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위분석] '주 4일' 체험판, 첫 주 승자는 '배틀그라운드'

순위분석 | 김규만 기자 | 댓글: 49개 |

인벤 순위
시작된 '주 4일' 체험판, RPG 울고 MOBA 웃고




▲ 온라인 게임 순위 (4월 29일~5월 5일 기준)
(PC방 이용률, 인벤 유저 투표, 커뮤니티 반응 등 다양한 지표를 취합해 선정합니다)

◎ 행복한 휴일 보낸 '배틀그라운드', 에란겔 클래식 이후는 어떨까?
- 5월 1일 노동절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주 4일' 체험판이 시작된 5월, 첫 주에는 크래프톤의 배틀로얄 게임 '배틀그라운드'가 3계단을 오르며 가장 4위를 차지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신규 서바이버 패스와 함께 선보인 브랜드 콜라보레이션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모양새입니다. 특히, 오는 14일에는 이용자들에게 기간 한정 맵인 '에란겔 클래식'을 선보이기로 해 벌써부터 많은 관심이 모이고 있습니다. 에란겔을 초창기 배그 모습 그대로 만나볼 수 있는 에란겔 클래식은 PC의 경우 5월 14일부터 28일까지, 콘솔은 5월 23일부터 6월 6일까지 진행됩니다.

◎ '주 4일' 체험판 시작 , RPG 울고 MOBA 웃었다
- 일주일에 휴일이 하나씩 늘어나 전반적인 게임 이용 시간은 증가했지만, MMORPG보다는 가볍게 한 판씩 즐길 수 있는 MOBA, 배틀로얄 등 장르의 선전이 엿보였습니다. 배틀그라운드의 약진에 따라 로스트아크와 메이플스토리는 각각 2계단, 1계단씩 하락했으며, 20위권에서도 이터널 리턴과 사이퍼즈가 두각을 보이는 사이 검은사막과 디아블로4는 순위 하락을 경험해야 했습니다.

◎ 공휴일에 강한 게임 '엘소드', 첫 단독 오케스트라 예고
- 방학, 공휴일에 유독 강한 모습을 나타내는 엘소드는 이번에도 전주 대비 8계단이나 도약하는 모습을 나타냈습니다. 오랜 기간 서비스를 통해 탄탄한 팬덤을 구축한 해당 게임은 오는 6월 처음으로 단독 콘서트도 개최할 예정입니다. 1부와 2부로 나뉘어 구성된 오케스트라에서는 과거 캐릭터 선택창 음악을 포함해 총 26개의 대표 사운드트랙을 감상할 수 있을 예정입니다. 엘소드 단독 오케스트라 공연 티켓은 5월 9일 오후 3시부터 롯데콘서트홀, 인터파크 티켓에서 예매할 수 있습니다.


금주의 스팀 게임 트렌드




▲ 스팀 이용자 통계 순위 (자료 출처: SteamDB)

◎ 오늘의 스팀 트렌드 게임 - 그레이 존 워페어
- 이번주 초 스팀 트렌드 지표에서는 매드핑거 게임즈가 개발한 익스트렉션 슈터 '그레이 존 워페어'가 1위를 차지했습니다. 지난 4월 30일 얼리엑세스로 출시된 해당 게임은 출시와 함께 스팀 전세계 판매 1위를 기록하는 등 높은 관심을 얻고 있습니다.

익스트렉션 장르 팬들은 최근 장르 대표작인 '이스케이프 프롬 타르코프'가 41만원에 달하는 에디션을 판매하기 시작한 이후 대체제로 '그레이 존 워페어'를 선택하고 있다고 입을 모았습니다. 타르코프의 신규 에디션은 높은 가격에 신규 모드인 PvE, 각종 업그레이드, 비공개 테스트 권한 등을 제공하는데, 개발사가 이전에 "EOD(엣지 오브 다크니스 에디션)이후 모든 추가 콘텐츠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고 이야기했던 것과 상반되어 팬들로부터 지적을 받았습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그레이 존 워페어'는 노를 잘 젓고 성공적인 위치에 안착할 수 있게 될까요? 앞으로 익스트렉션 슈터 장르의 입지 변화에 대해 깊은 관심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 '헬다이버즈2', 당신도 나락에 갈 수 있다(?)
- 2월 출시 이후 지금까지 두터운 이용자 층을 확보하며 순항해 오던 '헬다이버즈2'에 위기가 찾아왔습니다. 오는 5월 30일부터, 신규 및 기존 계정 모두 PSN과 연동을 해야만 한다는 공지 한 장이 발단이었습니다. 스팀 이용자들에 대한 강제적인 PSN 연동, PSN이 서비스되지 않는 국가 이용자들의 불만 등이 모두 모이며, '헬다이버즈2'는 하루 만에 20만 개의 '싫어요'를 받은 게임이 되어버렸습니다. 최근 스팀 평가 또한 '압도적으로 부정적'이 되었죠.

이 소란은 방금 전, SIE 측에서 SNS를 통해 업데이트를 철회하기로 밝혀 단순한 해프닝으로 마무리될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같은 일을 반복하지 않기 위해서는 갑작스러운 약관 변경을 결정하기 전, 이용자들의 목소리를 주의 깊게 들어보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 정식 출시한 국산 인디 게임 '크로노 아크', 동접자 7,000여 명 기록
- 4년 간의 얼리액세스를 기간을 마무리하고 정식 출시로 전환한 국내 개발사 Al Fine의 덱빌딩 로그라이크 게임, '크로노 아크'가 스팀 트렌드 지표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정식 출시 이전 1,500 여 명에 달했던 스팀 동접자는 어린이날을 기점으로 7,000여 명을 돌파하기도 했습니다. 크로노 아크는 파티 조합, 덱 구성을 통해 스테이지를 클리어하는 형식에 로그라이크 요소를 가미한 것이 특징으로, 전반적으로 어려운 난도를 갖추고 있습니다. 현재 정식 출시 기념 프로모션을 통해 25% 할인된 가격에 구매가 가능합니다.



▲ 스팀 트렌드 지표 (자료 출처: SteamDB)


국내 모바일 게임 순위




▲ 5월 5일 기준 모바일게임 매출 순위(자료 출처: 모바일인덱스)

◎ 1위 되찾은 '리니지M', MMO 신입 '아스달연대기'도 순위권 진입
- 한동안 중국 게임 공세에 밀려 1위 자리를 내주었던 엔씨소프트의 '리니지M'이 지난 주 3일을 기점으로 구글 매출 1위를 탈환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엔씨소프트는 3일부터 자사의 게임 '리니지M', '블레이드앤소울', '블레이드앤소울2'에서 어린이날 이벤트를 진행중이며, 리니지M은 오는 8일까지 '어린이날 선물 상자'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한편, 모바일 MMORPG 신작 '아스달 연대기: 세 개의 세력'또한 매출 순위권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출시 일주일만에 매출 5위를 기록한 해당 게임은 5월 5일 기준 9위에 랭크되었습니다. 최근 트렌드이기도 한 PC, 모바일 크로스플레이를 감안하면 실제 매출 규모는 더욱 클 것으로 예상됩니다. 게임은 5월 연휴를 기념하며 각종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블루 아카이브, '어떤 과학의 초전자포T' 콜라보 시작
- 지난 30일, '블루 아카이브'는 인기 애니메이션 '어떤 과학의 초전자포T'와 콜라보레이션을 시작했습니다. 5월 2일 기준 원스토어 매출 2위를 기록했지만, 최근 적극적인 마케팅 행보를 보이고 있는 갤럭시 스토어와 매출 분산을 감안하면 실질적으로는 더 높은 성과를 이뤘을 것으로 보입니다.

넥슨은 이번 콜라보 이벤트를 기념하며 14일 까지 로그인 이벤트를 진행하며, 애니메이션 캐릭터가 등장하는 각종 임무 등 스토리 콘텐츠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한편, 블루아카이브는 오는 18일, 19일 양일간 2.5주년 기념 페스티벌을 개최합니다.



▲ 5월 5일 기준 모바일게임 인기 순위(자료 출처: 모바일인덱스)


인벤 인기 게임 투표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