쐐기돌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잡담] 쐐기에서 탱킹 하는 법 2탄.txt

아이콘 잿빛푸름
댓글: 21 개
조회: 3931
추천: 10
2024-08-13 10:48:03
안녕하세요. 무더위에 수고 많으십니다.

1탄에 이어 거두절미하고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tip5) 이상적인 풀링하기 (풀링 몹 구성에 대해)

 쐐기에서 이상적인 풀링이란 뭘까요?

제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풀링은

1. 메인 타겟으로 삼을 중보급 정예몹(체력이 제일 많은 1순위 처리대상) 1마리
2. 메인타겟에 단일딜을 넣으면서 도시락(깔때기딜)으로 활용할 잡몹 5~7마리

*도시락이란? : 위협적이지 않은 잡몹을 위험한 중보급 정예몹에게 붙여 딜러의 주력딜 자원수급용으로 이용하는 것

이정도 인 것 같습니다. 위협적인 몹을 빠르게 잡아야 파티원들이 생존하기 쉽겠죠?

이 풀링구성에서 딜러분들이 딜 할 때 아셔야 하는 것은 '광을 치지 않는다.' 는 것입니다.

한 가지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파티 딜러구성이 냉법,파흑,증강 이라고 가정해보죠

탱커가 위 규모의 풀링을 할 때의 의도는 
'중보급 몹에 잡몹 여러마리를 붙여서(보통 도시락이라고 표현) 메인타겟 딜을 더 쎄게 넣을 수 있게 해주자' 
입니다.

하지만 우리의 파흑님은 이런 탱커의 의도를 아는 지 모르는 지 그저 미터기에 눈이 돌아버려서 신나게 잡몹에다가 지불정+불비난사를 해버립니다.
전투시작 10~20초 후 잡몹은 모두 파흑의 불비에 불타 없어져 버리고 중보급 정예몹 체력만 50%남아 있는 상황
이제 쿨기가 꺼진 파흑은 하염없이 노쿨기카볼을 정예몹에게 단일딜로 넣고 있어야 합니다. 냉법도 눈물을 머금고 세월아 네월아 하염없이 얼음화살을 날리고 있겠죠 (쌩단일을 쳐야 한다는 얘기)

여러분들이 보시기에 이런 전투방식이 전투시간 단축에 효율적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이런 전투에서 파흑은 잡몹에 제물만 걸고 지불정으로 강화된 스킬을 불비로 소모하는 것이 아닌 카볼로 소모시키는 것이 전투시간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었을 겁니다. 

(파흑이 단일을 침으로써 붙여준 도시락이 계속 살아서 냉법의 얼구 리필이 계속 되며, 이로 인해 냉법이 주타겟 딜을 더 넣을 수 있게 되고 결과적으로 주타겟 몹을 빠르게 녹일 수 있게 됨)

결국 흑마의 미터기 집계는 불비 광을 친 것 보단 낮게 나오겠지만, 전체적인 던전 시클시간 확보에는 도움이 되겠죠.

저희의 목표가 미터기1등입니까? 
아니죠 이 던전을 시간 내에 클리어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딜러 여러분, 미터기1등에 너무 집착하지 마세요. 

탱커의 풀링 의도를 파악하고 딜하는 습관을 기릅시다.

탱커는 팀에 혹시 위의 파흑같은 딜러가 팀에 있다면 바로 '갈!' 때리시고 위 사항을 피드백하여 올바른 딜러가 될 수 있도록 가이드 해줍시다.



tip6) 보스에 쫄 1~2무리 붙여보기

 자 이번엔 조금 심화과정인데요, 사실 tip5에서 파생되는 것입니다.
중보급 정예몹이 이젠 보스가 되는 것이고
잡몹이 중보급 정예몹 + 도시락5~7마리로 바뀌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tip5번을 무리 없이 수행하다 보면 탱커님들도 이제 자신감이 생기실 겁니다.
그러면 여기서 더 나아가 이젠 보스에 쫄을 한 번 붙여보는 겁니다! (님도 가능! 탱커는 자신감입니다 여러분)

쐐기는 전체적인 전투 횟수를 줄이는 것이 미덕이므로 이런 플레이가 성공한다면 굉장한 리턴을 가져옵니다.(시클확률 대폭상승)

보스전투+중보급 정예몹 전투를 동시에 진행하는 것이므로 당연히 난이도가 올라가며, 좀 더 정교한 플레이가 요구됩니다만, 

팀원들과 잘 소통하여 성공만 한다면 뽕맛과 함께 시클 또한 하실 수 있을 겁니다.



tip7) 체인 풀링에 관하여
 
체인 풀링이란? : 기존의 전투가 끝나지 않았는데 다음 풀링을 진행하는 것

 우선 체인풀링을 하면 좋은 것은 역시나 시간 절약입니다. 바로바로 다음 무리를 진행하여 쫄무리 전투시간을 줄이려는 목적이지요.

그렇다면 체인풀링을 시작해야 하는 시점은 언제일까요?

답은 '위험한 몹이 모두 처리되었을 때' 입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첫 전투에 tip5에 따라 위험한 중보급 몬스터1마리 + 잡몹 5~7마리를 풀링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딜러들이 딜링을 이상적으로 잘 수행했다면 중보급 몬스터1마리가 제일 먼저 죽고 잡몹들 체력이 20%정도 남아 있을 것입니다.

여기서 이 나머지 체력20% 잡몹을 마무리하지 않고 그대로 다음 무리로 진행하는 것이 체인 풀링입니다.

단, 잡몹 중에도 위험한 애들이 간혹 있는데요, (활 쏘는 애들이라든가 캐스터 몹)

이런 애들은 처리해주고 다음 체인풀링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애들은 다음 풀링을 가더라도 잘 따라오지도 않을 뿐더러 이쁘게 모으기도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쉽게 생각하면 평타만 때리는 잡몹 정도만 남았을 때 다음 무리를 가셔도 무방하다라는 것이지요.

딜러님들도 이런 탱커의 의도를 파악하고 20%남은 잡몹들을 마무리하려 하시지 말고

체인풀링하러 가는 탱커를 쫒아가 그 다음 중보급 정예몹을 타게팅잡고 치시면 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다음 편은 탱커와 힐러와의 교감편으로 한 번 작성 해보겠습니다.

오늘 하루도 화이팅하세요.

감사합니다.

Lv70 잿빛푸름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와우
  • 게임
  • IT
  • 유머
  • 연예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