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인벤에는 몇 년만에 글을 써보는지 모르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그러시겠지만 저도 오픈베타 부터 와우를 시작했으며 확팩 나오면 게임했다가 잠시 쉬었다가를 반복하는 평범한 와우저 입니다. 이 글을 쓰는 이유는 애드온을 거의 초기부터 사용하면서 경험이 혹시라도 와우저 분들께 도움이 될까해서 입니다. 저는 개발자는 아니구요, 거의 모든 애드온을 사용해본 경험에서 쓰는글이니 기술적으로 검증된건 아닙니다^^..
기억은 잘 나지 않지만 제가 초창기에 접했던 애드온으로 SCT가 기억이 납니다(요즘은 MSBT를 많이 쓰시죠). 초창기 와우는 몹 체력의 절대값을 알 수 없었고, 내가 받는 데미지를 확인하려면 전투정보를 살펴보는 방법밖에 없었는데 이를 보완하고자 전투 상황 관련한 애드온을 주로 사용하게 됐습니다. 그 후로 엄청난 수의 애드온들이 쏟아지기 시작했구요. 지금은 막힌 거의 핵에 근접하는 애드온들도 많았죠. 하지만 그 기능이 많아지다 보니 와우저 사이에서 무거운 혹은 가벼운 애드온들로 나눠지게 됩니다. 주로 무거운 애드온들을 쓰는 분들이 와우를 하다가 렉이 생기면 애드온 문제가 아닐까 의심을 하게 됩니다.
전 항상 사양이 딸리는 컴퓨터에서 게임을 해왔기 때문에 언제나 렉을 달고 살았는데, 이걸 해소하고자 별 짓을 다해도 소용없다는걸 깨달은게 요즘입니다. 새로 컴퓨터를 맞추고 풀옵으로 와우를 돌리니 내가 이전에 애드온, 컴퓨터 튜닝등을 통해 해소하고자 했던게 얼마나 의미가 없었는지 깨닫게 되더군요. 렉이 생겨서 애드온을 지운다고 해도 컴퓨터 사양이 딸리면 별로 체감 안납니다.
그러면 애드온으로 인한 렉은 없을까? 라는 의문에 답을 추론해보자면 있을수도 있다입니다. 하지만 이 렉은 결국 컴퓨터 사양하고 직결됩니다. CPU에 부하를 주는 데이터를 처리하는 애드온의 경우 컴퓨터에 무리를 줘서 프레임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글을 본거 같습니다. 하지만 요즘 컴퓨터가 어떻습니까..? 기껏 CPU에 정보 처리를 맡긴다고 해도 숫자의 단순 계산이 많은 데미지 미터나 유닛프레임이 다 인데, 그걸 처리 못해서 버벅이는 컴퓨터로 게임을 하고 계신다면 방법이 없죠.. 업그레이드 밖에 답이 없습니다.
전 항상 풀 애드온으로 게임을 해왔고, 애드온을 끄고 와우를 하면 어떨까 해서 나름 실험해보고 얻은 결론입니다. 제가 애드온을 관리하는 방법을 약간 소개해 드립니다.
1. 통합애드온을 받으면 구글 검색을 통해서라도 각 애드온의 기능을 알고 필요없는건 지운다.
2. 통합애드온을 올리시는 분이 매일 업데이트를 할 수는 없으므로 애드온 업데이트에 신경을 쓴다.
3. 너무 많은 애드온에 의지하지 말것..너무 많은 정보를 화면에 띄우면 정신만 없어지고, 그거 다 보지도 못함
4. 깔끔해 보인다고 너무 미니멀한 애드온은 별로이다. 시간이 조금 걸리더라도 자신만의 배치법을 찾아본다.
5. 왠만하면 인벤제작 애드온을 사용한다.(인벤제작 애드온의 퀄리티는 대단합니다..)
6. 애드온 관련글의 댓글을 잘 살펴본다. 애드온 제작에 실수가 있을 경우 이때야 말로 렉을 유발할 수 있다.
마지막으론 컴퓨터 업그레이드에 돈을 아끼시지 말라는 겁니다. 이 정도 사양이면 되겠지 해서 돈 아끼려다가 결국 옵션을 낮추게 되고, 이는 게임 자체의 재미를 떨어 뜨립니다. 그리고 왠만한 사양으로 업그레이드 하시면 애드온으로 스트레스는 더 이상 받지 않게 되실 겁니다. 그리고 통합 애드온 올려주시는 분들께 부탁드리고 싶은게.. 조금 바쁘시더라도 각각 애드온들에 대한 설명을 첨부해주시면 고마울 거 같습니다. 예전 섬게이트 시절에는 애드온에 대한 설명을 자세하게 올려 주시곤 했는데, 요즘 애드온들을 받아보면 다 구글링해서 알아낼 수 밖에 없더군요 ㅜ_ㅡ..
PS: 섬게이트는 망했나요? 예전에 애드온 이벤트 해서 아이팟도 받고 했는데..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