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목록
-
[인터뷰] 유니티, "AI의 발전, 게임 개발 생산성 10배 높일 것"
유니티는 20일부터 24일까지 샌프란시스코 모스콘 센터에서 진행하는 GDC 2023에 다이아몬드 스폰서로 참가했다. 21일 유니티 2023 로드맵을 시작으로 ECS, 디지털 휴먼, 크로스플랫폼, 멀티플레이 등 유니티의 다양한 기능 소개는 물론이고 유니티를 활용한 여러 산업분야의 사례와 관련 기술 발표까지 다양하게 이어졌다. GDC 세션 외에 엑스포 내 유니...
인터뷰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3-26
25
-
평면에서 입체감을 만들어낸다, 유니티 2D 라이트 기술
유니티는 2021년부터 멀티플레이 게임 출시 및 운영 관리를 돕기 위한 '유니티 게이밍 서비스'를 선보였다. 유니티 에디터 내에서 유니티 넷코드 및 트랜스포트 통합으로 멀티플레이 게임을 즉시 온라인으로 전환 가능하게 하고, 플랫폼 릴리스 프로세스를 거치지 않고 유니티 백엔드 서비스와 게임 로직을 동기화하는 등 소규모 개발자들도 라이브 게임 출시 및 운영을...
게임뉴스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3-25
-
유니티-Xbox가 DX12와 실시간 레이트레이싱에 주목하는 이유는?
실시간으로 빛의 변화를 포착, 구현하는 리얼타임 레이트레이싱은 최근 몇 년간 게임 및 CG를 활용하는 각종 업계에서 화두로 자리잡은 기술이었다. 미리 구현해둔 맵을 불러오는 방식으로는 표현하기 어려운 반사나 굴절, 실시간으로 바뀌는 환경 변화까지 이론상 쉽게 구현할 수 있는 방식이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이를 위해서는 고차원적인 연산 능력과 처리 능력이 필...
게임뉴스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3-25
-
말 그대로 진땀나는 게임, 'CF: 시에라 스쿼드'
GDC 2023이 마무리를 향해 가던 중 잠깐 들른 GDC 엑스포에서, 생각지도 못하게 반가운 얼굴을 만났다. 과거 몇 차례 마주친 적이 있었던 이상균 디렉터. 스마일게이트에 합류한 후 무언가를 하고 있다는 말만 들었었는데, 이곳에서 보게 될 줄은 몰랐다. 심지어, VR 게임을 시연하고 있을 줄은 더더욱 예상하지 못했다. 이건 못 참지. 게임의 이름은 '...
게임뉴스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3-25
1
-
다량의 광원과 카툰풍도 OK, 새로운 URP 샘플 선보인 유니티
PC-모바일이나 PC-콘솔, 혹은 모든 플랫폼을 아우르면서 어느 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이른바 '크로스플랫폼'은 10년 전만 해도 상상하기 어려운 개념이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다수의 게임들이 PC 및 콘솔, 혹은 모바일에서도 즐길 수 있게 됐다. 이와 같은 상상이 구현되기 위해서는 하드웨어의 발전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적인 발전도 필요했다. 특히 각 기기마...
게임뉴스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3-25
-
유니티로 더 쉬워진 멀티플랫폼 게임 개발, 그 전에 알아야 할 것
최근 게임 출시 양상은 일부 소규모 인디 작품이나 독점작을 제외하면 PC-모바일, PC-콘솔 아니면 PC-콘솔-모바일 모두를 아우르는 형태가 기본 소양처럼 되고 있다. 플랫폼 간의 규격 및 사양 차이 등으로 인해 그간 한 플랫폼용으로 개발하던 게임을 다른 플랫폼으로 이식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었다. 그러나 점차 하드웨어와 게임 개발 기술이 발전하면서 출시...
게임뉴스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3-25
-
멀티플레이 게임 개발 효율 높여줄 유니티의 ECS
유니티는 20일부터 24일까지 샌프란시스코 모스콘 센터에서 개최되는 GDC 2023에 다이아몬드 스폰서로 참가했다. 21일 유니티 2023 로드맵 세션을 시작으로 여러 세션에서 개발자들에게 그래픽 및 최적화뿐만 아니라 멀티플레이 게임의 설계까지 도움이 되는 다양한 기술 소개 및 적용 사례를 소개했다. 그 중 하나가 다량의 오브젝트를 더욱 효율적으로 처리할...
게임뉴스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3-25
-
[포토에세이] 해외 출장의 빛과 어둠
3월 초 어느 날, 주마다 진행되는 팀 회의 방문차 사무실로 향했다. 날이 참 좋고, 기분도 좋았다. 당분간은 딱히 큰 일도 없다. 디아블로4 베타도 얼마 안 남았으니, 적당한 기대와 흥분도 섞였다. 유일하게 마음에 걸리던게 GDC 출장이었는데, 지난 주 회의에서 이미 강XX 기자가 가는 것으로 결정되었기에 이렇게 편할 수가 없다. 참 좋았다. 그렇게 정...
포토뉴스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3-25
17
-
핸드폰 속 표정이 바로 반영된다? 유니티의 디지털 휴먼 기술
유니티와 온마인드는 20일부터 24일까지 샌프란시스코 모스콘 센터에서 개최되는 GDC에서 유니티를 활용한 디지털 휴먼 기술과 그 사례를 발표했다. 유니티는 지난 몇 년 동안 실사에 가까운 인간 캐릭터를 테크 데모를 통해서 구현해왔으며, 온마인드는 2020년부터 국내 최초의 리얼타임 디지털 휴먼 '수아'를 발표하는 등 관련 기술 노하우를 축적한 곳이다. 시그...
게임뉴스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3-24
1
-
'사이버펑크 2077'의 서사를 만드는 삼총사
GDC 2023의 네번째 날, CDPR의 시네마틱 디자이너인 카제탄 카스프로비츠(Kajetan Kasprowicz)가 CDPR의 서사 구성 방식, 그리고 위쳐3와의 비교를 통해 달라진 차이점에 대해 강연을 진행했다. 카제탄은 CDPR의 콘텐츠 팀을 구성하는 3개의 직무에 대해 먼저 설명했다. CDPR의 콘텐츠 팀은 게임의 골조가 되는 서사 구조를 만드는...
게임뉴스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3-24
-
위메이드 서일구 실장, 블록체인 게임의 네가지 핵심요소를 논하다
위메이드 서일구 창의실장은 22일(수)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GDC 2023에서 ‘게임의 블록체인 게임으로의 전환’을 주제로 강연을 했다. 2019년부터 위메이드 게임전략실에서 라이브 게임 퍼블리싱을 준비하며 콘텐츠와 서비스 전략 기획을 담당했던 서일구 실장은 블록체인 게임 분야에서의 위메이드의 입지와 더불어 현재 위믹스의 비전과 생태계를 전세계로 확...
게임뉴스 | 기자: 장다솔 | 작성시간 03-24
8
-
위쳐3와 사이버펑크2077 퀘스트 제작의 10가지 핵심
위쳐3, 사이버펑크2077의 개발사 CDPR이 20일부터 24일까지 샌프란시스코 모스콘 센터에서 진행하는 GDC에 참가했다. 핵심 개발자 다수가 GDC에 참석한 가운데, 위쳐3 확장팩의 사이드 스토리부터 시작해 사이버펑크 2077의 퀘스트 전반을 담당한 파벨 사스코 퀘스트 디렉터도 무대에 올랐다. CDPR은 역대 최다 GOTY 기록을 달성한 위쳐3는 물론,...
게임뉴스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3-23
1
-
장현국 대표, 그리고 '1보 전진'한 블록체인
1년 전, GDC 2022 당시 진행된 장현국 대표와의 인터뷰는 그리 크게 치러지지 않았다. 판데믹의 영향이 아직 남아있는 상태였기에 상대적으로 행사 참여가 위축되어 있던 상황인지라 한국에서 GDC를 방문한 이들이 적었던 탓도 있지만, 그가 업계에서 일으켜 온 센세이션을 생각해보면 꽤나 소박했다 해야 할까. 그리고 정확히 1년이 지난 지금, GDC 2023...
인터뷰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3-23
17
-
2023 GDC 어워드, 올해의 게임 '엘든 링' 선정
전 세계 최고의 개발자들과 인재들이 모여 다양한 주제로 강연을 펼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컨퍼런스 GDC 2023에서 '엘든 링'이 올해의 게임(GOTY)으로 선정됐다. '엘든 링'은 GDC에서 개최된 'GDC 어워드(Game Developers Choice Awards)' 행사에서 대상이라고 할 수 있는 올해의 게임, 그리고 최고의 비주얼 아트, 최고의...
게임뉴스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3-23
2
-
2명에서 50명, 소수의 인원으로 '마블스냅'을 만들기까지
지난 2022년 10월 출시된 '마블스냅'은 벤 브로드를 비롯해 해밀턴 추, 용 우 등 '하스스톤'의 주요 개발자가 모인 신생회사 세컨드 디너가 마블 IP를 기반으로 제작한 신작이다. 출시 이후 전세계적인 인기를 끌었을 뿐만 아니라 더 게임 어워드 등에서 베스트 모바일 게임으로 손꼽히는 등 유저와 평단 모두에게 호평을 받았다. 이러한 성과는 2018년 블리...
게임뉴스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3-23
4
-
29년 넥슨 노하우의 총집, '게임스케일'
2023년 GDC를 관통하는 키워드가 무엇이냐 묻는다면, 아마 이견의 여지가 없을 것이다. 챗 GPT가 만들어낸 뜨거운 영향력도 그렇지만, 몇 년 전부터 꾸준히 성장해 이제 사람을 놀라게 할 만한 충분한 능력을 갖춘 AI를 어떤 형태로 활용할지, 그리고 실제로 어떻게 활용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어떤 성과를 거두었는지를 말하는 자리는 비단 강연장 뿐만 아니...
게임뉴스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3-23
9
-
언리얼 엔진5.2 데모 공개, '스테이트 오브 언리얼'
GDC 2023 현장에서 에픽게임즈가 언리얼 엔진에 대한 새로운 소식을 전하는 '스테이트 오브 언리얼'을 진행했다. YBCA 캘리포니아 블루실드 시어터에서 열린 이번 스테이트 오브 언리얼에서는 언리얼 엔진5.2 데모와 포트나이트 언리얼 에디터 등이 공개됐다. 동시에 국내 게임사인 엔씨소프트를 비롯한 에픽게임즈의 글로벌 파트너사들이 함께 언리얼 엔진의 다양...
게임뉴스 | 기자: 김수진,정재훈 | 작성시간 03-23
1
-
개발부터 출시까지, 멀티플레이 게임에 진심인 유니티 게이밍 서비스
코로나19의 글로벌 유행 이후, 비대면 접촉 환경에 대한 니즈가 높아지면서 게임업계에서도 멀티플레이 게임 수요가 크게 늘었다. 이에 유니티는 '유니티 게이밍 서비스' 등 멀티플레이 게임 개발을 위한 솔루션을 출시하는 한편, 유니티 엔진 내에 멀티플레이 게임 개발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기술 개발을 지난 유나이트 2022 및 여러 세션을 통해 예고해온 바 있다...
게임뉴스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3-22
-
호환성, 그래픽에 멀티플레이까지 노리는 유니티의 2023 로드맵
유니티는 3월 21일 샌프란시스코 모스콘 센터에서 진행하는 GDC 2023 무대에서 유니티 엔진의 최신 기술 및 앞으로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유니티 로드맵 2023'을 발표했다. 앤드류 보웰 유니티 제품 관리 부문 시니어 디렉터의 소개를 시작으로 유니티의 다양한 개발자들이 연사로 나선 이번 로드맵 발표에서는 유니티의 최신 그래픽 기술부터 멀티플레이 관련 기...
게임뉴스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3-22
2
-
장현국 대표, 바뀌지 않은 신념
지난해 이맘때쯤, 위메이드의 장현국 대표는 GDC 2022의 연단에 올랐다. 그는 Mir4를 주제로 위메이드가 구축한 인터게임 이코노미와 토크노믹스의 구조에 대해 설명했으며, 어째서 자신이 블록체인 게임에 대한 신념을 지니고 있는지에 대해 말했다. '신념' 지난 몇 년 간 수차례 보아 온 장현국 대표를 아마 가장 잘 설명하는 단어가 아닐까 싶다. 장현국...
게임뉴스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3-22
2
-
'호라이즌' 시리즈와 살아있는 오픈 월드 만들기
GDC 2023의 첫 날, 게릴라 게임즈의 '에스펜 손(Espen Sogn)'이 연단에 올랐다.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흥행작중 하나인 '호라이즌' 시리즈 개발에 참여한 그는, 일반적인 개발팀과는 사뭇 다르지만, 호라이즌 시리즈가 좋은 게임이 되는데 분명한 도움을 준 조금은 독특한 본인의 업무에 대해 소개했다. 그의 직책은 살아있는 세계 팀장(Living W...
게임뉴스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3-21
2
-
구글플레이, 'PC'에서는 어떨까?
GDC 2023에서, 구글은 기업의 이름만큼이나 육중한 무게감을 보였다. GDC는 매우 많은 개발자들의 세션이 진행되기에 하나의 트랙에서도 시간마다 다른 개발사의 연사들이 오르는게 일반적인데, 그 중에서도 하나의 트랙을 아예 구글의 강연으로만 꽉 채워둘 정도였다. 이와 별개로, 구글은 세션장 외부에도 구글플레이 PC버전을 시연하는 무대를 꾸려 놓기도 했다....
게임뉴스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3-21
-
누구에게나 열린 '갓 오브 워 라그나로크'의 접근성의 비결
지난 2022년 11월에 출시된 갓 오브 워 시리즈의 최신작, 갓 오브 워 라그나로크는 엘든 링의 뒤를 이어 2022년 GOTY 중 최다 수상작 2위를 기록했다. 전작부터 그리스 신화에서 갑자기 북유럽 신화로 무대가 옮겨지면서 한때 의아하다는 유저들의 반응도 있었다. 그러나 이전 시리즈와는 방향성이 다소 달라도 박진감을 살린 전투, 시나리오와 연출, 그래픽...
게임뉴스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3-21
-
네오위즈 P의 거짓, 'GDC 2023' 참가
네오위즈(공동대표 김승철, 배태근)의 글로벌 기대작 ‘P의 거짓(Lies of P)’이 글로벌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 ‘GDC(Game Developers Conference) 2023’에 참가해 데모 버전 시연을 진행한다고 20일 밝혔다. ‘GDC 2023’은 전세계 최대 규모의 게임 개발자 대상 컨퍼런스 행사로, 미국 샌프란시스코 모스콘센터에서 오는 3월...
게임뉴스 | 기자: 정수형 | 작성시간 03-20
3
-
세계 최대 개발자 컨퍼런스, 'GDC 2023' 미리보기
명실상부 세계 최고, 최대의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인 'GDC(Game Developer Conference) 2023'이 오는 3월 20일부터 24일까지 진행됩니다. 'GDC'는 1988년에 처음 시작되어 올해로 35년째를 맞이하는 컨퍼런스로, 말 그대로 게임 개발자들을 위한 모든 지식과 노하우를 공유하는 자리입니다. GDC는 캘리포니아 샌프란시스코의 컨퍼...
게임뉴스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3-17
1
-
갈라게임즈, GDC 2023 다이아몬드 스폰서 참여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 갈라게임즈는 17일 '게임 개발자 콘퍼런스(GDC) 2023'에 다이아몬드 스폰서로 참여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에서 갈라게임즈는 여러 게임을 선보이고 블록체인 게임의 비전을 공유할 계획이다. GDC 2023은 게임 업계 종사자들이 모여 산업 트렌드와 최신 기술, 신작 정보를 공유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게임 개발자 축제다. 오는 20일...
게임뉴스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3-17
-
유니티, ‘GDC 2023’에 다이아몬드 스폰서로 참여
유니티가 세계 최대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 ‘GDC(Game Developers Conference) 2023’에 다이아몬드 등급의 스폰서로 참여한다. GDC 2023은 게임산업 트렌드와 최신 기술, 노하우를 공유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로 3월 20일(월)부터 24일(금)까지 미국 샌프란시스코 모스콘 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다. 유니티는 이번...
게임뉴스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3-15
-
픽셀리티 'GDC 2023' 참가, VR의 가치 전한다
가상현실(VR) 콘텐츠 전문 개발사 픽셀리티게임즈(대표 정래승·이대원)는 이달 20일부터 개최되는 ‘게임 개발자 콘퍼런스 2023(Game Developers Conference 2023, 이하 GDC)’에 참가해 단독 부스(#S449)를 마련하고 그간 픽셀리티가 추구해 온 VR의 가치에 관한 강연도 진행한다고 밝혔다. ‘GDC 2023’은 1988년 게...
게임뉴스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3-10
-
넥슨, 블록체인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로 GDC 참가
넥슨(대표 이정헌)은 글로벌 게임 개발자 콘퍼런스 'GDC(Game Developers Conference) 2023'에 참가해 MMORPG 게임과 블록체인 기술간 결합을 주제로 강연을 진행한다고 3일 밝혔다. 'GDC 2023'은 게임산업 트렌드와 최신 기술, 노하우를 공유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게임 개발자 콘퍼런스로 3월 20일부터 24일까지 미국 샌...
게임뉴스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3-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