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던전앤파이터, 이달의 아이템 획득 확률 0.3~1.0%? 확률형 아이템 수치 공개

게임뉴스 | 이문길 기자 | 댓글: 40개 |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던전앤파이터에 등장하는 확률형 아이템, 즉 해방의 열쇠 (이달의 아이템) 및 신비한 크리쳐 먹이 주머니 등을 개봉 시 얻게 되는 아이템의 확률이 공개됐다.

아무래도 가장 궁금한 부분은 해방의 열쇠를 통해 얻게 되는 이달의 아이템. 공개된 목록에 따르면 봉인된 자물쇠에서 얻는 이달의 아이템 확률이 0.3%에서 1.0%라고 밝혔다. 게임 내에서 봉인된 자물쇠 개봉 시 총 2개의 아이템을 얻게 되는데, 그 중 첫 번째 항목에서 이달의 아이템 얻을 확률이 0.3%이고, 두 번째 항목에서 얻을 확률은 1.0%라는 것이다.

또한 유저들이 많이 사용하고 있는 신비한 코인 주머니와 칼레이도 박스에서 최대 수치인 100개를 얻을 확률은 0.8%라 명시되어 있다.




▲ 봉인된 자물쇠의 확률은 어떻게 되어 있을까?



아이템 확률이 공개되었지만, 아직 의문이 남는다는 유저들의 목소리도 있다. 해당 아이템들은 S, A, B ,C 등급으로 나눠 아이템 확률을 공개했는데, 정작 등급안에서도 다시 한 번 아이템 획득 종류가 여러개로 나눠지기 때문이다.

예를들어 신비한 코인 주머니 S등급 안에는 50, 55, 60, 65, 70, 75, 80, 85, 90, 95, 99, 100개까지 총 12가지가 있다. 하지만 확률은 전체적으로 0.8%라고만 공개 되어 정확하게 코인 100개를 얻을 확률이 몇 %인지 의문이 남는다는 것이다. 아무래도 코인 100개의 가치가 코인 50개의 가치보다 2배 높기 때문에 똑같은 확률이 아닐 것이라는 예상이다.

이외에도 유저들은 해방의 열쇠 부분에 S로 분류되어 있는 등급이 왜 2개인지 그리고 공개된 확률이 일반 봉인된 자물쇠의 확률인지, 아니면 에메랄드 봉인된 자물쇠로 적용할 경우 이달의 아이템 확률 및 다른 아이템의 확률이 어떻게 적용되는지에 대해 다양한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 아니 그래서 100개를 얻을 확률은 정확히 몇?



한편, 넥슨에서 시행하고 있는 확률형 아이템 규제는 유료 캡슐형 아이템의 결과물 목록 및 구간별 확률 수치 공개 등을 골자로 하는 업계 실천 규약으로, 한국 인터넷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협회(K-IDEA)를 중심으로 게임 업계가 함께 마련하여 발표한 바 있다.

특정 상품 안에 여러 종류의 아이템이 들어 있고, 그 중에서 하나의 아이템을 획득하는 확률형 아이템은 정확한 확률이 공개되지 않아 과도한 사행성을 유도한다는 논란을 빚어왔고, 이번 기회에 확률을 공개하여 투명한 운영을 펼치겠다는 전략이다.




▲ 두 개가 따로 계산되어지는 봉인된 자물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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