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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축전차] Pz.Sfl. IVc 일명 박스카

유소장
댓글: 11 개
조회: 10706
추천: 4
2014-03-03 13:50:46

안녕하세요.7천판 도스카 유사장입니다.

 

월탱 전차분석 게시판의 틈새시장인 독일 구축 5티어

Pz.Sfl. IVc에 대해 다뤄보려고합니다.

 

Pz_Sfl_IVc

 

그렇습니다. 이걸왜타야하는지. 왜 분석해야하는지 이해할수없는 분들이 많겠죠.

 

저도 그랬습니다. 하지만.. 자경을 쓸수없었기에 눙물을 머금고 타야만 하는 분들을 위해 바칩니다.

 

분석이란걸 처음해보고;; 고수분들이 하는만큼은 아닌 게시물이 되기에 많은 기대는 않하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허접한 육성기 올려봅니다. 틀린점 남겨주시면 수정할께요.

 

 

참고로 저는 플미유저입니다.

 

 

 

 

포는 위에 3가지 타입이 사용되는데,

 

대부분 첫번째포(6티어)-장전 4초대 와, 두번째(칠티어)-장전 7초대 포를 사용하게 됩니다.

 

왜 두가지 포를 주로 사용하게 되냐하면, 좌우포각이 상당히 넓기 때문입니다.

 

마지막포는 좌우포각이 매우좁아 데미지와 명중률의 장점을 살리기 어렵습니다.

 

저도 마지막포는 몇번썼는데;; 정지된 상태의 적을 사격하는게 아니면 적을 조준하는것 조차 쉽지않습니다.

 

무엇보다. 위장이 너무 안좋아 조금만 움직여도 고철되기 쉽상입니다.

 

이녀석 중형인 셔먼만큼 차체가 커요... 적에게 너무 잘보입니다..

 

 

 

다음 장갑. 다들 아시겠지만 장갑이 종이짝같습니다. 스쳐도 황천길.(가끔 숟가락 살인마들에게는 살아남는 신비로운 경험되 합니다만;;)

 

가장 피해야할 적은 백오밀 고폭을 쓰는 셔먼, 햇쳐. 그리고 대구경포를 쓰는 병일이 등입니다.

 

애네들이 날봤다. 그럼 무조건 엄폐해야합니다. 왜냐면

 

박스카는 그들의 좋은 경험치 공급원이기 때문이죠.(105밀 고폭에 한방이면 갑니다.. 말다했죠뭐..)

 

만만한 저티어 애들마저 박스카를 두려워하지 않아요;;

 

 

 

 

 

시야는 쓸만합니다. 시야때문에 고생한적은 별로 없었어요.

 

승무원은

              추천 스킬

전차장 : 육감, 전우애 

 

포수    : 위장, 전우애

 

포수    : 위장, 전우애

 

운전수 : 위장, 전우애

 

장전수 : 위장, 전우애

 

장전수 : 위장, 전우애

 

추천 이큅

 

iœ?i?¥e§‰,i??i°¨i?ⓒ i¤‘eμ¬e²½ i?¥i??e¸°,e°œe?‰i?? i£¼i?¬ eμ¬e?™ i?¥i¹?

 

구축인데 추천이큅이 쌍안경이 없네요?

 

제가 탄 박스카는 체력이나 장갑적인 면때문에 한발한발 연사가 승률에 미치는 요인이 굉장히 컷습니다.

 

시야는 어차피 쓸만한 수준이기 때문에 차라리 한발이라도 더 맞추는게 중요하더라구요.

 

300판 타면서 느낀건 하탄이 굉장히 심하다; 그리고 생각보다 체감 장전이 빠르지 않다.

 

박스카 타보시면 아시겠지만 장전시간이 그렇게 피가 마를수가 없어요;

 

난 한방에 죽으니까..그리고 도탄은 기대를 못하니까요 ㅜ

 

 

아 제 전적을 공개하지 않았네요;;

 

 

그렇습니다. 이걸 300판을 넘게탓어요. 왜그랬을까요..

 

승률때문입니다. 승률 51프로를 넘기느라 300판을 탓어요.

 

무엇보다 맵빨, 팀빨을 많이타는 탱크라는 점이 고통을 주는 요인입니다.

 

 

파괴비율이나 피해비율은 나쁘지 않습니다. 구축답게 좋은 성능?을 보여주긴 합니다. 적어도

 

중전의 1:1 딜교환 방식은 아닌 구축같이 몰게되기 때문이에요.

 

(구축을 구축같이 몰아야한다니;; 당연한 얘길.. 근데 애가 덩치가 크다보니 타다보면 어느새 중형처럼 놀게 되더군요)

 

 

 

300판 넘게 타면서 받은 박스카 훈장입니다. 나쁘지 않은 성적인지는 모르겠습니다.

 

서두만 너무 길어졌네요; 간략하게 장점과 단점을 다뤄보겠습니다.

 

 

장점

 

1. 1,2차 포를 썻을때 좋은 연사속도.

2. 포각이 넓어서 말뚝딜을 하기에 좋다.

3. 빠른 속도(직진 주행성이 좋음)

4. 1차포의 경우 조준속도가 비교적 빠르다.

 

단점

1. 없는 장갑

2. 부각이 좋지 않다. 언덕지형은 피해야합니다. 그러나 무조건 피할순 없고 한대쏘고 빼고의 무한반복

3. 구린 위장력. 차체가 중전크기만 하다. 움직이는 순간 날아오는 고폭.

4. 높은 어그로..(큰 덩치와 낮은 체력덕분에 스팟되는 순간 일단 쏘게되는 표적이됨.)

5. 짜증나는 하탄과 느린 탄속. (이거 굉장히 하탄이 잘납니다.그리고 탄속도 느려서 잘쏴야해요 )

6. 느린 선회( 직진주행은 빠른반면 선회는 느린편입니다.)

7. 생각보다 안뚤리는 관통력( 포가 좋다고는 하나.. 중장거리에서 은탄으로 적 중형을 못뚫는 경우가 많아요)

 

운영의 묘

승률 51퍼 주제에 운영을 묘를쓴다는게 부끄럽습니다만 몇자적어봅니다.

 

1. 시가지 맵을 제외하고 무조건 부쉬뒤에 자리잡되, 2선에 섭니다. 빠른 속도 자랑하며 1선으로 나가는 순간 끔살

아군이 밀면, 주력부대가 빈곳을 찾아 빠르게 이동하여 적의 후방을 잡아주고, 반대로 아군이 밀리기 시작하는

게임이 중반이후로 넘어가면 더 바빠집니다. 대부분 우리 중전이 녹기 시작하는데 그럴땐 빠른 속력으로 최대한 전장에서 후방으로 이동합니다. 높은 지형 및 부쉬가 겹겹히 쌓인곳으로가 최후의 방어전에 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는 소방수로서도 높은 속력이 도움이 될때가 많습니다.

 

 

2. 한곳에서만 저격하면 안됩니다. 빠른 속력을 최대한 활용하여 상황에 맞는 곳으로 이동해야합니다.

아무리 부쉬에 숨어도.. 덩치가 워낙커서 한발쏘는 순간 적에게 스팟될 확률이 굉장히 높습니다. 덕분에 분주히 움직여야합니다. 특히 중거리에서 적을 사격하는 경우 필수이며, 장거리 사격시에는 덜합니다. 스팟된것 같다 싶으면 잠깐 뒤로 뺏다가 이후 다시 부쉬뒤로 붙는것도 좋습니다.

 

 

3.  골탄을 적절히 써야합니다. 앞서 단점에 적은 내용인데;; 포가 관통력이 좀 이상해요. 중장거리에서 병일이,병테,일스 등 약점사격을 해야합니다. ㄷㄷㄷ 그래도 안뚤림 ㅜ 하긴 중장거리니까 약점사격이 힘든면도 있는데.. 이건 좀 너무한것 같아요. 장갑도 없는데 포가 생각보다 적 장갑을 못뚫어준다?..이게 제일 짜증나는 거죠. 그래서 저같은 경우 중전상대로는 중거리에서 대부분 골탄으로 쐇습니다. 안맞는것보다야 일단 뚫어야하기에..그리고 딜좀해주면 플미기준으로 적자는 잘안보고, 몇천원 남기는 경우도 많습니다.

 

4. 아군 중형 경전을 최대한 활용한다. 꿀자리가 아닌곳이라도 아군 중형 경전이 앞서 나가는 곳의 후방에 자리잡는것이 좋습니다. 일단 박스카는 단독으로 뭘하기가 굉장히 힘듭니다. 좀 치사한데 나대신 몸빵해줄 아군이 필요하죠. 물론 적을 스팟하는 이득도 있구요. 평소에 자주가는 자리가 구축분들에게는 꼭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이점도 포기해야하는 경우가 바로 아군의 현재 위치입니다. 내가 최대한 적 피를빼줘야 판이 이길 확률이 높아지는 것이죠. 박스카 혼자는 거의 아무것도 못합니다. 좀 위험한 곳이라도 아군이 스팟과 적과 교전하는 곳 후방에 위치해 아군을 최대한 살려주는 플레이를 해줘야합니다.

 

5. 최후까지 살아남는다. 박스카 타다가 열받는다고 손놓으면 안됩니다. 제가볼때 박스카는 중후반부터 할일이 많습니다. 그때까지 살아남는게 중요하죠. 연사속도도 한두대를 상대할때부터 빛을 발합니다. 중후반의 경우 적도 스팟을 띄우기 굉장히 힘들어집니다. 중형 경전이 많이 죽은 상태이기 때문에 덩치큰 박스카는 그만큼 생존확률이 높아집니다. 좀더 맘놓고 싸우기 좋아진다는 거죠. 그리고 탄이 하탄성질이 나는것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백오밀 고폭같은 경우도 언덕뒤의 적을 저격할 수 있듯이. .. 그렇게 쉽지는 않지만 박스카 탄으로도 언덕너머로 살짝 나온 적의 머리를 뚫을수 있습니다.

 

 

 

 

 다음은 코마린에서 박스카로 래들리딴 영상입니다.





자막이 없어서 설명으로 대신합니다; 죄송합니다.

 

300판을 탓으니 맵별 중요위치는 어느정도 파악하게 됩니다.

 

코마린은 특히 수풀과 건물이 조화롭기때문에 1.5선으로 나가기 유리하죠. 그런 점을 활용해도 좋습니다.

 

분주히 움직이죠. 그래야 삽니다. 그리고 굉장히 치사해져야 합니다 ㅜ 중형들이 그렇듯. 한마리의 중형이 된듯한

 

플레이를 해주세요.

 

 

그리고 이겼습니다. 피가마르는 플레이. 박스카 타다보면 손이 부들부들떨립니다. 이보다 스릴있는 전차는 드물거에요.

 

대부분이 이런식 플레이를 강요받게됩니다. 한곳에서 말둑딜 하기 쉽지않은 구축이에요.

 



 

이상 허접한 박스카 전차분석이었습니다. 부족한점 많은점 이해해주시기 바랍니다.

Lv57 유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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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11)

새로고침
  • 곤란14-03-03 1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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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충분히 즐기고 계신듯 하네요. 전 마더2서 바로 넘어가버려서 부각으로 고통받겠거니 했었는데 기회되면 한번 해봐야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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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소장14-03-03 18: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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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만 즐기고ㅜ 싶어서 어제 팔았습니다. 마더3는 참 재밌게 탓는데 .. 박스카는 정말 대단했습니다. 스릴을 즐기고 싶다면 추천드립니다만..ㅋㅋ 댓글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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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ogathe14-03-03 18: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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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두번째 88미리도 조준속도 굉장히 빠른편이라 구동장치대신 시야이큅을 가도 괜찮지 않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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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소장14-03-03 19: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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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도 몇백판은 두번째포로 썻어요. 데미지는 좋은데 애매한게.. 한방에 죽일수 있는 적들이 많지 않아요; 저티어는 한방에 보낼수 있는데 박스카가 7티어까지 가기때문에 차라리 빠른 연사가 좋은 첫번째포가 더 낫다고 생각이 들더라구요. 이큅이야 개인차에 따라 다릅니다. 저도 쌍안경끼고도 해봤어요 ㅋㅋ. 근데 제 스타일에는 공격형이 더 좋더라구요. 박스카가 딜을 많이 해줄수록 팀이 이기는데 도움이 더 되긴하더라구요. 한마디로 극 공격형으로 몰았어요 저 같은 경우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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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소장14-03-03 19: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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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참 또 중요한게 두번째포가 단점이 탄속도 느리고 하탄이 굉장히 잘나요. 똥포처럼 리드샷하셔야할정도입니다. 그에비해 첫번째포는 덜하구요. 그리고 불가피하게 적과대치했을때 장전시간 때문에 죽는 경우도 많았어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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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시늬파워14-03-03 2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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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실 5티어 기준에서 88/56은 굉장히 좋은포입니다
    최종포의 관통은 약간 과한 느낌이 있죠
    게다가 관통을 준 대신 다른 팩터를 너프시켜버렸구요
    제가 생각하기에는 박스카는 최종포를 쓰기보다는 중간포를 사용하는게 더 좋은거같아요 88미리의 데미지는 75미리의 데미지와는 생각보다 갭이 크거든요
    물장물장의 대명사인 박스카지만 생각보다 나쁘지 않은 알파뎀과 연사로 안정적인 프리딜을 구사할 수만 있다면 1차구축인 스터그와도 견줄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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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소장14-03-04 1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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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터그는 아직 몰아보지 않아서 감을 모르겠습니다.ㅎㅎ 사실 박스카가 공격력 스펙만 보면 나쁜 탱크는 아닙니다. 그럼에도 유저들이 기피하는건 아무래도 생존률이 좋지않기 때문이겠죠. 두번째포와 첫번째포 모두 사용해보니 둘다 말씀하신데로 장점이 있습니다. 박스카는 위장면에서 상당히 까다로운 운영이 필요하기 때문에 그런 장점들이 빛을 보기 힘든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운영만 잘하면 딜뽑기는 좋은 전차인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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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라야바디14-03-05 1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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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독알구축 1차와 2차를 거의 동시에 뚫고있는데
    박스카의 승률이 가장 좋았지만, 29판만에 패쓰~
    아마 이때가 5배 경험치 이벤트였을듯..
    장갑말고는 단점이 거의 없다고 느낌.

    가장 재미있는건 나스호른 & 라인메탈 이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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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소장14-03-05 18: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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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높은 승률로 졸업하셨다니 부럽습니다 ㅜ. 저도 나스호른이 너무 기대되요.ㅋㅋㅋ 명품이라던데 저한테는 잘맞을런지.. 잘몰아봐야겠습니다. 꿈의전차 라인메탈까지 달려가고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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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폭풍개간지14-03-12 1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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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골탄난사 ㅎㄷㄷ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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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도적대빵14-05-21 1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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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박스카의 존재이유는 (에밀레도 동일)
    라인메탈을 탓을때, 희열이 극대화되는것에 있다 - 워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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