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벤 최근 논란중인 이야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역사] 미방의 배신은 관우의 잘못인가?

이프리티스
댓글: 20 개
조회: 1047
2018-03-15 03:31:31
오늘 이 주제만으로 100플을 썼네. 내 주장이 문제가 있을 수 있으니 논게에서 검토좀 받자. 

미방의 배신의 주요 원인은 무엇인가에 대하여, 내 주장은 주요원인은 미방의 보급문제 부수적 요인으로 관우와의 불화를 이야기했어.

나랑 논쟁이 붙은 사람은... 관우와 불화, 미방의 보급 문제 모두가 주요원인이라고 주장을 하고 있었지. 

미방은 남군(南郡)태수가 되어 관우와 같이 일을 맡아 처리했는데, 사적으로 좋아하는 것 때문에 (관우와) 사이가 틀어지자, 모반하여 손권을 맞이하니, 관우가 이로 인해 넘어져 패망하였다. 
-미축전

또 남군태수 미방(麋芳)이 강릉(江陵)에 있고 장군 사인(士仁)이 공안(公安)에 주둔했는데 (※) 그들 모두는 관우가 자신들을 업신여기는 것에 평소 원한을 품었었다. 
관우가 출군한 이래 미방, 사인은 군수물자를 공급했으나 그를 돕는데 전력을 다하지 않자 관우가 ‘돌아가면 응당 죄를 다스릴 것’이라 하니, 미방과 사인은 모두 두려움을 품고 불안해했다. 이에 손권이 은밀히 미방과 사인을 꾀자 미방과 사인은 사람을 시켜 손권을 영접했다. 
-관우전

오록 왈, 당초 남군성 내에 실수로 불이 나 자못 많은 군사기물을 태웠다. 관우가 미방을 질책하자 미방이 내심 두려움을 품었는데 손권이 이 일을 듣고 그를 꾀자 미방이 몰래 서로 화합했다. 그러다 여몽이 (남군을) 공격하게 되자 쇠고기와 술을 지니고 성을 나와 항복했다.
-여몽전

관우는 강이자긍(剛而自矜-굳세고 자부심이 강함)하고 장비는 폭이무은(暴而無恩-난폭하고 은혜롭지 않음)하여 자신의 단점으로써 패망하게 되었으니 이수(理數-도리,이치)의 상례로다.
-관우전

이외에도 참고된 사료는 꽤 많지만, 이게 주요한 사료내용이지.


여기서 논점은 주요원인이라는 단어야.

나는 미방은 유비의 공신이고 형주의 2인자며, 형인 미축 역시 공신으로 유비와 함께하고 있다. 이 사람이 관우와 사이가 나쁘다라고 할지라도 유비에게 이야기를 해서 촉으로 임지를 옮길 수 있다. 관우와 사이가 아무리 나쁘다라는 것이 미방입장에서는 배신의 동기가 될 수 없으니 주요원인은 될 수 없다.
역으로 처벌을 때문에 배신을 하는 경우는 흔했다. 연의의 유명한 황개의 사항계 역시 강력한 처벌을 받아서 조조가 믿었으며, 오의 주방 역시 조조의 사신에게 처벌을 받는 모습을 보이면서 배신을 했다.
공신의 숙청의 경우도 흔히 볼 수 있는 사례이다.

반론은 ....솔직히 내 상식으로 이해가 안되는게 많아 요약이 안되는데

주요하다라는 단어 자체를 편협하게 해석하는 것이며, 주요한 원인이라는 단어는 굳이 단독으로 어떤사건의 원인이 되지 않아도 사용가능하다. 위연과 양의의 예처럼 둘이 사이가 나빠 반란을 일으키는 경우도 존재하는데 주요한 원인이 성격이 되지 않을리가 없다.
처벌은 일반적인 배신의 원인이라고 볼 수 없다. 처벌을 받았으나 배신한 많은 예시가 존재한다.....(아니 배신한 것중에 처벌을 받아서 배신한 예시가 많은가가 중요한거 아닌가??)
미방은 관우에 대한 원한과 비이성적 태도로 인하여 처벌의 공포가 강화되어 본래라면 배신하지 않았겠지만 처벌회피를 위해 배신을 했다고 볼수 있으니 배신이 주요 원인이다.

단어 뜻이야 뭐 사람마다 단어의 뜻을 받아들이는게 다를 수 있고 내가 이런 의미로 썼다고 초반부터 밝혔는데도 그건 니생각이고로 일관해버리니 그렇다고 치자...
근데 위연이 양의가 싫어서 군사 안뺀다고 강짜부고, 자기가 이끌던 군대를 양의만 죽여버리겠다고 쫒아다니다가 결국 왕평에게 박살났는데 이게 미방건이랑 같은점이 있긴 한가? 어떻게 이게 자기 주장을 보충하는건지 이해도 안되네.
가설은 가능성이 있다라는거지, 그게 사실일 수 있으니 주요원인이 될수도 있다면 몰라... 무슨 주요원인이다라는 주장이 가능한거야.
그리고 왜 처벌이 일반적인 배신원인이 아니야?

한8시간동안 얘랑 이야기를 했는데 이야기를 하면 할수록 내가 상식이 없는건지 쟤가 상식이 없는건지 둘중 하나는 미친게 분명하다는 결론만 나오는거같아.

얘랑 이렇게 싸운게 2번째인데 내 상식을 너무 깨부숴서 놀랍다. ㅋㅋㅋㅋ 너무 참신한 역사학 이론을 주장해서 몇번이나 전공책을 펴고 확인을 해봤네.

아니지... 나 정상 맞는거지? 쟤가 이상한거지? 점점 내가 이상한 것 같고 자신이 없어진다. ㅋㅋㅋ


Lv79 이프리티스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