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나도 이름 새길거야!", 고득점을 위한 비법 대공개

오재국 기자 | 댓글: 10개 |
"AAA, ABA, ACA"

게임에서 높은 점수로 플레이를 마친 용사들의 이름이 등록되는
일부 오락실 게임들에서 많이 볼 수 있었던 이름들입니다.







별거 아닌듯하지만 묘하게 승부 근성을 자극하는 이런 랭킹 시스템은
게임을 플레이하는데 목표 또는 활력소가 되기도 합니다.

거울전쟁 역시 각 사냥터와 난이도 별로 높은 점수를 기록한 상위 5명을
모든 플레이어의 게임 후 기록 화면에 표시해 주는 랭킹 시스템이 있습니다.

특히 클리어 시간만을 체크하는 타임 랭킹
게임 내 요소들을 얼마나 알차게 플레이했는지에 대한 스코어 랭킹이 따로 존재하므로
자신의 직업이나 플레이 스타일에 맞게 도전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물론 많은 경쟁자와 능력자들로 쉽지는 않겠지만 '아는 것이 힘'이라고
고득점, 빠른 클리어를 위한 핵심을 알고 있다면 절대 어렵지 않으니 도전해 보세요!




랭킹 점수에 영향을 주는 항목들에 대하여 알아보자.



현재 공개된 4개의 직업 중에는 콤보를 이어가기는 좋아도 공격력이 상대적으로 낮아서
적을 상대하는 시간이 긴 직업도 있고, 이와 반대인 경우도 존재합니다.

하지만 점수와 시간 두 가지 랭킹이 따로 존재하므로,
자신의 직업에 유리한 쪽을 노려서 도전해 본다면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럼 먼저 게임 결과창에서 보이는 10여 가지 이상의 항목과 점수들이 랭킹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아볼까요?







- 일반 몬스터 사냥

등장하는 기본적인 일반 몬스터를 처치한 수를 말하며 한 마리당 10점이 총점에 합산된다.


- 중급 몬스터 사냥

일부 사냥터를 진행하면서 만나게 되는 특수 몬스터를 처치한 수를 말한다.


- 최대 콤보

적을 공격하여 끊기지 않고 지속적인 피해를 준 횟수를 말하며 콤보당 약 1.24의 점수를 올려준다.


- 아슬아슬한 회피

적의 탄환을 플레이어의 피격 포인트인 붉은 구슬에 직접 닿아 피해를 입지 않고
최대한 근접하여 회피한 횟수를 말하며, 1회 회피당 20점이 총점에 합산된다.


- CP 순환율

사냥터에서 사용한 스킬의 CP 사용량과 자신의 최대 CP와 관련된 점수로,
사용된 총 CP 값을 자신의 최대 CP로 나눈 값이다.(1%에 1점)


- CP 과다 획득률

플레이 중 스킬 사용으로 되돌려받거나,
인스턴트 아이템으로 획득한 CP에 대한 점수를 말한다. (1%에 1점)


-인스턴트 아이템 획득

파워업이나 TP 수량 증가 등의 사냥터에서 등장하는 인스턴트 아이템을 획득한 수를 말하며,
1개당 25점이 총점에 합산된다.


- 보물상자 획득

사냥터에서 플레이하다 볼 수 있는 보물상자를 획득한 횟수를 말하며, 1개당 100점이 총점에 합산된다.


- 소지 TP

보스를 클리어한 시점에 가지고 있는 TP 포인트의 개수를 말하며, 1개당 300점이 총점에 합산된다.


- 피격 감점

적의 공격에 피해를 입은 횟수를 말하며 1회 피격 시 난이도에 따라 50, 100, 150의 점수가 차감된다.


- 사망 감점

체력이 0이 되면 사망하게 되며, 1회 사망 시 난이도에 따라 250, 500, 750의 점수가 차감된다.


- 그 외 Bonus 점수

No Miss Bonus : 적에게 피해를 입지 않고 사냥터를 클리어 시 추가 점수
No Tactical Skill Bonus : 전술 스킬(TP)을 사용하지 않고 클리어 시 추가 점수
No Skill Bonus : 스킬 사용 없이 맵을 클리어시 추가 점수
Tactical Master Bonus : 최대 콤보 수와 CP 순환율을 곱한 기술적인 점수




포인트 랭킹을 노려보자!





적의 탄에 피격당하지 말자.

누구나 알고 있지만 결코 쉽지 않은 첫 번째 고득점 비결은 적의 공격에 피해를 입지 않는 것입니다.

사냥터의 난이도나 레벨에 따라 다르지만 한 번도 적에 공격에 피격당하지 않았다면,
게임 결과 합산 시 No Miss Bonus로 상당한 점수를 추가로 받을 수 있습니다.

만일 적의 공격에 피해를 입었다면 해당 점수를 얻지 못하는 건 물론이며,
피격 횟수 1회당 보통 난이도에서는 50, 숙련 난이도에서는 100, 어려움 난이도에서는 150이 감점됩니다.





▲ 피격 0회라면, 플레이 내용에 따라 순위권을 노려볼만하다!





끊기지 말고 콤보를 이어가라!

두 번째 고득점 비결은 끊임없이 적에게 피해를 줘서 높은 콤보수를 기록해야 합니다.

CP는 무한정 사용할 수 없으므로 대부분 주, 부공격을 주력으로 콤보수를 이어가는 경우가 많아서
기본 콤보 횟수가 많거나 유도기능이 있는 스킬을 가진 직업이 매우 유리합니다.

예를들면 정령사의 경우 엘레멘탈 테트라헤드론 4랩을 찍으면 공격 가능한 사면체 2개를 생성할 수 있어서
주공격으로 공격 시 사면체의 보조 공격 덕분에 콤보 횟수가 2회나 증가하게 됩니다.

또한 부 공격으로 매직 미사일을 선택하면 적의 탄을 회피하는 과정에도 유도 기능으로 인해
콤보가 끊기지 않도록 시간을 벌어주는 역할을 해줘서 매우 유용합니다.

다른 직업의 경우 적탄 때문에 공격할 수 없어 콤보를 이어가기 어려운 순간에는
광역스킬로 적을 공격해 시간을 벌고 빠르게 다시 자리를 잡는 것도 좋습니다.





▲ 콤보 올리기 좋은 정령사의 주공격과 매직 미사일

이처럼 높은 콤보를 위해서는 어느 타이밍에 어디에서 적이 등장하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경험 없이 처음 가보는 던전에서는 높은 콤보를 달성하기 쉽지 않습니다.

또한 보스 몬스터 역시 탄막을 뿌리면서 자주 이동하여 콤보 이어가기가 쉽지 않아서
좀 더 사냥터의 패턴에 익숙해져야만 효율적으로 높은 콤보달성이 가능합니다.

물론 일부러 낮은 데미지의 무기를 착용하여 적과의 전투시간을 늘려 콤보를 이어가는 방법도 있으니,
정말 랭킹에 꼭 들고 싶은 분이라면 한 번쯤은 해볼 만하니 말리지는 않습니다!





▲ 올라가는 콤보수에 따라 고득점 확률도 증가한다!





Technical Master Bonus 를 노려라!

고득점을 향한 세 번째 비결은 보너스 점수 중 Technical Master Bonus를 노리는 것입니다.

사실 Technical Master Bonus는 많은 분이 잘 모르거나,
막연히 스킬에 관련된 점수로만 알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해당 보너스는 자신이 사냥터에서 기록한 최대 콤보 횟수와
CP 순환율을 곱한 후 100으로 나눈 값만큼의 보너스 점수를 총점에 합산하게 됩니다.







여기서 CP 순환율이란 사냥터에서 플레이하면서 사용한 스킬의 CP 소모 값을 모두 합한 후,
자신의 최대 CP 수치로 나눈 값을 말합니다.

즉 자신의 장비 중에 최대 CP 값을 증가시키는 아이템이 없도록 해서 최대 CP를 줄이거나,
아이템 옵션 중 '공격시 CP 흡수'를 가졌다면 높은 CP 순환율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의심 가는 건 모두 부수고, 습득 가능한 건 모두 챙겨라!

네 번째 고득점 비결은 사냥터에서 최대한 많은 인스턴트 아이템을 획득하는 것입니다.

인스턴트 아이템이란 주공격이나 부공격의 파워를 올려주거나
HP, CP등을 회복시켜주는 구슬 모양의 캡슐을 말합니다.

대부분 반짝이는 적을 처치하면 해당 아이템들을 획득할 수 있지만,
가끔 꽃이나 석상, 울타리 등의 물체를 파괴해도 등장하므로 왠지 공격하면 부서질 듯한 것들은
꼼꼼하게 살펴보면서 진행하는 게 조금이라도 더 높은 점수획득을 위한 지름길입니다.





▲ 인스턴트 아이템 한 개에 25점이니… 행복하다!





여유가 된다면 아슬아슬한 회피를 노려라!

마지막으로 사냥터에 등장하는 적의 공격 패턴을 완벽하게 파악했고,
자신의 컨트롤에 여유가 있다면 적탄을 좀 더 극적으로 회피하여 아슬아슬한 회피 점수를 올릴 수 있습니다.

특히 Ctrl(걷기/뛰기 변환 키)를 이용하면 피격 포인트가 '파란색'으로 변하면서
플레이어의 이동 속도가 감소하여 좀 더 정교하게 회피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적의 탄 중에 일렬로 느리게 다가오거나, 빠르지만 일정한 패턴으로 공격하는 탄이 있다면
아슬아슬한 회피를 시도하여 좀 더 높은 점수를 획득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적탄을 좀 스릴있게 피해서 점수 더 먹으려다가 피격당하게 되면 망하게 되는 것이 함정….
정말 자신 있고, 확신이 들 때만 도전하는 걸 권장합니다.





▲ 회피 1회당 20점이지만, 작은 차이가 명품높은 점수를 만든다!



타임 랭킹을 노려보자!





무기 강화로 화력을 높여라!

거울전쟁은 슈팅 게임이지만 아이템을 통해 캐릭터를 좀 더 강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특히 무기의 경우 강화를 통해 본래의 공격력보다 훨씬 높은 데미지를 적에게 줄 수 있어서
좀 더 빠르게 적들을 처치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강화는 현재 10강이 최대치로 알려졌으며, 5강까지는 페널티 없이 안전하게 강화할 수 있습니다.





▲ 의지로 극복할 수 없는 강화 확률….





TP는 보스전에서 몰아써라.

타임 랭킹은 스코어 랭킹과 다르게 TP 잔여량이나 CP 순환율, 피격 횟수 등
복잡한 항목들을 신경 쓸 필요 없이 오로지 '시간'만을 생각하면 됩니다.

특히 플레이 중에 이벤트가 진행되거나 중간 보스가 등장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사냥터 마지막에 만나게 되는 보스를 얼마나 빠르게 처치하느냐가 타임 랭킹 순위를 결정합니다.

이 때문에 스크롤 되는 속도에 따라 이동하며 적을 처치하는 구간은 TP나 CP, 스킬 쿨타임 등을 조절하며
보스전에서의 몰아치기 한판을 위한 준비의 시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스전에 들어가면 지금까지 아껴 두었던 CP와 TP를 아낌없이 선물해 주고,
가능하다면 보스의 몸이 푸르게 빛나거나 약점 노출 때 사용하여 효율을 극대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 적 보스가 파랗게 빛날 때는 더 큰 피해를 줄 수 있다!





기록을 위해서라면 죽은 후 부활도 좋다.

사실 보통난이도의 타임 랭킹이라면 불필요하겠지만, 어려움 난이도라면 보스의 체력도 상당하기 때문에
스킬을 난사하다 보면 CP가 부족하기 마련입니다.

물론 CP 물약을 이용해서 어느 정도 해결할 수도 있지만,
주요 스킬들의 쿨타임까지 어떻게 해 줄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위에서 소개한 것처럼 타임 랭킹에는 오로지 '시간'만이 중요합니다.

즉, 모든 TP와 CP를 소모했고 주력 스킬이 10초 가까이 되는 쿨타임에 걸렸다면
장렬히 적의 공격에 죽은 후 빠른 부활을 통해 공격을 이어가도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특히 보스의 몸이 파랗게 빛나거나 약점 포인트가 노출되는 등의 주기가 짧다면 좀 더 효율적입니다.





▲ 이런 상황에서 랭킹에 도전한다면 부활 러쉬도 괜찮다!





가능한 모든 공격을 명중시켜라!

짧은 시간 보스에게 최대한의 피해를 주기 위해서는
보스의 동선과 패턴에 대해서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일반 적들과 달리 보스는 남다른(?) 탄막의 형태와 집중으로 플레이어의 정면 혹은 유효한 공격을 방해하므로
지속적인 피해를 줄 수 있는 자리를 잘 선정하여 끈질기게 따라 붙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적 다수를 공격하는 스킬들 중 일부는, 적과의 거리를 줄여서 사용하면 상당히 화력을 올릴 수 있으므로
약간의 피해를 감수하더라도 최대의 피해를 줄 수 있어야 합니다.











보스전에 등장하는 인스턴트 아이템을 활용해라.

인스턴트 아이템 중 주공격과 부 공격의 레벨을 올려주는 P, M은
습득 시 일정 시간 동안 주, 부공격의 쿨타임을 줄여줘서 연사력을 증가시켜 줍니다.

따라서 보스전에 들어가기 전 나오는 인스턴트 아이템은 최대한 먹지않고 피한 후
실질적인 전투가 시작되면, 해당 아이템을 습득해 기본적인 공격의 효율을 높이는 방법도 좋습니다.

마찬가지로 전투 중 인스턴트 아이템을 가진 반짝이는 적들이 등장하는 경우도 많은데,
이럴 땐 광역 스킬을 이용하면 보스에 대한 공격을 계속하면서 인스턴트 아이템도 획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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