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3 리포지드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잡담] [날빌드]오크 상대 야언링 빌드

아이콘 Mardok
조회: 360
2023-02-18 00:50:40

https://youtu.be/FI0YNswXivs 

인피(언데)가 fly100%(오크) 상대로 선파로 야언링하는 건데 은근히 재밌음.


인피가 시전한 영상에선 크립트를 본진에 짓자마자 취소하고 전진 크립트를 해서 나무 수급에 리스크가 있었으나 결과적으로는 취소 안된 체 올라가서 상대 디몰 대응시점에서 핀드 충원이 빨라져서 좋았던 선택. 첫 구울을 러쉬에 대동하지만 곧바로 나무 캐서 네크로폴리스에 수급하는 모습이 확인됨.


사실 이 빌드 자체가 제가 만들어 본 언데드의 멀티 빌드 https://war3.kr/free/56661?page=3와 유사한 부분이 많은데 빌드 선택과 자원의 집중을 타임 테이블마다 어디에 쏟느냐가 살짝 다른 정도임. 멀티 빌드는 멀티하려고 네크로폴리스를 짓는건데 이거는 타워링하려고 상대 본진에 올리는 것과 비슷함.


그럼 야언링 빌드 설명함.


1. 첫 시작 3애콜 1구울 중 1애콜은 지거렛, 크립트 짓자마자 바로 달림. ★ 첫 구울은 충분히 나무를 캐주는 게 좋음.

1-1. 금광애 애콜 5기 채워넣고 애콜을 적진에 지속적으로 보내줌. 5기정도 유지가 적당(은근히 데미지 쏠쏠, 진형유지와 엠신공 등 쪽수 적으로 도움됨, 수리와 건물 건설)

1-2. 인피는 영상에서 9애콜까지 적진에 뽑아서 보냈음. 블마보다 파시어가 애콜자르기나 건물 취소에 효과적이라 조금 더 까다로우니 더 뽑는 걸 추천. 그리고 나무의 경우 알타(50), 지거렛(50)을 본진에 짓고 크립트(50)은 본진에 지었다 곧바로 취소 후 네크로폴리스 블라이트 깔리 곳에 크립트(50), 지거렛(50, 1회 취소 후 재건설), 상점(30, 1회 취소 후 재건설)을 한 것을 볼 때 첫 구울이 나무 130 이상 최소 150까진 캔 상태로 파로와 동반 러쉬 진출한 것으로 판단됨.(옵저버 화면으론 플라이의 자원이 기준되어 인피의 나무 상황이 안보임)

1-3. 인피는 크립트를 본진에 안 짓고 네크로폴리스 깔리고 크립트를 지었기 때문에 첫 구울이 나무를 충분히 캐야 되었고 실제 첫 러쉬 동반 구울이 모션만 취한 뒤 바로 다시 나무를 캠. 적진 가운데 크립트를 건설해서 나무 채취는 타이트했지만 구울 추가가 빨랐고 야드도 홀업 전에 미리 지어 적 디몰에 대응력을 미리 키워 핀드 추가한 것도 매우 영리했음.


2. 도착 후 네크로 폴리스 건설, 알타를 11:45분 경에 건설하고 14:45에 터번에서 중립 영웅 파이어 로드를 고용, 크립트를 지어서 구울을 뽑아서 초반 푸쉬 강하게 하면서 피 빠진 구울은 나무 채취. 지거렛 2기이상 네루비언으로 성공시킬 경우 거의 승기 잡음. 상대가 배럭, 워밀, 스트롱홀드 홀업이 될 경우 디몰리셔나올 공산이 크므로 늦지 않게 러쉬한 네크로폴리스를 홀업 후 네루비언 대용으로 써먹고 슬래터 2티어 건물 따라가고 유리함 유지. 오래끌지말고 끝내야 함.

 


2-1. 1순위 건설지역)적의 방어 건물에 피격되지 않는 곳. 상대의 시야에서 살짝 벗어난 곳 등

2-2. 2순위 건설지역)나무 옆과 주변 지형 지물이 일꾼 돌리기나 가두기에 유리한 심시티에 용이한 곳.(에코아일 7시 홀과 아케인 타워, 나무 심시티 생각해보면 될 듯. 인피 영상에서도 첫 타워 위치가 심시티가 괜찮은 걸 알 수 있음)

2-3. 3순위 건설지역)불가피할 경우 상대적으로 약한 크립캠프 지역 옆


3. 첫 구울이 어느정도 나무를 캐야 되느냐? 필수 채취해야 될 나무량은 


지거렛 50 * #

네루비언 20 * #

수리할 나무 #

크립트 50

알타 50



 

<사진은 세컨, 써드 영웅 구매시 홀의 티어와 알타를 요구함을 볼 수 있음. 참고로 영웅 재구매는 터번에서 알타없이도 가능하니 참고>


알타를 언서먼하는 선택을 할 경우도 생각해서 추가함. 보통 패멀할 때 알타 언서먼을 쓰는 편이지만 홀업 중엔 다시 올려야 함. 자원을 초반에 좀 더 갖고 가려고 한다 생각하면 될 듯. 


불필요할 경우 1렙 파로 죽는 걸 감안해서 알타 그냥 냅둬도 무방.


3-1. 파이어로드 안 죽을 자신있거나 또는 그런 상황

3-2. 하지만 홀업 후 세컨, 써드 뽑을 때는 알타가 있어야 구매 가능하므로 미리 지어둘 것

3-3. https://www.playxp.com/war3/strategy/view.php?article_id=1041678&category=78#!10 언데드 전체 건물 빌드타임(예전 자료) 참고시 빌드타임이 군데군데 변경된 내역들이 다분하나 감안하고 참고할 때 홀 오브 데드(언데드 2티어)는 140초, 알타는 60초 이므로 홀업의 중반 정도엔 알타를 지어야 된다는 얘기임.

3-4. https://wowpedia.fandom.com/wiki/Graveyard_(Warcraft_III) 그레이브야드 빌드타임(위 자료에서 그레이브야드 빌드타임이 없음)은 80초이다. 고로 140초의 홀업의 0.458271...% 이전엔 야드를 지어줘야 2티어 건물인 슬래터, 뎀드를 늦지 않게 올릴 수 있다는 것인데 보통 야드 건물 취소를 당하면 꼬이므로 홀업 직후 돈, 여건이 되는대로 야드를 올려주는 편. 인피의 야언링 경기에서도 2티어 건물을 짓는 걸 보면 필요한 정보로 보여 추가. 참고로 야드 시체 생성은 15초 간격

3-5. http://classic.battle.net/war3/undead/buildings.shtml 워3 언데드 빌딩 테크트리(예전자료)인데 현재는 본야드의 요구 조건인 세크리피셜 핏이 삭제. 흥미로운 것은 블랙 시타델(언데드 3티어)에서 알타를 요구하므로 언서먼 건물 중 알타가 있다면 참고할 것.


4. 여유될 경우 홀업 210나무, 상점 30나무를 챙겨 건설. 완드와 리츄얼 대거 활용함이 좋고 홀업 중반 이전 시점(위에 말한 0.458271...% 이전)에 야드도 올려서 2티어 건물 건설 준비.


상대가 타워버로우를 끼고 시멘트업하고 디몰리셔를 모아서 밀어내지 못하도록 미트웨건 준비해주고 밀리 스트렝스 공업 준비(미트웨건 데미지 올라감)


가능할 경우 고블린 연구소 크립 유인해서 섀퍼빼고 위장 엇박 진입해서 대신 맞아주고 타겟 분산되어 신경 못쓸 때 수비 요충지에 갖다 박을 것.


5. 만약 상대가 레이더와 함께 윈라 등을 준비하면 웹 핀드, 핏로(하울), 밴시 커스 준비할 것. 웹 핀드를 고정 개체 확보 후 윈라 수가 적다면 프렌지 구울, 윈라 수가 많아진다면 가고일 준비할 것. 그렇지 않을 경우 인피처럼 핏로 선택 자제할 것. 인피는 다 잡은 경기를 대공이 약했던 인피 병력을 잘라먹기 레이더윈라 조합에 역전 당했으므로 노매지컬에 취약한 점을 고려해 디버프 적극 활용. 디스인챈트 불가능할 경우 고기차가 있을 경우 뎀드가 있을 경우 엘리전시 건물 철거가 빠르고 스켈레톤 메이지도 대공에 괜찮은 편이므로 미트웨건 시체업 후 네크 소수 섞는 것도 대응에서 좋을 수 있음. 제거 하려면 레이더 만으로는 정면승부 불가해서 윈라 끌고 올건데 그러면 웹 핀드에 내려져서 윈라 소멸.





인피가 패한 이유는


인피는 야언링이 성공되자 상대가 시멘트업 후 디몰을 모을 것을 보고 언데드 홀업 중에 야드 건설이 아닌 홀업 전 야드를 미리 올린 뒤 크립트에서 핀드를 뽑아 높은 피어싱 데미지와 레인지 유닛인 핀드를 모아 대응력을 키움. 구울 체재가 오래 유지되었다면 디몰에 야언링 다 철거당하고 타워링이 실패할 뻔 했으나 옳은 판단으로 거의 승기를 잡음.


밀어 붙이면서 유리했으나 뒷 공간에 상점과 비스티어리 지을 공간을 내주고 레이더를 힐링 웨이브와 꿀을 발라가며 유닛은 살리고 핀드는 점사로 하나씩 끊어내는 등 금광 거의 다 파먹을 동안 시간이 계속 지연됨. 


여유가 생긴 플라이는 우회해서 건물 철거반 레이더와 필리지로 삥까지 뜯으며 인피 본진으로 포탈 바꾸기성 금광 테러로 부시고 애콜도 다 털어버림. (이후 재차가서 인피 본진 밀어버림.)인피가 황급히 포탈타고 오자 기다렸다는 듯 플라이는 본진으로 포탈타서 야언링 지역을 반파시키고 게임은 엘리전 양상으로 흘 러감.


이후 플라이는 윈라, 레이더로 병력구성을 맞췄으나 여태껏 야언링하느라 진력을 쏟아부은 인피는 더이상의 조합을 구성하지 못하고 대공 능력도 부족한데 영웅도 파로, 핏로라서 영웅의 능력과 유닛의 상성마저도 파셔쉐헌레이더윈라에 취약해서 마지막 한타에서 핏로는 헥스로 봉인되고 핀드 다 잘리고 파로까지 모조리 떼몰살당하며 ㅈㅈ


이를 볼 때 야언링을 할 시에 상대에게 빠져나갈 건물 공간이 있을 만한 틈을 내주지말고 심대한 피해를 입혀야 되고 자원 채취가 원활하지 않도록 하면서 수리도 신경쓰도록 압박을 꾸준히 넣어야 함.


결과적으로 인피가 중간에 뎀드짓고 밴시 커스쓰고 정면 교전 임하거나 유리할 때 레이더를 포제션으로 몇 기 뺏어 놨으면 잘라 먹을 스킬이 없어서 피없는 거 인스네어로 빼는 유닛들 잡아서 오크가 여유가 많이 없었을텐데 뎀드 안짓고 정직하게 핀디스옵시만 쓰다가 오크가 여유챙기고 필리지 본진테러 운영 한방 겪더니 전세 휘청


만약 인피가 치뤘던 맵이 아니라 적의 베이스가 입출구의 개방도가 낮은 맵에 건물 지을 곳의 타일이나 크립 캠프 등으로 제약되는 곳이었다면 인피가 진작에 이겼을 거라고 생각함.


인벤러

Lv55 Mardok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와우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