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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브컴] 중국 시장 진출, 사실 판호가 없어도 된다?
데브컴 2025에서 마크슈라이터 CEO 디터 마크슈라이터는 게임 마케팅 전략 변화를 강조했다. EFIGS와 미국 외 중국, 일본, 한국, 폴란드 등 성장 시장 진출 전략을 제시하며, 인구 증가와 구매력을 핵심 요소로 꼽았다. 일본 시장은 현지화된 UI와 일본어 더빙을 요구하며, 인디 개발자는 네이티브 번역가 고용, 현지 자막, 팩트시트 제작을 추천했다. 한국 시장은 고품질 현지화가 중요하며, 현지 스트리밍 플랫폼 활용을 권장했다. 중국 플레이어는 게임을 비판적으로 평가하지만, 긍정적인 게임에는 높은 점수를 준다고 분석했다....
게임뉴스 | 기자: 김규만 | 작성시간 0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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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브컴] '스토커 2' 개발기 "전쟁 속 160GB의 저항, 불가능을 현실로"
GSC 게임 월드가 19일(현지시간) 독일 쾰른에서 열린 '데브컴 개발자 콘퍼런스 2025'에서 신작 '스토커 2: 하트 오브 초르노빌'의 파란만장한 개발 과정을 공개했다. 예브겐 그리고로비치 CEO와 마리아 그리고로비치 총괄 프로듀서는 "160GB의 저항"이라는 주제로 팬데믹, 우크라이나 전쟁, 회사 이전 등 최악의 상황 속에서 게임을 완성한 경험을 공유...
게임뉴스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8-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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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 창업 '모노웨이브', 게임스컴·데브컴 어워드 후보에 올라
인디 게임사 스튜디오 BBB의 '모노웨이브'가 국내 게임사로서는 유일하게 유럽 최대 게임쇼 '게임스컴'과 개발자 콘퍼런스 '데브컴' 어워드에 동시 후보로 올랐다. 데브컴 어워드에서는 '크리에이티브 오버 킬'(Creative Overkill) 부문에, 게임스컴 어워드에서는 '게임스 포 임팩트'(Games for Impact) 부문에 각각 이름을 올렸다. 한편...
게임뉴스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8-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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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브컴] "히트작은 잠시 뿐", 게임 개발사가 'IP'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데브컴 2025 첫날, 레버리지의 크리스찬 폰네스베흐는 게임 개발사 대상 IP 및 브랜드 구축 강연에서 일관된 예술적 의도, 공감 요소, 장대한 이야기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초기 IP 비전 개발과 브랜드 시장 포지셔닝 전략을 제시하며, 얼리 액세스 단계에서의 미흡한 브랜딩이 최종 출시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경고했다....
게임뉴스 | 기자: 김규만 | 작성시간 08-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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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브컴] '사일런트 힐2' 리메이크는 무엇이 달랐나
코나미의 '사일런트 힐2' 리메이크는 블루버 팀과 협업하여 올해 초 200만 장 판매를 달성했고, 네오바즈와 개발 중인 '사일런트 힐 F'도 올해 출시 예정이다. 블루버 팀의 안나 오포르스카-시비스는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에서 '사일런트 힐2'의 미궁 레벨 디자인 비화를 공개하며, 원작의 스토리를 존중하고 팬들의 해석을 반영하기 위해 노력했다고 밝혔다. 특히 미궁 스테이지를 리메이크하면서 세 개의 분리된 경로로 재구성하고, 안젤라의 과거를 암시하는 속삭임을 추가하여 세계관의 디테일을 높였다고 설명했다....
게임뉴스 | 기자: 김규만 | 작성시간 08-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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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브컴] 게임업계, '오픈 커머스' 전환 가속화... "2025년이 변곡점"
전 세계적인 규제 변화의 영향으로 게임 산업이 앱 마켓 중심의 폐쇄적인 구조에서 벗어나 '오픈 커머스'로 빠르게 전환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특히 2025년은 이러한 변화가 정점에 달하는 변곡점이 될 전망이다. 게임 및 디지털 제품을 위한 결제 플랫폼 패스트스프링(FastSpring)의 칩 서스턴 게이밍 총괄은 '데브컴 2025'에서 '오픈 커머스'가...
게임뉴스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8-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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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브컴] 카운터 스트라이크의 아버지 '민 리'의 25년 치 노하우
'카운터 스트라이크'의 아버지로 세계적인 명성을 얻은 민 리(Minh Le)가 지난 25년간의 게임 개발 여정을 회고하는 강연을 독일 쾰른에서 개최된 게임스컴의 개발자 컨퍼런스 '데브컴 2025'에서 진행했다. 그는 한 명의 천재 개발자가 아닌, 급변하는 산업 속에서 끊임없이 적응하고 배워나간 '직업인'으로서의 여정을 담담하게 풀어냈다. 강연을 마치며 민...
게임뉴스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8-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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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브컴]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게임으로 저항하는 개발자들
독일 쾰른에서 진행 중인 게임 개발자 콘퍼런스 '데브컴 2025'(Devcom 2025)에서 게임 개발자이자 연구원인 야라스라우 코트(Yaraslau Kot)는 "우크라이나의 게임 산업이 전쟁의 현실을 창의적으로 반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1996년부터 게임 업계에 종사해 온 코트 연구원은 현재 유럽인문대학(European Humanity Universit...
게임뉴스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8-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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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브컴 2025' 설문…게임 개발자 33% "AI 개입 최소화해야"
세계적인 게임 개발자 콘퍼런스 '데브컴 2025'가 개막을 앞두고 연사 1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를 5일(현지시간) 공개했다. 이번 조사에서 응답자의 33%는 게임 개발 과정에서 인공지능(AI)의 개입을 최소화해야 한다고 답해 AI 기술 도입에 대한 업계 내 신중론이 제기됐다. AI의 가장 유용한 활용 사례로는 '코드 및 생산' 분야가 32%...
게임뉴스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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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브컴 2025, '카스' 창시자 민 리 등 주요 연사 라인업 공개
유럽 최대 게임 개발자 행사인 '데브컴 개발자 콘퍼런스 2025'(#ddc2025)가 대규모 콘텐츠 및 프로그램 업데이트 내용을 공개했다. 이번 행사는 오는 8월 17일부터 19일까지 독일 쾰른의 쾰른메세 콘펙스 센터에서 개최된다. 현재까지 210명 이상의 연사가 확정되었으며, 업계의 기대를 모으는 전문가들이 대거 포함됐다. 작년과 비교해 가장 큰 변화는...
게임뉴스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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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브컴] 필연적인 레이턴시를 극복하는 다섯 가지 실전 팁
실시간 멀티플레이어에서 네트워크 지연 시간을 극복하는 팁 데브컴 둘째 날, 한국인 개발자의 강연. 코스모유니버스의 홍성민 대표 청중은 게임 디자인에서 구현에 이르기까지 대기 시간과 작동 방법에 대한 아이디어를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 지연 시간은 네트워크에 대한 질문일 뿐만 아니라 모든 것의 조합입니다 - 지연 시간을 극복하는 것은 기술적인 문제만이...
게임뉴스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8-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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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브컴] 트위치 시청자를 늘리는 '상호작용'의 힘
트위치에서 게임이 차지하는 비율은 그야말로 압도적이다. 어떤 의미에서는 게임 전문 스트리밍 플랫폼으로 볼 수도 있다. 수백, 수천 명이 넘는 스트리머가 취미로 혹은 직업으로서 게임을 스트리밍한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현실은 냉혹하다. 수백, 수천 명이 넘는 스트리머 가운데 시청자들이 관심을 보이는 건 극히 일부에 불과하다. 관심이 덜한 스트리머라고 딱히 게임...
게임뉴스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8-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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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브컴] 텐센트, "중국에서 가장 뜨거운 트렌드는 IP 크로스오버"
어김 없이 찾아온 데브컴 행사의 둘째 날, 쾰른메세 행사장에서 텐센트 아메리카 소속 신 루안(Xin Luan) 커머셜 매니저의 강연이 진행됐다. 이날 강연의 주제는 '퍼블리싱 BD 전략: 중국 국내외 게임 퍼블리싱 성공을 위한 6가지 팁'으로 정해졌다. 해당 강연은 게임 산업에 이제 막 발을 담근 신입들을 위한 지침으로서, 중국 시장에 진출하기를 희망하는...
게임뉴스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8-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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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브컴] 개발자들 "게임업계, 시장 포화와 비용 증가에 직면"
업계 최고의 연사 300여 명이 이틀간 최고의 지식 공유를 약속하는 개발자 컨퍼런스(#ddc2024) 데브컴이 독일에서 19일 시작됐다. 컨퍼런스는 유서 깊은 볼켄부르크에서 열린 권위 있는 연사 및 네트워킹 디너와 함께 한다. 데브컴 저녁의 하이라이트는 데브컴에서 선보인 인디 게임 중 뛰어난 게임을 선정하는 데브컴 인디 어워드로, 수상자 발표와 함께 분위기...
게임뉴스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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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 게임, 강연, 그리고 맥주...'데브컴'
독일 쾰른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게임쇼 '게임스컴'에 앞서 전 세계 개발자들이 모여 게임업계의 트렌드를 이야기하는 '데브컴(Devcom)2024'가 현지시간 19일부터 20일까지 개최됩니다. 데브컴에서는 모바일과 멀티플레이어, VR/XR 등 다양한 주제의 강연과 더불어 게임사/개발사 부스를 통한 신규 게임 및 기술 시연, 그리고 각국의 개발자들과의 커넥션을...
포토뉴스 | 기자: 김지연 | 작성시간 0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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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멋진 멀티 엔딩을 만들기 위해선 4가지만 기억하세요"
유저가 원하는 멀티 엔딩을 만들기 위해선 어떤 점들을 신경써야 할까? 멀티 엔딩을 만드는 건 생각만큼 쉬운 일이 아니다. 단순히 엔딩 직전에 선택에 따라 다른 엔딩을 보게 하는 건 쉽다. 하지만 이건 진정한 의미에서 멀티 엔딩으로 보기 어렵다. 제대로 된 멀티 엔딩이란 게임을 하면서 유저가 여러 선택을 하게 되고 그러한 선택이 쌓여서 분기가 갈린 끝에 저마...
게임뉴스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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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주, "2024년 글로벌 게이머 34억 명, PC 성장세 돋보였다"
독일 쾰른에서 개최된 데브컴 행사 첫째 날, 게임산업 전문 시장 조사 기관인 '뉴주(Newzoo)'에서 준비한 특별한 강연이 진행됐다. 이날 강연에는 뉴주의 수석 컨설턴트인 데반 브레넌(Devan Brennan)이 참석했으며, 그는 '2024년 세계 PC 및 콘솔 게임 시장의 동향 및 전망'이라는 주제로 뉴주의 여러 최신 데이터와 인사이트를 활용한 발표를...
게임뉴스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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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발 게임에서 이야기를 '포장지'로 쓰지 마세요"
슈퍼이블메가코프 켈시 비첨(Kelsey Beachum) 선임 작가. 명작 어드벤처 게임 아우터 와일드의 작가이자 내러티브 디자이너. 스토리가 놀라운 플레이어 경험을 만드는 데 그렇게 강력한 도구라면, 왜 우리는 그것을 모달 대화와 컷신으로 강등시켜 계속 햄스트링합니까? 수상 경력에 빛나는 어드벤처 게임인 아우터 와일드의 작가이자 내러티브 디자이너인 켈시 비...
게임뉴스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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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저가 엔딩을 보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흥행과 비평 모두를 거머쥔 '갓겜'이라도 엔딩을 보는 유저는 일부에 불과하다. 2022년 최다 GOTY의 영예를 차지한 '엘든링'만 해도 그렇다. 소울라이크라는 장르적 한계에도 불구하고 출시 약 2년 만에 2,500만 장이 넘게 팔리는 등 흥행 가도를 달렸음에도 스팀에서 메인 스토리 엔딩을 본 비율은 고작 25%에 불과하다. 왜 유저들은 게임을 사놓고 엔...
게임뉴스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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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경기] 쾰른 도착! 걸어서 찾아가는 데브컴 D-1
세계인의 게임축제 '게임스컴' 본행사가 독일 현지 시각 기준 3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게임스컴이라는 큰 행사가 시작되기 전, 항상 개발자 축제인 데브컴(devcom)이 먼저 진행됩니다. 유서 깊은 게임스컴의 사전 행사인 데브컴은 수천 명이 넘는 업계 전문가들과 현직 종사자들이 참여하는 개발자 컨퍼런스로, 다양한 강연들은 청강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수많은...
포토뉴스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8-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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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뷰] 기대작으로 꽉꽉 채웠다! 역대급 '게임스컴 2024'
유럽 최대, 아니 어쩌면 이제는 서양 최대의 게임쇼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게임스컴 2024'가 21일, 독일 쾰른에서 나흘간 개최됩니다. 게이머들 사이에서 게임스컴은 여러모로 큰 의미를 지닌 게임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유럽 최대의 게임쇼인 동시에 상반기, 그리고 E3에서 최초 공개한 신작들의 테스트베드이기도 한 자리이기 때문이죠. 실제로 그간 많은 게임...
게임뉴스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8-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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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브컴 강단 서는 센티언스, '게임과 기후 회복력'
AI 스타트업 센티언스(대표 권혜연)가 게임스컴의 개발자 컨퍼런스, 데브컴(Devcom)의 연사로 선정돼 연단에 선다. 센티언스의 데브컴 강연은 2019년과 21년에 이어 세 번째로, 올해도 한국 기업으로는 유일하다. 발표를 맡은 권혜연 대표는 자사의 게임 개발 경험을 바탕으로 ‘기후 회복력(Climate resilience)’ 게임의 개발에 대해 이야기를...
게임뉴스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8-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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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 최대 규모 게임 컨퍼런스 '데브컴', 연사 및 프로그램 발표
4주후 열리는 유럽 최대 개발자 컨퍼런스 데브컴 2024가 250명 이상의 연사와 15개의 스테이지, 200개의 세션을 목표로 하며 새로운 콘텐츠 기록을 경신할 예정이다. 8월 18일 일요일 유명한 네트워킹 디너를 시작으로 8월19일부터 20일까지 쾰른메세의 새로운 컨펙스 컨퍼런스 센터에서 데브컴 2024가 진행된다. 게임스컴에 선행되어 진행되는 데브컴은...
게임뉴스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7-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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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쾰른일지] 개발자가 느낀 국내외 게임쇼의 차이
독일에서 22일은 이틀간 진행되는 개발자 행사 데브컴이 마무리되는 날입니다. 대개 전날과 비슷한 형태로 진행되죠. 외국 게임쇼에 가면 아무래도 한국 게임사, 한국 개발자, 한국 게임을 우선 찾아보게 되는데요. 데브컴 이틀차에 외국인에게 게임을 보여주는 한국 개발자와 만났습니다. 뉴코어게임즈(대표 이민재)는 이번 데브컴에서 시연존을 배정받아 개발 중인 작품...
포토뉴스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8-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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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에게 우유를 사 오라고 시키는 법
꽤 알려진 개발자 유머가 있다. 아내가 "마트에 가서 우유를 사고, 아보카도가 있으면 6개 사와"라고 하자, 개발자 남편이 우유 6개를 사 왔다는 내용이다. 주앙 에이라스 안투네스(João Eiras Antunes) 개발자가 프로그래머와 소통에 어려움을 겪는 이들을 위해 적절한 대화법과 마음가짐을 소개했다. 개발 업무 생산성을 올리고 품질을 극대화하기...
게임뉴스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8-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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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쾰른일지] 게임스컴, 아침엔 뛰고 저녁엔 마신다
독일에서 21일, 게임스컴주(週)가 시작됐습니다. 데브컴의 스테판 디렉터는 현장에 모인 개발자들에게 팀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리고 내일까지 진행되는 강연은 팀워크를 향상시키는 방법에 초점이 맞춰졌다고 소개했다. 이어 데브컴에 참석한 개발자들에게 "여러분이 게임산업의 미래이다"라며 "여기에 있는 모두는 대중에게 영향을 끼칠 수 있는 게임(임팩트 게임)을 개...
포토뉴스 | 기자: 이두현,김규만 | 작성시간 08-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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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브컴 2023, 컨퍼런스 및 세션 일정 확정
쾰른 및 온라인에서 수천명이 넘는 업계 전문가와 함께하는 개발자 컨퍼런스, 데브컴 2023이 개막을 3주 앞두고 주최측이 200명 이상의 연사 및 14개 업계 토픽, 130개 이상의 세션으로 구성된 컨퍼런스 프로그램을 발표했다. SNK 코퍼레이션의 대표인 켄지 마츠바라가 IP 제작 및 브랜드 인지도에 대해 이야기하는 세션과 키워드 스튜디오의 안전 책임자...
게임뉴스 | 기자: 양영석 | 작성시간 0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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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브컴, 연사 트레이딩 카드 및 세션 추가 정보 공개
8월 20일부터 22일까지 독일 쾰른에서 개최되는 개발자 컨퍼런스 ‘데브컴’이 13개의 무대를 장식할 150명 이상의 연사들에게 감사한 마음을 전달하고자, 고전 트레이딩 카드 게임에서 착안한 특별 기념품인 “연사 트레이딩 카드”를 선사할 예정이다. 각 카드에는 개인별 직업 심볼, 연사의 이름과 사진, 직업과 소속 스튜디오, 좋아하는 명언과 특별 능력 등이...
게임뉴스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6-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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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년만에 오프라인 '게임스컴', 관객 수 26만 명 돌파
쾰른메세는 지난 23일부터 28일까지 진행한 게임스컴 2022의 성과를 발표했다. 게임스컴은 E3와 더불어 세계 최대 게임쇼로 손꼽히는 행사로, 지난 2020년 코로나19 판데믹 이후 빠르게 디지털로 전환해 그 위상을 유지해왔다. 특히 더 게임 어워드의 호스트인 제프 케일리를 섭외, 게임스컴 전날 밤에 신작을 일괄적으로 공개하는 '오프닝 나이트 라이브'는...
게임뉴스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8-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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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에이티브 디렉터와 고급 레스토랑 주인의 공통점
비교적 주 업무 영역이 이름에 잘 나타나는 게임 업계의 직책들과 달리,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는 처음 들었을 때 게임 개발에서 어떤 영역을 담당하고 있는지 잘 와닿지 않는 것이 사실이다. 광고업계에서 처음 사용되기 시작한 것으로 알려진 해당 직책은 광고의 기획을 담당하고, 제작물을 총괄하는 이를 뜻한다. 게임업계로 치면 하나의 아이디어가 게임으로 만들어지는 대...
게임뉴스 | 기자: 김규만 | 작성시간 08-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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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스로를 의심하는 '가면 증후군', 어떻게 극복할까?
임포스터 신드롬(가면 증후군)이란, 자신의 성공과 지위가 스스로의 노력에 의한 것이 아니라 운으로 얻어졌다고 생각하며 불안해하는 심리를 일컫는다. 이러한 증후군을 겪는 사람들은 성공의 요인을 자신이 아닌 외부로 돌리는 경향을 보이며, 실력이 없는 자신은 지금껏 주변 사람들을 속이고 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스스로를 일컬어 자격 없는 사람, 협잡꾼이라고 생각...
게임뉴스 | 기자: 김규만 | 작성시간 08-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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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를 덮친 기후이변, 게임업계의 대응은?
몇 년 전까지만 해도, '기후 이변'은 환경 문제에 딱히 관심을 가지지 않은 이들에겐 다소 와닿지 않는 이야기였다. 전세계적 위기라는 말을 들어도 그런가보다 하고 넘기는 이들이 많았고, 북극곰의 터전을 지켜달라는 그린피스의 광고에도 시큰둥한 이들이 더 많았다. 하지만, 요 근래 기후이변은 거의 모든 이들이 느낄 정도로 거세게 현실로 밀어닥쳤다. 평년보다...
게임뉴스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8-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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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프리카'의 게임 산업 현주소는?
국내에서 게임은 흔히 '무자본의 놀이 문화'로 여겨진다. 여행이나 레크리에이션, 고급 장비가 필요한 몇몇 스포츠는 입문까지 꽤 많은 돈이 필요하지만, 게임의 경우 인프라가 잘 갖춰진 국내에서는 싼 값에 몇 시간을 즐길 수 있는 놀이 문화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세계 평균으로 보면 게임은 생각보다 '꽤 비싼' 취미다. 게임을 플레이하기 위해 필요한 필수 장비...
게임뉴스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8-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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킹오파 PD와 함께 훑어보는 일본 격투 게임의 역사
일본 게임을 논할 때 빠질 수 없는 장르 중 하나를 꼽자면 '대전 격투 게임'일 것이다. '스트리트 파이터', '킹 오브 파이터즈', '철권', '버추어 파이터' 등, 몇몇 작품을 제외하면 거의 일본 게임들이 장악했다고 봐도 무방한 장르이기 때문이다. 현재까지 회자되는 격투 게임들을 살펴보면, 몇몇은 비교적 새롭게 등장한 시리즈이긴 하지만 대부분 8~90년...
게임뉴스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8-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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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복해도 질리지 않은 데스루프의 힙한 비결
게임이나 여타 매체에서 흔히 '루프물'하면, 언제부터인가 특정 상황이 발생하면 이전 시간대로 돌아가서 똑같은 상황을 여러 차례 반복하는 작품을 일컫는다. 루프물은 '반복'이 전제된 만큼, 보통 그 상황을 유발하는 원인을 제거하거나, 혹은 그 반복되는 배드엔딩을 벗어나기 위해서 반복되는 상황에서 미세하게 달라지는 포인트에 집중하는 양상을 보였다. 그러나 아케...
게임뉴스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8-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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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의 수익화, 윤리적인 선을 고민할 때
게임 개발과 수익을 위해 내모는 윤리적인 선. 그 선을 정의해야 한다 사용자 경험으로 흔히 불리는 UX(User Experience)는 게임을 넘어 웹 환경, 시스템 등에서 사용자의 이용 경험을 개선하기 위해 만들고 설계되는 영역이다. UX 강연은 으레 그 경험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UI와 엮이기 마련이다. 하지만 이번 데브컴2022에서의 강연은 달랐다....
게임뉴스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8-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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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경기] 전세계 개발자들이 모인 뜨거운 현장, '데브컴'
유럽을 넘어 세계 3대 게임쇼로 손꼽히는 게임스컴 2022의 개최일이 어느덧 성큼 다가왔습니다. 2020년 전세계적으로 퍼진 코로나19 판데믹으로 여러 오프라인 행사들이 난항을 겪은 가운데, 게임스컴은 빠르게 디지털로 전환하면서 세계 3대 게임쇼의 위상에 걸맞은 모습을 보여주곤 했습니다. 그리고 게임스컴에 앞서 모인 전세계 개발자들이 서로 노하우를 공유하고...
포토뉴스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8-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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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비든 웨스트의 '죽음의 문'으로 보는 트리플A 퀘스트 제작기
게릴라 게임즈가 지난 2017년 출시한 '호라이즌 제로 던'은 고도로 발전된 동물형의 기계와 원시 부족 사회로 회귀한 인류라는 독특한 설정을 선보이면서 주목 받았다. 또한 흥미로운 소재뿐만 아니라 그 소재를 다양한 게임플레이 속에 녹여내면서 호평을 받았다. 주인공 에일로이가 다양한 동물형 기계들에 맞서는 과정에서 첨단과 원시적인 느낌이 섞인 도구들을 다채롭...
게임뉴스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8-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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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브컴 메인 화두로 떠오른 주 4일 근무, 가능할까?
22일부터 유럽 최대의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 데브컴이 2019년 이후 3년만에 오프라인으로 진행된다. 게임스컴에 앞서 세계 각지에서 모인 개발자들이 노하우를 공유하는 자리인 데브컴은 3월 진행된 GDC 이후, 그 해의 상반기에서 하반기로 넘어갈 무렵의 업계인들의 화두나 관계자들이 주목하는 게임 그리고 각종 기법과 아이디어들이 소개되는 자리이기도 하다. 그...
게임뉴스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8-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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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뷰] 3년만에 오프라인 개최, 국산 기대작도 출전한 '게임스컴'
매년 8월 쾰른메세에서 개최되는 게임스컴은 유럽 최대의 게임쇼를 넘어, 세계 3대 게임쇼로 꼽히고 있는 게임쇼입니다. 2020년부터 전세계적인 코로나19 유행으로 오프라인 행사가 어려워진 나머지 취소되거나 축소되어버린 여타 게임쇼들과 달리, 빠르게 온라인으로 전환하면서 여름철 게임계의 대미를 장식하는 행사로 쭉 이어져왔죠. 특히 제프 케일리가 게임스컴 첫날...
게임소개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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