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부터 테스트, 리뷰 검증까지 가능한 복합 플랫폼, 'G.ROUND'

게임뉴스 | 윤서호 기자 |


▲ G.ROUND 제임스 최 CBO

올해로 2회차를 맞는 라운드 벤처스 셀렉트 2023(RV 셀렉트 2023)은 게임업계에 투자하려는 벤처 캐피탈과 투자가 필요한 게임 스타트업을 연결하기 위한 프라이빗 IR 이벤트다. 출시하기 전까지는 예측과 전망이 어려운 게임업계 특성상 훌륭한 기획과 디자인, 잠재력을 갖고 있어도 스타트업이 추가 투자를 유치하거나 반대로 벤처 캐피탈이 투자를 진행하기도 어려웠다. GXC는 이를 해소하고자 여러 차례 검증을 거친 포트폴리오를 직접 투자사들이 살펴보고 투자 유치를 결정할 수 있는 'RV 셀렉트'를 2022년부터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시도는 이전에도 여러 차례 이어졌다. GXC는 벤처 캐피탈 투자 유치를 위한 라운드 벤처스 이전에도 잠재력을 갖춘 개발사를 발굴하기 위한 행사이자 복합 플랫폼 'GTR'을 개최해왔다. 또한 이를 실현하기 위해 개발 과정부터 출시, 투자 유치 및 유저 피드백을 한 곳에 모인 플랫폼 'G.ROUND'를 개발, 운영하고 있다.

GXC는 오늘(23일)부터 25일까지 대만 타이난 퀸라 호텔에서 진행하는 RV 셀렉트 2023에서 G.ROUND에 대한 소개를 이어나갔다. 소개를 맡은 제임스 최 G.ROUND CBO는 "세상에 200만 개 이상의 게임 회사가 있지만, 5% 미만이 성공한다"며 이러한 극단적인 현실에 대처하고자 G.ROUND 플랫폼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2020년 처음 소개된 이후 10월 알파테스트를 시작, 본격적으로 시동이 된 G.ROUND는 현재 190여 개국 40만 명 이상의 유저 풀과 50명 이상의 콘텐츠 크리에이터를 보유한 플랫폼이다. 게임 유통을 넘어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테스트와 피드백까지 개발사에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개발자와 유저는 빅데이터를 자신이 즐기는 게임뿐만 아니라, 접속한 지역에서 어떤 게임이 선호도가 높은지 확인할 수 있다. 필터 옵션을 바꿔서 다른 지역이나, 혹은 특정 장르를 선정해서 어떤 게임이 평가가 좋거나 가장 많은 유저들이 플레이했나 알 수 있다. 여기에 유저 커뮤니티로 바로 이어지는 링크 및 영상 클립도 갖춰서 단순히 문자로 된 리뷰뿐만 아니라 다양한 형태의 평가와 정보에 더욱 쉽게 접근 가능하다.

또한 개발사들이 유저 리뷰에서 검증받고자 하는 항목을 최대 20단계에 걸쳐서 설정할 수 있다. 이를 토대로 단순히 부정, 긍정적인 리뷰가 아니라 어떤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어떤 점에서 나쁜 평가를 받았는지 개발자가 파악하기 쉽게끔 했다. 설문지를 작성한 리뷰어에게는 누적 시에 실물 상품으로 교환 가능한 포인트가 지급된다.

G.ROUND에서는 인하우스 테스트나 대중들에게 테스트 사실을 공개한 뒤 인원을 모집해서 진행하는 퍼블릭 테스트 외에도 외부 테스터를 섭외해서 비밀리에 약 100명에서 1,000명의 테스터를 동원할 수 있는 프라이빗 테스트 서비스도 지원한다. 또한 최근에는 이렇게 다양한 채널로 수집한 테스트 결과나 리뷰를 검증할 수 있는 AI 베이스 서비스까지 마련해 업체가 일일이 글자 수만 채운 리뷰나 의미 있는 리뷰를 골라내지 않아도 되게끔 했다. 더 나아가 머신 러닝 기반의 DB 알고리즘으로 DB 관리 지원, AI를 활용한 트렌드 분석으로 투자 결정을 위한 B2B 분석과 데이터 기반으로 퍼블리셔 매칭까지 개발사를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 개발사에 도움이 된 리뷰를 남긴 유저에게 포인트를 지급, 실물로 교환할 수 있게 하고



▲ 신뢰도 있는 테스트를 위한 프라이빗 테스트 서비스를 제공한다



▲ 또한 빅데이터와 AI 기반 서비스를 활용, 가짜 리뷰 걸러내기부터 투자 결정을 위한 데이터 분석까지 지원한다

제임스 최 CBO는 "전통적인 플랫폼 모델을 넘어서 개발사가 성공을 거둘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을 지원하겠다"며 "개발사의 많은 관심 부탁한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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