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이동하면서 공격! '석궁'은 화려한 움직임으로 공격이 전개된다

게임뉴스 | 송철기 기자 | 댓글: 4개 |
9번째 클래스 석궁은 리니지2M에서 유일한 원거리 클래스였던 활과 함께 DEX를 기반으로 하는 원거리 딜러다. 화려한 움직임이 특징으로 이동하면서 스킬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색다르며, 자동 공격 능력의 구체를 소환하는 등 다양한 스킬 효과로 PvP에서도 활약이 기대되고 있다.


◎ 석궁 클래스 체인지 정보

- 전설 클래스 카드 '모모' 체인지 가능

- 체인지 전설 스킬
커스 페럴라이즈, 앱솔루트 미러, 프록시마, 포커싱

- 체인지 영웅 스킬
1. 페럴라이즈 (교체 가능 스킬: 레트리뷰션, 포이즈닝 붐, 스커지, 퀘이크, 멀티 샷, 홀리 라이트, 거스트 스트라이크, 퍼펙트 스피어)
2. 체인 볼트 (교체 가능 스킬: 스트라이크 포스, 포이즌 테러, 소닉 마스터리, 리플렉트 스턴, 퀵 드로우, 라스트 힐, 데블스웨이, 피스 오브 마인드)
3. 블랙아웃 볼트 샷 (교체 가능 스킬: 홀리 스트라이크, 리셋 무브먼트, 듀얼 패링, 헬 파이어, 임팩트 샷, 디바인 엑스큐션, 프로즌 크리스탈, 자이언트 스톰프)
4. 뱀피릭 마인드 (기타 영웅 스킬)
5. 디서플린 (기타 영웅 스킬)
6. 이스케이프 (기타 영웅 스킬)
7. 백 텀블링 (기타 영웅 스킬)

- 체인지 희귀 스킬
: 듀얼 어빌리티, 보우맨 어빌리티, 마나 오라, 샤프 슈터, 임페일 샷




■ 스타일리시한 움직임! 석궁 특징 및 스킬

리니지2M의 9번째 클래스 석궁은 양손에 하나씩 무기를 들고 빠른 움직임으로 전투에 임하는 모습이 굉장히 화려하다. 실제 석궁의 대표적인 특징은 스타일리시한 전투이며, 이동 중에 스킬을 사용하거나 점프 모션을 보이는 등 기존과는 다른 움직임을 선보이고 있다.

이렇듯 화려한 동작의 특징과 석궁만의 독특한 스킬 라인 덕분에 PvP에 좀 더 적합하게 능력이 치우쳐져 있다는 평가가 많은 편. 주요 스탯 DEX를 기반으로 하며 더블에 의한 시너지 스킬이 많아서 해당 확률을 높였을 때 효율이 상승하는 클래스다.




▲ 석궁은 화려한 움직임을 지니고 있다.



◎ 석궁의 특징을 잘 보이는 스킬

석궁의 스킬을 살펴보면 사냥, PvP 모두에 유용하며 클래스 특징을 볼 수 있는 공격 스킬이 두드러진다. 고급 스킬인 '볼트 샷'은 점프 모션과 함께 석궁의 화려한 움직임이 가장 잘 보이는 스킬인데, 이동 중에 자연스럽게 사용이 가능하다는 게 특징! 여기에 영웅 스킬인 '블랙아웃 볼트 샷' 학습 시 '볼트 샷'이 강화되어 대상에게 무기 교체 불가 디버프를 부여하고, PvP에서 성능이 향상된다.

3명의 적에게 3발의 화살을 발사하는 '임페일 샷'은 사냥에 유용할 수 있는 광역 공격이다. 해당 스킬은 영웅 스킬인 '체인 볼트'를 만났을 때 발사체와 대상 수가 증가하여 더 뛰어난 광역 스킬로 변모한다. 게다가 전설인 '너브 컷'을 학습하면 스킬 적중률 향상, 스킬 대미지 내성 감소의 효과가 더해지며 PvP에서도 더 성능이 좋아진다.




▲ 이동하며 스킬 사용이 가능하다.



▲ 화려함이 돋보이는 '너브 컷'.



그리고 석궁의 핵심 공격 스킬인 '인비저블 헌터'는 캐릭터 주위에 그림자 구체를 소환, 해당 구체가 자동으로 주변 적을 무작위 공격한다. 일정 시간마다 원거리 공격을 펼치는 이 구체는 소환자의 공격과는 별개로 움직이기 때문에 공격 보조의 역할을 수행하며, 소환자가 상태 이상에 빠져도 공격을 멈추지 않는다.

추가로 '인비저블 헌터'는 영웅과 전설 스킬을 통해 성능 향상이 가능한데, 대표적으로 영웅 '디서플린'은 투사체 개수 증가, 발사 주기 감소로 구체를 강화한다. 전설의 '포커싱'은 원거리 대미지 증폭과 함께 구체의 최대 타수가 단일 대상에게 적용되도록 변경시킨다. 즉, '포커싱'이 적용되면 무작위로 흩어지던 구체 공격이 한 명에게 폭발적으로 집중되어 강력한 단일 공격이 되는 셈이다.

게다가 전설 스킬인 '디스퍼스'를 지니면 '인비저블 헌터'로 소환되는 구체의 힘이 시전자에게 전이되어 구체 소환 중에는 이동 속도 증가, 대미지 내성 무시 증가의 버프를 받게 된다. 이처럼 공격 보조 스킬인 '인비저블 헌터' 하나가 3개의 스킬을 통해 점점 강화되어 효율이 크게 증가, 석궁의 중심 스킬이라고 할 수 있는 면모를 보인다.




▲ '디서플린'으로 더 많은 구체를 소환할 수 있다.



◎ 석궁에게 더블이 중요한 이유! 더블 시너지 스킬

석궁에게 더블의 활용이 중요한 것은 더블 확률을 상승시켜주는 스킬을 다수 보유하고 있을 뿐 아니라 더블 발동 시 효과를 보이는 특정 스킬들이 발견되기 때문이다.

먼저 원거리 명중이 증가하는 희귀 스킬 '인텐시브 애로우'는 더블 적중 시 원거리 대미지 증가라는 추가 효과를 지니고 있다. 그리고 비슷한 성능을 가진 영웅 스킬 '헤로익 체인지'는 더블 적중 시 일정 확률로 스킬 대미지 증폭 증가 효과가 발동된다.

그 밖에도 영웅 스킬인 '뱀피릭 마인드'는 더블 적중 시 확률적으로 HP가 회복하여 안정적인 전투를 지원한다고 볼 수 있다. 아직 석궁은 파악 단계에 있는데, 해당 스킬은 HP 회복 수준이 기대에 미치지 못해서 효율성이 아주 뛰어나지는 않다는 아쉬운 평가도 보이고 있다.

그럼에도 더블로 얻을 수 있는 이점이 많다 보니 석궁은 세팅에 더블 확률을 높이는 게 필수! 더블이 얼마나 발동하느냐에 따라 전투의 향방이 달라질 수 있다.




▲ 더블 시 효과가 발동하는 스킬들.



◎ 뛰어난 대인 전투! 효율 좋은 PvP 스킬들

석궁이 PvP 성능에서 좀 더 뛰어나다 여겨지는 이유는 PvP 전투 시 성능종은 스킬을 다수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스킬인 '백 텀블링'은 적을 발로 차서 밀어내며 둔화를 부여하고, 자신은 뒤로 점프하여 거리를 벌리는 특징을 가진다.

'백 텀블링'은 거리를 벌린다는 점에서 근거리 클래스를 상대하기 위한 스킬로 볼 수 있다. 그러나 전설 스킬 '텀블다운'이 더해지면 자신에게 PvP 회피 및 홀드 내성 증가, 적에게는 홀드 및 스킬 대미지 내성 감소를 부여하여 더 뛰어난 PvP 스킬로 진화한다.

3초 뒤 일정 확률로 적이 마비되는 독화살을 발사하는 '페럴라이즈'는 이동 중에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석궁의 특징을 보여주는 스킬이다. 적과 거리를 벌리는 움직임과 함께 활용하면 근거리 클래스를 괴롭힐 수 있을 터. 여기에 '커스 페럴라이즈' 스킬을 추가 학습하면 기존의 마비 확률이 증가, 마비 지연시간 제거, 마비 지속 시간 증가로 인해 굉장히 강력한 상태 이상 스킬로 거듭난다.

또한, 땅에 균열을 일으켜 범위 내 적에게 둔화와 지속 피해를 입히는 광역 스킬 '프록시마'는 스킬 대상이 되는 대상의 하이드도 막는 효과가 있다. 신화 스킬인 '퀘이샤'가 더해졌을 때 균열 위에 블랙홀까지 생성되어 주위 적을 빨아들이며, 적들에게는 더블 저항 감소, 디버프 걸릴 확률 증가 효과까지 부여하게 된다.




▲ 근거리 클래스를 상대할때 효율적인 '백 텀블링'.



▲ 3초 뒤 석화 능력을 보이는 '페럴라이즈'.



▲ 강력한 범위 공격 및 제약 스킬 '퀘이사'.



공격 스킬은 아니지만 PvP에서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스킬도 찾아볼 수 있다. 석궁의 '이스케이프'는 이름 그대로 탈출을 위한 스킬이며, 범위 내 무작위 파티원의 전방으로 순간 이동하는 효과가 있다. 아군을 이용하기 때문에 1:1 전투가 아닌 다수의 인원이 모인 전장에서 진가를 발휘한다.

그리고 방어형 스킬인 '앱솔루트 미러'는 적의 디버프 공격을 1회 방어하는 기능을 보인다. 스킬 사용 중에는 스턴, 홀드, 상태 이상 적중이 증가하며, 디버프 방어에 성공하면 효과가 해제된다. 강력한 상태 이상 같은 디버프 공격이 승패를 좌우하는 PvP에서 1회 절대 방어는 굉장한 능력으로 볼 수 있다.

게다가 신화 등급의 '디멘션 보이드'는 상대를 암흑세계에 빠트려 이로운 효과 스킬 불가, 이로운 효과 디스펠, 아이템 사용 불가라는 엄청난 디버프를 부여한다. 이에 당한 적은 일시적으로 생존을 위한 행위가 거의 불가능해질 뿐 아니라 각종 버프 없이 약체화된다.




▲ 전장에서 활용이 기대되는 '이스케이프'.



▲ 디버프 1회를 막아내는 '앱솔루트 미러'.



◆ 희귀 ~ 신화 석궁 스킬 정보






■ 광역 스킬이 담겨있다!? 석궁 무기 특징

영웅급 이상의 석궁 무기는 현재 제작 또는 보스에게서만 얻을 수 있고, 신화 1종, 전설 3종, 영웅 5종이 준비되어 있다. 특히 석궁이 등장한지 얼마 되지 않은 시점에서 클래스 체인지가 아니고서야 무기 획득은 제작에 의존도가 높을 것으로 보인다.

무기에 따라 수치의 차이는 있지만, 영웅 이상의 석궁은 모두 더블 확률과 스킬 대미지 증폭 옵션을 가지고 있다. 아무래도 석궁이 더블을 바탕으로 한 효과 스킬이 많고, 다양한 공격 스킬의 활용도가 높은 만큼 무기에 두 옵션이 필수적으로 들어가 있는 것으로 여겨진다.

무엇보다 일부 석궁에서는 재밌는 효과가 발견되는데, 무기 자체에 광역 공격이 담겨있다는 것이다. 이런 옵션을 가진 석궁은 전설의 '루드커터 크로스보우'와 영웅의 '쏜 크로스 보우'로 각각 포커스 에리어, 센트럴 샷이라는 명칭의 광역 스킬이 무기에서 발견된다.

'루드커터 크로스보우'의 포커스 에리어는 일정 확률로 3~5인의 광역 대미지, '쏜 크로스보우'의 센트럴 샷은 일정 확률로 2~3인 광역 피해 효과가 있다. 타격 인원은 다르지만 비슷한 광역 공격 성능을 가진 셈. 이는 지니고 있는 것만으로 일정 간격 광역 스킬이 발동되는 아가시온 '데스나이트', '심연의 데스나이트'와도 비슷한 기능이다.




▲ 광역 스킬을 보유한 무기들.


◆ 희귀~신화 석궁 무기 정보






■ 석궁 클래스 카드별 각성 정보

전설 2종, 영웅 4종, 희귀 5종, 고급 2종, 일반 1종으로 석궁은 신규 클래스답게 아직은 많은 클래스 카드를 선보이고 있지는 않다. 가장 많이 분포된 종족은 여성 드워프로 전체 클래스 카드의 반이 넘는 8종을 구성하고 있다.

클래스 카드를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스킬 각성 내용을 들여다보면 희귀에서는 MP 절대 회복 증가를 가진 '마나 오라', 회피 추가의 '보우맨 어빌리티', 더블 확률 추가의 '듀얼 어빌리티'가 있다. 모두 공격 스킬이 아닌 능력치 상승 스킬에 추가 성능이 부여된 것으로 공격 면에서는 '듀얼 어빌리티' 각성, 운영면에서는 '마나 오라' 각성이 사용하기 좋다.

영웅 카드의 각성은 '보우맨 어빌리티' 각성을 공통으로 가지며, MP 회복에 성능이 좋은 방향과 좀 더 높은 공격 능력을 챙길 수 있는 방향으로 나눠진다. 영웅 카드 '트리체', '닉스'는 더블 발동 시 HP 회복의 '뱀피릭 마인드'에 MP 회복 능력을 추가하고, '마나 오라' 각성을 함께 지니녀서 MP 회복 각성이 많은 쪽으로 분류된다.

그리고 영웅 카드 중 '베르기스', '헬라'는 더블 시 확률적으로 원거리 대미지가 증가하는 '인텐시브 애로우'의 발동 확률을 증가시켜서 공격 성능을 향상시킨다. 추가로 '샤프 슈터' 각성의로 더 많은 명중을 확보하는 것도 가능! 단, 영웅 스킬인 '이스케이프' 각성은 이동 거리 증가로 '뱀피릭 마인드' 각성처럼 사냥에 직접적인 도움은 되지 않는다.


◎ 희귀 클래스 각성 스킬

골든 트레져헌터 / 그랜드 골든 트레져헌터
= 각성: 마나 오라 (MP 절대 회복량 증가)
라드 문쉐도우 헌터 / 노블 문쉐도우 헌터
= 각성: 보우맨 어빌리티 (회피 추가 증가)
= 각성: 듀얼 어빌리티 (더블 확률 추가 증가)
로얄 골든 트레져헌터
= 각성: 마나 오라 (MP 절대 회복량 증가)
= 각성: 보우맨 어빌리티 (회피 추가 증가)
= 각성: 듀얼 어빌리티 (더블 확률 추가 증가)


◎ 영웅/전설 석궁 클래스 카드 목록

◆ 전설_스켈루스의 심장 '모모'



= 각성: 프록시마 (대상 수 증가)
= 각성: 커스 페럴라이즈 (발동 확률 증가)
= 각성: 이스케이프 (이동 거리 증가)
= 각성: 뱀피릭 마인드 (발동 시 MP 회복 추가)
= 각성: 인텐시브 애로우 (발동 확률 증가)
= 각성: 샤프 슈터 (원거리 명중 추가 상승)
= 각성: 마나 오라 (MP 절대 회복량 증가)
= 각성: 보우맨 어빌리티 (회피 추가 증가)
= 각성: 듀얼 어빌리티 (더블 확률 추가 증가)


◆ 전설_린드비오르의 조각 '시린'



= 각성: 프록시마 (대상 수 증가)
= 각성: 커스 페럴라이즈 (발동 확률 증가)
= 각성: 이스케이프 (이동 거리 증가)
= 각성: 뱀피릭 마인드 (발동 시 MP 회복 추가)
= 각성: 인텐시브 애로우 (발동 확률 증가)
= 각성: 샤프 슈터 (원거리 명중 추가 상승)
= 각성: 마나 오라 (MP 절대 회복량 증가)
= 각성: 보우맨 어빌리티 (회피 추가 증가)
= 각성: 듀얼 어빌리티 (더블 확률 추가 증가)


◆ 영웅_복수의 화살 '트리체'



= 각성: 뱀피릭 마인드 (발동 시 MP 회복 추가)
= 각성: 마나 오라 (MP 절대 회복량 증가)
= 각성: 보우맨 어빌리티 (회피 추가 증가)
= 각성: 듀얼 어빌리티 (더블 확률 추가 증가)


◆ 영웅_기계의 신봉자 '베르기스'



= 각성: 이스케이프 (이동 거리 증가)
= 각성: 인텐시브 애로우 (발동 확률 증가)
= 각성: 샤프 슈터 (원거리 명중 추가 상승)
= 각성: 보우맨 어빌리티 (회피 추가 증가)


◆ 영웅_이름없는 결사대 '닉스'



= 각성: 뱀피릭 마인드 (발동 시 MP 회복 추가)
= 각성: 마나 오라 (MP 절대 회복량 증가)
= 각성: 보우맨 어빌리티 (회피 추가 증가)
= 각성: 듀얼 어빌리티 (더블 확률 추가 증가)


◆ 영웅_통제불능의 계약자 '헬라'



= 각성: 이스케이프 (이동 거리 증가)
= 각성: 인텐시브 애로우 (발동 확률 증가)
= 각성: 샤프 슈터 (원거리 명중 추가 상승)
= 각성: 보우맨 어빌리티 (회피 추가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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