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위메이드의 레전드 오브 이미르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첫 특별 방송 '발할라 라이브'를 진행했다. 이번 방송에서는 총괄 프로듀서 석훈PD와 김성희 디렉터가 유저들과 소통하는 자리를 가졌다.
방송은 현재 게임을 플레이 중인 스트리머를 통해 모은 유저들의 의견에 출연한 개발자들이 답변을 하는 식으로 진행됐다. 두 개발자는 질문에 대해 개발 의도를 밝히는 한편, 유저들의 불편함을 공감하고 있다고 이야기하며 내일(27일) 또는 3월 초 업데이트되는 부분에 대해 안내하기도 했다.
다음은 금일 진행된 발할라 라이브의 주요 내용이다.
1. 서버 렉 이슈
· 2월 27일 업데이트로 아이폰 크래시, 발열 이슈 대응 등 1차 최적화 진행
· 플랫폼별 비정상 종료 현상 함께 수정
· 서버 렉은 채널 확장이나 기술 안정화 등으로 계속 개선 예정
2. 여성 발키리 외형 관련
· 2월 27일 일부 희귀~전설 등급 발키리의 헤어, 얼굴 디자인 변화
· 발키리 외형은 지속적으로 수정할 것
· 3월 중 영웅 등급 발키리에 이펙트 추가 예정
3. 아이템 드랍률 관련
· 파밍의 재미가 없다는 부분은 공감하고 있지만, 아이템 드랍률은 보수적으로 설정해야 한다고 생각
· 2월 27일부터 2주 동안 미궁, 원정 콘텐츠 주요 아이템 드랍률 상향 이벤트 진행
· 이외에도 필드 몬스터 링크 수를 늘려 체감 드랍률 상승 효과를 유도
4. 몬스터 개체 수와 배치 문제
· 가장 빠르게 수정해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하고 있음
· 2월 27일 업데이트 시 모든 지역의 몬스터 개체 수와 한 몬스터에 링크되는 몬스터 수 증가
· 미궁 등 일부 사냥터는 마리당 경험치가 하향되지만, 개체 수가 증가해 결국 시간당 경험치 획득량은 오를 것
· 몬스터 수 증가로 인한 사냥터 난이도 변화는 꾸준히 모니터링할 예정
5. 스킬 모션 관련
· 답답함을 주고자 했던 것은 아니었음. 이에 대한 피드백으로 21일 1차 템포 조정을 진행
· 2월 27일 업데이트 시 공격 템포가 추가로 빨라질 예정
6. 회피기 쿨타임 관련
· 회피는 전략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요소로 남기를 바람
· 회피기 누적 시스템 추가 예고. 업데이트 시기는 3월 중순 목표
7. 거래소 기능
· 경제적 가치를 크게 내세웠는데 거래소 이용이 불편한 점에 대해서 반성하고 있음
· 2월 27일 업데이트로 오래된 은화 등 판매가 불가능했던 아이템이 판매 가능하도록 변경
· 3월 6일에는 기본 정렬 필터 최저가순 변경 예고
· 거래소는 지속적으로 개선 예정
8. 경험치 및 전리품 분배 방식
· 현재는 대미지 지분이 가장 높은 유저가 경험치와 아이템을 독식하는 구조
· 방식을 개선해야 한다는 목소리와 현재 방식에 만족하는 목소리가 공존하는 상황
· 여러 의견을 꼼꼼하게 체크하고 신중하게 방침을 정할 예정
9. 의뢰 관련 개선안
· 3월 6일 업데이트로 의뢰 지점으로 즉시 이동하는 기능 추가
· NPC에게 가지 않아도 의뢰 게시판에서 의뢰 수락 가능하도록 변경
10. 과도한 채집 경쟁 문제
· 단순히 채집물 수를 늘리는 것은 비정상 프로그램 사용을 부추길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
· 시간 제한을 두고 개인 단위로 이용 가능한 생활 콘텐츠 존을 추가하는 형태로 고민 중
· 일일 미션, 클랜 활동에 필요한 생활 활동은 개인 공간에서 진행하고, 추가 재료는 탐색을 통한 획득 유도
11. 마나 회복 속도 관련
· 스킬 습득 레벨 구간을 낮추면서 예상보다 빠르게 마나 부족 현상을 겪는 유저들이 많아짐
· 2월 27일 업데이트로 마나 재생 물약 일일 구매 횟수 5회로 증가, 35레벨 캐릭터는 추가로 5회 구매 가능
· 일일 미션 보상에 마나 재생 물약 2개 추가
· 마나 회복량 관련 밸런스는 꾸준히 모니터링 예정
12. 모바일 UI 및 편의 기능 개선
· 2월 27일 업데이트 시 모바일 UI 및 채팅창 폰트 크기, 가독성 개선
· 크기가 작아 누르기 힘든 버튼들 터치 영역 조정, 대기열 식별 기능 개선
· 이후로도 모바일 편의성 관련 기능은 최우선으로 업데이트 예정
13. 3월 6일 필드 보스 추가 예정, 100인 적정 콘텐츠로 생각하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