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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문화재단, 게임과몰입 아동·청소년 미술 프로그램 효과성 검증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콘텐츠진흥원, 게임문화재단(이하 재단)은 게임과몰입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미술 프로그램의 효과성 검증을 완료하고, 2024년부터 본격 프로그램 보급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 연구는 ‘게임과몰입힐링센터 프로그램 지원’ 사업인 게임과몰입 문화예술 프로그램의 일환이다. 그간 문화예술의 다양한 특성이 게임과몰입 증상을 보이는 청소년에게 긍정적...
게임뉴스 | 기자: 김수진 | 작성시간 0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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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문화재단, 2023 대한민국 어린이박람회 홍보 부스 운영
게임문화재단(이사장 김경일, 이하 재단)은 12월 8~9일 서울 SETEC 제3전시실에서 '보호자 게임리터러시 교육' 홍보 부스를 운영한다. 이번 보호자 게임리터러시 교육 홍보 부스에서는 △보호자와 자녀가 함께하는 레트로 게임 △쉽게 배우는 코딩: 나만의 재밌는 게임 만들기 △교육용 게임 콘텐츠 체험 △게임 과몰입 자가 진단 등 참여형 프로그램이 마련돼...
게임뉴스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1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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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문화재단, '2023 찾아가는 게임문화교실' 참가 학교 추가 모집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콘텐츠진흥원, 게임문화재단(이하 재단)이 ‘2023 찾아가는 게임문화교실’ 참가 학교를 9.8(금)까지 추가 모집한다고 밝혔다. ‘찾아가는 게임문화교실’은 전국 청소년을 대상으로 게임리터러시 및 게임활용코딩 교육을 운영하고 있다. 현재 운영 중인 교육에서 교육 취약계층인 초등학교 저학년과 특수학생을 대상으로 게임리터러시 교육을 추가하여...
게임뉴스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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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문화재단, 2023년 하반기 보호자 게임리터러시 온라인 교육 진행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콘텐츠진흥원, 게임문화재단은 게임에 대한 올바른 인식 제고와 게임의 가치 확산을 위한 ‘2023년 보호자 게임리터러시 교육’(이하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재단에서는 각계각층의 전문가 30인과 함께 온라인 교육을 9월부터 11월까지 무료로 실시한다. 게임을 ▲인문사회·과학일반 ▲게임문화 변화양상 ▲게임문화 이해·인식 ▲게임 이용 지도·방...
게임뉴스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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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XG 2023, "세대 통합, 문화로 즐기는 게임 행사"
성남시가 주최하고 성남산업진흥원, 게임문화재단, 한국게임산업협회가 주관하는 'GXG 2023'이 개막에 앞서 행사를 소개하고자 기자 간담회를 금일(21일) 개최했다. 발표의 첫 순서는 행사 브랜드의 방향 설정에 대한 소개로 이뤄졌다. GXG 2023은 올해 성남의 시 승격 50주년을 기념해 시의 정체성과 브랜드 확립을 다지기 위한 행사다. 성남은 게임 콘텐...
게임뉴스 | 기자: 정수형 | 작성시간 08-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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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을 둘러싼 인식은 나날이 개선되고 있다"
한국콘텐츠진흥원과 게임문화재단이 주최하는 제2회 게임문화포럼이 17일~18일, 양일간 국립중앙박물관에서 개최됐다. 이번 포럼은 게임의 문화적 측면을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하는 자리로서 게임이 사회적, 정신적, 그리고 교육적으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틀차인 금일(18일)에는 게임과 사회, 게임과 예술, 게임과 방송, 게임과 스포츠,...
게임뉴스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8-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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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국내외 정신의학과 교수들 "게임과 흉기난동 연관성 낮아" 지적
한국콘텐츠진흥원과 게임문화재단이 17일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제2회 게임문화포럼을 개최했다. 포럼은 게임의 문화적 측면을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함으로써 게임이 사회적, 정신적, 교육적으로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최근 검찰이 신림동 흉기난동 사건 주요 원인으로 게임중독을 꼽은 것이 포럼의 주요 화두가 됐다. 국내외 정신건강의학과 교수들은...
게임뉴스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8-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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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시간 선택제, 27일부터 서비스 오픈
게임문화재단(이사장 김경일)이 '게임시간 선택 서비스'를 27일 게시했다. 게임시간 선택제는 과거 '강제적 셧다운제' 폐지 이후 보호자가 청소년의 게임 이용 시간을 자율적으로 설정할 수 있는 서비스다. 자정부터 오전 6시까지 16세 미만 청소년 게임 이용 시간을 설정할 수 있다. 보호자가 자녀와 본인인증 후 게임 이용 시간대를 설정하면, 여러 게임사에 신...
게임뉴스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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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게임문화 가족캠프 성료, "2023년에 또 만나요"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 게임문화재단(이하 재단)이 12월 16일 부산이스포츠 경기장에서 진행한 챔피언스리그를 끝으로 2022 게임문화 가족캠프(이하 가족캠프)를 성황리에 종료했다. 2015년에 시작해 올해 8년 차로 총 6305명이 참여한 가족캠프는 게임으로 가족이 소통할 수 있는 ‘가족 단위 이스포츠 대항전’, ‘게임문화 퀴즈대회’, ‘보호자...
게임뉴스 | 기자: 김수진 | 작성시간 1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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찾아가는 게임문화교실, 2023년 참가 학교 모집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콘텐츠진흥원, 게임문화재단(이하 재단)이 ‘2023 찾아가는 게임문화교실’ 참가 학교를 2023년 1월 16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찾아가는 게임문화교실’은 청소년 대상 게임리터러시 및 게임 활용 코딩 교육을 운영하고 있으며, 2022년에는 전국 청소년 2만2000명 이상 참여했다. 교재를 중심으로 한 교육을 통해 게임의 긍정적 가...
게임뉴스 | 기자: 김수진 | 작성시간 1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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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문화 가족캠프, 가족 화합의 도구로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콘텐츠진흥원, 게임문화재단(이하 재단)은 오는 12월 16일 부산이스포츠 경기장에서 개최되는 챔피언스리그를 끝으로 2022 게임문화 가족캠프(이하 가족캠프)를 마무리 한다고 밝혔다. 게임문화 가족캠프는 온 가족이 함께 게임으로 소통하며 게임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자 구성된 1박2일 캠프 프로그램으로, 지난 2015년 시작하여 올해 8년차...
게임뉴스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1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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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문화재단, 게임과몰입 문화예술 전문강사 양성 심화교육 실시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콘텐츠진흥원, 게임문화재단은 '2022 게임과몰입힐링센터 프로그램 지원 사업' 활성화를 위해 9월 28일 충청남도 홍성교육지원청에서 '게임과몰입 문화예술(음악·체육) 전문강사 양성 심화교육'을 진행했다. '게임과몰입 문화예술 프로그램'은 전문 강사들이 진행하는 문화예술·체육활동으로 게임과몰입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소년들을 위한 대안적...
게임뉴스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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