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뉴얼 후 프리우스 변경점 총정리

김민영 기자 | 댓글: 22개 |




9월 30일인 어제, 블러드아니마가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더불어 신규 서버인 블러드 서버도 오픈 되었는데요.


3차까지 테스트를 진행했지만, 실제 본 서버에 적용한 내용을 보면
테스트 때와는 또 다른 변경점들이 많아 보입니다.


블러드아니마가 업데이트 되기 전의 프리우스 오리지날 버전과 어떤 부분이 달라졌는지,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1. 모캔의 시스템화, 찬스시스템


이 부분에 대해서는 아직도 좋다, 나쁘다의 갈림길에 서있는 유저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스킬을 사용할 때의 모션을 없애고 빠르고 높은 데미지를 주었던 모션 캔슬이 사라지고
대신 누구나 쉽게 모캔처럼 이용이 가능한 찬스 시스템이 등장했는데요.


모든 스킬의 쿨타임이 동일하게 적용되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기존의 모캔은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대신, 연계되는 스킬을 화면 중앙에 보여주어 랜덤하게 쿨타임 제한 없이 빠른 공격을
할 수 있도록 했는데요.


발동만 잘된다면 쉽게 이용이 가능하고 화끈한 전투를 느낄 수도 있지만,
랜덤발동이기 때문에 발동이 안 되는 경우에는 다소 답답함을 느낄 수도 있는 것 같습니다.





[ △ 스킬을 사용하면 랜덤하게 중앙에 아이콘이 뜹니다 ]



2. PK의 도입과 현상수배 시스템


기존 프리우스 오리지날은 축제의 개념으로 PK 없이 PVP만 가능했던 상황이었습니다만,
이번 블러드아니마의 패치 이후 25레벨 이상 유저는 PK가 가능한 상태입니다.


3차 CBT에서는 마을에서도 PK가 가능해 마을조차도 안전할 수 없었는데요.
시스템이 적용된 이후에도 그대로인지는 아직 확인이 되지 않았네요.


PK가 도입되면서, 현상수배 시스템이 추가되었습니다.
현상수배 시스템은 원한이 있는 유저를 현상수배범으로 등록하고
해당 유저를 처리(?) 해 주는 유저에게 보상을 주는 시스템인데요.
이를 통해, 앞으로는 PK 유저만 노리는 현상금 사냥꾼이 등장할 수도 있겠네요.








3. 스킬 정보와 트리 변경


모캔 다음으로 가장 많은 이야기가 오고 갔던 스킬입니다.
개발팀에서는 각 직업의 역할을 확고히 하기 위해 스킬을 대폭적으로 수정하고,
트리 형태로 개발을 했습니다.


아무래도 기존 유저들에게는 새로운 스킬과 트리를 이해해야 하기 때문에
좀 더 시간이 지나야 본격적으로 스킬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질 것으로 보여집니다.








4. 기부 시스템 추가와 모험일지 시스템의 변경


기부 시스템이 추가되었습니다.
각 마을에 있는 기부 NPC에게 리프 또는 상품권으로 기부를 할 수 있으며,
최소 20만 리프에서 최대 1000만 리프까지 기부가 가능합니다.


기부를 한 유저는 기부 금액에 따라서 다양한 아이템과 버프를 얻을 수 있어
보다 많은 기부를 요구하고 있으며, 이렇게 기부한 금액은 타 유저들이 모험일지의
조건을 만족했을 때 보상을 지급하는 비용으로 사용됩니다.


가령, 몬스터 100마리를 잡아 조건을 완료한 미니에게 '기부자 : XX'의 이름으로
나눔 선물 상자가 지급되는 것이죠.


모험일지 역시 기존과는 달리 최근에 획득한 호칭과 모험 점수, 다음 보상 등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개요' 항목이 추가되었고, 기존의 수집점수는 모험점수로
변경되었으며 창 상단에는 호칭 변경 부분이 따로 추가되었습니다.


그 외에 효과가 없는 호칭들은 호칭을 획득하면 나눔 선물 상자를 보상으로
지급하여 다양한 호칭을 얻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5. 무영기사의 등장과 전직 레벨 변경


블러드아니마에서는 신규 종족인 여성 아인을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여성 아인은 무영기사를 직업으로 삼고 추후 그림자기사와 암흑성기사로 전직이 가능합니다.

무영기사의 등장과 더불어서 기존 50레벨이었던 전직 레벨이
25레벨로 대폭 낮아졌습니다.

현재, 50레벨 이하 전직을 하지 않았던 유저들이 무기 및 아이템을 장착 해제했다가
직업에 맞지 않아 사용하지 못하는 일도 발생하고 있네요.








6. 확 바뀌어진 던전, 난이도가 더 높아졌다


몰이 스킬이 대폭 사라짐으로써 몰이가 쉽지 않다 보니 기존처럼 빠른 속도는
나오지 않는 것 같습니다. 현재 어려움 던전의 경우는 제한 레벨도 변경되었으며
던전 레벨과 캐릭터의 레벨이 10레벨 이상 차이가 나면 보상이 전혀 없던 것에 비해
블러드아니마에서는 경험치 등의 보상이 주어진다고 합니다.


또한, 던전 플레이의 가장 큰 목표가 바로 아이템 파밍일텐데요.
기존에는 특정 보스 몬스터에게서 특정 아이템을 얻는 형태였지만,
이제는 던전 퀘스트를 일정 이상 완료하면, 퀘스트 보상으로 지급하는 형태로 바뀌었습니다.


각 던전의 보스 몬스터를 처치하면 퀘스트 보상으로 정복의 문장을 얻게 되며
지난 3차 CBT까지만 해도 이 정복의 문장으로 다양한 세트 아이템을 교환할 수 있었는데요.
현재 블러드아니마가 적용된 시점에서는 아직 교환해주는 NPC를 확인하지는 못했습니다.








8. 챔피언전은 공성전으로 탈바꿈


공성전 역시 변경점이 있습니다.
기존에는 챔피언전이라고 해서 길드전이 이루어졌고, 레더전에서 우승한 길드가
챔피언 길드와 대결하는 형태였는데요.


블러드아니마에서의 공성전은 솔루터스, 포에데리스, 하이메스 성을 점령할 수 있고
점령한 길드에게는 성 안의 세금조절과 강력한 보스급 몬스터가 출몰하는 성 소유의
전용 던전에 입장할 수 있습니다.


단, 공성전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길드 레벨이 10레벨 이상이어야 하며
공성과 수성에 참가하기 위해서는 1억 리프가 소모됩니다. 또한, 길드장과 길드원이
전직(25레벨) 이상이어야 하며 길드당 최대 42명이 참가할 수 있습니다.


각 길드는 공성전에 참가 신청을 할 수 있고, 이 중 상위 3개의 길드가 공성전 참가 확정이 됩니다.


또한, 블러드아니마의 공성전에서는 기존과 다르게 오브젝트들을 이용할 수 있는데요.
가령 성문을 부셔야 안으로 진입을 한다거나 수호탑을 파괴하고 수호 깃발을
획득해야 한다거나 하는 형태로 건물을 이용하는 방법이 생겨났습니다.


하지만 지난 테스트까지는 렉에 대한 부분은 해결되지 못한 모습을 보여주었는데요.
이번 주 있을 공성전은 어떨지.. 기대가 됩니다.



9. 아니마 각성과 3C 게이지의 변화


오리지날에서의 아니마 각성은 아니마가 모든 감정을 획득하여 3단계가 되어야만
감정개발을 통해서 아주 잠시 각성을 했었는데요. 블러드아니마에서의 각성은
3C 게이지를 3단계까지 채우면 언제 어디서나 쉽게 각성을 시킬 수 있습니다.
각성된 상태에서도 모든 공격에 피해를 받지 않는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3C 게이지는 몬스터를 처치하면 지속적으로 채워집니다.
그 외에도 아니마가 계속 같이 있을수록 효과가 커지는 동행효과도 추가되었습니다.





[ △ 인벤 유저 oO엘퀴네스Oo님이 올려준 각성 스샷 ]



10. 아이템 옵션의 변화


현 시점에서 가장 많은 논란이 되고 있는 변경점입니다.
사실 위에 소개한 여러 시스템은 논란이 되긴 했어도 블러드아니마 공개 후나
테스트를 할 때 이미 공지가 되었던 부분이었지만, 아이템 옵션 변화에 대한 부분은
블러드아니마가 업데이트 되고 나서 처음 알려졌네요.


각종 장비와 스피어 등의 다양한 아이템들의 옵션이 다소 쓸모 없이 변경되었습니다.
대신, 현재 드랍되는 모든 아이템에는 새로운 옵션이 붙어져서 나오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기존 아이템을 맞추기 위해 돈을 들이고 시간을 들였던 유저들의 노력이
한 순간에 물거품이 되었다며 논란이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다시 한 번 협의하겠다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개발팀들이 기존 유저들을 위한 보상이나 혹은 옵션의 수정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해봐야 할 때인 것 같습니다.



11. 권능 인장의 등장이라니, 캐시 아이템 변경


캐시 아이템에도 변화가 있었습니다.


기존 패키지였던 영웅, 제너 패키지 등이 사라지고 대신 아니마/가이거즈를 활용하는 패키지,
전투용 패키지, 플레이용 패키지 등으로 좀 더 세분화되어 판매되고 있습니다.


지금 게임 내에서 이동수단인 페로의 경우도 1일짜리 페로가 상당히 많이 획득되어지고 있는데
이 때문인지 캐시샵에서 페로를 구입할 수 없게 되었으며 그 동안 구입할 수 없었던
권능의 인장도 캐시 아이템으로 등장했습니다.



12. 요리 레시피와 재료 삭제


재료의 변경도 다소 큰 패치가 아닌가 싶은데요. 현재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기존 요리법과
재료가 삭제될 예정이라는 공지가 올라와있는 상태입니다.


재료도 전부 바뀌고 레시피도 바뀌었네요.
현재 일용품 상인 옆에 '전설의 요리사 K'라는 NPC가 새로운 레시피를 판매합니다.








13. 기타 변경사항


- 정수나 음식, 열매 등을 섭취하면 중첩되지 않고 있습니다.
 버그인지 의도된 사항인지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네요.
- 아이템 옵션이 변경되어서인지 봉사자의 목걸이를 주던 독도 NPC가 사라졌습니다.
- 몰이 스킬의 삭제로 인해 필드 미션에서 잡아야 하는 몬스터의 개체수가 줄었다고 하네요.
- 제작 아이템에 옵션이 붙지 않습니다.
- 게임 시작 시 배경 음악이 변경되었습니다.


이 외에도 변경점이 있다면 댓글로 달아주세요.



Q. BA 리뉴얼 후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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