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장의 뜻은 좋지 못한 것 즉 법적이든 도덕적이든 다수의 사람들이 유해하다고 판단되는 어떤 무언가를 하게끔 유도하는 것이다.
이는 반드시 해야 한다라는것과는 좀 다른것으로 반드시 해야 하는건 선택권이 없는 '필수'이고 '조장'은 하지 않는다는 등의 선택권이 존재하는 상태에서 그걸을 직간접적으로 하도록 하거나 하기 쉽도록 그 환경을 제공하는것등을 말한다.
어떤 능력자 한분이 말을 해줘도 자기가 불리할땐 싹 다 무시하고 논점을 원래대로 돌리고 돌리고 하다가
이젠 현거래자체가 나쁘지않다고 말하는데 이야말로 꿀려서 다급한 마음에 이것저것 끼워맞추다고 스스로 무덤을 파는꼴이다.
조장의 뜻을 보고
현거래 자체에 대해 생각해보자. 일부가 괜찮다고 해도 다수가 현거래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리니지 강화시스템만 하더라도 조장이라고 이야기한다. 만약 현거래 자체가 부정적이지 않고 상관없다면?
현거래를 하던 그걸 하도록 유도하던 말건 '조장'이랑 아~무 상관이 없다.
쉽게 말해서 조장자체가 옳지못하고 좋지 못한것을 하도록 유도하는것인데 현거래 자체를 나쁘게 볼 이유가 없다면
그 현거래를 유도하고 하게끔 하는 리니지 강화또한 조장과는 아무 상관이 없다는것이다. 현거래 자체가 나쁘지 않은데 그걸 유도한게 왜 '조장'이란 말인가?
즉 리니지의 강화에 '조장'이란 말이 성립되려면 현거래=좋지못하고 나쁜 무엇 이라는 것이 성립되어야만 한다는것인데 스스로 현거래자체는 나쁘지 않다 라고 말을 하기 때문에 스스로의 말을 스스로 부정하는 꼴이 되고 리니지의 강화는 조장이 아니게 된다는것이다.
대다수의 사람들이 리니지의 강화가 현거래 조장을 한다는데에 이견이 없다.
강화 자체가 다양한 선택적인 방법이 존재하고 있어도 현거래 라는 옳지 못한 방법이 하나 존재하기때문에 조장이라 불리는것이다. 현금경매장또한 쓰지 않든 개인거래를 하든 다양한 선택적 방법이 있지만 무언가를 현금으로 사서 하게끔 하는 시스템적으로 환경적으로 하나의 방법으로 존재하기 때문에 조장이라 불리는것이다.
또한 현거래가 나쁘지 않다는 능력자를 비롯해 몇몇의 취향자체를 부정할 생각은 없지만 현거래가 있기 때문에 게임의 목적자체가 재미나 즐기는것에서 돈을 목적으로 변질될 우려가 있고 실제 이를 노리는 다수가 존재하기ㅤㄸㅒㅤ문에 개인 노가다부터 시작해서 오토 작업장들이 생겨난것이다. 이들 자체는 게임의 재미나 즐기는것과는 전혀 다른 돈을 벌기 위해 게임을 하는 꼴이고 이는 게임을 하는 주 목적을 해칠뿐더러 다양한 피해를 동시에 수반해온다.
일반적인 유저들의 게임환경을 상당부분 해치고 정상적으로 돌아가야 할 게임화폐나 아이템의 물량을 대량으로 풀어버리고 그것들의 인플레이션을 초래한다. 이게 극심해지고 게임내 화폐의 기능이 크지 않게 되면 게임화폐자체의 가치가 거의 사라지고 구하기 매우 힘든 희귀 아이템등의 경우는 현금이 그 자리를 대신해서 사고 파는 기형적인 현상까지 일어나게 된다.
이런 환경에서 현질을 하지 않는 유저들도 게임을 계속 하기 위해선 현질을 해야 하는 상황이 생긴다.
정상적으로 노력한 유저들에게 상대적인 박탈감이 생기게 해서 정상적으로 게임을 하기보단 현질등의 꼼수를 퍼트리는 결과를 가져오기도 한다.
이런 여러가지 좋지 않은 점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현거래를 할 수도 있지만 그 자체를 좋지 못하거나 나쁜것으로 인식하고 있고 조장이란 단어를 사용할 수 있는것이다.
모 능력자분께서는 '필수'를 '조장'인냥 아갈 터시다가 털려서 버로우 타시고
아예 리니지 유저분이 와서 강화는 현거래를 안해도 충분하고 또한 안전강화나 게임플레이만으로 하는 강화만으로 컨텐츠는 충분히 즐길수 있어서 리니지 강화가 컨텐츠를 즐기기 위한 '필수' 라는 지 ㅤㅈㅕㅈ대로만의 조장개념의 근거조차 깨지셨는데
면상이 무슨 철판을 깔고 또 논점을 원래대로 돌려서 기어나오시나요??
우왕 마치 피닉 스(프랜더)를 보는듯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