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근히 피지컬을 요구하는 보스, 조심해야 할 패턴은?
고점을 위한 덱 구성 및 니케 편성법까지 살펴보자

힐러 필수, 우코는 필수 아님! 공략에 앞서 주의할 점
★ 솔로 레이드 '프로비던스' 공략의 핵심
- 짤 패턴이 매우 많으니 힐러/보호막은 필수! 엄폐물 관리가 확실하고 화력이 높은 고점 덱에선 반드시 채용하는 것은 아님
- 우월 코드(철갑)로만 파훼되는 패턴은 없음. 따라서 화력이 강한 니케를 편성하면 됨. 물론, 우월 코드가 보통 대미지 포텐셜이 높음
- 3번 자리에 강력한 공격이 들어오는 경우가 많음. 파티 편성에 주의 필요
#. 짤딜 패턴 매우 많음! 힐러/보호막 니케를 편성하자
이번 솔로 레이드 보스 '프로비던스'는 니케 유저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패턴이 매우 직관적인 데다가, 은근히 피지컬과 조작도 요구되고 딜 타임도 확실하기 때문이다. 프로비던스의 기믹 자체엔 큰 어려움이 없다. 위험할 것 같은 곳을 시각적으로 표시해주기에, 타격하여 부수고 피할 것들은 피하고, 회복이 필요하면 회복하면 된다.
프로비던스는 까다로운 기믹이 없는 대신, 피하거나 대응하기 어려운 '짤딜' 패턴이 다수 존재한다. 그렇기에 힐러 니케를 한 기 정도 편성하면 좋다. 예외는 있다. 초고화력 덱 편성으로 안정성 대신 고점을 노릴 경우, 모든 패턴을 은엄폐로 대응할 수 있다면 불가능은 아니다. 하지만 이것이 일반적인 경우는 아니므로 힐러 편성을 추천한다.
보호막을 활용하는 것도 좋다. 대표적으로 크라운 같은 니케들을 쓰는 것이다. 크라운은 자신의 체력을 기반으로 한 높은 계수의 실드를 제공한다. 크라운을 잘 육성했다면, 이 실드를 활용하여 주요 패턴을 넘기는 것 역시 가능하다. 만일 생존에 주력한다면, 크라운의 세팅(큐브 등)을 수정하는 것도 한가지 방법이다.


#. 우월 코드 편성? 당연히 좋다. 하지만 이번 솔레는 필수까진 아님
우월 코드 니케로 파티를 구성하는 것은 솔로 레이드의 기본이다. 우월 코드로 편성할 경우, 보너스 대미지 효과를 크게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우월 코드만 맞다면 니케 티어 1~2단계 정도의 격차는 쉽게 뒤집을 수 있을 정도로 크다.
솔로 레이드에서 우월 코드 니케를 편성하는 이유는 또 있다. 바로 기믹 처리를 위해서다. 전멸기로 이어지는 대부분의 기믹 처리에 우월 코드 공격이 필수적이었기에, 반드시 우월 코드 니케를 채용해야 했다.
하지만 프로비던스는 다르다. 다양한 기믹이 있고, 분명 우월 코드를 사용하는 것이 유리하긴 해도 필수까진 아니다. 우월 코드 니케를 편성하지 않아도 기믹 파훼에 문제가 없다는 것. 따라서 우월 코드 이상의 대미지 포텐셜을 가진, 예를 들어 잘 육성한 '신데렐라'와 같은 니케가 있다면 채용해도 좋다.


#. 3번 자리가 집중 공격 대상! 튼튼한 니케를 배치하자
배치에서 신경 써야 할 부분은 딜러의 위치다. 버스트 순서상 3번 자리엔 3버스트 딜러 니케가 주로 편성되는데, 이번 레이드에선 이렇게 운영하면 위험하다.
이번 솔로 레이드에선 3번 자리에 강력한 대미지를 가하는 기믹이 존재한다. 페이즈 후반 부, 확장 파츠 6개가 노출되고, 해당 파츠를 모두 파괴하면 강력한 레이저를 3번 자리로 쏜다. 매우 까다롭고 대처하기 어려운데다가 대미지 역시 강력하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튼튼한 니케를 편성하는 것이 좋다.

움짤로 보는 프로비던스의 주요 패턴
#. 다가와서 원! 투! 엄폐하거나, 버티거나
프로비던스가 다가와서 크게 두 번 휘둘러 공격한다. 대미지는 강하지만, 다가오는 모션과 공격 전조 모션이 길어 대응하기 어렵진 않다. 들어오는 대미지가 큰 만큼, 엄폐로 대응할 것을 추천한다. 하지만 크라운의 실드가 유지되고 있거나, 힐을 할 수 있는 상황 등 대처가 가능하다면 엄폐로 인한 딜로스를 내지 않고 계속 공격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 파츠가 반짝인다? 일단 때리자
프로비던스는 일정 주기로 팔, 다리 등이 특정 색상으로 반짝이는 경우가 있다. 이때 반드시 해당 반짝이는 부위를 모두 공격하여 파괴해야 한다. 파괴에 실패하면 강력한 대미지가 들어오며, 파괴에 성공하면 보스가 잠시 동안 그로기 상태에 빠지고 코어가 노출된다. 딜과 생존, 양쪽 모두에게 중요한 패턴인 만큼, 반드시 성공해야 한다.
특히 무기 파츠가 노란색으로 빛나는 기믹은 타격 범위도 좁고, 지속시간도 짧다. 항상 머릿속에 넣어두고 보스를 공략하자.


#. 외부 파츠 6개가 생기면 최우선으로 부수자! 후폭풍에도 대비
프로비던스 외부에 6개의 파괴 가능한 판넬이 전개된다. 이 상태에 들어가면 최대한 빠르게 판넬을 모두 파괴해야 한다. 파괴에 실패하면 그대로 전멸기를 맞아 게임 오버다. 생각보다 체력이 많으니 딜이 부족하다면 풀버스트를 온존해 두자.
판넬을 모두 파괴했다면 기믹 성공. 하지만 직후에 3번 자리로 강력한 레이저를 발사하니 이 점도 주의가 필요하다. 기믹을 제대로 처리하면 긴 딜타이밍이 시작된다. 기믹 파괴에 여유가 있다면, 여기까지 풀버스트를 온전하여 폭발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프로비던스 고점 파티 조합 추천
1파티: 세이렌 - 이브 - 크라운 - 라피:레드후드 - 메이드 마스트
2파티: 그레이브 - 애장품 헬름 - 수영복 헬름 - 애장품 미란다 - 스노우화이트
3파티: 리타 - 맥스웰 - 미하라 오버스펙 - 레이븐 - 수영복 로산나
4파티: 루주 - 마리 - 수영복 아니스 - 신데렐라 - 레드후드
5파티: 티아 - 토브 - 나가 - 드레이크 - 바니걸 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