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감정으로 추가 옵션 부여! 희귀 아이템 부위별 추천 능력치는?

게임뉴스 | 안슬기 기자 |
원정 콘텐츠 첫 클리어 보상이나 메인 퀘스트 진행으로 희귀 장비를 얻는 유저가 많아지면서 자연스럽게 아이템 감정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아이템 감정은 희귀 등급 이상 장비에 감정 주문서와 앰버를 사용해 무작위 추가 옵션을 붙이는 기능이다. 감정 진행 시 장비 부위마다 추가되는 옵션 종류가 달라 어떤 옵션을 붙여야 할지 고민하는 유저가 상당히 많다.

먼저, 희귀 등급 기준으로 모든 부위에 공통적으로 붙는 옵션은 분노, 기민, 통찰, 신념, 구원, 지혜 6가지 능력치다. 이 중에서 사람들이 주목하는 능력치는 명중, 회피가 증가하는 기민과 마나 및 마나 회복력이 증가하는 지혜다. PvE에 무게를 둔 유저는 지혜 스탯을 선호하는 분위기다. 마나 회복력이 오르면 그만큼 다양한 스킬을 사용할 수 있고, 이는 곧 사냥 효율 증가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마나 회복력이 충분히 갖춰져 있거나 상위 사냥터 진출, PvP 콘텐츠를 중시하는 유저들은 감정 능력치로 기민을 선택하기도 한다.

무기와 장신구는 공격적인 능력치가 붙는 부위다. 일반공격/스킬/몬스터 피해나 각종 상태이상 적중, PvP 한정으로 특정 상태이상인 적에게 추가 피해를 주는 옵션도 있다. 모든 콘텐츠에서 유용한 옵션은 스킬 피해이며, PvP를 즐긴다면 클래스에 맞는 상태이상 적중이나 PvP 옵션을 챙기면 될 것이다.



▲ 희귀 이상 장비에 주문서를 소모해 추가 옵션을 부여하는 감정 기능



▲ 모든 장비에 붙는 추가 옵션 중에서는 기민과 지혜가 주목받는 중



▲ 무기, 장신구는 공격 관련 추가 옵션을 보유하고 있다


방어구는 무기나 장신구와 정반대 옵션인 방어 관련 능력치가 추가된다. 구체적으로는 일반공격/스킬/몬스터 피해가 퍼센트 단위로 감소하고 상태이상 저항, 각종 상태이상 중 피해 방어 옵션이 붙는다. PvE를 중시한다면 몬스터 피해 방어와 지혜를, PvP 유저는 스킬 피해 방어에 주로 부딪히는 상대에 맞는 저항 옵션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한다.

생활 장비는 유저 성향에 따라 옵션 선택지가 많은 부위다. PvE를 중시한다면 물리/마법 피해 중 선택한 클래스에 맞는 피해와 보스 피해를 부여하는 것이 좋다. 생활 중심 플레이가 목표라면 채집/채광/채석 시간이나 대성공 확률 옵션을 부여하게 될 것이다. 생활 장비에만 붙는 체력 물약 효과, 물약 쿨타임 옵션은 PvE보다는 PvP에서 유용할 것으로 보이는 효과다.

마지막으로 휘장은 감정 1회에 주문서 3장을 소모하는 대신 모든 부위 중 유일하게 명중, 회피, 치명, 강타 등 특수한 능력치가 추가 옵션으로 붙는다. 일반 명중/회피 외에도 PvP 명중, 회피가 별도 옵션으로 존재해 PvP를 즐기는 유저들은 휘장 감정으로 명중과 회피 차이를 급격히 벌릴 수 있다. 이외에도 휘장에는 이중 피해, 고정 피해, 극대화 피해, 관통 등 PvP 관련 추가 옵션 종류가 많아 어떤 옵션이 정답인지는 아직 명확히 나오지 않은 상황이다.

PvE를 선호하는 유저가 PvP 관련 추가 옵션을 부여하거나 화상 상태이상이 없는 클래스가 화상 적중 옵션을 보유하면 의미 없이 전투력만 상승하게 된다. 따라서, 아이템 감정 시 가장 중요한 것은 주력 콘텐츠에 맞는 추가 옵션을 확보하는 것이다.



▲ 방어구는 무기나 장신구와 반대로 방어 관련 옵션이 붙는다



▲ 전투 외에도 생활 관련 옵션을 보유한 생활 장비



▲ 휘장에서는 명중이나 회피 등 특별한 능력치를 챙길 수 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