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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빌드]오크 빌드 총정리

아이콘 Mardok
조회: 774
2023-02-18 00:49:02

: : : : : 오크(건물): : : : :


  오크버로우 - 50초 그레이트홀 - 140초                      ※ 그레이트홀 기존 150초에서 140초로 버프(1.35패치)

     배럭 - 60초 스트롱홀드 - 140초

  부두라운지 - 60초  포트리스 - 140초

   비스터리 - 60초

 알터오브스톰 - 60초  와치타워 - 55초

     워밀 - 70초

  타우렌토템 - 70초

  스피릿로지 - 70초


     : : : : : 오크(유닛): : : : :
  
    피언 - 15초  디몰리셔 - 36초
    샤먼 - 30초   타우렌 - 44초
   그런트 - 30초 윈드라이더 - 35초
   레이더 - 28초 코도비스트 - 30초
트롤헤드헌터 - 22초 스피릿워커 - 42초                      ※ 트롤헤드헌터 기존 20초에서 22초로 너프(1.35패치)
트롤뱃라이더 - 25초 트롤버서커 - 22초 
트롤위치닥터 - 30초  



* 선배럭


5 알타

6 버로우 ※ 알타&버로우&피온 빌드타임상 알타 완성 83.33333...%정도에 금광 일꾼을 빼서 지어야 알타, 버로우 동시 완성됨. 추후 이와 관련 설명 생략

7 배럭

나무 40되면 2번째 버로우


16/21 쯤에 일꾼쉬고, 그런트 1기 뽑고 19/21, 일꾼 1기 마저 생산 20/21 후 홀업. 1.32.9 (2020.10)에서 전당(그레이트 홀)의 보급품 제공이 10에서 11로 제공되었으나 이전엔 16/20에서 일꾼쉬고, 그런트 1기 뽑고 19/20, 일꾼 1기 마저 생산 20/20 후 홀업이 된다. 추후 전당의 보급품 관련 설명 생략


장점 : 영웅 나오고 그런트 2마리로 사냥 가능. 솬수없는 블마를 보통 선택.

단점 : 홀업 중시빌드보다 홀업이 느리지만 전체적으론 평균적 속도수준. 1티어 유닛 그런트가 2티어 싸움에서 잉여화된다. 그런트를 3기를 뽑게 되면 세컨 영웅을 못 뽑는다.(전당 인구수 10에서 11 증가 패치로 해결됨)


* 선배럭 변형1 8배럭


선배럭 모든 빌드 동일하나 7금광, 8배럭만 다름.


장점 : 7배럭보다 금을 조금 더 빨리 더 캠.

단점 : 그런트의 확보 타이밍(선영웅 반쯤에 그런트 찍혀서 1영웅, 1그런트로 사냥)


* 선배럭 변형2 19 상점 건설


선배럭 모든 빌드 동일하나 그런트 1기 찍고 19/20 또는 19/21 상태에서 나무 30되는대로 상점을 짓고 피온 1기 뽑고 20/20 또는 20/21에서 홀업하는 방법.


장점 : 첫 사냥 후 돌아와서 상점이용 가능. 힐링 셀브 구매 가능. 적의 견제로 취소될 가능성 적음. 안정적인 플레이

단점 : 미세한 홀업 속도 차이, 골드 자원의 극심한 소모. 


* 후배럭


5 알타 ※ 상점을 영웅 뽑히기 전 짓는 경우 : 알타&영웅 빌드타임상 알타 완성 91.6666...%정도에 상점 부두라운지를 지어야 영웅이 나와서 안 기다리고 바로 상점에서 물건사고 견제갈 수 있음.

6 버로우 

7 금광

8 워밀


금광 5, 나무 7~8기 이후 홀업 후 배럭과 상점 건설, 보통 선 파시어 빌드. 


장점 : 나무 수급이 나무에 붙여지은 워밀로 인해 조금 더 빨라지고 테크가 빠르다. 그런트말고도 워밀 요구되는 헤헌을 뽑아 병력 구성할 수도 있다.

단점 : 초반에 유닛이 없어 찌르기와 타워링에 취약할 수 있으므로 블마보단 파시어같은 영웅이 권장된다.


* 후배럭 변형1 11워밀(영웅 찍으면 16워밀)


후배럭 빌드와 다를 것 없이 워밀의 건설 시점만 다름. 피온 1기가 워밀 짓느라 나무를 못 캐는 걸 피온 3기(1기당 15초씩 45초) 이후 워밀 지음. 홀 주변에 나무 배치가 가까워서 워밀 빨리 지을 필요없을 경우 고려됨. 나머지는 후배럭 빌드와 동일.


* 노배럭


상기의 빌드를 마스터했다면 극단적인 노배럭 빌드인데 주로 블마 원영웅의 견제와 방어타워로 견뎌내고 확장멀티를 노리는 스타일인데 맵이 클수록 좋고 보통 잘 안통함.


알타, 버로우, 워밀, 상점을 본진은 심시티 및 워치 타워 박을 준비를 영웅과 상점은 견제를 뛰러 알맞게 지어주고 워치타워를 박아 본진을 지킴. 워치타워 너무 많이 받으면 홀업이 느리고 적게 박으면 본진이 초반 찌르기에 뚫림.


우방에 적합한 유닛 : 레이더, 뱃라, 윈라


레이더 인스네어 너프(쿨타임 16초, 일반유닛 지속 9초로 너프당함), 뱃라 리퀴드 파이어 너프(수리불가가 아닌 75% 수리속도 감소, 타워 공격 속도 80%에서 60% 감소로 뼈아픈 너프를 당함), 라옵 확률 35%에서 30%로 너프, 블마 윈웍 쿨타임 2초 및 지속시간 너프와 크리티컬을 한번 건드렸으나 롤백된 걸로 앎. 그외 자잘한 스탯 너프와 클러류 아이템이 너프되고 방템들은 상향되서 간접 너프먹음.


레이더 우방 : 필리지 개발 후 무한 인스네어로 영웅까기 또는 건물테러 삥듣기

뱃라 우방 : 리퀴드파이어를 통한 건물 녹이기. 작정하고 홀을 까버릴 경우 적이 포탈을 탈 수 없어서 외부로 나갔을 경우 건물 테러에 무방비가 되어 결국 엘리전에서 유리.

윈라 우방 : 독업을 통해 딜 깡패가 되는 것인데 피통이 약하고 경험치를 많이줘서 쓰기가 부담됨.


이후엔 궁극 조합으로 매지컬 유닛을 기반으로 한 조합. 샤닥이나 매스위닥, 대관령(타우렌, 스피릿워커)나오면 되는데 안티 매지컬이나 그리폰, 키메라, 프웜나오면 자원에서 나오는 4비스티어리 이상 뱃라로 방업된 적의 공중유닛을 자원을 갈아넣어서 밀어야 됨.


장점 : 상대방 악랄하게 괴롭히면서 열받게 만들 수 있음. 블마가 깡패처럼 커서 무포들고 영웅을 썰어버려서 진삼국무쌍하는 느낌.

단점 :초반 찌르기에 밀릴 여지 매우 큼. 게임이 장기화됨. 블마 죽으면 할 게 없음.


* 1그런트 헤헌빌드


1.30으로 헤드헌터가 상향되고 전당이 보급을 11주게 되면서 1그런트 1헤헌을 21/21로 맞출 수 있어 많이 쓰이는 파시어 빌드

(정찰 안감, 아니 못감, 그냥 안감)


5 알타

6 버로우

7 배럭

8 금광

9 워밀

일꾼 생산 잠깐 중지됨 (워밀과 배럭을 이르게 짓느라 피온 골드 살짝 부족)

15 피온 (영웅 찍으면서)

일꾼 생산 잠깐 중지됨 (그런트 먼저 찍느라 피온 골드 살짝 부족)

18 그런트

19 두번째 버로우

19/21에서 일꾼 생산 중지 후 헤드헌터 생산

홀업 (16:30분 경)


헤드헌터 3기 정도 원하는대로 찍으면서 상점도 돈되는대로 건설


멀티하거나 세번째 버로우 건설(멀티가 견제없이 완성되면 세번째 버로우 늦게 지어도 되나 분명히 취소 견제당하므로 2티어 유닛 생산을 위해 지어야 함)


2티어 완성 후 세컨과 2티어 건물 하나 올림(멀티 시도했을 경우)


장점 : 취소 견제가 있더라도 어쨌든 멀티는 완성시켜서 돌릴 수 있음.

단점 : 상대 패멀에 빌드상성 종합적으론 약간 하위임. 중반 2티어 때 약간 우위 타이밍있으나 짧음. 패멀 자원력에서 나온 3티어 vs 2티어 구도되므로 극한의 컨트롤, 센스, 크리핑, 운영 등 판단력 요구. 고전 가능성




빌드가 더 있나는 모르겠네요.


안 쓴 빌드는 중립 빌드랑 선 칩튼 빌드 등이 있을 거 같네요. 팀전 선칩튼이랑 오리지날(레인 오브 카오스) 선칩튼 빌드가 같은지 모르겠는데 레인 오브 카오스때 빌드는 프로즌쓰론하고 대체적으로 나무를 적게 먹어서 금광 5피온, 나무 4피온으로도 테크올리고 뭐 다 가능했던 것 같은데 프로즌쓰론 빌드는 정형화된 게 없는 거 같네요. 위에 쓴 빌드대로 선 칩튼 같은 거 하면.. 피온빼서 칩튼이랑 같이 사냥해도 될 지도 모릅니다... 


중립이랑 선칩튼같은 빌드는 오크들이 안써서 빌드가 없는 것 같은데 쓴다고 가정해봐도 배럭-버로우-알타 순으로 지으면 중립 빌드처럼 영웅이 엄청 늦게 나와서 적이 빠른 3렙이나 패멀을 견제없이 완성하거나 오히려 상대가 견제와서 말릴 위험도 커서 애매할 수 있구요.


5금광해서 타빌드에 비해 영웅이 피온 빌드타임 15초정도 늦더라도 골드 충분히 긁어 모으고 알터배럭버로우 금 확보를 위해 5금광해놓고 알타배럭 동시에 올리면서 버로우 짓는 식이라던가 알타배럭버로우를 어떻게 순서 배치해서 지을 지는 정형화된 빌드가 나와봐야 될 거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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