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인텔, 새로운 시대를 여는 열쇠 '5G' MWC 2017 기자간담회

게임뉴스 | 정수형 기자 |
인텔 코리아는 7일 서울 여의도에 위치한 인텔 트레이닝에서 MWC 2017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MWC 2017에서 발표한 인텔의 주요 내용을 정리하는 방식으로 진행된 이번 간담회에서는 인텔이 구축하고자 하는 5G 개혁에 대한 간단한 소개와 향후 출시될 5G 신제품을 공개하는 방향으로 진행되었다.

인텔은 5G의 출현으로 데이터 컴퓨팅이 클라이언트에서 클라우드까지 전체적인 네트워크로 분산됨에 따라 개인화되고 몰입된 경험을 제공하는 새로운 시대가 열리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인텔코리아의 강승현 이사는 이러한 근본적인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통신업체(CoSPs)들은 자사의 네트워크를 변환시켜 자율주행차, 웨어러블 기기, 스마트시티를 포함한 수십억개의 기기를 연결 할 수밖에 없다며, 기존의 통신망으로는 이러한 데이터 처리가 힘들기 때문에 차세대 통신망인 5G를 통해 자사의 네트워크를 기기가 필요로 하는 다양한 속도, 지연시간, 에너지 및 확장 요구 사항에 맞추어 변환시켜야 한다고 설명을 이어갔다.





인텔은 2016년 전세계 여러 지역의 5G 트라이얼에 참가하였고, 2017년 초에는 CES에 참가하여 서브6GHz와 고주파대역 양쪽 모두를 지원하는 세계 최초의 5G 모뎀 인텔 5G모뎀(Intel 5G Modem)을 소개하기도 하였다.

또한 3세대 모바일 플랫폼은 5G 장치와 무선 액세스 지점에 대한 더 빨라진 통합과 테스트를 위해 만들어진 고성능 개발 플랫폼을 제공하며 인텔은 현재 5G 개발의 세계적인 통신사업자들과 함께 이 새로운 트라이얼 플랫폼을 통해 시제품 생산과 테스트를 하고 있으며 향후 플랫폼을 더욱 발전시킬 계획이라고 밝혔다.

인텔은 노키아와 새로운 무선기술의 상업성을 시험하고 가속화하기 위해 2개의 5G 솔루션 랩을 열어 5G 서비스 개발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유지하고 있으며 양사가 힘을 합쳐, 네트워크, 클라우드 그리고 클라이언트까지 5G의 모든 면에 중점을 맞추어 차세대 무선 솔루션을 시험하고 개발시키고 있다고 하였다.

앞서 설명한 5G는 현재보다 높은 데이터 대역폭, 빠른 속도 및 저지연시간을 제공하지만, 수십억개의 IoT 기기가 연결되어 생성될 다양한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통신 서비스 제공업체들의 근본적인 네트워크가 변화되어야 하며 인텔은 이러한 혁명의 최전선에서 네트워크 엣지에서의 인텔리전스, 네트워크 트랜스포메이션 가속화를 통해 5G실현을 보다 빠르고 효율적으로 가속화시킬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뒤이어 인텔은 차세대 LTE디바이스 지원을 위해 인텔 XMM 7560 모뎀 출시 소식을 알리며 전세계 고객에게 단일의 강력한 SKU를 기반으로 기가비트 속도 제공하겠다고 하였다.

인텔은 5G의 네트워크 변환에 있어 가장 중요한 일은 올바른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으로 인텔은 5G를 위해 특별히 개발된 제품들을 소개하였다.







▲ 발표를 담당한 강승현 이사


인텔 아톰 프로세서 C3000 제품군 (Intel Atom Processor C3000 Product Family)

높은 밀도의 저전력 네트워크, 스토리지 및 사물인터넷 제품을 지원하기 위해 설계된 인텔 아톰 프로세서 C3000 제품군은 최대 16개의 컴퓨팅 코어를 제공하여 이전 버전 아톰 프로세서 C2750에 비해 컴퓨터 성능이 최대 2.3배 증가했으며 8.5와트의 저전력으로 작동할 뿐 아니라 최대 19 MPPS의 레이어 3 포워딩 기능을 제공한다.

무선액세스, 가정용 내부장비(CPE) 및 보안 어플라이언스등 인텔리전트 네트워크 엣지를 위한 고유기능을 탑재한 본 제품은 통신 서비스 제공업체들이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네트워크 엣지에서 서비스를 배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본 프로세서는 인텔 퀵어시스트(Intel QuickAssist) 기술과 통합되어 통신서비스업체들이 최대 20 Gbps속도로 네트워크 엣지에서 데이터를 안전하게 처리하고 압축할 수 있다. 8.5와트 이하의 저열 설계 전력(TDPs), 확장된 온도 등급은 극한 및 폭서의 환경에서 작동 가능한 수동 냉각 설계를 지원한다. 이뿐 아니라, ECC(Error-correcting code) 메모리는 제조현장 같은 환경에서 정확한 데이터 결과값을 제공한다.

인텔 제온 프로세서 D-1500 제품군 (Intel Xeon Processor D-1500 Product Family) 네트워크 시리즈

인텔 제온 프로세서 D-1500(Intel Xeon processor D-1500) 네트워크 시리즈 제품군은 인텔 제온 프로세서의 성능 및 고급 인텔리전스를 고밀도, 저전력 SoC로 통합시킴으로써 인프라 최적화를 위한 새로운 옵션을 제공한다.

2015년 4분기에 출시된 인텔 제온 프로세서 D 제품군은 인텔의 3세대 64비트 SoC이자 인텔 제온 프로세서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최초의 SoC이다. 인텔 제온 프로세서 D-1500 제품군 내의 새로운 네트워크 시리즈는 기존 제품을 확장시킬 뿐 아니라 미드레인지 네트워크 라우팅, 무선기지국, 웜 스토리지, IoT와 같은 다양한 워크로드에 설치 가능하다.

이번 발표된 네트워크 시리즈는 인텔 퀵어시스트 기술과 통합되며 10기가비트 이더넷 연결 포트 2개를 추가로 제공한다. 통합 인텔 퀵어시스트 기술은 최대 40 Gbps 암호화/압축 처리 기능을 제공한다. 이번에 발표된 네트워크 시리즈는 최대 90 Mpps의 레이어 3 포워딩을 제공한다.


인텔 이더넷 네트워크 어댑터 XXV710 제품군 (Intel Ethernet Network Adapter XXV710 Product Family)

25 기가비트 이더넷은 퍼블릭 및 프라이빗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및 네트워크 인프라 서비스가 고대역폭을 필요로 함에 따라 업계에서 향후 가장 널리 사용될 기술이다. 25 기가비트 이더넷은 10 기가비트 이더넷과 비교할 때 낮은 비용으로 동일한 대역폭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2개의 25 기가비트 이더넷 포트는 5개의 10 기가비트 이더넷과 동일한 50 기가비트 대역폭을 제공한다. 또한, 25 기가비트 및 10 기가비트와 역호환성을 제공하며 보다 많은 대역폭을 필요로 하는 고객에게 매끄러운 마이그레이션 경로를 제공한다. 고객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인텔은 25 GbE 인텔® 이더넷 네트워크 어댑터 XXV710(Intel Ethernet Network Adapter XXV710 )제품군을 네트워크 어댑터 700시리즈 제품군에 포함시켜 선보였다.

인텔 이더넷 어댑터 XXV710은 인텔의 10 기가비트 이더넷 및 40 기가비트 이더넷 700시리즈 네트워크 어댑터 중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제품이다. 인텔 이더넷 네트워크 어댑터 XXV710 제품군은 SFP28 커넥터를 지원함으로써 고객이 트위낵스(Twinax) 구리케이블 또는 SR 및 LR 광모듈을 통해 네트워크에 직접 연결할 수 있다. 인텔 이더넷 네트워크 어댑터 XXV710 제품군은 700 시리즈에서 구현되는 모든 서버 및 네트워크 가상화기능을 25기가비트 이더넷 속도로 지원한다.

클라우드, 통신, 스토리지, 엔터프라이즈 시장의 서버 및 스토리지 플랫폼에 맞추어 설계된 인텔 이더넷 네트워크어댑터 XXV710 제품군은 OEM, ODM 및 SI업체들이 클라우드, 통신, 스토리지, 엔터프라이즈 고객을 지원할 때 핵심시스템에 사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인텔 퀵어시스트 기술 어댑터(Intel QuickAssist Technology Adapter)

인텔 퀵어시스트 기술은 인터넷 트래픽과 기타 워크로드, 압축 및 무선 3G 및 4G LTE 알고리즘 오프로드와 같은 보안 및 인터넷 트래픽 라우팅 성능 요구사항을 지원하는 하드웨어 가속기능을 제공하는 한편 이를 지원하기 위해 어플리케이션 및 제어처리를 위한 프로세서 사이클을 예약한다.

인텔 퀵어시스트 기술 어댑터 제품군은 카드에 PCIe를 내장시켜 고객이 확장 가능하고 유연한 방식으로 인텔 퀵어시스트 기술 암호화 가속 기능 및 압축기능을 기존 제품라인에서도 쓸 수 있도록 지원한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