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뭐가 바뀌는 거죠? 시즌3의 '아크 패시브'를 알아보자

게임뉴스 | 최민호 기자 | 댓글: 8개 |

시즌3, 어떻게 바뀌는 거지?
각종 성장 요소가 3개 페이지에 통합
'아크 패시브' 주요 요소와 예측 설명






뭐가 어떻게 바뀌는 거지? 성장 요소 변경 간단 정리!

시즌3은 다양한 변화가 예정되어 있다. 현재 T3 캐릭터의 성장 요소들이 T4로 편입, 확장되기 때문. 시즌3 초반에는 T3 세팅으로 다니더라도 천천히 패시브 포인트를 모아 자연스럽게 T4 시스템으로 넘어가게 된다.

여기에 일부 성장 요소들은 명칭과 강화 방법 자체가 바뀌기도 해 낯설게 느껴진다. 시즌2의 '전투 특성' 장신구의 품질과 펫 효과에 종속되어 있었지만, 시즌3부터는 장신구를 연마해 얻는 아크 패시브 포인트로 고정된 수치만큼 전투 특성을 얻을 수 있다. 이전에는 치명 신속에서 치명 특화를 바꾸기 위해 모든 장신구를 교체해야 했지만, 앞으로는 아크 패시브 페이지에서 특성을 변경하면 끝난다.

시즌3의 핵심이 될 요소는 '아크 패시브'다. 아크 패시브를 간단히 비유하면 트리시온 수련장의 캐릭터 세팅 페이지다. 한 번 페이지를 활성화 해두면 언제든 페이지에 들어가 세팅을 바꿀 수 있는 개념이다. '두 번째 동료 호크아이'를 세팅했더라도 프리셋 수정으로 '죽음의 습격 호크아이'가 될 수 있다. 활성화만 한다면 언제든 유동적인 세팅이 가능한 셈.

대신, 페이지를 활성화 하기 위해 성장 포인트가 필요하다. 장신구 세팅, 방어구 강화, 팔찌 옵션 등이 여기에 종속된다. 각종 장비를 강화해 더 강력한 패시브 페이지를 열 수 있다.

시즌3 변경 간단 요약(T3>T4)

- T3 장비 : 일리아칸 19강 부터 T4 장비로 계승, 상재 적용
- 전투 레벨 : 70레벨까지, 원정대 레벨은 400까지 상한 해제
- 장신구 전투 특성 : 아크 패시브로 대체, T4 장비는 연마 효과 추가
- 품질 : 120 품질로 상한 증가, 계승 지원, 품질 천장 시스템 추가
- 에스더 무기 : 시즌3 업데이트 후 엘라2 추가, 추후 9/10강 추가
- 각인서 : 유물 각인서 등장, 각인 프리셋으로 대체, 각인 효과 적용 방식 변경
- 장신구 각인 포인트 : 각인 프리셋으로 대체
- 어빌리티 스톤 : 각인 효과 적용 방식 변경, T3 어빌리티 스톤 계승 지원
- 초월, 엘릭서 : 도감화, 무기 이펙트 선택으로 변경
- 유물 장비 세트 효과 : 아크 패시브로 대체, 초월과 엘릭서는 도감화
- 팔찌 장비 : 아크 패시브로 대체, T4 팔찌에는 아크 패시브 포인트가 추가
- 스킬 룬 : 현재 시스템 유지, 복합 효과가 있는 신규 스킬 룬 추가
- 장비 트라이포드 : 레벨 설정 간소화, 트라이포드 적용 상한 해제




▲ 천천히 교체를 유도하고 있는 시즌3의 변경 방식



▲ 아크 패시브를 비유하면 방어구 강화를 통해 특성 포인트를 얻는다고 생각하면 편하다


전투 특성과 세트 옵션을 대체하는 '아크 패시브 : 진화'
아크 패시브 : 진화 간단 요약

- 전투 특성, 장비 세트 옵션을 대체하는 페이지
- 방어구, 무기 등 장비를 강화해 얻는 포인트로 효과 획득
- 장비로 얻는 최대 120 포인트를 분배해 단계별 특수 효과 활성화
- 치명, 신속 등 전투 특성을 포인트 분배로 획득 가능
- 2노드부터는 세트 효과와 유사한 전투 지원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첫 번째 아크 패시브 '진화'는 전투 특성과 세트 효과를 대체한다. 현재 일부 콘텐츠에 있는 '조율의 서'나 트리시온 수련장을 생각하면 편하다. 정해진 포인트 내에서 전투 특성을 조절할 수 있고, 자신의 캐릭터에게 맞는 세트 옵션도 선택 가능하다. 연동되는 장비는 무기, 방어구로 강화 요소를 통해 아크 패시브 포인트를 얻을 것으로 예상된다. 재련이 유력하지만, 시즌1의 연마처럼 포인트를 돌려서 뽑는 방식일 가능성도 있다.

첫 번째 노드는 40포인트로 '전투 특성'을 올릴 수 있다. 스크린샷에 소개된 캐릭터는 '체술 인파이터'로 신속에 30포인트, 치명에 10포인트를 분배했다. 현재 전투 특성 2,400을 기준으로 생각하면 신속 1,800/ 치명 600 세팅이라 추측해 볼 수 있다.

치명, 신속을 제외한 남은 전투 특성이 4개니 나머지는 특화/제압/인내/숙련이라 자연스럽게 예상 가능하다. 고무적인 부분은 40포인트 단위 분배 방식으로, 치명타 확률을 자신의 세팅에 맞게 미세하게 세팅 가능할 수 있겠다. 치명타 파티 시너지를 보고 치명타 수치를 내리는 등 다양한 세부 조정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단점도 있다. 기존 악세 품질과+펫 보너스로 조금 더 높게 세팅이 가능했던 전투 특성 부분이 이제 국민 수치로 고정된다.

두 번째 노드부터는 예상하기 어려운 범위다. 총 6개의 아이콘이 있으며 샘플 캐릭터는 이 중 2개를 선택했다. 세 번째 노드에서는 '일격'이라는 노드를 2레벨까지 올렸고, 마지막 노드는 '입식 타격가'를 2레벨까지 올렸다. 일격, 입식 타격가라는 단어에서 근접 딜러 캐릭터(체술 인파)의 세팅이라는 것을 유추해 볼 수 있다. 기존 유물 장비의 1/2/3레벨 세트 효과보다 더욱 다양한 선택지가 존재하는 것으로 예상된다.







▲ 1번은 전투 특성, 2~4번은 세트 효과와 관련이 있을 것으로 추정


직업 각인이 더 강해진다?! 아크 패시브 : 깨달음
아크 패시브 : 깨달음 간단 요약

- 현재의 장신구/각인 세팅에서 '직업 각인' 부분을 강화한 패시브 페이지
- T4 장신구를 연마하면 패시브 포인트를 얻어 페이지에서 효과 획득
- 85포인트를 분배해 직업 각인과 동일한 효과를 얻고 추가로 강화
- 초반 노드는 현재 각인과 동일한 직업 각인 효과 수치를 강화
- 후반 노드부터는 추가 효과가 생성
- 워로드 앞점프 등 특수한 효과를 얻는 것으로 추정

깨달음 패시브는 클래스의 직업 특성을 결정하는 페이지다. 현재의 '직업 각인'이 패시브 페이지로 변경되며, 효과가 더욱 강화된다. 먼저, 각인이 현재의 3단계 레벨이 아닌 노드별 성장 방식으로 변경, 상위 노드에서 직업 각인 효과를 더욱 강화할 수 있다. 1노드에서 '극의 : 체술'을 활성화했다면 2노드에서 이 효과가 더욱 강화되는 식이다.

여기에 더해 3노드부터는 특수한 효과를 하나 더 열 수 있다. 시즌 3 변경의 핵심적인 부분을 담당할 것으로 예상되는 패시브 효과다. 3노드에서 1개가 개방되고, 4노드에서 2종이 개방된다. 전재학 디렉터의 언급에 따르면 특정 클래스가 앞으로 점프하는 등의 특별한 변화가 있다고 한다.

클래스별 세팅에 따라 선택지가 갈리는 '진화' 패시브와 다르게 깨달음은 그냥 포인트가 허락하는 한도 내에서 많은 노드를 개방하면 되는 패시브다. 선택 요소는 마지막 노드에 있는 2개의 패시브 효과 정도다.

아크 패시브 포인트는 장신구 연마를 통해 획득할 수 있다. 연마 자체는 보너스 효과를 얻는 강화지만, 연마를 1~3단계까지 올리면서 깨달음 포인트를 추가로 얻는다. 장신구 전 부위를 모두 3연마하면 최대 해방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공개된 스크린샷에서 2연마 시 깨달음 포인트가 8에서 11이 됐는데, 3연마 시 6포인트가 증가한다 가정하면 계산이 맞는다. 17x5=85포인트로 5개 부위로 최대 포인트를 해방할 수 있는 셈.







▲ 장신구 연마 단계를 올리면 패시브 포인트가 추가



▲ 간단하게 장신구를 연마해 노드를 활성화하면 된다


팔찌를 대체한다? 아크 패시브 : 도약(9월 출시)
아크 패시브 : 도약 간단 요약

- T4 팔찌를 강화해 T3 팔찌와 유사한 효과를 얻을 것으로 추정
- 88 포인트로 각 노드에서 전투 지원 효과를 얻는 구조
- 원하는 패시브 효과 1~2개를 선택하는 구조로 추정


7월 10일 함께 출시되는 아크 패시브 2종과 다르게 아크 패시브 : 도약은 카제로스 레이드 2막, 아브렐슈드와 함께 출시된다. '팔찌' 부위와 연동되는 장비기 때문. 반대로 보면 9월까지는 현재 사용 중인 팔찌가 현역이 될 수 있다는 증거기도 하다.

직관적으로 알아볼 수 있는 앞선 두 패시브와 다르게 팔찌는 실제 출시 전까지는 어떤 효과가 있는지 추측이 쉽지 않다. 총 88포인트의 도약 포인트를 4개의 노드에 분배할 수 있는데, 상위 노드가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방송에 공개된 '극신속 체술 인파'로 추정되는 세팅으로 1번과 2번 2개 노드에 84포인트를 사용하고 3번과 4번은 아예 열지 않았기 때문.

아이콘이나 패시브 효과 이름을 보면 1, 2노드는 공격적인 효과, 3, 4 노드는 수비적인 효과로 추측해 볼 수 있다. 많이 사용하는 쿨다운 감소, 낙인, 보호막, 방어력 감소 등의 아이콘이 3, 4노드에 있고 공격력, 치명타 증가 등 공격적인 버프 효과 아이콘이 1, 2노드에 많이 보이기 때문. 다만, 체술 인파이터라서 이렇게 선택했을 가능성도 있기에 현재로서는 모두 추측의 영역이다.

가장 의문인 요소는 바로 아크 패시브 포인트다. 각각 5개 부위가 있어 계산상 80~100포인트 대부분을 얻을 수도 있는 진화, 깨달음과 다르게 도약은 팔찌 부위 1개에서만 도약 포인트가 증가하기 때문. 예시 사진에 표시된 도약 포인트도 7포인트로 88포인트 패시브 페이지를 채울려면 81포인트가 부족하다. 88포인트를 모두 얻기 위해서는 팔찌 외에 다른 작업이 필요할 수도 있다.







▲ 아브렐슈드와 함께 출시 예정인 아크 패시브 : 도약



▲ 아이콘만 보면 1, 2노드가 공격적, 3, 4노드가 수비적으로 보인다



▲ 팔찌에도 도약 포인트가 있으나 수치가 상당히 낮은 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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