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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펌] 와우내 커뮤니티 부작용

아이콘 사용중인아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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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 959
추천: 1
2011-05-23 16:17:26

블리자드 트러블 20주년 기념 3부기획,

 

1. 기존블리자드게임 유저&매니아가 게임을 접는현상.

   http://blog.naver.com/sonic068/60127878045

2.와우내 커뮤니티 시스템부작용 <길드>

3. 안티블리자드

 

지난 1부 에서는 '블리자드 게임을 이용하는 기존유저,매니아 & 작가(팬)들이 게임을 접는현상'

에 대해 포스팅을 하였고..

 

2부 에서는 조금더 핵심적인 원인을 일으키는 문제를 파보기로 한다.

 

@ 블리자드 트러블 - 와우내 커뮤니티 부작용 <길드편>

 

국에서는 블리자드하면 바로 '스타크래프트' 의 RTS게임이 상징적인 영향을 끼치는것으로

보일지몰라도.. 사실, 블리자드의 유명성과.. 수익, 주축을 일으켜 주는것은 '월드오브워크래프트'

이다. 때문에.. 그들은 그것을 뛰어넘기위해 노력중이면서도..

 

선뜻, 함부로 혁신적인 시도나. 변화를 주지못하고있다.

이를 블리자드를 떠나 다른 게임회사로 옮겨온.. 개발진 들은

'블리자드는 변화를 두려워 하고있다.' '블리자드는 고무적이다.' 라고 말하기 까지한다.

 

그 좋은예가 바로 '대격변'이다. 블리자드는.. 대격변에서 모든것을 뒤엎고.. 새로운 월드오브

워크래프트를 창조한다 라는 moto로 패치와 기획을 시작하였다. 하지만.. 나온것은..

대부분..과거.. 오리지널~불타는성전 시절 의 컨텐츠의 재탕-리메이크 형식이였고.

 

'리치왕의 분노'까지 항상 새로운것을 기대하던 매니아들의 원성을 사기도 하였다.

 다행이도.. 오리지널 시절때부터 꾸준히 와우를 즐겨온 매니아만 있는것도 아니기에..

'대격변' 의 시스템 자체는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있긴하다.

 

 그러나 우리가 여기서 봐야할것은 확실히 '변화를 두려워 한다.' 라는것이다.

 하긴, 블리자드를 지탱& 운영 하는 안정적인 '코어' '동력원'인 셈인 게임인데..

 나라도 섣부른 모험은 피하고 싶겠다.

 

 대격변은 수명이다해가는 월드오브워크래프트의 '생명유지책'이다.

 대격변은 월드오브워크래프트의 불사조와 같은  '환생' 이다.

 

이 두 의견중 유저들은 어떤것을 더 공감할까?...

후자의 의도를 유저들이 느끼게 하는것이 블리자드의 숙제거리가 될것이다.

 

<공격대의 개념>

 

이렇게 대격변의 갈등이 시작되면서. 게임 내부상에서도 문제가 생기기

시작한다. 바로 대격변이 되면서 여러모로 바뀌고 개선된 '길드'컨텐츠.

이것이 부작용을 일으키기 시작한것이다.

 

가장 첫번째로.. 길드컨텐츠는 공격대 시스템과 개념을 뒤집어놓았다.

 

@ 사라저 가는 자유공격대 정공과 막공

 

10인과 25인 난이도의 공격대 차이가 애매해 지면서. 길드공격대 활동을

장려되는 일이 평균화 되었다. 덕분에.. 많은 자유모집되던 공격대가 급감소하고..

길드공격대 위주의 활동만 자리잡게된다.

 

결국이것은 기존의 정공과 막공의 개념도 바꾸어버린다.

 

 

과거..정신없었지만.. 꽤나 다양하고 자유로웠던 공격대 컨텐츠

 

 

현재. 힘이 있는길드는 저렇게.. 컨텐츠에  연계선을 치기 시작한다.

이를 상위길드 공대활동을 하지못하는 유저들이 '벽' 으로 체감하게된다.

 

@ 막공이 막공이 아니야.

 

결국, 현재, 대부분의 막공들이.. 길드공대 활동을 하지못하는 사람들의

소수적인 모임, 펑크난 길드공대원의 자리 커버 (용병개념), 길드공대

활동을 하지못한 사람들의 한주 임시방편 용으로 전략해버렸다.

 

이것이 어떠한 문제를 일으킬까?

 

1. 공략확고자 만 받아요.

막공에서까지.. 공략확고를 요구한다.

'님 경험은요?' '... 해봐야 있죠.' 'ㅈㅅ'

그럼 도대체.. 어떻게 하라는것일까? 길드에 가입해서 길드공대

활동을 하라는것이다.

 

2. 올하드 ㅇㅇ님 대타뛰실..분 모집. 상담가능

이미 여기서 막공이 막공이 아니라는것을 알수있다.

더큰 문제는 여기서 부터시작한다.

 

@ 모든길드가 길드공대 활동을 할수있을거라 생각하는가?

 

바로이것이 현재 유저들에게 가장큰 벽을 만들고..

문제가 되고있는 부분이다.

 

길드는 현재.. 크게 3가지로 분류된다.

 

이미 파라곤길드마냥.. 모든 하드난이도를 정복하고..

할일없어 놀고자빠지고 있는.. 서버내 상위길드.

 

상위길드가 되어가고있고.. 상위길드에 용병으로

협조하거나.. 같이노는 영향력이있는 .. 준상위 길드.

 

길드는 길드지만 위와 같은 활동이나 영향력이

없다고 봐도 무방한.. 하위길드 이다.

 

 

이 등급이 왜나뉘어 지냐고? 블리자드에서 만든 길드시스템이

멋대로 이렇게 나뉘게 한것이다.

 

제목그대로 모든길드가 길드공대 활동을 할수있을거라 생각하는가?

 

등급이 나뉘어질만하다. 길드인데.. 수준차이가 엄청나기 때문이다.

아마 원래목적이라면.. 공격대 레이드 활동을 위한 길드.

커뮤니티를 위한길드. 기타 목적을 위한 길드  로 나뉘어야

하겠지.. 하지만 그것이 안된다.

 

오히려.. 리치왕때는 저랬다. 커뮤니티를 위한 길드활동을 하면서

다른 곳에 정공,정규막공 활동하는것이.. 흔한 예였다.

 

하지만 길드가 하나의 세력.효과로 인해.. 길드원들을 구속

하게 된 지금.. 그런것은 일짤 없어졌다.

 

말그대로 이익을 위해.. 가입하고 행동하는 '길드' 가 되어버린것이다.

이것은 확실히 부작용이다. 블리자드가 말하고 생각하는 '길드'시스템은

서로 이익을 위해 돕고 이용해먹는 그 '길드'가 아닌.. '클랜' '팀'과 같은

시스템의 모임일것이다.

 

 

길드의 레벨업 시스템. 보상시스템 이 계속해서 추가되고.. 길드원을

구속해버리니.. 길드 등급이 저렇게 나뉘어버린것이다.

 

아직까지 모든 일반 난이도 레이드를 제대로 클리어하지 못하는 길드도

넘처난다. 그와 반면에.. 대부분, 하드난이도를 정복한 길드까지 요즘 흔하다.

 

 @ 길드원끼리 /차단 현상? 당연히 있을수 밖에, 이익을위해 모인 집단인데..

 

 한국 온라인게임의 길드시스템마냥.. 일단 우선적으로.. 혜택을 주는 길드 보너스

 때문이라도.. 길드없이는 활동하지않는다. 바보가아닌이상.

 

 이미 여기서부터 잘못되었다. '이익'을위해 움직인이상. 당연히 왠만히 오래 유지

 활동을 하지않는이상.. 모든 길드원이 같잖게 보일것이고..

 

 그러다가.. 그동안 이 길드를 키우고.. 오래활동을한 길드내..

'코어유저'들과 충돌이 생기면 한방에 추방&길탈로 이어저 훅가버리고

 서로 싸우고 욕먹고 욕하고..

 

 지겨운..상황의  반복..

 현재  서버내에 현재 매우 흔하며. 지금도 흥하고있다.

 현실에서도 일자리에서 서로 맘에안들면 하는짓이 무엇인가? '생까기' '흘리기'

'뒷담' 다를게 뭐지? 이미 이 시스템 자체가 '현실'과 흡사한데..

 일자리구하나 지금?

 

 물론 유저들 의 개인적인 '성격' 트러블도 있을지 모른다.

 하지만 ,차근차근  정리해보면  위처럼.. 원인 설명과 파악 이 된다.

 발단은 길드시스템의 부작용에서 오는 것이 라는것.

 

 길드없이 솔로플레잉 해도되잖아? <- 이것역시 하나의 자유도였다. 하지만

 그게.. 억압되었다. 길드가입 혜택보너스.. 그것은 이제 무시할수가 없다,

 

 @ 해결책은?

 

1. 때려부숴라 길드시스템!

 

우선적으로 길드원들을 묶어버리는 현재의 길드시스템을 대규모 공사를

하여 개선할 필요가있다. 원래부터 그래왔던 게임도 아니고..

갑자기 길드시스템이 바뀌면서 유저들이.. '이익'을 위해 필수가입

수단이 되어버리고.. 그에 따른 부작용들이 상당하다.

 

 

 

길드끼리도 벽이 나뉘어지고.. 이문제는 블리자드가 선호 하는..

노력한 만큼 강해지고. 가치를 얻는 'MMORPG '의 룰도 깨버렸다.

 

똑같은 시간. 아니 그이상 시간을 쏟아부어도. 상위길드 활동을 하는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의 결과와 수준차이 하늘과 땅차이다.

정말..게임에서 까지 이럴필요는 없다.. 현실사회도 아니고..

 

무엇보다. 20명이상 관리하는것도 힘든데.. 600명.. 이건 뭐 이미..

 

 

2. 길드원들에게도 패널티를 줄수있는 해택을

 

요즈음 길드에서 오히려 '역이용'하여 신규 길드원들을 받아.

길드레벨업에 이용. 등등 하다.. 트러블이 생기면 바로 추방.길탈을 시키는

사고가 번번치않게 벌어지고있다.

 

대표적으로 '청풍명월길드'의 사고에서도.. 300명이라는 어마어마한 길드원들이

대거 추방당했다. 길드원들의 기분은 이해한다. 20명이상 되도

길드인원의 커뮤니티.관리가 힘드니까.. 활동을 안한 사람들을 추방시킨다.

 

하지만.. 저 추방당한 길드원의 입장에서보면.. ㅋㅋㅋㅋㅋ..

 

결국 이것도.. 유저들 문제보다는.. 갑자기 길드시스템을 국내게임마냥

확! 바꿔버리고.. 적응하라는  블리자드에도 책임이있는 것이다.

 

모두가. 피해자다. 하지만, 우선적으로 이러한 사태나 피해는 막아야겠지?

길드원이 추방당할때. 그만큼 길드에도 패널티를 주는것이 타당하다고 본다.

 

그렇다면 길드에서도 함부로 저렇게 대규모 추방.대규모 가입 시키는 행위.

'어장관리'를 하지 않을테니까!

 

3. 십자군 시험장, 이런 유저들을 살릴수있는 컨텐츠가 시급하다!

 

리치왕 시절 많은 신규.리이트유저들을 구원한 간편 레이드

십자군 시험장. 그것과 비슷한 컨텐츠가 확실히 필요하다!

그러한 초미니 레이드는 현존 하는 바라딘요새와 같이.

하위길드도 부담없이 길드공대활동과 운영을 할수있다.

 

그러고 보니.. 그렇군..

이번 길드 패치로 정말 확실하게 볼수있는것은..

 

라이트유저와 하드유저.코어유저들의 벽히 확실하게 딱!딱!딱!

나뉘어저버렸다는것이다. 그럼 어떻게 할까?

상위공대의 혜택은 저렇게 엄청나다. 그러면 어떻게 할까?

 

맞춰야한다. 자신은 라이트유저임에도. 하드유저.코어유저에..

ㅋㅋㅋㅋ 그게.. 될까?

 

게임도 게임이지만.. 생활이있는 자 들은 어떻게할까?

접는것이다... 아 와우 좋아하지만.. 점점 시스템이.. 안되겠네요..

 

나중에 더 좋아지겠지.. 와우는 접는게 아니라 쉬는거니까..

그럼 저 잠시 쉬겠습니다.

 

바로 이 원인이 앞서 1부 '기존 블리자드 유저가

게임을 접는 현상'에 까지 영향을 끼치게 된것이다.



그럼..이렇게 블리자드 게임을 떠난 유저들은 어떻게 되는가?

 

 

Lv83 사용중인아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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