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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점공략] 초보가 분석해보는 함장스킬!

아이콘 Skirt
댓글: 3 개
조회: 14647
추천: 3
2017-04-06 21:20:17
워쉽 만년 초보 유저입니다!

한섭 테스트때 잠깐, 아시아 하나 파서 잠깐, 이번에 탱크 통합되서 통합아이디로 새로 다시 시작하게 되었네요ㅋㅋ

계속해서 초보 구간만 지내고 있긴 하지만 스킬을 분석해보면서 전체적인 운용에 대해 도움이 되었으면 해서 작성해봅니다.




- 1티어 3번, 3티어 5번.. 이런식으로 보시면 됩니다.
- 각 티어 스킬을 하나를 찍어야 다음 티어를 찍을 수 있습니다. 위에서는 3티어 스킬을 아직 못찍었기 때문에 4티어 스킬이 비활성화 되어있습니다.
- 핑끄핑끄한 테두리를 쳐놓은 스킬들은 항공모함 전용 스킬입니다. 찍어도 항모가 아니면 쓸모가 없겠죠.
- 하단 오륀지 박스를 눌러 정예 함장경험치 혹은 자유경험치를 지불하고 스킬을 재분배시킬 수 있습니다. 지금은 할인이라 저렴하네요. 정예 함장경험치는 함장이 최대 계급(레벨)에 도달 후 쌓이는 경험치입니다.
- 총 19포인트를 모을 수 있습니다.


1티어


1-1  표적 경보
- 탐지는 스팟이 되었다는 걸 알리고 이 스킬은 이때 몇명이 날 타겟팅하고 있는지를 알려줍니다.
상황에 따라 다수가 조준하고 있어 회피해야할지 탐지는 되었지만 피격위험이 없어 공격을 해야할지 판단을 내리는데 도움이 되는 스킬이라 생각합니다. 적들의 시선을 많이 빼앗는, 어그로가 높은 함종, 함선들에게 유용할 것 같습니다.


1-2  예방 정비
- 부품이 고장날 확률이 30% 줄어듭니다. 이큅(부품 탭의 강화 장치)의 효과와 더해서 더 높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부품이 잘 고장나는 연약한 함선들의 생존력을 높여주겠네요. 1티어라 1스킬포인트밖에 들지 않아 더 좋네요.


1-3  신속 교체
- 탄 변경시 장전 시간이 50% 줄어듭니다. 5초 걸리면 2.5초가 되겠죠. 그런데 완전히 장전된 상태에서 적용됩니다.
그냥 다음 탄종을 선택하고 발포하여 재장전하는게 낫지 싶군요. 위 스킬을 발동시킬 상황이 너무 한정적이라 효율이 떨어진다고 생각합니다. 취향껏 스킬을 찍었는데 1티어도 항모스킬과 이 스킬을 제외하고 다찍었는데 1포인트가 남았을때 찍어주면 좋을 것 같네요.


1-4  항공 정비 (항모 전용)


1-5  사출 통제
- 사출 함재기를 사용 가능한 함선의 경우 함재기 수가 1대 늘어나는 대신 비행속도가 20% 감소하는 스킬입니다.
직접 다 확인해 본건 아니지만 5티어 이상의 순양함, 전함의 경우 사출 함재기를 갖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순양함과 전함에게는 1포인트로 높은 효과를 보이는 스킬중 하나이지 않을까 싶네요.


1-6  공중 전투 (항모 전용)


1-7  피격 경보
- 장거리 포격을 당할시 알려줍니다. 비교적 낮은 티어에서는 시야 안에서 발포와 탄이 날아오는게 어느정도 보이기도 하고 탄착 시간도 비교적 짧아 효율이 낮을 것 같고 높은 티어로 갈 수록 사거리가 늘어나기에 효율이 높아질 것 같군요.


1-8  안전 복귀 (항모 전용)




- 스크롤 귀찮으실테니 재업!

2티어


2-1  비상 대기
- R키를 눌러 사용하는 피해복구반의 재사용시간을 10% 줄여주는 스킬입니다.
초반에는 기본 피해복구반을 사용하기에 사용하고 나면 쿨이 다소 길게 느껴집니다만 어느정도 크레딧의 입수가 원활해지면
상위등급의 피해복구반2 를 사용하게 되는데 이게 기본보다 쿨이 짧기 때문에 스킬 성능이 조금 아쉽습니다.


2-2  수병 숙련
- 소모품의 재사용시간을 5% 단축시킵니다. 위에 언급한 피해복구반도 소모품에 속합니다. 
위의 두 스킬 모두 효율이 좋은진 모르겠네요. 크레딧으로 구매 가능한 소모품을 사용하면 쿨타임이 대폭 줄어들고
사용횟수도 늘어나기 때문에 소모품의 소폭의 쿨감이 대부분의 전투에서 발휘된다기 보다 한끗차이 전투에서 빛을 발하는 스타일의 스킬 같습니다. 2-1 비상 대기 스킬보다 효과는 적지만 적용받는 범위가 넓어 다양한 함종에 사용되는 스킬같습니다.


2-3  함포 조준
- 함포의 구경에 따라 함포회전 속도를 증가시켜 줍니다. 139mm 이하 초당 2.5도 / 140mm 이상 초당 0.7도
사실 함포공격은 모든 함선의 기본공격이기에 항모를 제외하면 다들 좋은 스킬이라고 봅니다.


2-4  어뢰 추진
- 어뢰 속도를 5노트 증가시키고 사거리를 20% 감소시키는 스킬입니다.
안전하게 사거리를 두고 어뢰를 투하할지 피탐거리를 이용해서 최대한 근접하여 빠른속도로 좀 더 높은 명중을 기대할지
취향타는 선택이 되겠네요. 어뢰가 주력인 구축함과 뇌격기를 운용하는 항모가 쓸법합니다. 일부 순양함도 어뢰를 사용할 수 있지만 어차피 피탐지 거리가 크다보니 사거릴 줄이는 패널티를 먹고갈 이유가 적다고 봅니다. 


2-5  연막 확장
- 연막 범위를 20% 증가시킵니다. 대부분의 구축함과 연막을 가진 순양함들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구축=연막 이므로 구축함들이 애용할만한 스킬이네요.


2-6  후방 사수 (항모 전용)


2-7  최후 저항 (추천 함종 : 취향)
- 함선의 내구도 1% 감소마다 전체 무장의 재장전 시간이 0.2% 감소됩니다
스킬의 효과를 극대화 받는 상황이 역시 좀 한정적이라 취향에 따라, 함선 특성에 따라 선택해볼만 하다고 봅니다.


2-8  비상 기동
- 엔진이나 방향타가 손상되어도 미약하게 나마 작동이 가능합니다.
비상 복구반 쿨타임인데 엔진나가고 방향타 나가는 경우가 많다고 생각하기에 진짜 부품손상 잘되는 구축함과 일부 순양함에게 매우 유용하지 않을까 싶네요. 





3티어


3-1  신속 대응
- 부품수리, 화재진압, 침수복구 시간을 15% 감소시켜줍니다.
어뢰 잘맞고 화재 잘나고 부포라던지 고장날 부품 많은 전함이 가장 높은 효율을 보이겠네요. 대부분 화재의 경우 바로 수리하지 않고 적당히 관리하면서 그냥 둡니다. 복구반을 진짜 필요할때 쓰기위해 아끼는거죠. 이러한 상황에서 R키 복구반 수리를 하지 않고 자동으로 수리되도록 하는 시간을 단축시키기에 생존과 운영에 도움이 된다봅니다.


3-2  내구 증가
- 티어당 350의 내구도가 증가합니다. 10티어면 3500 증가하겠죠... 아마도?ㅎ
% 증가가 아니다보니 그나마 구축함에게 가장 큰 효율을 줍니다. 어차피 맞으면 한방인 체력량이긴 한데 구축함의 경우 체력이 없어도 상당히 위협적이기에..


3-3  어뢰 정비
- 어뢰 재장전 시간 10%감소, 뇌격기 정비시간 20% 감소되는 스킬입니다.
비교적 어뢰는 재장전 시간이 길고 구축함들에게 주요 딜링 수단이다보니 많이들 사용할 것 같습니다.


3-4  비상 출격


3-5  화력 증강
- 부포와 139mm이하 주포의 재장전 시간을 10% 줄여주고 대공포의 초당 평균 공격력을 20% 올려줍니다.
부포의 효율이 큰 특정 함선과 대공망 강화를 원하는 함선들이 찍어주게되겠는데요 추후 4티어 스킬들과의 시너지 효과가 있기 때문에 사용할 함선에 대하여 어느정도 알아야 겠습니다.


3-6  추가 적재
- 전체 장착 소모품의 갯수를 +1해줍니다. 크레딧을 지불하고 구매한 소모품은 기본보다 1회 많고 이 스킬까지 사용하게되면 기본보다 +2 개가 되겠네요. 연막을 많이 사용하는 구축함의 경우 좋은 스킬이지 않나 싶네요. 그 외에도 소모품 사용빈도가 높고 자주 부족함을 느낄때 찍어주면 좋은 스킬 같네요.


3-7  화재 유발
- 화재 발생 확률을 2% 올려줍니다.
상승치가 생각보다는 크지 않네요. 조금이나마 불을 잘 붙이고 싶은 경우 손이 가겠네요.


3-8  어뢰 경계
- 어뢰 탐지범위를 25% 늘려줍니다.
어뢰에 취약한.. 그래서 많이 공격을 받는 전함들에게 좋습니다. 미리보고 피할 수 있기때문에 너무 가까이서 발견해서 피하지 못하거나 어뢰에 자주 당하는 함선을 타고 있다면 찍어볼만 하다고 생각합니다.





4티어


4-1  부포 통제
- 7티어 이상의 함선의 부포의 분산도를 60% 줄여줍니다.
이하 티어에서도 줄여주기는 하는데 15%로 그 효율이 좋지 않습니다.


4-2  화재 예방
- 화재 발생확률 10% 감소와 더불어 화재원(화재 중첩)이 3개로 감소합니다.
순양함의 화재원이 몇갠줄 모르겠지만 전함에게는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3티어의 화재 유발이 2% 상승인데 반하여 화재발생을 10% 감소시켜주기 때문에 스킬 효율은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만... 불 붙을 배는 붙고 고장날 배는 고장납니다..ㅠ


4-3  특수 신관
-고폭탄의 관통력이 30% 증가하는 대신 화재유발 확률이 3% 감소합니다.
애매합니다. 불이 덜 붙는 대신 직접적으로 주는 데미지가 늘어나기에.. 함선 특성과 스킬 조합 그리고 취향을 많이 탈 것 같네요. 함포 구경이 커지면 고폭탄의 화재율도 올라가기에 구경이 큰 함선들의 경우 패널티의 영향이 비교적 적어 메리트를 갖게 되는게 아닌가 싶네요.


4-4  제공 장악 (항모 전용)


4-5  탄정 확장
- 부포와 139mm이하 주포의 사거리를 20% 늘려주고 추가로 대공포의 사거리 역시 20% 늘려줍니다.
앞서 나온 부포, 대공 관련 스킬과 조합하여 효과를 배가시켜줍니다.


4-6  대공 통제 
- 주표적을 공격중인 구경 86mm 이상 대공포의 초당 평균 공격력을 100% 올려줍니다.
주표적은 타겟된 상태를 말하는데 적 함재기를 컨트롤 키를 눌러 마우스로 클릭하면 주표적으로 타겟팅 됩니다.
무려 2배의 데미지를 기대할 수 있는 스킬로 역시 이전의 대공관련 스킬들과의 시너지가 크겠네요.
전체 대공포가 아닌 구경이 86mm 이상인 점과 직접 주표적 지정을 해야한다는 점!


4-7  정밀 탐지
- 주변 적군함의 진행방향을 표시하는 대신 적에게 경고를 발동시킵니다.
취향이라고 적긴 했지만 효율이 있는지는 모르겠네요. 간혹가다 적의 진행방향이 분간이 안될 때가 있긴한데 미니맵을 보면 해결되기도 하고 적에게 경고가 발동된다는 점에서 잇점이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4-8  은밀 기동
- 피탐지율을 줄여줍니다. 구축함 10% / 순양함 12% / 전함 14% / 항모 16%
대부분 다 찍게 되는 스킬중 하나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다들 찍는데 본인만 안찍으면 혼자 탐지되는 느낌이랄까요?




초보의 눈으로 보는 스킬분석은 여기까지!
스킬 찍는 요령으로 마무리 해볼까 합니다.


1. 함장을 어느 배에 태울 것인가? 10티어인지 그 전 티어의 배들중 하나인지?
-스킬 초기화가 가능하긴 하지만 그 길이 초보에게는 험난하기에 그냥 처음부터 짤찍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10티어를 바라보고 키우는 것인지 중간에 맘에 드는 특정 함선에 안착시킬 것인지 생각해 두면서 육성합시다.

2. 태울 배의 특징을 알아보자
- 국가마다 조금씩 다르고 그 안에서도 특정 함선마다 또 다른 특징을 갖기 때문에 미리 알아두면 좋습니다.

3. 모를 때는 검색을!
- 검색을 통해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찍는지 어떤 배에 어떤 스킬이 어떤상황에서 좋은지 배워봅니다.
스킬이 일부 개편되어 변경될 수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을 주의합시다.

4. 그리고 취향 껏 선택
- 최종적으로는 본인 스타일에 맞추는게 가장 즐거운 게임을 하는데 도움이 되겠죠.
똑같은 함선을 몰아도 사람마다 다르게 운용할 텐데 자신에게 맞는 전술적인 스킬 선택을 하세요.

5. 스킬 포인트 계산과 초기화
- 최종적인 스킬 포인트는 19개 입니다. 각 티어당 드는 포인트를 잘 계산해서 19포인트로 찍을 걸 미리 확인해봅니다.
4티어 스킬은 4개의 포인트가 드는데 4티어 스킬 하나를 포기하고 2~3개의 하위 스킬을 더 가져갈 수도 있겠죠.
- 또한 함장의 스킬 재분배 역시 초반 육성일 경우 굳이 재분배를 하지 않고 새로 육성하는 것도 좋습니다. 초반에는 찍을 스킬 수 자체가 많지 않긴 합니다만...ㅎ



아무쪼록 스킬 분석을 통해 함선 하나하나 특징을 비교해보며 워쉽의 참맛을 느끼시길 바랍니다!

짧지 않은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전문가 인벤러

Lv88 Ski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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