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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전] 비전법사 딜 가이드 고급편(15.06.15 업데이트)

아이콘 류시타
댓글: 143 개
조회: 74487
추천: 122
2014-12-30 14:00:09

안녕하세요.

 

내용을 줄이고 줄였는데도 글이 매우 길어져서 난감하네요;

 

사족생략하고 시작하겠습니다.

 

 

1. 오프닝

전투시작 2초전 물약+비작(1) => 비작(2) => 비작(3) => 비작(4) => 수정 =>

신마강 + 신화 (신화없을시 '초신성') => 이후 마나량 90%이상 유지하면서 비작or신화or초신성

※막타는 꼭 냉정비작으로 마무으리.(중간에 냉정비작쓰면 글쿨로 인한 시간지연으로 딜 손해입니다)

※클로벌 쿨타임은 0가속 기준 글쿨 1.5초, 비작은 0가속 기준 시전속도인 4비작 1.8초로 계산하였습니다.

수정딜을 냉정으로 시작하거나 중간에 냉정을 쓸 경우

수정시전(글로벌쿨타임1.5초) => 냉정비작(글쿨1.5초) + 비작(1.8초) 5회 = 12 초

 

시작---------1초---------2초---------3초---------4초---------5초---------6초---------7초

  ↓0                        ↓1.5                     ↓3.0                         ↓4.8                           ↓6.6

수정글쿨(1.5)--냉비작타격(글쿨1.5)--비작시전----------비작타격및시전---------비작타격및시전

 

---------8초---------9초---------10초---------11초---------12초

                       ↓8.4                            ↓10.2                         ↓12

----------비작타격및시전--------비작타격및시전-----------비작타격

 

총 6회 비작 딜 가능

 

수정딜 마무리로 비작을 쓸 경우

수정시전(글로벌쿨타임1.5초) + 비작(1.8초) 5회 + 냉정비작= 10.5초

 

시작---------1초---------2초---------3초---------4초---------5초---------6초---------7초

  ↓  0                       ↓1.5                          ↓3.3                           ↓5.1                       ↓6.9

수정글쿨(1.5초)---비작시전-----------비작타격및시전--------비작타격및시전------비작타격및시전

 

---------8초---------9초---------10초---------11초---------12초

                           ↓8.7                             ↓10.5

------------비작타격및시전--------비작타격+냉정비작타격

 

총 6회 비작 딜 가능하나 가속에 따라 냉정으로 인한 글로벌 쿨타임의 손해를 줄일 수 있어요.

(냉정+비작매크로 만들어 두시면 좋습니다)

/시전 냉정

/시전 비전 작렬

 

※초신성은 최대한 100%마나 부근에서 사용해주도록 한다.

※수정딜에 관한 정리글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6&query=view&p=1&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nicname&subject=&content=&keyword=%B7%F9%BD%C3%C5%B8&sterm=&iskin=&mskin=&l=73483

 

 

2. 수정딜 종료후 비작&신화 난사 후 4충전물 상태에서 환기시전.

남은 마나량 기준은 환기 썼을때 3틱째에 90%이상 마나 회복 가능한 마나량까지.

(보통 15%내외. 가속에따라 회복량이 달라지며 블러드효과 받고있을때는 마나량0%에서 3틱에 100%까지도 가능)

※ 환기 사용즉시 엠회복도 틱수에 포함하여 총 4틱으로 정의하였을 경우입니다.

 

※마나 다 태우고 환기 vs 마나 안태우고 딜

장비없이 가속0기준 4중 비작의 캐스팅 속도는

0중 = 2.25초. 데미지 : 1446

1중 = 2.14초. 데미지 : 2169

2중 = 2.03초. 데미지 : 2892

3중 = 1.91초. 데미지 : 3615

4중 = 1.8초. 데미지 : 4338

신비한화살 = 2초, 데미지 : 5100

4중비탄 = 1.5글쿨, 데미지 : 2947

 

비탄없이 마나 20%까지 얼마나 딜이 가능한가? (노장비 특화도 50%기준)

4비작 엠소모율 16000 (총 마나량의 10%)

1.8초동안 엠 회복률 5184 = 비작 한방당 10816의 엠이 마이너스

마나 16만(100%)부터 태운다는 가정하에 14번 사용가능 하나 20%의 마나를 남겨두는걸 고려하여 비작 12번 사용 및

최소 3개의 신화가 충전되서 사용한다 가정 후 환기 3틱 시전까지 걸리는 시간 = 1.8*12 + 6 + 3.82(환기3틱) = 31.42초

31.42초동안 딜 기대치

4중비작 데미지 4338 (노장비,엠100% 기준)

4338*12= 52056

5100*3 = 15300

52056 + 15300 = 67356, 67356 / 31.42(시간) = 2143.73

50%특화도에 의한 마나량 데미지 적용 = 최저마나량 20% + 최대마나량100% / 2 = 60%

2143.73  * 1.3 (특화50% * 0.6남은마나량 = 30) = 2786.84 <= 초당 딜 기대값

 

수정 딜 후 마나 관리하며 31초동안 하는 딜이 마나 태우는 딜보다 강력한가요?

임의적으로 비작4중후 신화2 => 비작1 => 비탄 으로 실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비작5방+비탄1방에 신화 2개로 상당히 후한 적용을 했습니다.

비작 4중(8.33) => 신화(2) => 신화(2) => 비작(1.8) => 비탄(1.5) = 15.63초, 데미지 = 27607

27607/15.63= 1766.28 * 1.5 (특화50% * 1남은마나량 = 50) = 2649.42 <= 초당 딜 기대값

 

마나태우기 2786.84 / 마나관리 2649.42 = 1.05

 

마나량을 100%로 산정했음에도 마나태우는 딜에 비해 5%정도 떨어짐을 알 수 있네요.

 

마나관리 싸이클에 신비한 화살을 2번 더 넣어보겠습니다.

 

비작 4중(8.33) => 신화(2) => 신화(2) => 비작(1.8) => 신화(2) => 신화(2) => 비탄(1.5) = 19.63초, 데미지 = 37807

37807/19.63= 1925.98 * 1.5(특화50% * 1(남은마나량 = 50) = 2888.97 <= 초당 딜 기대값

 

위와같이 신비한 화살이 한싸이클(비탄 소비기준)에 4번이상뜨면 마나태우기보다 딜을 앞지르나 위의 계산은 특화100%로 적용시킨점과 신화의 적은 발동률 때문에 실제로는 마나태우기보다 약간 딜이 떨어지겠습니다.

비전충전물 4중첩때 1순위 스킬은 신화입니다. 신화 바로바로 소비해주시되 엠 60% 이하부터는 

   신화가 3개 쌓이지 않는한 키핑해주시고 환기 후에 활용해주세요. ^^

    단, 17티어 2셋이상인 경우에는 환기전에 신화 2개까지만 키핑하시는게 제일 적절합니다.

 

※ 마나 50%상태에서 신화가 자꾸 떠서 마나50% 상태로 비작+신화를 너무 사용하게되면 딜 손해 아닌가요?

결론은 이득입니다.

비법의 딜은 비탄없이 얼마나 4중신화와 4중비작을 많이 사용하느냐에 있습니다.

마나태우기 단계에서 엠 30%때 신화가 계속 터져서 신화5번 비작5번 사용했을경우 딜 기대치는

(4338 * 5) + (5100 * 5) = 21690 + 25500 = 47190, 소요시간 19초

47190 / 19 = 2483.6 * 1.15(특화50% * 0.3(남은마나량 = 30) = 2856.2

 

마나태우기단계 비작만 썼을경우 : 2786.84  <= 초당 딜 기대값

마나관리 딜 싸이클의 경우        : 2649.42  <= 초당 딜 기대값

30%마나로 비작+신화 각각 5회   : 2856.2   <= 초당 딜 기대값

 

위와같이 적은 마나로도 신화를 꾸준히 쓸 수 있는 상황은 언제나 반갑습니다. ^^

 

 

※ 15.03.24 업데이트

 

마나태우기는 특화도가 올라갈수록 이득이 줄어들게 됩니다.

결론적으로 특화도가 70% 정도 되면 마나 20%까지 태우는건 손해이니 50%까지만 태우시길 바랍니다.

50%까지 마나 태우는건 특화가 150% 넘어가면 손해를 볼 여지가 있습니다.(그때가서 확인해 보겠습니다)

 

※ 15.06.15 업데이트

환기를 몇틱 써야 하는건가요?

특화도별 초당딜값 그래프를 보며 확인해 보세요.

 

 

 

 

3.특성 선택

15: 얼음발 - 즉시시전기가 거의 없는 비법에겐 정말 필수라고 할 정도로 딜에 도움이 되는 스킬입니다.

30: 시간돌리기 -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네임드가 많습니다.

     예제: 도살자 - 좌우충돌 쪼개기 5초전 시돌 => 좌우충돌 조개기 1초전 얼음발 => 넉백때 얼음발로 인한 캐스팅끈김

             없이 캐스팅 완료 후 시돌로 원위치 후 캐스팅.(시돌은 글쿨이 없어 매크로를 이용한다면 딜로스가 없습니다)

             ※ 신비한화살은 얼음발효과가 있어도 캐스팅이 중단됩니다

             텍터스 - 수정포화 걸리면 시돌쓰고 본진 이탈 or 점멸로 본진 이탈 후에 디법 사라지기 1~2초전에 시돌로 복귀

             담쟁이포자 - 화염방사기조일때 빠른 본진 복귀시 유용, 멀리있는 포자 처리 후 빠른 본진 복귀 유용합니다.

             오그론쌍둥이 - 파쇄(공대 택틱에따라 무쓸모인 경우 있음), 방패돌격, 지진등에 무빙으로 인한 딜로스 감소

             코라그 - 약화시 보호막 받을때 체력회복용으로 유용합니다

             마르고크 - 파장회오리때 무빙없이 생명력 보존가능(시돌 돌리고 회오리 지나가면 다시 시돌 or 2페이즈

                             파장회로리때 시돌쓰고 파장회오리 충분히 밀려난 후 시돌로 복귀합니다)

45: 취향따라 선택하세요 ^^

60: 상급 투명화 - 딜측면에서 보면 매서운 한파로 3분마다 냉정 2번 쓰는게 이득이나 순간순간 큰 데미지를 무시하고

                        딜을 할 수 있게 해주는 상급 투명화가 더 좋은 선택이라고 판단됩니다.

     예제: 텍터스 - 바닥 넘어가야 하는데 점멸이 쿨일때

             담쟁이포자 - 재생이 터졌는데 감염포자 올라와서 살아있는버섯으로 이동해야 할때 4중첩까지 그냥 맞고 상투

                                후에 감염포자 5중첩 or 감염포자 다 끝나면 얼방으로 디버프를 삭제합니다.

             오그론쌍둥이 - 불바닥에 점멸각이 안나오거나 점멸 쿨일때 밟고 지나간 후 상투를 서 줍니다.

75: 초신성 - 굴절의 수정에 가장 어울리는 특성이니 수정을 쓴 다면 꼭 초신성을 찍어주세요.

90: 마력의 룬 - 말뚝딜 최고의 파트너 마력의 룬입니다. 어느정도 무빙은 얼음발+마력의룬으로 커버가 가능합니다만

                      커버 안되는 넴드가 몇 존재하니 주문술사의 흐름과 스왑하시며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커버가 안되...OTL : 텍터스

                                                  담쟁이포자 (화염방사기조일경우 마력의 룬으로 고중첩 극딜이 더 좋습니다)

                                                  코라그 (공대 택틱에 따라 개인 산개진형일 경우 마룬이 더 좋습니다)

                                                  마르고크

    ※ 마룬과 주문술사 선택 방법.

        마룬이 주문술사보다 이득을 보려면 평균값으로 계산했을시 마룬15%, 주문술사12%의 딜 기대값을 가집니다.
        이해하기 쉽게 시간으로 풀어쓰면 마룬은 100초의 딜을 했을때 15초 딜의 이득을 볼 수있고

        주문술사는 100초의 딜을 했을때 12초 딜의 이득을 볼 수 있죠.
        즉 마룬을 쓰고 100초간의 전투에서 3초를 초과하여 마룬을 캐스팅하는데 낭비하는 시간이 존재하거나

        마룬밖에 벗어나 있는시간이 20초를 초과할 시 주문술사보다 손해를 본다고 할 수 있습니다.
        주문술사의 증대폭에 따른 스킬 배분은 접어두고 평균값으로 가정해봤습니다.
    ※ 환영복제는 상대적으로 특화를 비중이 높은 비법에겐 좋지 않은 선택입니다. 허수아비 테스트시 전체딜비중의

        12%가 넘지 않으시면 사용하지 않는것을 추천합니다.

100: 굴정의 수정 -  비법으로 딜한다 하시면 수정 사용법을 마스터 하시는게 딜적인 측면에서 좋습니다.                   

    ※ 과부화나 비전보주는 수정에 비해 약간 딜에 손색이 있는 특성일뿐 딜이 확 떨어지진 않습니다.

    ※ 넴드의 무빙이 너무 심해 굴절의 수정 사용이 어려울시는 '과부하 + 신마강문양X'가 최선입니다.

 

 

4.신마강 문양

전투시간이 8분을 넘어가면 신마강문양보다 노문양으로 하는것이 이득입니다.

신마강문양의 경우 블러드(가속30%)를 30초동안 받을 수 있다는것과 딜물약을 25초간 (시작전 물약은 20초가량)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럼 여기서 간단히 계산에 들어가보면.

신마강문양 = 신마강 30초 + 블러드30초 + 물약 20초(전투시작전 물약으로 신마강쓰기까지 5초의 차이를 둠) + 수정 12초

노문양 = 신마강 15초 + 블러드15초  + 물약 15초 + 수정 12초

 

신마강 문양이 상당히 이득을 보네요.

계산하기 쉽게 1초당 1000 의 데미지를 뽑는다고 가정을 해보겠습니다.

 

신마강문양

1000 데미지 * 1.2(신마강) * 1.3(수정)= 1560 * 12초간 딜 데미지 (12 + (12 *0.3(블러드)) = 1560 * 14.4 = 22464 데미지

1000 데미지 * 1.2(신마강) = 1200 * 18초간 딜 데미지 (18 + (18 *0.3(블러드)) = 1200 * 23.4 = 28080 데미지

22464 + 28080 = 50544

※물약은 계산하기 어려워  일단 배제했습니다.

 

노문양

1000 데미지 * 1.2(신마강) * 1.3(수정)= 1560 * 12초간 딜 데미지 (12 + (12 *0.3(블러드)) = 1560 * 14.4 = 22464 데미지

1000 데미지 * 1.2(신마강) * 3초간 딜 데미지 (3 + (3 *0.3(블러드)) = 1200 * 3.9 = 4680 데미지

1000 데미지 * 15초간 딜 데미지(15 + (15 *0.3(블러드)) = 1000 * 19.5 = 19500

22464 + 4680 + 19500 = 46644

 

1번째 수정 : 신마강 50544 / 노문양 46644 = 1.08 로 신마강문양이 약 8% 이득

 

전투 1분 30초까지는 신마강 문양이 우세합니다. 물약이득까지 포함하면 상당한 이득을 보고 있네요.

다음은 노문양으로 인한 2번째 수정에 신마강 효과로 인한 이득을 계산해 볼께요.

 

신마강문양

1000 데미지 * 1.3(수정)= 1300 * 12초간 딜 데미지 = 15600

1000 데미지 * 3초간 딜 데미지 = 3000

15600 + 3000 = 18600

노문양

1000 데미지 * 1.2(신마강) * 1.3(수정)= 1560 * 12초간 딜 데미지 = 18720

1000 데미지 * 1.2(신마강) * 3초간 딜 데미지 = 3600

18720 + 3600 = 22320

 

신마강 50544 + 18600 = 69144

노문양 46644 + 22320 = 68964

 

2번째 수정 : 신마강 69144 / 노문양 68964 = 1.002 로 신마강문양이 미세하게 이득

 

두번째 수정까지 신마강문양이 이득을 보고 있는 상태입니다.

다음 3번째 수정딜을 비교해 볼께요.

 

신마강문양

1000 데미지 * 1.2(신마강) * 1.3(수정)= 1560 * 12초간 딜 데미지 = 1560 * 12 = 18720 데미지

1000 데미지 * 1.2(신마강) = 1200 * 18초간 딜 데미지 = 1200 * 18 = 21600 데미지

18720 + 21600 = 40320

 

노문양

1000 데미지 * 1.2(신마강) * 1.3(수정)= 1560 * 12초간 딜 데미지 = 18720

1000 데미지 * 1.2(신마강) * 3초간 딜 데미지 = 3600

1000 데미지 * 15초간 딜 데미지 = 1000 * 15 = 15000

18720 + 3600 + 15000 = 37320

 

신마강 69144 + 40320 = 109464

노문양 68964 + 37320 = 106284

 

3번째 수정 : 신마강 109464 / 노문양 106284 = 1.029 로 신마강문양이 3%정도 이득이네요.

 

네번째 수정부턴 계산식을 치우고 수치만 더해보겠습니다.

 

신마강 109464 + 18600 = 128064

노문양 106284 + 22320 = 128604

 

4번째 수정 : 신마강 128064 / 노문양 128604 = 0.995 로 노문양이 미세하게 앞서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5번째 수정딜까지만 보겠습니다.

 

신마강 128064 + 40320 = 168384

노문양 128604 + 37320 = 165924

 

5번째 수정 : 신마강 168384 / 노문양 165924 = 1.0148 로 다시 신마강이 앞섰네요.

 

다섯번째 수정까지면 전투시간이 대략 6분 30초정도고 이후 수정을 쓸 수록 노문양이 앞서나갑니다.

허나 8분내로 끝나는 네임드라면 신마강 문양을 추천합니다.

 

 

5. 마나 관리

비법마나관리는 중요한 몇가지만 신경쓰시면 됩니다.

1) 비작으로 비전충전물 4중첩 만들기

2) 4중에서 딜 우선순위는 신화 > 4중비작(마나 93%이상) > 비탄(마나 93%미만시 4중비작보다 우선)

   ※초신성은 비전충전물과 상관없으므로 고마나량or흐름5중첩을 중심으로 사용

3) 최대한 마나를 100%에 근접하게 유지시키며 2) 조건을 지키되 마나가 100%에 도달하면 안되요.

   (100% 되있는 시간만큼 마나 손해)

4) 신화 발생하지 않을때는 4중비작은 사용하는게 아니며

   0비작=>1비작=>2비작=>3비작=>비탄 으로 싸이클을 돌려줘야 합니다.

상기 사항만 꼭 기억하고 지켜주시면 딜은 자연히 오르게 되있습니다.

비법딜은 마나 80% 이상 유지하고 딜하면 된다는 정답아닌 정답이 많이 퍼져있는데

80% 이상 유지하는것 보다 85% 이상 유지하는게 딜이 더 잘 나오며

85% 이상 유지하는것 보다 90% 이상 유지하는게 딜이 더 잘 나와요.

물론 4중 비작한방에 엠이 10%가 빠져나가니 90% 이상 유지하면서 딜하기는 힘듬니다만

더 높은 마나를 유지하며 딜 싸이클을 돌릴 수록 딜은 강력해진다는걸 기억해주세요 'ㅡ^

 

※ 2015.01.13 추가사항

비법은 마나를 많이 가지고 있을수록 특화도의 영향을 받아 데미지가 강력해집니다.
따라서 최대한 마나를 100% 근접하게 관리하며 딜링을 해야합니다.
만약 4중 비작을 시전중인데 마나를 수급할 시간을 벌어줄 그 어떠한 스킬도 사용할 수 없는 상황에선

현재 마나가 100% 라고 하여도 비탄을 날려주는게 맞다고 봅니다.
이부분에선 중요한게 간혹 마나가 떨어지면 딜링을 잠시 쉬며 마나를 회복하는 시간을 갖는것으로

오해하는 분들이 계신데, 절대 딜이 쉬는 일은 없어야 합니다.


예제1)

마나 100% => 4중비작(마나10%소모) + 비탄(마나 0.5%소모) = 약 90% 마나
마나 90% => 비작4회(마나 20%소모(2%+4%+6%+8%))+(비탄글쿨 1.5초 + 0~4중비작동안 회복되는 마나재생율(약20.9%)

비전충전물 4중첩 됐을시 약 90%의 마나 보유

 

예제2)

마나 100% => 4중비작 2회(마나20%소모) + 비탄(마나 0.5%소모) = 약 83% 마나(비작1회 추가 시전에 따른 3%마나회복)
마나 83% => 비작4회(마나 20%소모(2%+4%+6%+8%))+(비탄글쿨 1.5초 + 0~4중비작동안 회복되는 마나재생율(약20.9%)

비전충전물 4중첩 됐을시 약 83%의 마나 보유

 

위의 결과를 보면 마나 100% 상황에서도 비탄을 날리는게 손해가 아님으로 더 높은 마나를 가지고

딜링을 유지하려면 어떤 선택을 해야할지 알 수 있습니다.

 

 

※ 15.01.24 추가 업데이트

신화가 안뜬다고 자꾸 비탄을 쓰면 4중 비작을 너무 못때려서 손해 아닌가요?

 

최근 이런 내용의 질문을 하시는분들이 많아서 간단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A의 법사는 마나를 100% 부근으로 유지시키고

B의 법사는 마나가 90%정도라면 4중비작을 한번 더 치는 사람입니다.

 

둘의 딜링중에 신화가 한번도 안뜰 경우를 가정하고 아래를 확인해 보도록 해요.

(스킬명을 줄여서 쓰도록 하겠습니다. 작 = 비작, 탄 = 비탄)

 

A: 0작 => 1작 => 2작 => 3작 => 탄 => 0작 => 1작 => 2작 => 3작 => 탄 => 0작 => 1작 => 2작 => 3작 => 4작 => 4작

B: 0작 => 1작 => 2작 => 3작 => 4작 => 탄 => 0작 => 1작 => 2작 => 3작 => 탄 => 0작 => 1작 => 2작 => 3작 => 4작

 

어차피 같은 조건에서의 전투중에 스킬사용횟수는 동일할 수 밖에 없습니다.

A와 B의 중첩당 비작의 사용횟수와 비탄의 사용횟수는 동일합니다.

즉 소모한 마나의 량은 동일하다는 뜻입니다.

 

그런데 누가 더 많은 마나를 가지고 딜을 했나요?

A 입니다.

그럼 누구의 딜이 더 많이 나올까요?

A 입니다.

 

비탄을 쓰기보다 4중 비작을 한번 더 썼으니 이득이다 라는 생각은 시간의 함정에 빠지신 겁니다.

A가 비탄을 쓸때 B가 4중비작을 썼다고 이득을 보는게 아닙니다.

왜냐하면 A에게도 B가 4중비작을 사용했던 만큼의 시간이 돌아오기 때문입니다.

 

 

※ 15.02.22 추가 업데이트

※ 비탄을 사용하는 기준 마나량

현재 비전충전물이 4중첩인데 환기쿨이고 신비한 화살도 없고 초신성도 없는등

마나를 수급할 시간을 벌어줄 스킬이 전무한 상태에서

마나량이 93% 이상이라면 4중비작을 한번 더 사용하시고 92%미만이라면 바로 비탄을 사용해 주세요.

 

 

 

6. 0중첩인데 신화가 3개 쌓여있을때 신화로 1중첩 쌓는게 좋을까요?

비탄으로 중첩 초기화 시켰는데 신화가 3충전 되었을 경우에 비작 대신 신화로 1중첩 쌓는게 더 좋을까요?

 

①신화 썼는데 4중까지 신화 안생겼을경우

0중: 신화 1705 / 2초

1중: 비작 2169 / 2.14초

2중: 비작 2892 / 2.03초

3중: 비작 3615 / 1.91초

4중: 신화 5100 / 2초

4중: 신화 5100 / 2초

4중: 비작 4338 / 1.8초

비탄쓰기 전까지 총 24919데미지 13.88초 소요 = 초당 딜 기대치 1795.31

 

②신화 안쓰고 4중까지 간 경우

0중: 비작 1446 / 2.25초

1중: 비작 2169 / 2.14초

2중: 비작 2892 / 2.03초

3중: 비작 3615 / 1.91초

4중: 신화 5100 / 2초

4중: 신화 5100 / 2초

4중: 비작 4338 / 1.8초

4중: 신화 5100 / 2초

비탄쓰기 전까지 총 29760데미지 16.13초 소요 = 초당 딜 기대치 1845.00

 

'①'번에 경우 4중가는 동안 신화가 뜰 확률이 높은것 아닌가요?

비작 1방당 신화가 뜰 확률은 약 30%, 비작 3번 동안 신화가 안뜰확률 = 7/10 * 7/10 * 7/10 = 34.3%

3방중 한번이라도 신화가 뜰 확률은 100 - 34.3 = 65.7%

 

③신화 쓰고 비작3번동안 신화가 뜰 경우

0중: 신화 1705 / 2초

1중: 비작 2169 / 2.14초

2중: 비작 2892 / 2.03초

3중: 비작 3615 / 1.91초

4중: 신화 5100 / 2초

4중: 신화 5100 / 2초

4중: 비작 4338 / 1.8초

4중: 신화 5100 / 2초

비탄쓰기 전까지 총 30019데미지 15.88초 소요 = 초당 딜 기대치 1890.36

 

④신화 쓰고 비작 뜨는 경우가 3번에 2번 뜨고 한번은 안떳을 경우 딜 기대치는?

(1890.36 + 1890.36 + 1795.31) / 3 = 1858.67

이와같이 3번의 싸이클중 두번 신화가 터지면 ②번의 딜기대값인 1845.00 보다 딜기대값이 높습니다.

결국 확률상 3번 돌렸을때 두번은 신화가 충전되므로 0충전물에서 3신화를 가지고 있다면 1중첩은 신화로 쌓아주세요.

 

결론은 3신화가 충전되있다면 0충전물 상태에서도 신화로 1중첩을 쌓도록 하자 입니다. ^^

단, 용광로 티어 2셋 효과가 있다면 그냥 비작사용 하시는게 이득입니다.

 

 

7. 그 외에 알아두면 좋은 사항들

1) 초신성을 남발하다가 수정뽑았을때 한번도 못넣거나 한번만 넣는 경우가 없도록 합니다.(꼭 두방 넣어줍니다)

2) 굴절의 수정과의 거리가 멀때는 후반부에 신비한화살을 사용하지 않는것이 좋아요(신화 날라가는중에 굴수가 없어짐)

3) 신비한 화살이나 환기처럼 정신집중 스킬은 얼음발을 써도 넉백시 캐스팅이 끈깁니다.

4) 얼음발은 주문캐스팅 약80% 이전에 사용하면 해당 주문에 적용되고(현재 시전중인 주문 무빙캐스팅 가능)

    주문캐스팅 약80% 이후에 사용하면 현재주문+다음에 사용하는 주문에 각각 적용됩니다

   (현재시전중인 주문에도 적용 + 다음에 사용하는 주문에도 무빙캐스팅 가능)

5) 환기 스킬은 얼음발효과를 적용받더라도 얼음발이 소모되지 않습니다.

    예) 얼음발 1회시전=>환기(무빙가능)=>비작(무빙가능), 얼음발소모 (6.1패치에 픽스됨)

   

 

글이 너무 길어저버렸습니다...끝까지 다 읽어보신분께 경의를 표하며 상기 내용은 객관적인 데이터도

포함되어 있지만 제 주관적인 생각도 많이 들어가 있음을 양해바래요 ^^

다음에 시간이 나면 화법에 대해서 한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뿅!

 

 

------------------------------수정 사항---------------------------------

2015.01.03일 수정사항

기존의 비작 0중, 1중, 2중, 3중의 데미지에 수치 오류가 있었습니다.

이로 인해 최후 계산이 달라진점이 다소 있었으며 확실하게 확인 못한점 고개숙여 사과드립니다.

 

결과가 조정된 부분

2. 수정딜 종료후 비작&신화 난사 후 4충전물 상태에서 환기시전.

결과가

마나태우는 딜에 비해 약 5%정도 떨어짐을 알 수 있네요

위와같이 조정되었습니다.

 

결과가 달라진 부분

6. 0중첩인데 신화가 3개 쌓여있을때 신화로 1중첩 쌓는게 좋을까요?

결과가

결론은 3신화가 충전되있다면 0충전물 상태에서도 신화로 1중첩을 쌓도록 하자 입니다. ^^

위와같이 바뀌었습니다.

단, 용광로 티어 2셋 효과가 있다면 그냥 비작사용 하시는게 이득 

 

---------------------------15.01.07 업데이트-----------------------------

 

신폭은 언제 써야 하나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4타겟 이상의 상황에서 사용해주세요.

 

신폭딜 싸이클은 간단합니다.

초신성은 되는대로 써주시고요.

신폭 계속 치다가 비전충전물이 4중첩 되면 비탄 날려주시고 다시 4중첩 될때까지 신폭 계속 시전하면 됩니다.

 

신폭사용시 30% 확률로 비전충전물이 생성됩니다.

수치대로라면 2회 사용시 51%, 3회 사용시 65.7%, 4회 사용시 75.99% 의 확률로 비전충전물이 생성되겠네요.

 

본문 2번에 언급된 단일딜 마나관리 싸이클 딜 기대치를 몇 타겟 신폭부터 넘어서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본문에 언급된 마나관리 딜 싸이클의 딜 기대값 = 2649.42

 

장비없을시 신폭 데미지 = 715 데미지, 4800마나 소모, 1.5초 글로벌 쿨타임

장비없을시 4중비탄 데미지 = 2936 데미지, 800마나 소모, 1.5초 글쿨, 비충 중첩당 추가타겟 50%데미지로 공격

신폭 사용시시 비충 생성율은 3회당 1충전으로 계산하겠습니다.

(마나관리 싸이클에서 마법 3회 시전당 신화 1발동으로 계산하였기에 동일한 조건을 맞추기 위해서)

 

3타겟 신폭딜

715 * 3 = 2145

비전 충전물 4중첩까지 12회 시전 = 2145 * 12 = 25740

4중비탄 사용시 데미지 = 2936+(1468 * 2) = 5872

총 31612 의 데미지를 19.5초(12회신폭 + 1회비탄 * 1.5 )에 걸쳐서 했네요.

초당 딜값은 31612 / 19.5 = 1621.12 입니다만 마나관리 딜 기대값처럼 특화도를 적용시켜 주어야 겠죠?

1621.12 * 1.5 = 2431.69 (마나관리 싸이클과 같이 특화 50% 기준 마나 100%를 적용했어요)

 

마나관리 딜 싸이클 딜 기대값 = 2649.42

3타겟 신폭딜 초당 딜 기대값 = 2431.69

 

4타겟 신폭딜

715 * 4 = 2860

비전 충전물 4중첩까지 12회 시전 = 2145 * 12 = 34320

4중비탄 사용시 데미지 = 2936+(1468 * 3) = 7340

총 41660 의 데미지를 19.5초(12회신폭 + 1회비탄 * 1.5 )에 걸쳐서 했네요.

초당 딜값은 41660 / 19.5 = 2136.41 입니다만 마나관리 딜 기대값처럼 특화도를 적용시켜 주어야 겠죠?

2136.41 * 1.5 = 3204.61 (마나관리 싸이클과 같이 특화 50% 기준 마나 100%를 적용했어요)

 

마나관리 딜 싸이클 딜 기대값 = 2649.42

3타겟 신폭딜 초당 딜 기대값 = 2431.69

4타겟 신폭딜 초당 딜 기대값 = 3204.61

 

여기까지 보시면 아시겠지만 4타겟부터는 신폭쳐주는게 딜에 더 도움이 되겠네요.

근데 사실 미약하긴 하나 마나관리 딜 싸이클에도 비탄이 들어가 있으니 위에 계산보다는 아주 약간 더

딜 기대값이 높을것이며 마나회복속도가  신폭딜에 소모하는 마나를 따라가지 못하기 때문에

신폭딜 초당 딜 기대값이 위 계산보다 아주 약간 더 낮을 것이긴 합니다만

결과에 영향을 끼칠 정도는 아닙니다.

※노장비 초당 마나 회복률은 2880 입니다. 1.5초동안 회복되는 마나는 4320 이며 신폭에 소모되는 마나는 4800입니다.

 

그렇다면 한가지만 더 계산해 볼까요?

비전탄막은 최대 4마리까지 추가공격이 가능한데 타겟이 10 마리가 넘어도 비탄을 던져주는게 이득인가요?

답은 이득입니다.

비전탄막던지는것보다 신폭만 계속 치는게 이득을 보려면 4중비탄 추가공격 데미지를 다 합친것보다

신폭의 데미지가 높아야 하는데요.

그러하려면

 

4중비탄 사용시 데미지 = 2936+(1468 * 4) = 8808

 

신폭1회로 8808의 데미지 이상의 데미지가 나와야 해요.

신폭의 데미지가 715 이기 때문에 8808 / 715 = 12.31

13타겟 이상의 상황부터는 비탄없는 신폭딜이 더 강력합니다. 715 * 13 = 9295

(레이드에선 보기 힘든 상황이네요 ' ㅡ';)

 

※여기부턴 심화편...하지만 큰 차이는 없으니 신경 안쓰셔도 됩니다.

마지막으로 신폭으로 비전충전물 4중 상황에서 신화를 소비하는 기준에 대해 정리해 볼께요.

※ 참고로 1:1 비교분석이기에 특화도는 반영하지 않았습니다.

4중 신화 = 5100데미지 / 2초의 시전시간 = 초당 딜 기대치 2550

 

4타겟 신폭 = 715 * 4 = 2860 / 1.5 글로벌 쿨타임 = 초당 딜 기대치 1906.66

5타겟 신폭 = 715 * 5 = 3575 / 1.5 글로벌 쿨타임 = 초당 딜 기대치 2383.33

6타겟 신폭 = 715 * 5 = 4290 / 1.5 글로벌 쿨타임 = 초당 딜 기대치 2860

 

5타겟 이하에서는

신폭으로 비충4중첩 됐을때 신화가 있다면 비탄을 바로 날려주기보다 신화를 소비후에 날려주는게

6타겟 이상에서는

신폭으로 비충4중첩 됐을때 바로 비탄을 날려주는게 좋아보입니다.

 

하지만 신화를 씀으로써 비탄의 사용빈도가 줄어들어서 손해 아닐까요?

 

4타겟 기준으로 같은 39초동안의 딜값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신화 없는 신폭광딜

신폭12회 + 비탄 = 19.5 초 * 2회 반복 = 39초

비전 충전물 4중첩까지 12회 시전 = 2860 * 12 = 34320

4중비탄 사용시 데미지 = 2936+(1468 * 3) = 7340

총 34320 + 7340 = 41660 * 2회 반복 = 83320 / 39(초) = 2136.41 초당 딜 기대값

 

신화 있는 신폭광딜

신폭12회 + 신화3회 + 비탄 + 신폭9회 = 39 초

비전 충전물 4중첩까지 12회 시전 = 2860 * 12 = 34320

4중신화 3회 사용시 데미지 = 5100 * 3 = 15300

4중비탄 사용시 데미지 = 2936+(1468 * 3) = 7340

신폭 9회 시전 데미지 = 2860 * 9 = 25740

총 34320 + 15300 + 7340 + 25740 = 82700 / 39(초) = 2120.51 초당 딜 기대값

 

5타겟 기준으로 같은 39초동안의 딜값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신화 없는 신폭광딜

신폭12회 + 비탄 = 19.5 초 * 2회 반복 = 39초

비전 충전물 4중첩까지 12회 시전 = 3575 * 12 = 42900

4중비탄 사용시 데미지 = 2936+(1468 * 4) = 8808

총 42900 + 8808 = 51708 * 2회 반복 = 103416 / 39(초) = 2651.69 초당 딜 기대값

 

신화 있는 신폭광딜

신폭12회 + 신화3회 + 비탄 + 신폭9회 = 39 초

비전 충전물 4중첩까지 12회 시전 = 3575 * 12 = 42900

4중신화 3회 사용시 데미지 = 5100 * 3 = 15300

4중비탄 사용시 데미지 = 2936+(1468 * 4) = 8808

신폭 9회 시전 데미지 =3575 * 9 = 32175

총 42900 + 15300 + 8808 + 32175 = 99183 / 39(초) = 2543.15 초당 딜 기대값

 

위와같이 신화를 섞어서 썼을때 비탄까지 사용하지 못하면 신화를 사용하는게 손해네요.

 

신폭광딜시 비충4중첩이 됐을때

이번에 비탄을 날리면 다음 비충4중첩 되기전에 몹이 3마리 이하로 남을것 같다 하시면 신화를 사용해 주시고

이번에 비탄을 날려도 다음 비충4중첩 되기까지 몹이 4마리 이상 남을것 같다 싶을때는 비탄 바로 사용하면 될듯합니다.

 

---------------------------15.01.13 업데이트-----------------------------

 

본문 5번 마나관리에 대해 추가 사항 등록

 

---------------------------15.01.24 업데이트-----------------------------

 

본문 5번 마나관리에 대해 추가 사항 등록

 

---------------------------15.01.25 업데이트-----------------------------

 

본문 7번 얼음발에 대해 수정사항 업데이트

 

---------------------------15.02.08 업데이트-----------------------------

 

※ 본문 6번 용광로티어 2셋 효과를 받고 있다면 3신화가 충전되어 있어도 비작을 사용해야 한다는 내용 추가

 

 

검은바위 용광로에서(일반~영웅) 비법으로 할만한 넴드 및 특성 추천

 

1넴             그룰           : 비법 - 수정, 마룬, 신마강문양

2넴          광물먹보        : 비법 - 수정, 흐름, 신마강문양

※ 택틱에 따라서 수정 사용이 어려울시 '과부하, 흐름, 신마강문양X'

3넴   야수군주 다르마크  : 비법 - 과부하, 마룬, 신마강문양X, 냉돌문양

4넴   화염칼날 카그라즈  : 비법 - 수정, 마룬, 신마강문양

5넴 한스가르와 프란조크 : 비법 - 과부하, 흐름, 신마강문양X

6넴     기관사  토가르     : 비법 - 과부하, 흐름, 신마강문양X, 냉돌문양

7넴     격노의  가열로     : 화법

8넴          크로모그        : 비법 - 수정, 마룬, 신마강문양

9넴    강철의 여천사들    : 화법

10넴         블랙핸드        : 비법 - 과부하, 흐름, 신마강문양X

 

---------------------------15.02.17 업데이트-----------------------------

 

2월08일

검은바위 용광로에서(일반~영웅) 비법으로 할만한 넴드 및 특성 추천의 내용이 수정되었습니다.

 

1넴 그룰 : 비법 - 수정, 마룬, 신마강문양

2넴 광물먹보 : 비법 - 수정, 흐름, 신마강문양

※ 택틱에 따라서 수정 사용이 어려울시 '과부하, 흐름, 신마강문양X

3넴 야수군주 다르마크 : 화법

4넴 화염칼날 카그라즈 : 비법 - 수정, 마룬, 신마강문양

5넴 한스가르와 프란조크 : 화법

6넴 기관사 토가르 : 화법

7넴 격노의 가열로 : 비법 - 과부하, 흐름, 신마강문양X, 냉돌문양

8넴 크로모그 : 비법 - 수정, 마룬, 신마강문양

9넴 강철의 여천사들 : 화법

10넴 블랙핸드 : 비법 - 수정, 흐름, 신마강문양X

※ 탱커의 움직임이 도저히 예측불가시 '과부하, 흐름, 신마강문양X'

 

 

---------------------------15.02.22 업데이트-----------------------------

 

본문 5번 마나관리에서 비탄을 사용하는 마나기준량에 대해서 추가하였습니다.

 

 

---------------------------15.03.24 업데이트-----------------------------

 

본문 2번 마나태우기에서 특화도의 영향으로 몇%까지 태우는게 좋을지에 대해 추가하였습니다.

 

---------------------------15.06.15 업데이트-----------------------------

 

본문 2번 마나태우기에서 특화도에 따른 환기선택에 대해 직관적인 그래프로 표현하였습니다.

※수정사항: 특화80%부터 환기 2틱사용 => 특화70%부터 환기 2틱사용

Lv79 류시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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