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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중국 게임 시장 전체 매출은 2144.4억 위안(한화 약 35조 5,000억 원)으로 YoY 5.3% 성장했다. 이는 글로벌 게임 시장 매출의 약 23.6%를 차지하는 규모다. 중국 자체 개발 온라인 게임 시장(모바일 포함)의 매출은 1643.9억 위안(한화 약 27조 2,500억 원)으로 역시나 YoY 17.6%가량 성장했다. 아울러 게임 이용자 규모는 6.26억 명으로 집계, YoY 7.3% 상승했다.
해외 수익은 95.9억 달러(한화 약 10조 6,700억 원)로 YoY 15.8% 상승했다. 텐센트, 37 인터랙티브, 유주 등의 기업이 해외 플랫폼에 적극적으로 진출한 것이 실적 상승의 주요 요인으로 분석된다.
e스포츠 시장의 매출 규모는 834.4억 위안(한화 약 13조 8,300억 원)으로 YoY 14.2% 상승했다. 모바일 e스포츠 시장은 462.6억 위안(한화 약 7조 6,600억 위안), PC e스포츠 시장은 371.8억 위안(한화 약 6조 1,600억 위안)으로 모바일 시장이 처음으로 PC 시장을 초월했다. 이용자 규모는 YoY 17.5% 상승한 4.28억 명으로 확인됐다.
게임 판호 발급의 정체와 사용자 소비의 점진적인 감소로 인해 시장 규모의 성장이 완화됐으나, 최근 판호 발급이 재개되며 2019년에는 큰 폭의 성장이 예상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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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게임 시장 매출은 1339.6억 위안(한화 약 22조 2,060억 원)으로 YoY 15.4% 상승하며 성장세를 이어갔으나, 이전에 비해 다소 미미한 증가폭을 보였다. 이는 신규 게임들의 경쟁력 약화 및 이용자 수요의 변화 등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분석된다.
2018년 중국 모바일 게임 시장 매출은 전세계 매출의 30.8%가량을 차지했으며, 이용자수는 YoY 9.2% 증가한 6.05억 명인 것으로 집계됐다.
중국 게임 시장에서 여성 게이머들의 존재감은 나날이 커지고 있다. 2018년 중국 게임 시장 내 여성 유저의 소비 규모는 490.4억 위안(한화 약 8조 1,300억 원)으로 YoY 13.8% 성장했다. 여성 유저수는 2.9억 명으로 집계되었으며, 이 역시 YoY 11.5% 성장한 수치다.
서브컬쳐 게임 시장의 매출은 190.9억 위안(한화 약 3조 1,500억 원), YoY 19.5% 성장했다. 최근 몇 년간 서브컬쳐 게임 시장은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며, 유저들의 규모와 소비력 역시 상당한 편이다. 중국 게임 시장 전체 매출 중 서브컬쳐 게임은 14.3%가량을 차지하고 있으며, 코어 유저수는 약 1억 명에 달하는 것으로 드러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