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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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GC] 2077 이후, CDPR이 팬텀리버티로 사펑을 바꾼 방법
전 세계적인 흥행을 달성한 위쳐3 이후 CDPR이 선보이는 새로운 프랜차이즈. 여기에 오랜 기간 개발과 홍보가 이어지며 기대감은 눈덩이처럼 불었다. 긴 개발기간과 함께 2020년 출시된 사이버펑크2077은 상상하던 모든 것이 이루어지는 차세대 게임이 될 것으로 보였다. 하지만 결과는 실망스러웠다. 최적화, 버그, 미흡한 콘텐츠 등 문제점만 불거졌고 실망은...
게임뉴스 | 기자: 강승진, 김수진 | 작성시간 1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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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우 권혁수가 말하는 '게임'
게임을 종합 문화의 하나로 바라보는 시각, 게임 기술, 활용만이 아니라 다양한 부문에서 이를 바라보고 이야기하는 행사인 GXG. 이러한 특징에 맞게 정말 다양한 주제가 판교 GXG 강연장인 세상무대와 상상무대, 두 곳을 채웠다. 미래 산업인 AI 이야기가 오갔고 e스포츠, 메타버스, 게임사운드에 관한 주제로 강연이 이어지기도 했다. 그중에서도 게임을 개발자...
게임뉴스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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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최고령 개발자, 시부사와 코우의 42년
에리카와 요이치 시부사와 코우 1950년 일본 토치기현 아시카가시에서 염료 도매상의 아들로 태어났다. 학창시절 학업성적이 뛰어났고 특히 고교시절에 역사에 관심이 많았다고 한다. 우수한 성적으로 고교 졸업 후 아버지 가업을 물려받기 위해 게이오기주쿠대학 상경학부에 진학하게 되었고 하숙을 하다 하숙집 딸인 한살 연상의 에리카와 케이코를 만나게 되었고 결혼까지...
게임뉴스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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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시 전력이 되는 신입? 불가능한 일이다"
현재 일본 게임 업계는 '개발자 부족'이라는 문제를 겪고 있다. 이는 비단 일본뿐만이 아닌, 한국을 포함한 세계 어디를 가도 비슷하게 나타나는 문제다. 개발자 부족을 극복하기 위해 어떻게든 신입 개발자를 육성해보려 하지만, 좀처럼 잘 진행되지 않는 경우가 더 많다. 닷핵과 나루티밋 시리즈로 유명한 일본의 비디오 게임 개발 스튜디오 '사이버커넥트2'의 미야자...
게임뉴스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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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메크 개발자가 만든, 모두를 위한 'FF16'의 액션
일본 최대의 개발자 컨퍼런스 CEDEC 2023(이하 세덱)의 둘째 날, 파이널 판타지16(이하 FF16)에서 전투 디자인을 맡은 스즈키 료타 컴뱃 디렉터가 '올 레인지 플레이어를 위한 전투 디자인'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스즈키 료타 디렉터는 캡콤 재직 시절 드래곤즈 도그마의 리드 게임 디자이너로 활동했으며, 이후 데빌 메이 크라이5에서도 게임 디...
게임뉴스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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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리트 파이터6 '월드 투어 모드', 이렇게 만들어졌다
세덱 강연 첫째 날, 캡콤의 테오도르 게임 디자이너가 '스트리트 파이터 6' 월드 투어 모드에서 2D 격투 시스템과 3D 레벨 디자인의 관계라는 주제로 강연 진행했다. 게임의 맵 제작 또는 액션 게임 제작에 관심이 있는 이들을 대상으로 진행된 이번 강연은 시스템 구축 과정에서의 주의점, 그리고 게임 시스템에 대한 맵 제작의 검증, 밸런스 조정 등에 대한 이...
게임뉴스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8-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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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감나게 파괴되는 스테이지'를 만드는 방법
올해 CEDEC 2023 행사에서 진행된 모든 게임 관련 강연 중, 단일 게임 타이틀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 것은 스퀘어에닉스의 '파이널 판타지16(이하 FF16)'이다. 전작 출시 후 약 7년 만에 등장한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 정식 넘버링 작품이면서, 출시 후 평론가 평점 88점이라는 우수한 성적까지 거둔 타이틀 개발자들의 노하우 공유였기에, 자연스레...
게임뉴스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8-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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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10주년, FF14 시나리오 제작의 발자취
이제는 명실상부 글로벌 흥행작으로서 자리매김한 스퀘어에닉스의 MMORPG '파이널판타지14(이하 FF14)'가 지난 2013년 8월 리뉴얼로부터 딱 10주년을 맞이하게 됐다. '신생 에오르제아'를 시작으로 최신 확장팩인 '효월의 종언'에 이르기까지, FF14의 시나리오 부문에서 주축을 담당해온 2인의 수석 시나리오 디자이너가 세덱 2023 강연을 통해 F...
게임뉴스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8-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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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는 게임을 어떻게 바꿀 수 있을까?
일본 최대 규모의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 행사인 'CEDEC(이하 세덱)'이 금일(23일),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동시에 진행되는 하이브리드 강연 형태로 그 막을 열었다. 23일부터 오는 25일까지 3일간 진행되는 이번 세덱 행사에는 세계 각국의 개발자 및 업계 종사자들이 참여하여 개발 실무 이야기와 사례를 소개하는 약 200여 개의 강연이 마련됐다. 세덱...
게임뉴스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8-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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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일본 개발자 컨퍼런스 CEDEC서 세션 진행
유니티가 일본 최대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 CEDEC 2023에서 최신 기술 관련 7개 세션을 진행한다. CEDEC(Computer Entertainment Developers Conference)은 일본 최대 규모의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로, 올해는 2023년 8월 23일 수요일부터 퍼시피코 요코하마 노스(Pacifico Yokohama North)에서 온라...
게임뉴스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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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엔 어떤 강연이? 'IGCXGCON' 미리보기
오는 11월 17일부터 18일까지 양일 간, '지스타 2022'가 진행되는 부산 벡스코 컨퍼런스 홀에서 국내외 정상급 개발자들이 참여하는 게임 컨퍼런스인 'IGCXGCON'이 진행됩니다. 판데믹 이후 온라인 컨퍼런스, 그리고 국내 연사 한정 컨퍼런스로 지난 2년을 구성해온 IGCXGCON이 올 해는 아무런 제약 없이 완전해진 모습으로 다시 돌아올 예정이죠....
기획기사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1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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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GCXGCON 2022, 전체 강연자 리스트 공개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강연은 각 일 첫 번째와 세 번째 세션 타임에 배정된 오프닝, 키노트 강연. 첫 날 오프닝 강연에서는 '헤비 레인'부터 '디트로이트 비컴 휴먼'까지 강력한 서사 구조의 인터랙티브 드라마 장르 게임들을 개발해 온 퀀틱 드림의 데이비드 케이지 CEO가 연단에 오른다. 또한, 이날 키노트 강연에는 '칼리스토 프로토콜'을 개발중인 스트라...
게임뉴스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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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게임 업계는 '소드 아트 온라인'의 꿈을 꾸는가
일본의 게임 업계 관계자들은 '메타버스'를 어떻게 바라보고 있을까? 금일(15일)부터 18일까지 4일간 이어지는 '도쿄게임쇼 2022(이하 TGS)' 행사의 첫 번째 순서로, 메타버스를 주제로 하는 기조 강연이 진행됐다. 이날 강연은 사회자가 주제를 제시하면, 각 참가자가 이에 답하는 패널 토론 방식으로 진행됐다. 강연에는 일본 최대의 메타버스 플랫폼 개...
게임뉴스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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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디 게임이란, 인디란 무엇인가?
오늘날 인디 게임의 인기는 어지간한 메이저 게임 못지않다. 모든 인디 게임이 그런 건 아니지만, 일부 참신한 인디 게임의 경우 팬덤 자체도 무시할 수 없을 정도다. 다만, 이처럼 인디 게임에 대한 영향력이 커지면서 최근 몇 년 사이 인디 게임의 정의에 대한 논쟁 역시 본격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이른바 '인디 게임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논쟁이다. 실제로 인디...
게임뉴스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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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나라의 게이머는 어떻게 PS5를 사용했을까?
세계 각국의 게임 개발자들이 모여 개발 실무 이야기를 나누는 CEDEC 2022(컴퓨터 엔터테인먼트 개발자 컨퍼런스, 이하 세덱) 행사 사흘 차인 25일, 소니의 게임 콘솔인 플레이스테이션이 전세계에 어떤 영향력을 끼치고 있는지 엿볼 수 있는 강연이 준비됐다. '전 세계 플레이스테이션 사용자 행동 기록의 검증'이라는 주제로 진행된 이날 강연은 현재 플레이...
게임뉴스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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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는 PS VR2로 더욱 확장될 것"
세계 각국의 게임 개발자들이 모여 개발 실무 이야기를 나누는 CEDEC 2022(컴퓨터 엔터테인먼트 개발자 컨퍼런스, 이하 세덱) 행사 사흘 차인 25일, 2023년 초 발매가 확정된 PS5 전용 VR HMD '플레이스테이션 VR2(이하 PS VR2)' 관련 강연이 진행됐다. 소니 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이하 SIE) 글로벌 상품 기획부의 타카하시 타이세...
게임뉴스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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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든 링' 속 캐릭터를 만든 장인의 고집
세계 각국의 게임 개발자들이 모여 개발 실무 이야기를 나누는 CEDEC 2022(컴퓨터 엔터테인먼트 개발자 컨퍼런스, 이하 세덱) 행사 이틀 차인 24일, 프롬 소프트웨어의 3D 그래픽 개발자가 직접 소개하는 '엘든 링' 강연이 진행됐다. 엘든 링에 등장하는 수많은 캐릭터들의 모델 제작에는 기술적인 효율화를 위한 신기술들이 많이 반영됐다. 하지만 여전히...
게임뉴스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8-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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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에이티브 디렉터와 고급 레스토랑 주인의 공통점
비교적 주 업무 영역이 이름에 잘 나타나는 게임 업계의 직책들과 달리,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는 처음 들었을 때 게임 개발에서 어떤 영역을 담당하고 있는지 잘 와닿지 않는 것이 사실이다. 광고업계에서 처음 사용되기 시작한 것으로 알려진 해당 직책은 광고의 기획을 담당하고, 제작물을 총괄하는 이를 뜻한다. 게임업계로 치면 하나의 아이디어가 게임으로 만들어지는 대...
게임뉴스 | 기자: 김규만 | 작성시간 08-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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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커비'는 이렇게 만들어졌다
딸기맛 찹쌀떡 같은 귀여운 모습의 캐릭터 디자인으로 국내 게이머들에게도 잘 알려진 게임 시리즈, '별의 커비'가 올해로 30주년을 맞이했다. 지난 3월에는 시리즈 30주년을 기념하여 특별히 제작된 기념 타이틀인 '별의 커비 디스커버리(이하 디스커버리)'가 닌텐도 스위치 플랫폼을 통해 정식 출시됐고, 출시 15주 만에 400만 장 이상 판매되며 '별의 커비' 시리...
게임뉴스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8-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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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스로를 의심하는 '가면 증후군', 어떻게 극복할까?
임포스터 신드롬(가면 증후군)이란, 자신의 성공과 지위가 스스로의 노력에 의한 것이 아니라 운으로 얻어졌다고 생각하며 불안해하는 심리를 일컫는다. 이러한 증후군을 겪는 사람들은 성공의 요인을 자신이 아닌 외부로 돌리는 경향을 보이며, 실력이 없는 자신은 지금껏 주변 사람들을 속이고 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스스로를 일컬어 자격 없는 사람, 협잡꾼이라고 생각...
게임뉴스 | 기자: 김규만 | 작성시간 08-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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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켓몬 시리즈 9세대로의 도약, 클라우드가 만들었다
포켓몬스터 레츠고! 피카츄·이브이부터 소드·실드, 그리고 포켓몬 레전드 아르세우스에 이르기까지, 최근의 게임프리크는 기존에 보여주지 않았던 혁신에 도전하며 변화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매번 똑같은 인상의 게임을 반복하며 변화와는 거리가 먼 모습을 일관했던 게임프리크가 어떻게 단기간에 혁신을 추구하게 되었는지 엿볼 수 있는 기술 강연이 금일(23일), C...
게임뉴스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8-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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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의 수익화, 윤리적인 선을 고민할 때
게임 개발과 수익을 위해 내모는 윤리적인 선. 그 선을 정의해야 한다 사용자 경험으로 흔히 불리는 UX(User Experience)는 게임을 넘어 웹 환경, 시스템 등에서 사용자의 이용 경험을 개선하기 위해 만들고 설계되는 영역이다. UX 강연은 으레 그 경험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UI와 엮이기 마련이다. 하지만 이번 데브컴2022에서의 강연은 달랐다....
게임뉴스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8-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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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란 투리스모, "예측 불가능한 자연을 그리다"
폴리포니 디지털의 대표이자 그란 투리스모 시리즈의 프로듀서이기도 한 야마우치 카즈노리 CEO는 '그란 투리스모의 25년, 그 배경과 철학'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그의 강연은 폴리포니 디지털이라는 회사에 대한 소개를 시작으로 '그란 투리스모'라는 게임이 밟아온 지난 여정들, 그리고 야마우치 카즈노리 대표 자신이 생각하는 향후의 비전과 게임 업계 종사자들에게 전하는 메시지로 채워졌다....
게임뉴스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8-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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