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겜 원신을 기점을 한다기보단 그 전에 붕괴3부터 기점이긴함 요호버스가 처음엔 작은 회사였다보니 붕괴3를 일단 중국 내수 시장에 먼저 선보이고 나중에 해외 진출을 해서 해외 사람들의 눈높이가 높아진 다음에 붕괴3를 봐서 기점으로 생각을 못하는데 붕괴3가 나왔을 당시 모바일 게임들 중에선 가장 앞선 그래픽을 보여줬고 액션도 호평이었어서 이미 개발자들을 비롯한 알만한 사람들은 붕괴3부터 이미 포텐을 봤었고 붕괴3 성공을 밑바탕으로 원신이 나온거임 원신에서 정점을 찍었을 뿐 기점은 붕괴3부터였음
전세계에서 게임을 마약으로 취급하는 국가는 딱 두곳임 한국과 중국 중국이라고 게임을 마약이라 생각안하신줄 아시네요.. 한국은 일부 의원, 단체나 마약이라 그러지 중국은 정부가 대놓고 아편이라고 하고 게임사들 다 조졌었음 우리 과거 셧다운제는 뺨치는 금요일, 휴일, 주말에 딱 1시간만 게임을 하도록 셧다운제도 만들고 게임을 가둬놓고 팼음 그리고 이 셧다운제는 아직도 유효함 근데 이래놓고선 이제 와서 중국이 게임 찬양하는게 코미디라는거임
확실히 리니지 라이크는 한계다. 아직도 매출은 잘나오는 것처럼 보이지만 NC를 비롯해서 웹젠이나 그 사골 우리고 리니지 라이크만 들어대던 회사들이 서브컬처 손대는 거 보면.. 참 기가차다 ㅋㅋ, 진짜 그 '돈이 될까?' 이게 현재 국내 게임 개발사들의 시선을 대변해주는 대사 같았는데.. 참나 ㅋㅋㅋ
리니지 라이크가 문제지... 엔씨가 리니지로 번 돈으로 다른 게임 만들고 그랬는데 넷마블이 린2레볼루션으로 돈 쓸어 담는거 보니깐 다른 회사들도 꼭 엔씨가 안 만들어도 모바일 시장에서는 먹힌다는걸 알게 됨 그래서 리니지 라이크로 다른 회사가 돈 버는거 보니깐 엔씨가 모든 게임을 리니지 라이크로 만들어버리면서 망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