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블록스, '크리에이터 보상' 프로그램 공개

게임뉴스 | 윤서호 기자 |
자료제공 - 로블록스




로블록스가 크리에이터 커뮤니티에 대한 수익 배분을 확대하고자 새로운 보너스 프로그램인 '크리에이터 보상(Creator Rewards)'을 지난 24일(미 현지시간 기준) 공개했다. 이 프로그램은 각 크리에이터가 플랫폼 참여도에 따라 로벅스(Robux)를 획득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식이다.

로블록스는 로블록스 생태계를 통해 전 세계 게임 콘텐츠 수익의 10%를 창출하고, 이를 크리에이터 커뮤니티에 분배하겠다는 목표를 내세운 바 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2025년 1분기 기준 로블록스 개발자들은 전년 동기 대비 39% 증가한 2억 8,160만 달러라는 역대 최고 수익을 달성했다. 특히 상위 100명의 크리에이터는 지난 12개월 동안 평균 670만 달러의 수익을 올린 것으로 나타났다. 로블록스는 이러한 성과를 토대로 올해 사상 최초로 약 10억 달러의 수익을 크리에이터 커뮤니티에 지급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오는 7월 24일부터 공식 시행될 예정인 크리에이터 보상 프로그램은 크게 두 가지 방식으로 크리에이터들에게 로벅스를 제공한다.

- 일일 참여 보상(A daily engagement reward): 일정 자격을 갖춘 사용자가 체험 내에서 최소 10분 이상 시간을 보내면 추가 로벅스를 지급하는 방식이다. 이는 흥미로운 게임 요소를 통해 반복 플레이를 유도하는 크리에이터에게 지급되는 보상이다.

- 오디언스 확대 보상(An audience expansion reward): 로블록스에 신규 사용자를 유치하고, 이탈했던 사용자들을 다시 불러들이는 크리에이터에게 지급되는 보상이다.

새롭게 시행되는 크리에이터 보상 프로그램은 프리미엄 멤버들이 체험에 참여한 시간에 따라 크리에이터에게 로벅스를 제공하는 기존의 '참여 기반 페이아웃(Engagement Based Payouts, EBP)'과 신규 사용자를 로블록스로 이끈 크리에이터에게 보상을 제공하는 '크리에이터 제휴 프로그램(Creator Affiliate Program)'에서 한 단계 발전한 프로그램으로 평가된다.

로블록스는 크리에이터 보상 프로그램을 비롯해 크리에이터가 수익을 얻는 방법을 다각화하는 한편, 이들에게 투명하고 실질적인 수익을 제공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고 있다. 머지않아 로블록스는 일일 참여도, 오디언스 확장, 공유 링크 분석 등 새로운 지표들이 추가된 '크리에이터 애널리틱스(Creator Analytics)'를 활용해 크리에이터 보상을 추적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공유할 예정이다.

크리에이터 보상 프로그램과 관련한 더욱 자세한 내용은 로블록스 개발자 포럼 포스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