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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 산업, 심리학까지…게임을 바라보는 3가지 시선
26일 국립중앙도서관에서 ‘AI가 바꾸는 창작, 미래가 묻는 균형’을 주제로 ‘2025 게임과학포럼’이 개최됐다. 박종현 교수는 헌법상 게임의 문화적 가치를 강조했고, 최종길 보좌관은 게임산업 정책의 개선 방향을 제시했다. 이장주 소장은 게임 문화에 대한 불안과 매력의 심리적 측면을 분석하며, 균형 있는 접근을 강조했다....
게임뉴스 | 기자: 강승진, 정재훈 | 작성시간 08-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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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럼] 한국 게임, 활로는 '글로벌 플랫폼'이다.
8월 26일 열린 ‘2025 게임과학포럼’에서 AI 시대 게임 산업의 미래가 논의됐다. 강경석 팀장은 한국 게임이 세계 4위로 성장했으며, 중국 시장이 기회가 될 수 있다고 봤다. 신혜련 교수는 AI와 플랫폼이 인디 게임 개발에 기여하고, 맞춤형 추천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유원상 이사는 넷마블의 멀티 플랫폼 전략과 ‘나 혼자만 레벨업’ 성공 사례를 소개했다....
게임뉴스 | 기자: 정재훈, 강승진 | 작성시간 08-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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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개발자 AI 활용시대…크래프톤/NC가 밝힌 변화상
26일 국립중앙도서관에서 'AI가 바꾸는 창작, 미래가 묻는 균형'을 주제로 '2025 게임과학포럼'이 개최됐다. 신원용 교수는 생성형 AI 트렌드를, 김도균 팀장은 게임 제작 AI 활용 사례를, 나기홍 팀장은 AI가 창의력에 미치는 영향을 발표했다. 구글 I/O 2025에서 공개된 스마트 글래스, 정부 주도 소버린 AI 프로젝트 등이 소개되었으며, AI가 게임 산업의 성장과 창작 활동 증진에 기여할 것이라는 전망이 제시됐다....
게임뉴스 | 기자: 강승진, 정재훈 | 작성시간 08-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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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럼] 김경일 원장 “AI 시대, 인간이 지켜야 할 창의성과 균형”
AI와 인간의 역할 구분 김경일 원장은 현재의 AI가 패턴을 인식하고 규칙성을 찾아내는 데 탁월한 성과를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예를 들어 이미지 속의 이상한 장면을 발견하거나, 기존 데이터에서 벗어난 사례를 식별하는 데는 이미 인간 이상의 능력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그는 “패턴에서 벗어난 순간부터는 인간의 생각과 감정이 시작된다”고 말하며, AI가...
게임뉴스 | 기자: 정재훈, 강승진 | 작성시간 08-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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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브컴] "히트작은 잠시 뿐", 게임 개발사가 'IP'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데브컴 2025 첫날, 레버리지의 크리스찬 폰네스베흐는 게임 개발사 대상 IP 및 브랜드 구축 강연에서 일관된 예술적 의도, 공감 요소, 장대한 이야기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초기 IP 비전 개발과 브랜드 시장 포지셔닝 전략을 제시하며, 얼리 액세스 단계에서의 미흡한 브랜딩이 최종 출시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경고했다....
게임뉴스 | 기자: 김규만 | 작성시간 08-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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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DC25] 메이플스토리 22년 라이브 성공기, 유저 기대에 응답하는 '자기 변화'
넥슨 구유리, 김재유, 정현정 기획자는 NDC25에서 '메이플스토리'의 라이브 서비스 경험을 공유했다. 22년간 서비스하며 변화하는 유저 기대에 맞춰 사냥, 보스전 등 게임을 개선해왔다. 특히, 유저 피로도를 줄이는 '솔 야누스'와 통제 가능한 전투를 위한 신궁 스킬 개편 사례를 소개했다.
또한, 플레이 가치 보존을 위해 스타포스 강화 개편, 데스티니 무기 업데이트 등 밸런스 조정을 진행했다. 정 개발자는 '테세우스의 배'를 인용, 끊임없는 변화 속에서도 유저 기대에 부응하는 것이 라이브 서비스의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게임뉴스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6-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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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DC25] 마우스 없이 MMORPG? '쓰론앤리버티', 패드 조작 한계를 극복한 비결
퍼스트스파크 게임즈는 'THRONE AND LIBERTY(TL)' 콘솔 UX 개발 포스트모템 강연에서 PC MMORPG의 콘솔 동시 출시 전략과 과정을 공유했다. 2024년 10월 1일 PC와 콘솔로 동시 출시한 TL은 콘솔 유저 비중 30%, 콘솔 버전 만족도 PC 버전보다 높다는 성과를 거뒀다. 콘솔 TF는 ARPG 유저에게 익숙한 조작법을 적용하고, 12개 스킬 활용 UI, 링메뉴 등을 제공했다. 자체 UI 내비게이션 프레임워크 '오톤(Auton)'을 개발해 개발 효율성을 높였다. 이현희 팀장과 나태현 개발자는 공통 UI 리소스 사용, UI 내비게이션 조기 도입, 콘텐츠 기획자와의 협업을 강조했다....
게임뉴스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6-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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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DC25] "내 딸을 메이플 캐릭터로" 넥슨 개발자의 생성형 AI 기록
넥슨 최가운 개발자는 '메이플스토리 월드' 이미지 생성 AI R&D 강연에서 개인적인 목표("내 딸을 메이플 캐릭터로")에서 시작된 AI 이미지 개인화 시도와 그 과정에서의 시행착오를 공유했다. 3월 GPT 등장 이후, 이미지 생성 AI 기술 발전과 함께 메이플 스타일 이미지 생성 연구를 진행하며 오픈소스 모델에 보조 모델을 추가, 로라(LoRA)를 활용해 메이플 스타일을 학습시키는 방법을 소개했다. 실무 적용의 한계와 해결책, 그리고 AI가 실질적인 도구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반복적인 실험과 유연한 워크플로우 설계를 강조했다....
게임뉴스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6-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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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개발, 내가 해봐도 모르겠다"
장원선 대표는 15일 '유니티 유나이트 2025'에서 '내가 해봐도 모르겠다'라는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그는 2023년 11월 출시한 하이퍼 닌자 액션 게임 '닌자일섬' 개발 과정을 공유하며, 닌자 게임에 대한 향수를 사이버펑크 세계관으로 재해석한 배경을 설명했다. 그는 800번 넘는 업데이트와 롤백 끝에 게임을 완성했지만, 상업적 성공을 거두지 못해 멘탈이 무너졌다고 고백했다. 현재 '닌자일섬' 세계관을 잇는 로그라이트 장르의 신작 '섀도우즈'를 개발 중이며, 2월에는 '닌자일섬' 스위치 버전을 출시했다....
게임뉴스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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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정상화 마친 '헬다이버스2', 과거 그리고 미래까지
2024년 11월 14일, 부산 벡스코에서 진행된 지스타 컨퍼런스(지콘)에서 '헬다이버스2'를 개발한 '애로우헤드 스튜디오의 두 수장, '요한 필레스테'와 '샴스 조르자니'가 강연을 진행했다. CEO에서 현재는 CCO로 자리를 옮긴 '요한 필레스테'와 지난 5월 새 CEO로 자리잡은 '샴스 조르자니'의 강연 주제는 다음과 같았다....
인터뷰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1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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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GC] 퍼스트 디센던트, 메타크리틱 57점에서 살아남기
서울 경희대 캠퍼스에서 개최된 '인벤 게임 컨퍼런스 2024(IGC)' 행사의 여섯 번째 강연자로 퍼스트 디센던트를 개발한 넥슨게임즈의 이범준 PD가 나섰다. 이날 이범준 PD는 '메타크리틱 56점에서 살아남기'라는 주제로 지난 7월부터 정식 서비스를 개시한 퍼스트 디센던트의 이야기를 전했다. 넥슨의 신작 '퍼스트 디센던트'는 2021년에 프로젝트 매그넘이...
게임뉴스 | 기자: 박광석, 김수진 | 작성시간 0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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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W2024] SKT, "작은 성공담의 공유, 그리고 웹2와 웹3 상생이 핵심"
코리아 블록체인 위크(KBW2024)의 메인 컨퍼런스 이벤트인 'KBW2024: IMPACT' 둘째 날, SK 텔레콤의 오세현 부사장이 진행하는 키노트 발표가 이날의 첫 번째 강연으로 진행됐다. SKT 오세현 부사장은 이날 '웹3 채택의 길 : 주요 과제와 잠재력의 해금'이라는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강연은 더 많은 이들에게 웹3 기술을 소개하고, 나아...
게임뉴스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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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W2024] 하나금융그룹, "예측을 넘어, 디지털 자산의 주체가 돼라"
4일, 서울 그랜드 워커힐 호텔에서 블록체인 컨퍼런스 이벤트 'KBW2024: IMPACT'의 둘째 날 행사가 진행됐다. 이날 현장엔 다양한 분야의 글로벌 블록체인 산업 리더들이 참석했고, 그중엔 하나금융그룹도 있었다. KBW와 업무협약을 맺어 별도의 스테이지를 마련한 하나금융그룹은 최근 글로벌 디지털 자산 금융기관인 비트고(BitGo)가 한국 시장 진출...
게임뉴스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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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W2024] 케이팝과 K드라마, '한류'가 웹3로 나아가는 방법
올해로 7회째를 맞이한 글로벌 블록체인 행사 '코리아 블록체인 위크(KBW)'의 메인 컨퍼런스 이벤트인 '임팩트'가 금일(3일) 서울 그랜드 워커힐 호텔에서 막을 올렸다. 컨퍼런스에는 총 300여명에 달하는 글로벌 블록체인 산업 리더들이 참석했으며, 첫날 진행된 발표 중에는 웹3.0 기술과 '한류'에 관한 패널 토론도 포함됐다. '한류가 웹3로 나아가는...
게임뉴스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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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브컴] 필연적인 레이턴시를 극복하는 다섯 가지 실전 팁
실시간 멀티플레이어에서 네트워크 지연 시간을 극복하는 팁 데브컴 둘째 날, 한국인 개발자의 강연. 코스모유니버스의 홍성민 대표 청중은 게임 디자인에서 구현에 이르기까지 대기 시간과 작동 방법에 대한 아이디어를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 지연 시간은 네트워크에 대한 질문일 뿐만 아니라 모든 것의 조합입니다 - 지연 시간을 극복하는 것은 기술적인 문제만이...
게임뉴스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8-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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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브컴] 텐센트, "중국에서 가장 뜨거운 트렌드는 IP 크로스오버"
어김 없이 찾아온 데브컴 행사의 둘째 날, 쾰른메세 행사장에서 텐센트 아메리카 소속 신 루안(Xin Luan) 커머셜 매니저의 강연이 진행됐다. 이날 강연의 주제는 '퍼블리싱 BD 전략: 중국 국내외 게임 퍼블리싱 성공을 위한 6가지 팁'으로 정해졌다. 해당 강연은 게임 산업에 이제 막 발을 담근 신입들을 위한 지침으로서, 중국 시장에 진출하기를 희망하는...
게임뉴스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8-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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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GC 2024] '스텔라 블레이드' 속 오디오의 비결, 황주은 디렉터
오는 9월 7일 토요일, 서울 경희대 캠퍼스 크라운관에서 진행되는 IGC 2024(Inven Game Conference)에서, 스텔라 블레이드의 오디오 연출 전반을 담당한 시프트업 이브 사운드팀 팀장인 황주은 디렉터가 연단에 오른다. 이름난 아티스트나 개발자들이 게임 개발 씬에서 드높은 명성을 누리는데 비해, 오디오 연출은 비교적 주목을 덜 받는 영역이기...
게임뉴스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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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멋진 멀티 엔딩을 만들기 위해선 4가지만 기억하세요"
유저가 원하는 멀티 엔딩을 만들기 위해선 어떤 점들을 신경써야 할까? 멀티 엔딩을 만드는 건 생각만큼 쉬운 일이 아니다. 단순히 엔딩 직전에 선택에 따라 다른 엔딩을 보게 하는 건 쉽다. 하지만 이건 진정한 의미에서 멀티 엔딩으로 보기 어렵다. 제대로 된 멀티 엔딩이란 게임을 하면서 유저가 여러 선택을 하게 되고 그러한 선택이 쌓여서 분기가 갈린 끝에 저마...
게임뉴스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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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주, "2024년 글로벌 게이머 34억 명, PC 성장세 돋보였다"
독일 쾰른에서 개최된 데브컴 행사 첫째 날, 게임산업 전문 시장 조사 기관인 '뉴주(Newzoo)'에서 준비한 특별한 강연이 진행됐다. 이날 강연에는 뉴주의 수석 컨설턴트인 데반 브레넌(Devan Brennan)이 참석했으며, 그는 '2024년 세계 PC 및 콘솔 게임 시장의 동향 및 전망'이라는 주제로 뉴주의 여러 최신 데이터와 인사이트를 활용한 발표를...
게임뉴스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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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발 게임에서 이야기를 '포장지'로 쓰지 마세요"
슈퍼이블메가코프 켈시 비첨(Kelsey Beachum) 선임 작가. 명작 어드벤처 게임 아우터 와일드의 작가이자 내러티브 디자이너. 스토리가 놀라운 플레이어 경험을 만드는 데 그렇게 강력한 도구라면, 왜 우리는 그것을 모달 대화와 컷신으로 강등시켜 계속 햄스트링합니까? 수상 경력에 빛나는 어드벤처 게임인 아우터 와일드의 작가이자 내러티브 디자이너인 켈시 비...
게임뉴스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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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저가 엔딩을 보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흥행과 비평 모두를 거머쥔 '갓겜'이라도 엔딩을 보는 유저는 일부에 불과하다. 2022년 최다 GOTY의 영예를 차지한 '엘든링'만 해도 그렇다. 소울라이크라는 장르적 한계에도 불구하고 출시 약 2년 만에 2,500만 장이 넘게 팔리는 등 흥행 가도를 달렸음에도 스팀에서 메인 스토리 엔딩을 본 비율은 고작 25%에 불과하다. 왜 유저들은 게임을 사놓고 엔...
게임뉴스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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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슨, 구글과 '유해이미지' 탐지 AI를 만들다
2024년 4월 30일, 서울 JW메리어트 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진행된 '게이밍 온 구글 클라우드'에서 넥슨코리아의 윤준호 AI 엔지니어가 AI를 활용해 게임 내 유해이미지를 탐지하는 솔루션을 개발한 과정에 대해 발표했다. 온라인 게임에 UCC가 결합하기 시작할 무렵부터, 게임 속에 노출되는 다양한 유해 이미지는 언제나 게임 개발사의 골머리를 앓게 하는 문...
게임뉴스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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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연] 시대의 변화, 기업은 게이머를 원한다
2024년 4월 11일 오후 1시, 연세대 백양누리 그랜드볼룸에서 '포스트 디지털 시대의 e스포츠'라는 주제의 게임과학 심포지엄이 진행되었다. 이날 행사에는 노르웨이 아그데르(Agder) 대학의 토비아스 숄츠 교수와 게임과학연구원 안효연 박사, 연세대학교 이병주 교수를 비롯한 석학들이 연사로 참석했으며, 시대 전환에 따른 e스포츠의 패러다임 변화를 주제로...
게임뉴스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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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024, 이 강연은 꼭 들어보세요
일주일 동안 3만 명이 다녀간 GDC2024가 모두 막을 내렸습니다. 게임 개발자를 위한 자리에 이렇게 많은 사람이 몰릴 줄 직접 보기 전엔 몰랐는데... Game Developers Conference라는 이름처럼 게임 업계를 한발 먼저 내다보는 기술과 개념들이 공개됐고, 큰 성공을 거둔 게임들의 개발 비화와 기술 등이 공개됐습니다. 현장을 찾은 많은 개...
기획기사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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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ㅔ세이②] 진짜 좋은 강연은 나한테 필요한 강연
어디, 인벤의 유저, 팬, 언니, 형아, 동생, 친구님. 5일간의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 GDC2024의 강연 기사는 잘 읽어주셨을까들. GDC 하루 전 쓴 수기를 통해 강연 기사 열심히 쓰겠다고 했는데, 다음 편은 이렇게 샌프란시스코에서 떠나는 비행기에서 쓰게 됐다. 원래 해외 출장 가면 한국 게임 행사들에서는 못 보던 것, 못 느끼던 게 많아 매일 에세이...
칼럼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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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4] 시장은 왜 '로블록스’를 주목하는가
로블록스에 대한 이미지는 유저가 만들어가는 게임, 그리고 젊은 세대에서 인기를 끌어온 게임이라는 인식이 강하다. 하지만 로블록스는 분명한 게임 사업으로 평가받고 있고, 충분한 수익성에 관한 기대, 그리고 이용 세대의 확장이 점점 더 뚜렷해지는 플랫폼으로 자리 잡고 있다. GDC2024에서는 로블록스를 포함해 포트나이트 크리에이티브, 마인크래프트 등 UGC...
게임뉴스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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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4] 팬과 게이머, 모두 만족시킨 '호그와트 레거시’의 마법
해리포터를 시작으로 전개된 세계관인 위저딩 월드는 이제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사랑을 받는 프랜차이즈이자 미디어 믹스 중 하나가 됐다. 그리고 그런 세계를 더 많으 팬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게임화로의 시도 역시 다양하게 전개됐다. 하지만 위저딩 월드 출범 이전의 게임들은 특정 영화, 소설 중심의 한정된 경험을 제공했다. 또 위저딩 월드 출범 이후에는...
게임뉴스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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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4] 스벤 빈케가 말아주는 '발더스 게이트3', 시작부터 출시까지
'발더스 게이트3'는 2023년 '젤다의 전설: 티어스 오브 킹덤'과 함께 전 세계 게임 시장에서 가장 화두였던 게임이었다. 발더스 게이트 프랜차이즈의 부활, 디비니티 시리즈의 라리안의 작품, 얼리액세스 끝내 거둔 큰 성과, 웨스턴 RPG의 감성을 팬들에게 제대로 선사한 플레이, 인게임 플레이부터 연기와 시네마틱까지 어느 부분 하나 빠지지 않는 모습으로...
게임뉴스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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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4] 마블 스파이더맨의 오픈 월드는 어떻게 '또' 진화했나
마블 스파이더맨은 아캄 트릴로지와 함께 슈퍼 히어로 게임의 역사를 바꾼 게임으로 꼽힌다. 엄청난 판매량과 함께 코믹스 속 슈퍼 히어로만이 보여줄 수 있는 모습을 게임플레이에 담아내며 많은 팬의 사랑을 받았다. 그리고 이러한 성과는 개발사 인섬니악 게임즈를 플레이스테이션 스튜디오를 대표하는 게임사로 만드는 데 큰 공을 세웠다. 2023년 10월 출시된 후속작...
게임뉴스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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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4] 매력적인 나이트시티, 그 뒤에 숨은 '도시 계획'
사이버펑크2077은 사이버펑크2020을 기반으로 가상의 세계 나이트시티라는 훌륭하게 게임으로 구현해냈다. 미래 배경의 도시는 많은 지역, 그리고 사이버펑크 디자인 특유의 디테일을 담아냈다. 게임 출시 초반 세계에 참여하는 방향성 등에서 기대에 미치지 못한다는 평가를 받기도 했지만, 이 나이트시티라는 든든한 기반은 애니메이션, 그리고 여러 패치와 확장팩으로...
게임뉴스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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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4] 30주년 워크래프트 '영광과 위기, 극복의 이야기'
EA, SCEA 등을 거치며 갓 오브 워, C&C 레드얼럿 등 다양한 타이틀 개발에 참여했던 존 하이트는 2011년 블리자드에 합류해 워크래프트 랜차이즈와 줄곧 함께해왔다. 디아블로3의 콘솔 이식을 담당했던 그는 프로듀서로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개발을 이끌었고, 2021년부터는 웤트르패르트 프랜차이즈를 총괄하는 GM으로 프랜차이즈를 이끌고 있다. 30주...
게임뉴스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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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4] 젤다의 전설, 만들었지만 만들지 않은 '미친' 자유도
이미 끝을 본 줄 알았던 자유도를 한 단계 더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린 '젤다의 전설: 티어스 오브 더 킹덤'. 닌텐도는 업계와 시장에서 가장 인상적이고, 주목받았던 게임의 강연을 단 하나 GDC2024를 통해 선보였다. 정말 많은 개발자와 팬이 강연장을 찾았다. 너무나 크게 느껴졌던 모스콘 센터 한 층을 빙 둘러 대기열이 생길 줄 누가 상상이나 했을까....
게임뉴스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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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4] 레전드 오브 슬라임, 한국식 넘어 글로벌 키우기로
키우기 장르는 MMORPG가 강세를 보이는 국내 시장에서 번거로운 부분을 덜어내고 성장에 집중한, 이른바 코어를 뽑아내 발전해온 장르 중 하나다. 그중에서도 '레전드 오브 슬라임'은 키우기 장르의 문법을 잘 따르며 유저 풀이 적은 장르에서 주류 장르로 올라선 키우기 게임의 새로운 출발점으로 꼽히기도 한다. 다만, 레전드 오브 슬라임은 경쟁이 성장의 밑바탕이...
게임뉴스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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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4] '옥센프리2', 내러티브 게임이 속편을 만드는 법
실제로 이야기하듯 자유롭게 전개되는 대사와 이벤트. 그리고 초자연적인 현상을 기묘하게 풀어내면서 스토리적으로도 다양한 엔딩을 통해 탄탄한 구조를 지닌 이야기까지. '옥센프리'는 깊은 설정과 이야기를 좋아하는 팬들이라면 만족할 플레이를 그려내며 좋은 평가를 받았다. 그리고 인디 개발사인 나이트 스쿨 스튜디오가 게임 사업에 눈독을 들이던 넷플릭스에 인수된 첫...
게임뉴스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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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루게임아카데미, 오산대 주관 ‘e스포츠 진로강연’ 진행
대학 e스포츠과 진학교육 우수기관 ‘마루게임아카데미’가 MOU협약을 맺은 항저우 아시안 게임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종목 국가대표 배출 ‘오산대학교 e스포츠과’와 함께 다가오는 27일 ‘2025학년도 e스포츠과 대입설명 및 e스포츠 진로강연’을 오산대학교 지성관에서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2024학년도 e스포츠과, 학과 수시 1,2차 중 최고 경쟁률 10:1을...
게임뉴스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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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con] 전설의 편집장이 전하는 '드래곤볼' 탄생 비화
지스타 단독 컨퍼런스로 진행된 'G-CON 2023' 행사의 둘째 날, 모르는 사람이 없는 세계 최고의 히트작 '드래곤볼'을 만든 전설의 편집장, 토리시마 카즈히코의 강연이 진행됐다. 토리시마 카즈히코는 1976년 슈에이샤 입사 후 '주간 소년 점프'의 편집부에 배치되어 여러 전설적인 만화가들을 양성한 베테랑 편집자로, '소년 점프'를 일본을 넘어 세계...
게임뉴스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1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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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con] 레임덕을 없애는 동기, 로스트아크 12년간의 개발 비화
스마일게이트 알피지의 CCO 금강선. 게임 업계에 소통의 중요성을 다시금 상기시키며, 그의 대표작이라 할 수 있는 로스트아크의 성공을 이끈 일등 공신이라 할 수 있다. 다만 소통 능력에 가려진 당연하고도 중요한 사실이 하나 있다. 소통 하나만 가지고는 로스트아크가 현재의 위치에 있지 못했으리라는 점이다....
게임뉴스 | 기자: 유준수,김수진 | 작성시간 1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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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GC] '배틀크러쉬'를 구성하는 3가지 키워드
인벤이 주최하는 '인벤 게임 컨퍼런스(Inven Game Conference, 이하 IGC 2023)'이 금일(13일) 판교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지하 1층 국제회의장에서 개최됐다. 다섯 번째 강연에서는 엔씨소프트 로켓캠프의 강형석 캠프장이 맡았다. 그는 '난투형 대전 액션 게임의 확장, 배틀크러쉬'를 주제로 스매시 브라더스로 대표되는 난투형 대전 액션 게...
게임뉴스 | 기자: 윤홍만, 김수진 | 작성시간 1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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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GC] 스팀 성공 '데이브 더 다이버', 그 비밀은?
스팀 판매 200만 장. 평가는 최고 수준인 압도적 긍정적. 메타 크리틱 90점에 플레이 권장하는 MUST-PLAY 획득까지. 대규모 멀티플레이, 모바일 게임이 강세를 보이는 국내 시장에서 소규모 개발팀의 손에서 나온 '데이브 더 다이버'성공은 분명 이례적이었다. 수많은 게임이 쏟아지는 스팀에서의 성공은 개발팀에서도 고무적인 상황이었다. 동시에 무엇이 이런...
게임뉴스 | 기자: 강승진, 김수진 | 작성시간 1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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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GC] 유니티로 시간 변화가 반영되는 빅월드 만들기
인벤이 직접 주최하는 '인벤 게임 컨퍼런스(Inven game conference, 이하 IGC 2023)'가 금일(13일) 성남시 판교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지하 1층 국제회의장에서 개최됐다. 컨퍼런스 행사의 첫 번째 순서로 유니티 라이트하우스 스튜디오 고정석 선임 매니저의 강연이 진행됐다. '시간 변화가 반영되는 빅월드 제작 기술'이라는 주제로 진행된 이...
게임뉴스 | 기자: 박광석, 김수진 | 작성시간 1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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