭔가 허무한 느낌..
리니지같은 경우엔 만렙도 없고 템과 자산위주의 게임이지만
하면 할수록 지치고 지겨운 느낌..
근데 이 두개가 결합하면 참 좋겟다는 생각이 드네요.
블소 같은 경우 현재 만렙도 존재하고 아이템의 끝도 존재하는것 같지만
진짜 블소가 재미있을라면
분쟁의 요소가 드러가야할텐데
과연 이것이 가능할까입니다.
분쟁..은 이권 다툼인데
인던에서 템을 맞힐수 있고 어는정도의 템을 맞히면 골드의 필요성이 급격하게 줄어들텐데
새로운 뭔가의 이권이라는게 어떻해 해야 생겨날것인가.
단순히 피브피를 많이해서 템을 맞힌다면
와우의 명점 노가다 이상의 의미는 없어보이고
리니지처럼 성같은 개념을 만들어 마을점령을 만든다 한들
그안에서 나오는 세금?은 어디에 쓸것인지.
음..지금으로썬 제머리론 한계인듯..
블소안에서 협동적인 측면은 잘 버무려 놓을것 같긴한데
(아무래도 강화가 없고 렙제가 존재하다보니 협동쪽은
잘 완성시켜놓을것같습니다.)
분쟁적인 모습은 어떻해 버무려야할지..
아이템과 돈이 목표치가 아니라면 무엇에 목표치를 넣어야할지..
한번 얻으면 끝나버리는 보상으론 한계가 있어보이고..
마을 점령 하면 데미지 20프로 증가 혹은 방어력 20프로 증가
버프 항시 제공? 이런거라면 분쟁의 요소가 활발해질라나?
아..이것도 좀 부족해보이고..
ㅠ.ㅠ
아무튼 갑자기 이런쓸데없는 생각을하게되네요 ㅋ
분쟁과 협동을 좀더 잘 버무릴수 있는 방법 없을까요?
p.s: 물론 리니지도 분쟁만 있는건 아니고 와우도 협동만 있는건 아닙니다.
단지 리니지가 재미있는 부분은 바로 분쟁적인 요소의 재미가 강하고
와우 같은경우엔 협동적인 부분의 재미가 강하다는 말이고요. 그 부분이
가장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재미를 느끼는 부분이고요.
물론 와우를 하는 사람도 투기장 즐기는 사람 있고 리니지 하는 사람도 파티플사냥이나
솔플사냥만 즐겨하는 사람이 있지만요.
아무튼 두 게임이 상징적으로 대표하는 모습만 보았을때 와우는 협동 리니지는 분쟁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