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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록체인을 도입한 웹3 게임이라고 하면 대부분 은연중에 한 가지를 떠오르곤 한다. 토큰(코인)이다. 실제로 대부분의 웹3 게임은 자체적으로 토큰을 지원하며, P2E 요소를 웹3의 대표적인 특징으로 삼곤 한다. 그렇다면 토큰이야말로 블록체인의 핵심이자 웹3 게임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을까.
27일, 이러한 의문에 엔픽셀의 고정환 본부장이 답했다. 한국게임미디어협회가 주최하고 지디넷코리아가 주관한 '대한민국 NFT / 블록체인 게임 컨퍼런스'에서 고정환 본부장은 블록체인의 핵심은 토큰이 아닌 새로운 생태계 구축을 위한 기술이라면서 그들이 개발 중인 '그랑사가 언리미티드'의 사례를 통해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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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랑사가 언리미티드'는 풀리 온체인 웹3 MMORPG를 목표로 한 게임이다. 일반적으로 블록체인상에서는 언제, 얼마나, 어디로 토큰이 이동했는지가 모두 기록되며, 이를 트랜잭션(거래내역)이라고 부른다. 그리고 이러한 기록들을 통칭해서 온체인 데이터라고 한다. 즉, 풀리 온체인이라는 건 아이템을 비롯해 게임 내 모든 데이터가 온체인에 기록된다는 걸 의미한다.
이렇게만 보면 좀 더 블록체인의 영역이 확장됐을 뿐 기존의 웹3 게임과 크게 다를 게 없어 보이기도 한다. 하지만 여기에는 한 가지 큰 차이가 있다. 바로 토큰 여부다. 장르를 떠나서 크고 작건 간에 대부분의 웹3 게임은 어떤 식으로든 토큰을 지원했지만, '그랑사가 언리미티드'는 정반대다. 자체적인 토큰을 발행하지 않을뿐더러 그 역할을 인게임에서의 골드가 대신한다.
실제로 '그랑사가 언리미티드'의 골드는 기존 게임의 토큰과 유사한 부분이 더러 있다. 일단 기본적으로 발행량이 정해져 있다. 블록으로 구성된 골드는 10년에 걸쳐서 발행되며, 이후에는 더 이상 발행되지 않는다. 10년이 지나면 유저 간 거래로만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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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핏 이름만 바꾼 게 아니냐고 할 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다. '그랑사가 언리미티드'의 골드는 인게임 내에서만 존재하기에 수익화가 불가능하다. 즉, '그랑사가 언리미티드'의 블록체인은 그간 웹3 게임의 핵심으로 여겨지던 코인과 그에 따른 P2E, 수익화를 배제한 순수 기술로서 존재한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그랑사가 언리미티드'에 도입된 이러한 블록체인 기술은 어떤 식으로 게임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까. 고정환 본부장은 "지금까지 많은 게임사가 게임에 대한 정보를 숨겨왔다. 하지만 블록체인상에서는 그럴 수 없다. 아이템과 골드 모두 온체인에 기록되며, 유저가 언제든 해당 데이터를 살펴보고 아이템 획득 확률 등을 확인할 수 있다"면서 "데이터를 숨기는 기존의 게임과 비교했을 때 신뢰를 구축하기 용이하다고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두 번째 장점으로는 영속성을 들었다. 골드 발행량을 조절함으로써 게임 내 인플레이션을 방지하는 동시에 유저 간 거래를 활성화함으로써 라이프 사이클을 더 오래 가져갈 수 있다는 점이다. 이에 대해 고정환 본부장은 "게임이 재미있다면 유저들은 더 늘어날 테고 그렇다면 자연스럽게 유저 간 거래 역시 더 활발해질 수밖에 없다"면서 "유저들은 자산의 가치가 유지되니 좋고 게임사는 유저 간 거래에서 수수료와 더불어 라이프 사이클을 더 오래 이어갈 수 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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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으로 고정환 본부장은 웹3 게임에 대해 "진정한 웹3 게임이란 유저와 게임사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더 나은 생태계와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하는 기술"이라면서 앞으로 블록체인을 잘 쓰는 게임이 미래의 게임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강연을 끝마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